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물로 달려 가서 (창 24:20)

  • 잡초 잡초
  • 468
  • 0

첨부 1


우물로 달려 가서 (창 24:20)


(창 24:20) 급히 물동이의 물을 구유에 붓고 다시 길으려고 우물로 달려가서 모든 낙타를 위하여 긷는지라

시골에서 살다 서울 부잣집 가정 도우미로 들어온 아가씨가 수세식 변소에 대한 알지못한 가운데 물을 달라는 주인의 요구에 간신히 우물을 발견 하여 물을 떠다 주고 다시 떠오라는 말에 난감해 하면서 우물에 누가 앉아 있다고 하더랍니다.

시골에서 칠석날이 다가오면 비가 많이 온다고 하여 우물 청소를 하는데 우물 속에 들어가서 마지막 정리를 하다보면 일년동안 사용 하면서 빠뜨려 놓은 여러 물건 가운데 생활 도구는 주인에게 돌려주고 동전 등은 들어간 사람의 몫이 되고 했습니다.

임금이 한 신하를 불러 이상한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 우물물을 길어 저기 밑 빠진 독에 가득히 채우시오. 밑 빠진 독에 물이 채워질 리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충성스러운 신하는 오직 임금의 명령만 생각하면서 밤을 낮 삼아 물을 길어 날랐습니다. 결국 우물 바닥이 드러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우물 바닥에 무엇인가 번쩍이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것은 엄청나게 큰 금덩어리였습니다. 신하는 임금 앞에 무릎을 꿇었습니다. “임금님,용서하소서. 독에 물을 채우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물 바닥에서 이 금덩이를 건졌나이다. 임금은 빙그레 웃으며 말했습니다. 밑 빠진 독에 물을 채우겠다고 우물이 바닥나도록 수고했구려. 그대는 참으로 충성스러운 신하요. 그 금덩이는 그렇게 순종하는 신하를 위해 준비된 것이라오.

산업 시대가 되며 농어촌을 등지는 모습을 나타낸 유행가의 가사에 앵두나무 우물가에 동네 처녀 바람 났네 라고 했습니다.

야전에서 군 부대는 우물에 민물고기를 넣어서 독의 여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우물과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두 명의 유럽인이 아프리카의 사막을 횡단하기로 했습니다. 물도, 사람도 없고 문화생활도 전혀 누릴 수 없는 여행은 말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은 죽을 고생을 하며 겨우 사막을 횡단했습니다. 여행이 끝났을 때 그들은 어려운 일을 해냈으니 기념할 만한 것을 남기자고 의견을 모으고 자신들의 이름이 새겨진 기념비와 여행객을 위한 우물을 만들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흘러 두 사람은 다시 그 곳을 찾았습니다. 기념비는 모래 바람에 휩쓸려 온데 간데 없어졌지만 우물만은 여전히 남아 여행객들의 타는 목을 축여주고 있었다합니다.

테일러는 청년 시절 여러 곳을 다니며 전도했습니다. 어느 날 말을 타고 가는 도중 우물이 있자 말에게 물을 마시게 하려고 가까이 갔습니다. 그런데 마침 반대 방향으로부터 말을 탄 청년이 그와 마찬가지로 말에게 물을 먹이려고 우물로 왔습니다. 테일러는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그 청년에게 다가가서 예수의 구원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아주 잠시 동안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곧 한 사람은 오른쪽으로, 한 사람은 왼쪽으로 헤어졌습니다. 테일러는 이 청년의 장래에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조금도 몰랐으나 훌륭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 청년은 그때 전도받고 훌륭한 기독교 신자가 되었을 뿐 아니라 드디어 아프리카 전도를 위해 헌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청년은 자기를 예수께 인도한 사람이 대체 누구인가 항상 궁금했습니다. 어느 날 영국으로부터 그에게 몇 권의 책이 도착했습니다. 그가 그 중 한 권을 손에 들고 표지를 들추어 보니 다년간 알고 싶었던 그 전도자의 초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씌어 있었습니다.

"오! 주여, 저에게 영혼을 주시옵소서. 주시옵소서. 만약 그렇지 않으신다면 삶의 보람이 없나이다."

그는 그것을 읽고 자신을 예수께 인도한 은인이 테일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뛸 듯이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우물은 인생과 관련된 여러 말로 표현 됩니다.
  
그래서 우물안의 개구리라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톨스토이의 "참회록"에는 짤막하면서도 인생의 예지를 보여 주는, 이야기에도 우물이 등장합니다.
어떤 나그네가 메마르고 위험한 광야를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햇볕이 뜨겁게 내리쬐고 목이 마른데, 느닷없이 사자가 나타나서 달려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다급한 김에 곁에 있는 작은 우물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 우물에는 물이 바짝 말라 있었는데, 안에 있는 돌담을 타고 내려가다 보니 그 밑바닥에는 커다란 뱀이 입을 쩍 벌린 채 혀를 날름거리고 있었습니다. 더 이상 내려 갈 수도 없고 다시 밖으로 나갈 수도 없어 위경에 처한 나그네는 우물 안의 돌담 사이에서 자라난 조그만 관목을 발견하고, 그 가지에 매달리면 잠시는 버틸 수 있겠다는 안도감을 갖습니다. 다행히 그 관목 가지를 붙잡았습니다. 그런데 나뭇가지 위를 보니까 검은 쥐와 흰쥐 두 마리가 그 나뭇가지를 갉아먹고 있어서 머지않아 연약한 가지는 부러지고 말 지경이었습니다. 어찌할 바를 몰라 사방을 두러번거리던 나그네는 옆에 있는 나뭇잎에 몇 방울의 꿀이 떨어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나그네는 그 꿀을 보고 기뻐하여 꿀맛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떨어져서 뱀에게 잡아먹히고 말았습니다.

  
우물은 성공에 관해서 함께합니다 

한 우물을 파라 하기도 합니다.
옛날 어떤 동네에 우물파는 전문가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몇번이고 실패해야 겨우 우물 하나를 팔뿐이었으나 그 사람은 땅을 팔 때 마다 우물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 사람에게 100발 100중으로 우물을 파는 것이 성공하는 특별한 비결이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그 사람의 대답은 간결했습니다. "간단하지요. 저는 한 번 우물을 파면 물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파내려갑니다. 그러니 파는 곳마다 우물을 만들었지요."

가난한 농부가 부자를 찾아갔습니다.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비결을 좀 가르쳐 주십시오.부자는 농부를 우물가로 데리고 가서 거기에 있는 항아리에 물을 가득채우라고 했습니다. 열심히 물을 길어 항아리에 부었으나 도무지 물이 괴질 않았습니다. 이상해서 속을 들여다보니 밑이 빠져 있었습니다. 농부가 부자를 찾아가서 화를 내자 부자는 그러면 내일 다시 우물가에 나오라고 했습니다. 

이튿날 농부가 물가에 가니 말짱한 새 항아리에 물을 채워 넣으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물을 푸려고 하니, 이번에는 두레박의 밑이 빠져 있었습니다. 농부는 할 수 없이 그것으로 물을 긷기 시작했습니다. 밑 빠진 두레박으로 물이 퍼질 리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두레박에서 한 방울 두 방울 떨어지는 물을 항아리에 받다가 보니, 마침내 저녁 때에는 항아리를 가득 채울 수 있었습니다. 이 모양을 본 부자는 빙그레 웃으며, 알겠나? 바로 그것이 내가 재산을 모은 비결이네.

부모가 두 자녀에게 유산으로 밭을 물려 주는데 한 자녀에게는 큰 나무가 있는 밭을 한 자녀에게는 우물이 있는 밭을 물려 주었는데 나무가 있는 밭을 물려 받은 자는 시원한 그늘에 앉아 쉬기만 하니 농사가 되지 않고 우물이 있는 밭을 물려 받은 자는 더우면 우물물을 길어 목욕하며 열심히 농사를 지으니 농사가 잘 되었다 합니다.

  
우물은 재산 목로이기도 합니다

[발목고리]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악사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딸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와  40년동안의 광야생활을 거쳐 장년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간 사람은 여호수아와 갈렙뿐 이었습니다. 이는 열두 정탐꾼 중에 두 사람만 신앙적인 보고를 하여 하나님께 얻은 상급이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아버지 밑에서 악사는 많은 종교적인 감화와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생활과 갖가지 헌신의 방법을 익히게 되었다. 

오랜 세월 그 아버지를 통해 하나님과의 친교의 방법을 익혔고 자기 아버지이지만 그 생활과 신앙 인격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자기의 결혼 상대를 구할 때에도 자기 아버지와 같은 인물이라면 즉시 결혼을 승락할 정도로 그 아버지를 존경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아버지 갈렙이 드빌을 쳐서 정복하는 자에게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약속하자 옷니엘이 드빌을 정복하고 악사를 아내로 맞이 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이는 갈렙의 경솔하고 무모한 결정이었으나 악사가 고스란히 받아들인 것은 아버지에 대한 전적인 신뢰의 반응이었습니다. 갈렙이 자기 딸을 두고 한 도성의 함락에 대한 보상의 조건을 삼은 것을 보면 악사는 누구나 남자라면 욕심을 낼만큼 두드러진 처녀였습니다. 그렇게 유리한 입장인데도 자기 선택의 기회를 포기하고 아버지의 의견을 따른 것이 정말 훌륭한 순종이었습니다. 갈렙의 딸 악사가 출가 할 때에 아버지 갈렙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찾아와서 나귀에서 내려서 청원합니다. 이는 아버지의 권위를 존중히 함이요 윗사람을 존경하는 태도입니다. 

이러한 악사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자 악사는 내게 복을 주소서 합니다. 복(베라카)은 추상적인 의미뿐 아니라 복과 관련된 선물로 아버지가 딸에게 기원하는 축복의 말보다는 결혼에 대한 축복 또는 결혼 지참금으로 주어지는 물질적인 선물을 가리킵니다. 악사는 구체적인 선물 곧 밭과 더불어 샘물도 요구 합니다. 샘물(꿀로트 마임)은 물(마임)과 샘(꿀로트)이 함께 쓰인 말로서 단 하나의 샘물이 보다는 물이 풍부한 여러 개의 샘 혹은 저수지를 의미합니다. 남방(네게브)은 거의 사막과 같은 곳이어서 물을 풍부하게 공급하는 샘은 그곳에서 생활하는 자들에게 있어 절대 중요한 문제였으며 또한 부의 축적에도 절대적이었습니다. 이 점을 잘 알고 있던 악사는 현명하게 아비에게 샘물도 요구한 것입니다. 이러한 딸 악사의 요구에 갈렙이 윗 샘과 아랫 샘을 그에게 주었다고 합니다. 

그런가 하면 우물을 지배하시고 물을 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민 21:16-18] 거기서 브엘에 이르니 브엘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시기를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물을 주리라 하시던 우물이라 그 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이르되 우물물아 솟아나라 너희는 그것을 노래하라 이 우물은 지휘관들이 팠고 백성의 귀인들이 규와 지팡이로 판 것이로다 하였더라 그들은 광야에서 맛다나에 이르렀고
  
'브엘'(Beer)은'우물', '물웅덩이'란 뜻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시하여 땅을 파게 함으로써 물을 주신 곳입니다. 이 짧은 노래를 흔히 '우물의 노래'(the Song of Well)라 일컫습니다.
죽음의 땅 광야에서 생명의 샘물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격스럽게 찬양합니다. 

  
우물 때문에 다투기도 합니다

이삭이 거주하는 가나안 땅에 큰 흉년이 들었습니다. 유목 생활을 하던 이삭에게 흉년은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요, 절망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이삭은 가나안을 떠나 애굽 땅으로 가려고 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이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하나님께서 친히 지시하는 땅에 거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이삭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애굽으로 내려가지 않고 가나안의 전경 지대인 그랄에 거할 때 하나님은 그에게 살아갈 길을 열어 주시고 복 주셨습니다. 이 땅에 네가 살면 내가 너와 함께 동행하여 주고 네게 복을 주겠다는 새 언약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지정하여 땅에서 농사를 지은 그 해에 이삭은 백 배의 추수를 하였고 복을 주시므로 번창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으로 내려가려는 이삭을 만류하시고 가나안에 거하게 하시고 네가 거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에게 복을 주고 이 모든 땅을 너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신 언약을 지키셨습니다(창26:2-3).

이삭이 너무나 크게 번성하고 풍족하게 복 받음으로 인하여 위협을 느끼고 질투가 일어난 블레셋 사람들은 이삭이 사용하는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습니다. 그리고 자기들이 사는 그랄에서 떠나가라고 협박하였습니다. 

(창26:20-22)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창26:23)이삭이 거기서부터 브엘세바로 올라갔더니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나님의 복주심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세력이 아비멜렉을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이삭이 크게 번성하는 것을 관찰한 아비멜렉은 이삭이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임을 인정하고 자진하여 그랄에서 찾아와 이삭과 동맹을 맺으려 하자 처음에는 옛날 일을 생각해 그를 책망하였으나 나중에는 잔치를 베풀며 환대하였습니다. 아비멜렉과 이삭은 서로 평화 조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평화 조약을 체결한 후 아비멜렉과 그의 일행 등은 평안히 돌아갔습니다. 이삭이 그들을 보내자마자 이삭의 종이 우물에서 물이 나온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 줍니다.

  
우물이 삶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많아 늙은 아브라함은 만년에 얻은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얻게 하려고 자기 집의 모든 소유를 맡아 관리하는 종을 불렀습니다. 그 늙은 종에게 허벅지 밑에 손을 넣고 맹세시킨 다음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고 간곡히 부탁하였습니다. 이에 막중한 사명을 부여받은 늙은 종 엘리에셀은 길을 떠났습니다.그리고 메소보다미아의 나홀의 성밖 우물가에서 늙은 종은 아브라함에게서 당부받은 사명의 완수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였습니다. 하나님께 간구의 기도를 드린 종은 미처 그 말을 다 마치지 못하여서 하나님의 응답을 체험했습니다. 그때 아리따운 한 처녀가 종이 머물고 있는 우물가에 나타났습니다. 리브가는 아브라함의 종이 청하건데 네 물동이의 물을 내게 조금 마시게 하라는 요구에 조금도 지체하지 않고 물을 마시우게 합니다. 마시게 하기를 다하고 다시 말합니다. 당신의 낙타를 위하여서도 물을 길어 그것들도 배불리 마시게 하리이다 하고 급히 물동이의 물을 구유에 붓고 다시 길으려고 우물로 달려가서 모든 낙타를 위하여 긷습니다.

낙타는 항상 위에 물을 저장해 두는 덕에 장기간 동안 물을 마시지 않고도 견딜 수 있는 반면 한번 물을 마시기 시작하면 엄청난 양을 마십니다. 따라서 여행 끝에 지친 열마리의 낙타들(10절)이 배불리 마실 수 있을 만큼 구유에 물을 가득 채우려면 리브가가 우물에 몇 십번을 왕래하여야만 했음에도 리브가는 불평 한마디 안하고 원망하지 아니하고 중간쯤 하다가 포기하지 아니하고 사랑의 수고를 계속합니다. 낙타가 마시기를 다하매 반 세겔 무게의 금 코걸이 한 개와 열 세겔 무게의 금 손목고리 한 쌍을 리브가에게 주었습니다.

사랑을 실천하고 복을 받습니다. 그런데 그것으로 그친 것이 아닙니다. 엘리에셀은 리브가의 집으로 따라가 부모들을 만나고 자신이 아브라함의 종임을 밝히고 주인 아브라함이 동생의 딸을 그의 아들을 위하여 며느리로 삼기를 원하는데 하나님께서 선히 인도하셨다고 말하며 이제 인자함과 진실함으로 내 주인을 대접하려거든 가부간 결정해 달라고 합니다. 라반과 브두엘은 이 일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우리가 가부를 말할 수 없노라 하며 리브가가  앞에 있으니 데리고 가서 여호와의 명령대로 주인의 아들의 아내가 되게 하라고 합니다. 아브라함의 종이 그들의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여호와께 절하고 은금 패물과 의복을 꺼내어 리브가에게 주고 그의 오라버니와 어머니에게도 보물을 줍니다. 

다음날 아침 엘리에셀은 주인에게로 돌아가겠다고 합니다. 리브가의 가족들은 며칠 또는 열흘 후에 가라 하나 종은 여호와께서 형통한 길을 주셨으니 주인에게로 돌아가겠다 합니다. 그러자 그들이 소녀를 불러 물으리라 하고 불러 이 사람과 함께 가려느냐 하니 가겠다 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일에 즉각 순종합니다.

리브가와 여자 종들이 낙타를 타고 갑니다. 낙타에게 물을 먹인다고 고생은 많이 했지만 자기가 물을 먹인 낙타를 타고 신랑 이삭에게로 갑니다.
우리가 인간 낙타에게 영생하는 생수의 물을 먹인다고 고생했지만 그 사랑과 인내가 우리가 천국 갈 때 영광의 수레가 됩니다.

예수님이 교회가 바로 구원의 우물입니다.

[사 12:2-3]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사마리아 여인은 물길러 왔다가 구원의 우물되신 에수님을 만나 구원의 은혜를 체험하고 마을로 이 소식을 전하려 달려갑니다. 영적으로 낙타와 같은 심령에게 구원의 우물을 길어 주기 위해 달음 질 하여야 합니다. 물 달라고 울부짖는 낙타인데 신랑 낙타도 있고, 신부 낙타도 있고, 자식 낙타도 있고, 시아버지, 시어머니, 친정식구들, 이웃 낙타들이 있습니다. 가족 낙타, 친척 낙타, 이웃 낙타, 고통스러운 낙타가 많습니다. 이들을 위해 물을 긷기 위하여 우물로 달음질 하며 사랑을 실천합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