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격려의 힘 (히 10:24,25)

  • 잡초 잡초
  • 917
  • 0

첨부 1


격려의 힘 (히 10:24,25)

(히 10: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마귀가 그의 부하들과 함께 어떤 무기가 인간들을 효과적으로 쓰러뜨릴 수 있었나를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어떤 악마는 핍박이 최고의 무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핍박은 효과적인 무기가 아니다. 왜냐하면 핍박을 받을수록 그리스도인들은 더 기도하며 하나님께 나아갔고 그들의 믿음은 더 순결해 졌기 때문이다.'라고 반박하였습니다. 그러자 일단의 악마들은 유혹이 최고의 무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악마가 어떤 그리스도인이 유혹으로 넘어진 후 오히려 다른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것을 거울삼아 무장하지 않았는가라는 반론을 제기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악마가 실패가 최고의 무기라고 소리칩니다. 그리스도인들도 학업에 실패하고 사업에 실패하면 믿음이고 뭐고 다 포기하더라고 외쳤습니다. 그러자 다른 악마가 내가 아는 정말 영적인 그리스도인들은 실패하자 저들의 기도가 부족했다고, 믿음이 부족했다고, 목적 설정을 잘못했다고 자성하고 더 기도하고 더 하나님께 나아오는 것을 보았다고 하자 이내 잠잠해 졌습니다. 

  마침내 노련한 악마가 일어나 낙심이야말로 인간을 넘어뜨리는 최적의 무기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모두가 수긍을 하며 낙심이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동의하였습니다. 그래서 대장 마귀는 "그렇소. 사람들로 낙심하게 하라. 저 원수의 백성들로 아무 의욕도 갖지 못하고 낙심케하여 가만있도록 만들라. 그러면 우리들의 원수의 모든 계획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명령했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영적으로 잘 성장하던 그리스도인들도 낙심에 사로잡히면 성장이 중단됩니다. 좋은 열매를 잘 맺던 그리스도인들도 낙심에 사로잡히면 열매가 다 사라집니다. 비전에 사로잡혀 열심히 달려가던 그리스도인들도 낙심에 사로잡히면 열정도 식어지고, 사명감도 사라지고 무기력해집니다. 낙심이야말로 성도를 넘어뜨리는 사단의 무서운 전략입니다.

  이처럼 사단의 낙심 전략에 맞서는 효과적인 하나님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격려입니다. 낙심하여 주저 앉아 있는 이들에게 격려를 해주면 다시 일어납니다. 지쳐있는 이들에게 격려를 해주면 새힘을 얻고 피곤이 싹 사라집니다. 비전과 사명을 붙잡고 나아가는 이들에게 격려를 해 주면 더 잘 달려갈 수 있게됩니다. 

  1. 우리는 잘하고 있는 이들을 서로 격려해야 합니다.(24)

  세계적인 소프라노 가수가 오랜 해외 순회 공연을 마치고 귀국하여 독창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많은 팬이 그의 금의환향을 반가워하며 소문으로만 듣던 목소리를 들으려고 극장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공연 시간이 되자 사회자가 당황한 기색으로 무대로 나왔습니다. "청중 여러분, 대단히 죄송합니다. 여러분들이 기다리는 가수가 비행기가 연착되어 좀 늦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잠시 우리 나라에서 촉망받는 신인 가수 한 분이 나와 노래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너그러이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청중들은 매우 실망했습니다. 고대하던 가수가 어쩌면 아주 못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장내는 아쉬움과 배신감으로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잠시 후 사회자가 소개한 신인 가수가 무대에 나타났습니다. 그는 예절 바르게 인사를 했지만 청중은 본 체도 하지 않았습니다. 냉랭한 분위기였지만 그는 최선을 다해서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러나 노래가 끝난 후에도 박수를 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때였습니다. 갑자기 극장의 2층 출입구에서 한 아이가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아빠, 정말 최고였어요!" 

  이 소리를 들은 신인 가수는 희미한 미소를 지으며 그 아이를 쳐다보았습니다. 조명에 비친 그의 눈에는 그렁그렁 고인 눈물이 반짝였습니다. 몇 초가 지났을까. 얼음처럼 차가웠던 청중들의 얼굴에 따스한 미소가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하나 둘 자리에서 일어섰습니다. 그리곤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가 오랫동안 극장 안에 울려 퍼졌습니다. 
  이 신인가수가 루치아노 파바로티였습니다. 어린아이의 격려가 그처럼 역사에 길이 남는 대가수를 만들어냈습니다. 

  왜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라고 하였을까요?  사랑과 선행은 격려를 통하여 더 풍성해지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과 선행을 행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서로 돌아보아 누군가의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면 그 사랑과 선행이 한 두 번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랑과 선행의 열매를 맺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기부여가 되어 사랑과 선행이 세상에 가득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랑과 선행을 행하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지나치지 않고 타이밍을 잘 맞추어 부지런히 격려해주는 사람도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사랑에는 선행이 따라옵니다. 선행은 사랑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님을 누구보다도 사랑했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가진 값비싼 향유를 가져다 예수님께 붓고 머리털로 발을 씻겨드렸습니다.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은 가룟 유다의 눈에는 그것이 아주 어리석은 행동이고 큰 돈을 낭비한 바보같은 행동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마리아의 사랑을 한 눈에 알아본 예수님의 눈에는 최고의 선행으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유다의 비난으로부터 마리아를 보호하시며 '저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이 여자가 내 몸에 향유를 부은 것은 나의 장사를 위하여 함이다' 하시며 칭찬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고 격려하셨습니다. 

   또 베다니의 나사로의 집에서 말씀을 전하실 때 언니 마르다는 예수님을 접대하느라 분주했습니다. 동생 마리아는 말씀듣느라고 언니를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혼자 분주하여 속상한 마르다가 예수님앞에서 동생 마리아를 핀잔하자 무안할 상황에서 예수님은 마리아가 주님을 사랑하여 말씀을 사모한 것을 아시고 말씀을 열심히 듣는 것도 좋은 것이라고 격려해 주십니다. 

  참 우리 주변에 보면 예수님과 교회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이는 주님의 어린아이들을 말씀으로 잘 양육하기 위하여 늘 수고합니다. 교회의 청소년들을 위해 열성을 다해 수고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교회의 청년들을 불러다 잘 먹이는 이들도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위하여 힘을 다하여 헌금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목사에게 주님을 생각하고 섬기거나 접대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날마다 교회에 와서 기도로 섬기는 이들도 많습니다.   몸으로 물질로 시간으로 그외에 자신의 재능과 은사로 선행하는 분들이 우리 교회에는 참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볼 때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또는 비난하지 말고 서로 부지런히 격려해야 합니다.  비난하는 사람이 있으면 보호해주고  저가 예수님께 그리고 예수님의 몸된 교회에 참 좋은 일을 하였다고 본인과 여러 사람들이 듣도록 칭찬하고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한번에 그치지 말고 격려하는 것이 습관으로 몸에 배게 하여야 합니다. 

  이런 칭찬과 격려가 풍성해질 때 우리안에는 훈훈한 바람이 불어올 것입니다.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안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내기를 힘쓸 때 우리 교회안에는 더욱 아름다운 선행과 사랑이 충만해질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알아주는 지체들로 인해 치유되고 행복해지며 새 힘이 넘치게 될 것입니다. 


  2. 우리는 실패한 이들을 격려해야 합니다.(25)

본문에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이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누가 모이기를 중단합니까? 실망하고 낙심한 이들입니다.  죄의 유혹에 넘어져 시험에 든 이들입니다. 상처받고 쓴뿌리가 나서 괴로와하는 이들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들을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이들을 비난만 해서도 안됩니다.  모이기를 폐하는 이들을 보면 더욱 격려해서 다시 모이기를 힘쓰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은혜를 받고 성령충만하면 말하지 않아도 예수님을 바라보고 미래에 성취될 약속과 천국의 소망을  생각하면서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살다가 어려움을 만나면 그 소망이 자꾸만 흔들립니다.  하나님의 약속도 물거품처럼 사라질 것 같습니다.  그렇게되면  천국의 소망은 잊어버리고 자꾸만 세상만 바라보기 시작합니다. 장차 하나님이 주실 아름다운 상급은 잊어버리고 오로지 눈앞의 현실만 바라보고 삽니다.  그러다보니 쉽게 낙심합니다. 헛된 욕심의 노예가 됩니다.  믿음이 뿌리채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사람을 보면 즉시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형제님, 힘들지요?  힘을 내세요.  주님이 형제님의 기도를 듣고 계십니다.  

실망하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더욱 기도하며 도전합시다.  저도 뒤에서 기도지원할께요."  이렇게 주님이 좋은 일을 준비하셨음을 믿고 다시 용기를 내어 앞으로 나아가도록 우리 서로 격려합시다.  모든 일이 고통으로 끝나거나 실패로 끝나지 않을 것을 믿도록 격려하고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을 바라보고 확신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줍시다.  격려는 사람을 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인물인 욥과 다니엘은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 다 심한 시험과 연단을 겪었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삶에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축복으로 말미암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한 사람은 고난을 인내함으로써, 또 한 사람은 타락한 문화 속에서 순결을 지킴으로써, 이 두 사람은 믿음의 거장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욥과 다니엘은 또 다른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둘 다 세 명의 친구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들의 유사성은 끝이 납니다. 욥의 친구는 위로와 우정이 필요한 시기에 욥을 비판하며 육신의 가시가 되었습니다. 욥이 모든 것을 잃은 슬픔으로 괴로워할 때 엘리바스, 빌닷과 소발은 고난에 처한 친구를 돕기는커녕 그의 고통을 더 심화시키는 데 열중하는 것 같았습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전혀 달랐습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인 사드락, 메삭과 아벳느고는 함께 포로가 되자 어려운 시기에 서로서로를 격려하고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높이는 일과 (단 1장) 기도와 (2:17-18) 왕의 금 신상에 절하기를 거부하는 일을 (3:16-18) 같이 하였습니다. 이런 친구가 바로 우리에게 필요한 친구입니다.

  실패의 원인을 놓고 서로 비난하고 책임을 전가하며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공할 때 칭찬했듯이 실패할 때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격려는 힘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에 미래 청사진을 심어주는 에너지가 있습니다. 

  존 맥스웰과 짐 도넌은 '영향력'이란 책에서 격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인내력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얼음이 담긴 양동이 속에서 사람이 맨발로 얼마나 오래 서서 버틸 수 있는지를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한 가지 요인이 작용하면 보통의 경우보다 두 배나 오래 버틸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답니다. 그 한가지 요인이 바로 격려였답니다. 도움과 격려를 주는 사람과 함께 한 실험 대상자는 그렇지 않는 실험 대상자보다 고통을 훨씬 오래 참을 수 있었답니다. 존 맥스웰은 "격려를 받은 사람은 불가능에 도전하고 커다란 역경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동화 작가 안데르센의 천재성은 어머니의 격려로 개발이 되었고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잠자는 창의성은 어머니의 격려로 깨어났다고 합니다. 세계적 고고학자 슐리만 박사는 아버지의 격려로 고고학자가 되어 트로이의 유적을 발굴했고 요한 슈트라우스도 아버지의 격려로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를 작곡했다고 합니다. 

  격려는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줍니다. 조지 애덤스는 "격려는 영혼의 산소다"고 말했고 독일의 철학자이자 시인인 괴테는 "지적도 중요하지만 지적 뒤의 격려는 소나기 뒤의 햇빛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1914년 토머스 왓슨이 설립한 IBM은 세계 컴퓨터 시장을 지배하며 전 세계 164개국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토머스 왓슨은 해마다 회사 총수입의 10%를 연구개발비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번은 젊은 부사장이 막대한 비용이 드는 신제품 개발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왓슨은 부사장이 작성한 보고서를 보더니 신제품이 성공할 수 있을지 물었답니다. "위험부담이 크지만 성공만 한다면 엄청난 수익을 올릴 것입니다." 결국 왓슨은 부사장의 의견을 존중해 투자를 결정했답니다. 그러나 신제품이 나오자 수익은 커녕 천만 달러 이상의 손해만 입게 되었답니다. 그 소식을 듣고 왓슨은 부사장을 불렀답니다. 부사장은 이미 각오했다는 듯 왓슨에게 하얀 봉투 하나를 내밀었답니다. "제 판단이 성급했습니다. 회사에 끼친 막대한 손해를 이것으로 만회할 수는 없겠지만 책임을 느껴 사직서를 제출합니다." 부사장의 말이 끝나자 왓슨은 정색하며 말했답니다. "아니, 무슨 소린가. 나는 이번에 자네를 교육하는 데 무려 천만 달러 이상을 들였는데 ?‥. 이번 일을 교훈 삼아 다시 시작해 보게."

  왓슨의 격려가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다시 한번 기회를 부여받은 부사장은 얼마 뒤 신제품으로 큰 성공을 회사에 안겨 주었다고 합니다. 윌리엄 워드는 "나는 아첨하는 사람을 믿지 않는다. 비판하는 사람도 좋아하지 않았다. 무시하는 사람은 용서하지 않는다. 그러나 격려해 주는 사람은 절대 잊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미국에 한 소년이  살았는데 그는 큰 말썽꾸러기여서  늘 부모의 걱정거리였습니다.어느날 마을의 할머니  한 분이 이 소년의 어깨에  손을 얹고 말했습니다.『얘야,너는 성격이 쾌활하고 말을 잘하니 설교자가  되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  할머니의 진지한 격려를 소년은 가슴속에  간직하며 자랐습니다.소년은 결국 신학을 공부했고 유명한 복음전도자가 됐습니다.그  소년의 이름은 빌리 그레이엄입니다.긍정적인 한마디의 격려가 세계적인 복음전도자를 만들어냈습니다.

골리앗을 꺼꾸러뜨린 용장 다윗에게도 낙심과 좌절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사울왕의 시기와 미움으로 쫓겨다니며 마음이 지칠대로 지쳤습니다.  그때 그의 친구 요나단이 낙심한 다윗을 위로하고 격려했습니다.  성경은 '주 안에서 다윗을 강건하게 하였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안에서도 요나단처럼 격려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지친 사람, 절망하는 사람, 두려워 하는 사람,  포기하려는 사람, 주저앉으려는 사람을 찾아 칭찬과 위로와 격려로써 주안에서 강건하게 일으켜주는 그런 사람이 많아져야 합니다.

우리가 서로 격려하기를 힘쓴다면 세상은 달라질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용기를 얻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 질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영영 실패로 끝날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아름답고 가치 있는 일에 다시 도전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침륜에 빠진 사람들이 영적으로 회복될 것입니다.  교회가 부흥되고 교회안에 날로 더욱 아름답게 변화되는 모습들로 차고 넘칠 것입니다.  성공할 때의 격려는 발견된 천재성에 기름을 부어주고 실패할 때의 격려는 잠자는 천재성에 기름을 부어줍니다.

  세상과 사단은 끊임없이 넘어뜨리고 주저앉게 만들지만 우리가 주 안에서 진실된 마음으로 격려하기 시작할 때 사단은 쫓겨갈 것입니다. 그리고 항복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서로를 향해 진정한 격려자가 되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