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자리와 사람의 자리 (창 3:1~8)

  • 잡초 잡초
  • 373
  • 0

첨부 1


하나님의 자리! 사람의 자리! (창 3:1~8)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고 에덴동산을 주셨습니다. 아담이 살 가장 좋은 집을 주신 것입니다. 
에덴은 기쁨이란 뜻입니다. 죄도 슬픔도 경쟁도 스트레스도 없는 기쁨의 동산을 주신 것입니다. 
에덴동산이 기쁨의 동산인 이유는 사람을 사랑하시는 하나님과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너무 사랑하는 돕는 배필, 동역자 부부가 함께 있기에 기쁨의 동산입니다. 기쁨은 큰 집에서 사는데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와 함께 사느냐에 따라서 기쁨이 나옵니다. 
아담은 하나님과 뼈중의 뼈요 살중의 살인 하와와 함께 있었기에 에덴동산이 기쁨의 동산이었을 것입니다. 

에덴동산은 또한 축복의 동산입니다. 아담은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사는 축복을 누렸습니다.하나님을 위해서 살 수 있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에덴동산은 축복의 동산입니다. 
우리교회의 모든 성도들이 에덴동산의 기쁨과 축복을 누리는 동산이 되길 간절히 소원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사람은 에덴동산 기쁨의 동산을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에덴동산이 죄의 동산, 원망의 동산, 두려움의 동산, 죽음의 동산이 되고 말았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 

오늘 말씀에 에덴동산의 중요한 두 나무 이야기가 나옵니다.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입니다. 9절에 하나님은 동산 중앙에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생명나무는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을 풍성하게 누리게 하는 나무입니다. 선악과는 말 그대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입니다. 무슨 말일까요? 선악을 알면 서로 갈등하고 싸우기 쉽습니다. 내 입장에서 보면 선한데, 네 입장에서 보면 악합니다. 

그래서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면 싸우게 됩니다. 부부싸움도 서로 자기가 옳고 상대방이 틀리다고 싸웁니다. 노사 문제도 서로 자기는 상대는 나쁘다고 싸웁니다. 촛불 시위도 보수와 진보가 서로 자기가 옳고 상대가 틀렸다고 다툽니다. 서로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면 싸움만 일어납니다. 
선악을 아는 기준이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선악과를 먹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창2:16-17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그런데 사탄은 사람에게 찾아와 유혹합니다. 어떻게 유혹하였습니까? 

뱀이 하와에게 그렇게 유혹을 합니다. 성경은 사탄의 이름을 ‘시험하는 자’(마4:3)라고 합니다. ‘유혹하는 자’라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사탄을 거짓의 아비라고 하셨습니다. 

오늘 말씀에 나오는 뱀은 사탄의 대리자입니다. 사탄은 자기의 정체를 숨기고 뱀을 하수인으로 이용합니다. 
왜 뱀을 사탄이 이용하였을까요?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숭 중에 뱀이 가장 간교했다고 말씀합니다. 사탄이 뱀의 간교함을 이용한 겁니다. 

이것이 지금도 사탄이 우리 가운데서 일하는 방법입니다. 사탄은 지금도 간교한 사람, 교활한 사람을 하수인으로 이용하여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람은 회개하여 성품이 변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을 불쌍히 여겨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주님이 그 성품을 만져 주시도록. 

사탄이 여자를 유혹하여 무너뜨립니다. 그 여자를 이용하여 남자도 무너뜨립니다. 
왜 아담이 아니고 하와에게 접근하여 유혹을 하였을까요? 하와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말씀을 하나님께 직접 듣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이 그 말씀을 하실 때 하와는 아직 창조되기 전이었으니까요. 그것이 하와의 약점이었을 것입니다. 사탄은 하와의 약점을 이용하여 무너뜨립니다. 이것은 사탄의 방법입니다. 마귀는 약점을 붙들고 늘어집니다. 

남의 약점을 이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귀의 방법을 우리가 사용하면 마귀 짓을 하는 것이 됩니다. 
마귀는 오늘도 우리의 약점을 이용하려고 유혹합니다. 마귀에게 이용당하면 마귀 짓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 대신 우리의 연약함을 주님께 내어드리십시다. 주님의 능력으로 우리의 연약함을 채워주시도록 내어 드리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방법은 연약함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우리의 약함을 도와주시어 강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약점이 있는 사람의 연약함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대리자의 귀한 삶입니다. 

마귀가 사람을 시험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3단계의 유혹이 나옵니다. 
1단계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케 하는 단계입니다. 3:1절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사탄이 하와에게 찾아와서 의심하게 하는 질문을 합니다. 

어떤 질문인가요?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케 유혹합니다. 다 부정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다 의심하게 하지도 않습니다. 일부분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참으로’ 진짜냐? 확실하냐? 너 봤냐? 그러면 자신이 없어집니다. 그러면 마귀는 물고 늘어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마귀의 작전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렇게 권면합니다. “너는 배우고 확실한 일에 거하라(딤후3:14).” 
그래서 우리는 성경공부 열심히 해야 합니다. 훈련 잘 받아야 합니다. 설교도 잘 들어야 합니다. 주일예배도, 셀 모임에 잘 참여해야 합니다. 그래야 확신 있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길로 갈 수 있습니다. 

마귀의 의심하게 하는 유혹에 하와가 확신 없는 대답을 합니다. 
창3:2-3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왜 여자가 확신이 없었을까요? 남편 아담을 통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대충 들었습니다. 설교를 대충 들은 겁니다. 성경을 대충 읽는 겁니다. 확신도 없으면서 아는 체 합니다. 거기에다 자기 생각까지 덧붙입니다. 

하와가 무엇을 덧붙였나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하고 말합니다. 
하나님 말씀에 자기 생각을 덧붙이지 말고 말씀대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계20:18 “만이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라고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확신 없이 교회만 다니면 마귀가 항상 그림자처럼 따라 다닙니다. 그러면서 교회는 다니되 믿음 없이 살도록 유혹을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게 되시기 바랍니다. 

마귀는 의심하는 하와에게 곧장 2단계 유혹을 합니다. 
사탄의 시험 2단계는 사탄이 하나님 말씀을 의심하는 하와에게 거짓 확신을 심어줍니다. 
창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하와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정면으로 대적하게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마귀의 생각을 확신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결국은 말씀대로 살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살게 만드는 것입니다. 

마귀의 올무에 걸려든 하와에게 사탄은 마지막 최후의 유혹을 합니다.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무슨 말입니까? 네가 하나님 같이 되라는 것입니다. 네가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말고 네 생각대로 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권위를 거부하고 네가 네 권위를 내세우고 살라. 이제부터 하나님이 네 인생의 주님이 아니라, 네가 네 인생의 주인이 되라는 것입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비전을 포기하고 자기 야심을 갖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비전을 포기하게 만듭니다. 대신 자기 야심을 위해 분수에 지나친 욕심을 부리며 살게 만듭니다. 

불행하게도 여자가 사탄의 유혹에 완전히 넘어가 버리고 말았습니다.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전에는 먹으면 죽을 것 같았는데, 유혹에 빠진 이제는 먹음직하고, 보암직하고, 탐스럽게 보입니다. 
마귀는 오늘도 사람들에게 이 욕심으로 유혹합니다. 그래서 요일2:15-16에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마귀는 예수님이 40일 금식하셨을 때에도 이 세 가지로 예수님을 유혹했던 것입니다. 욕심의 유혹에 빠지면 생각이 오염되어 오작동을 합니다. 그래서 망하는 지름길로 들어갑니다. 약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지금도 사탄은 끊임없이 우리를 유혹합니다. 욕심을 더 크게 갖도록 유혹합니다. 
마침내는 사람의 자리를 떠나서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라고 유혹합니다. 
순종하는 사람의 자리를 떠나서, 자기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하나님의 자리에 서서 살라고 유혹합니다. 
이런 욕심으로 사탄은 오늘도 우리에게 미끼를 던지고 있습니다. 욕심의 미끼를 물지 마십시오. 대신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리에 굳게 서 있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원수 마귀는 결코 우리를 유혹하여 넘어뜨리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