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인을 기다리는 종의 자세 (눅 12:35~40)

  • 잡초 잡초
  • 960
  • 0

첨부 1


주인을 기다리는 종의 자세 (눅 12:35~40)


오늘 본문 말씀 가운데 36절의 말씀은 아주 짧은 한 구절이지만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어떤 집 주인이 혼인집에 초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친구의 아들의 혼인인지 그저 동네 사람의 혼인 잔치인지 어떤 친척의 혼인 잔치인지 알 수는 없지만 혼인집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유대인의 혼인 잔치는 대개 한 밤중에 거행 되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손님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은 새벽 2시 정도를 지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그러나 잔치의 여흥에 따라 그 시간은 더 길어 질수도 있습니다. 

집 주인은 잔치 집에 가기에 앞서 종들에게 단단히 일러둡니다. 
내가 돌아올 때 까지 문단속 잘하고 기다리고 있다가 돌아오면 문을 열어달라고 말입니다. 그러기에 종들은 주인이 돌아올 때 까지 잠자리에 들 수 없습니다. 주인을 기다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언제 돌아온다는 약속도 없이 무한정 주인이 올 때 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기다리다가 주인이 돌아오면 문을 열어주고 주인이 잠자리에 든 후에 자신도 잠을 자는 것이 종입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하나의 의미 없는 이야기로 끝나지 않습니다. 옛날 유대사회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이 이야기를 주님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연결을 시켜주고 계십니다.

36절 마지막에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이 말이 바로 그 연결점입니다. 
즉 혼인 집에 간 주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종과 같이 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말씀에서 주님이 우리들에게 하시고 싶으신 말씀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1. 주님은 그 자신의 재림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왜냐면 주인은 잠시 혼인집 잔치에 참석하러 갔기 때문에 길어도 그 날을 넘기지 않고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재림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합니다. 기독교가 2천년 동안 재림을 외쳤지만 아직도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 않느냐? 그러니 예수의 재림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믿음은 허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약속이 허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옛날 5백여 갈릴리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너희가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가심을 본 그대로 다시 오시리라” 라고 선포하셨던 그 말씀은 지금도 살아있으며 유효하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재림에 대한 주님 자신의 언급은 성경에서 여러 번 반복됩니다. 

(마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마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막 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약속은 절대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인간 세상의 시간으로 많은 시간이 흘러가서 재림이 없는 것 처럼 느껴질지라도 주님의 시간으로는 잠시 잠간입니다. 그래서 히10:37절에서 “잠시 잠깐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어떤이 들이 주의 재림이 더디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더딘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택한 백성들 중에 최후의 한 사람 까지 복음을 듣고 구원 얻을 때를 기다리고 계신 “하나님의 인내” 인 것입니다. 그것은 벧후 3:9절에서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라고 증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혼인집에 간 주인이 집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 처럼 주님은 이 땅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2. 두 번째로는 재림에 대해 필요한 준비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주님이 우리에게 주시고 싶으신 두 번째 말씀은 재림을 어떻게 준비할 것이냐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두 가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허리에 띠를 띠고 있으라는 것입니다. 
팔레스타인 지역의 옷은 길고 통이 넓어 여행할 때나 활동할 때 허리에 띠를 매였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활동이 자연스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일할 수 있는 준비의 자세를 갖추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주님 오실 때 우리는 어떤 자세로 있어야 하겠습니까? 

허리에 띠를 띠고 있는 종의 모습으로 있어야 합니다. 주인이 오기도 전에 잠옷으로 갈아입고 잠자다가 주인을 맞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언제라도 일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허리띠를 매고 일하고 있다면 하던 일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신학교에서 한 시간의 수업이 마쳐지고 쉬는 시간에 교수가 몇 사람의 학생들에게 질문하였습니다. 
자네들 예수님이 30분 후에 오신 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첫 번째 학생이 대답하였습니다. 저는 급히 집으로 가겠습니다. 가서 믿지 않는 부모님께 전도하겠습니다.
두 번째 학생이 대답했습니다. 저는 며칠 전 다툰 친구를 찾아가겠습니다. 그와 화해를 하고 주님을 영접하겠습니다.
세 번째 학생이 대답하였습니다. 저는 지금은 쉬는 시간이니 아무생각도 않고 쉬겠습니다. 

여러분 누가 교수로부터 칭찬을 받았겠습니까?
세 학생 다 옳은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부모님 전도는 평소에 했어야지요. 다툰 친구와 화해는 그 즉시 그 날 해가 지기 전에 했어야 지요. 세 번째 학생이 칭찬을 받았습니다. 허리띠를 동여매고 현재의 삶에 충실하다 보면 주님이 지금 오신다고 해고 당황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여러분 허리에 띠를 띱시다. 그리고 주님을 기다립시다.

둘째는 등불을 밝히는 것이 주인을 맞는 준비입니다. 
등불을 밝히는 것은 어두운 동안에도 활동할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주님이 오실 때에 성도들의 신앙생활에 많은 시련과 어려움이 닥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즉 외부적으로 여러 가지 핍박과 시련이 있고 내부적인 갈등과 회의가 먹구름 처럼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믿음을 찾을 수가 없게 되어 집니다.

신앙인 인지 종교인인지 구별이 안 되게 되어 집니다. 그래서 눅 18:8절에서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라고 하셨습니다. 참 믿음의 사람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성도는 복음의 말씀의 등불을 들고 어둠을 밝히는 등불을 밝힐수 있는 사람이 바로 재림을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등불을 밝힐 수 있습니까?
세례 요한은 초림하시는 주님의 앞길에서 “회개하라”고 외치면서 주님의 앞길에 등불을 밝혔습니다. 재림하시는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모든 성도들이 등불을 들고 나가야 합니다. 

봉사의 등불을 드십시오.
기도의 등불을 드십시오.
헌신의 등불을 드십시오.
물질의 등불을 드십시오.
섬김의 등불을 밝힙시다. 
그것으로 재림하시는 주님을 영접합시다. 

노벨 평화상을 탄 테레샤 수녀가 하루는 상처난 아이들의 곪은 데를 치료하고 있었습니다. 그와 함께 일하던 한 사람이 다가와서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당신은 잘 사는 사람이나 평안하게 살아가는 사람 또는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지 않습니까? 시기심은 생기지 않습니까?

그 때 테레사 수녀가 유명한 말을 하엿습니다. 
“허리를 굽히고 섬기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위를 쳐다볼 시간이 없답니다.” 라고 말입니다. 그는 매일 아침 이런 기도를 드렸다고 합니다. 

“주여 당신께서는 이 비참한 세상에 사시는 33년 동안 충분히 우셨어요. 그러니 오늘은 쉬세요. 오늘은 제가 주님을 대신하여 고통을 받고 제가 주님을 대신하여 가서 울고 오겠습니다.” 그는 정말 주님을 대신하여 울었고 낮은 자들을 섬겼습니다. 이것이 정말로 우리가 주님을 영접하기 위해 밝혀야할 등불이 아닐까요? 


세 번째로 서 있으라 입니다. 

이것은 종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언제라도 주인이 돌아오면 문열어줄 만반의 준비를 다한 것입니다. 이것은 영적으로 긴장상태를 말합니다. 군인은 긴장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군대에 말부터 다릅니다. 긴장된 용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걷는 모습이나 앉아있는 모습에 긴장이 있습니다. 절도가 있는 것입니다.

신앙에도 군인 정신이 필요합니다. 군인정신이 헤이 해지고 나태해지면 적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군인정신이 투철하면 무기가 부족하고 소수라고 하여도 얼마든지 승리할 수 있는 법입니다. 40절의 말씀은 우리에게 충격을 줍니다.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입니다. 

생각지 않고 있는 시간에 주님이 오신다는 것입니다. 
긴장하여 서 있는 사람은 걱정할 것 없습니다. 생각지도 않은 사람 즉 영적 긴장이 풀어진 사람은 주님을 맞을 수 없습니다. 신앙인의 모습을 성경은 언제나 대칭구조로 구분이 하고 있습니다.

곡식과 가라지 
알곡과 쭉정이
양과 염소 
왼편과 오른편 

그러니까 둘 중의 하나라는 것입니다. 알곡이든지 쭉정이든지 입니다, 곡식이든지 가라지든지 입니다. 양이든지 염소든지 둘중의 하나입니다. 중간은 없습니다. 

여러분 어떻습니까?
주인이 돌아올 줄 믿고 기다리는 종의 자세가 되었습니까?
진정한 종은 주인이 올 때 까지 서서 기다립니다. 조금 기다리다가 그냥 들어가지 않숩니다. 

우리는 주님의 재림에 관하여 네 가지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1)주님은 오십니다.
2)그러나 우리는 그 때를 알 수가 없습니다.
3)우리는 지혜롭게 살아야 하고 미래의 세대를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4)언제든지 주님을 영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님의 재림에 대한 날짜를 정하지 맙시다. 예수님은 어느 순간에도 오실 수가 있습니다. 준비를 합시다. 그러므로 주인을 기다리는 종처럼 주님을 기다립시다. 가시면서 오시마고 하시 예수님은 분명 우리에게로 다시 오십니다.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마24:44)

현재의 삶에 충실하는 띠를 띠고 기다립시다.
등불을 밝히고 주님을 기다립시다.
서서 긴장하고 주님을 기다립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