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어버이주일] 부모님께 효도를 (엡 6:1~4)

  • 잡초 잡초
  • 427
  • 0

첨부 1


부모님께 효도를 (엡 6:1~4) 

당신은 내가 만난 맨 처음의 사람입니다. 사
랑은 받는 것이 아니라 주는 것이란 것을 몸으로 가르치신 분도 당신입니다. 
당신은 언제나 5월의 웃음 주고도 떨어지지 않는 바다여. 
우리는 너무 늦게 당신을 사랑했습니다. 당신이 우리에게 너무 먼 곳에 계신 뒤에야 
사랑은 이토록 강물 되어 흐르고 우리 또한 당신이 되어 이제야 그 사랑을 깨닫습니다. 

고훈 목사가 쓴 [어머니]란 제목의 時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사장 가브리엘에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세 가지를 가지고 올라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천사장 가브리엘은 세상에 다니면서 곳곳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아보았습니다. 활짝 핀 향기로운 꽃송이를 제일 먼저 뽑았고 둘째는 활짝 웃는 순진한 어린 아이의 웃음을 세 번째는 헌신적인 어머니의 사랑을 선택했습니다. 활짝 핀 꽃송이. 순진한 어린아이의 웃음, 그리고 어머니의 사랑 이 세 가지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말입니다. 천사장 가브리엘이 이 세 가지를 구해서 하늘로 올라가는 동안 꽃은 시들어 버리고 말았고, 그렇게 천진난만한 웃음을 지녔던 어린 아이는 이미 늙어버린 남정네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오직 하나 남은 어머니의 사랑만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변함없는 어머니의 사랑만 가져다 바쳤다고 합니다. 이것이 톨스토이의 이야기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변함이 없는 것은 어머니의 사랑입니다. 우리 어머니들 가슴속에 하나님의 사랑 한 조각을 안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을 가장 비슷하게 닮은 것이 바로 어머니의 사랑이라고 말합니다. 

시인 윤동주의 "별을 헤는 밤"이라는 시에 이런 시구가 있습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 참 아름다운 시입니다. 별 하나에 추억도 어머니 가슴 속에서, 별 하나에 사랑도 어머니의 그 사랑 속에서, 시작과 끝을 어머니의 사랑 속에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인생은 어머니의 품속에서 나서 다시 어머니의 품속으로 돌아갑니다. 누구나 고향을 그리워합니다. 바로 어머니의 품속이 우리 고향의 시발점이었으며 어머니의 사랑을 통하여 우리는 다시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부모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는데 부모님의 사랑에 보답하는 효도가 너무도 많이 변했습니다. 이것이 이 땅에 비극을 가져온 원인입니다. 

성경은 부모님의 명령에 순종하라고 말씀합니다.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부모를 사랑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 거룩한 마음이 상실된 인간 속에는 결코 부모를 사랑할 수 있는 아름다움이 깃들 수가 없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두 가지의 관계를 잘 유지해 나가야 하는데 하나는 수직적인 관계요, 또 다른 하나는 수평적인 관계입니다. 수직적인 관계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하고 수평적인 관계는 인간과의 관계를 말합니다. 수평적인 인간관계의 계명 중에 첫째 되는 계명이 바로 제5계명인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고 이것은 약속 있는 첫 계명입니다. 네가 잘 되고 장수하리라는 약속이 있습니다. 

약속 있는 첫 계명은 가정의 질서와 행복의 기초가 됩니다. 이 세상에 많은 제도와 기구와 조직체가 있지만, 하나님께서 직접 세우신 조직체는 교회와 가정 밖에 없습니다. 교회보다도 가정을 먼저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은 교회와 더불어 하나님이 세우신 신성한 조직체입니다. 가정이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사탄은 가정을 파괴시키려고 여러 가지로 시험할 때가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형과 동생의 관계를 이간시켜 파괴하려고 하는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가족의 관계 중에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부모와 자식의 관계입니다. 자녀들이 어버이께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를 맨 먼저 말씀하고 있습니다. 자식들이 부모를 업신여기는 중에 형제간에 우애를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부모를 거역하면서 부부의 정상적인 관계를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가정 행복의 기초는 부모님의 은혜를 감사하는 효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정 질서의 기초는 어버이의 은공을 기억하는 효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 무시되는 날 그 가정의 질서와 항복도 무너지고 맙니다. 

영어에 가장 엄숙한 말이 있는데 그것은 어머니(Mother), 가정(Home), 하늘(Heaven)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준 가장 좋은 선물이기 때문에 거룩한 것입니다. 세상에서 제일 좋은 것은 부모와 가정입니다. 경쟁의 몸부림 속에서 피곤한 육신을 끌고 사람들은 가정을 찾아갑니다. 

가정은 휴식처이고 안식처입니다. 또 용기를 주는 곳이고 안식처입니다. 인생의 배신과 패배와 쓰라림을 당했을 때 부모를 찾아갑니다. 부모님은 따뜻한 손길로 아픔을 쓰다듬으시며 위로해 주십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거기는 우리가 낳고 자란 요람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사랑의 산물이요, 희망의 산물이요, 정성의 산물입니다.

부모의 깊은 사랑 속에서 우리의 생명이 이 땅에 태어납니다. 부모는 그 어린 생명에게 전 희망을 겁니다. 훌륭하고 좋은 자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부모는 그 어린 생명을 정성을 다해 키웁니다. 여기에는 철저한 자기희생이 있습니다. 

인간사회는 이해타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주고받는 것이 인간관계의 기본법칙입니다. 이 원칙이 깨질 때 우정도 사제애도 부부애도 금이 가기 쉽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의 사랑은 이해타산을 넘습니다. 아버지의 사랑은 태양과 같고 어머니의 사랑은 샘물과도 같습니다. 태양은 사방에서 빛과 열을 발산합니다. 샘터에서는 샘물이 철철 넘쳐흐릅니다. 우리는 사랑의 태양 아래서 사랑의 맑은 샘물을 마셔가며 우리의 몸과 마음을 키웁니다. 어머니가 쏟아 주는 사랑은 순수한 것입니다. 받기 위해 준 것이 아니고 아깝다고 생각하는 후회가 추호도 없이 일방적으로 쏟아주는 진짜 사랑입니다. 샘내지도 않고 섭섭함도 없이 그저 기쁘기 때문에 주는 고귀한 사랑입니다. 우리의 몸은 밥을 먹어 자랐지만 우리의 정신과 인격은 부모님의 사랑을 먹고 자라는 것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진실하고 티가 없으며 깊은데서 우러나오는 사랑입니다. 그 사랑은 너무나 숭고하기 때문에 그 자녀가 철이 들기 전에는 도저히 부모님의 높은 사랑과 은공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러나 슬픈 것은 우리가 철이 들 그때에는 부모님이 이미 이 세상에 계시지 않기 때문에 효도를 별로 해보지 못하고 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행복은 돈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의 만남 속에 행복이 있습니다. 한 인간의 미래를 그 어머니가 결정한다는 말은 어머니의 사랑이 인간의 행복과 얼마나 긴밀한 연관 관계에 놓여 있는지를 가르쳐 주는 말입니다. 

아기를 안은 어머니의 눈동자보다 맑은 것이 없으며 아이들에게 둘러 쌓인 어머니보다 더 경애스러운 모습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랑의 우물은 마르지만 어머니의 사랑의 우물은 마르는 법이 없습니다. 어머니는 퍼도 퍼도 마르지 않는 사랑의 샘을 가졌기 때문에 모든 어머니는 부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사랑에 있어서 가난한 어머니는 하나도 없고, 보기 흉한 어머니도 이 세상에 없습니다. 그러기에 모든 어머니는 아름답습니다. 그 넓은 사랑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을 마르지 않고 영원히 솟는 샘이라고 표현하신 것처럼 어머니도 영원히 솟는 샘입니다. 어머니의 사랑은 포기가 없습니다. 반딧불만한 희망만 있어도 참고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 어머니 

두 아들과 함께 살아가던 한 어머니가 어느 날 밖에 나간 사이, 집에 불이 났습니다. 
밖에서 돌아온 어머니는 순간적으로 집안에서자고 있는 아이들을 생각하고 망설임도 없이 불속으로 뛰어 들어가 두 아들을 이불에 싸서 나왔습니다. 이불에 싸인 아이들은 무사했지만 어머니는 온 몸에 화상을 입고 다리를 다쳐 절게 되었습니다. 그 때부터 어머니는 거지가 되어 구걸을 하면서 두 아들을 키웠습니다. 어머니의 이런 희생 덕분에 큰 아들은 동경대학에, 작은 아들은 와세다 대학에 각각 수석으로 입학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졸업식 날, 졸업하는 아들이 보고 싶은 어머니는 먼저 큰 아들이 있는 동경대학을 찾아갔습니다. 수석졸업을 하게 된 아들은 졸업과 동시에 큰 회사에 들어가기로 이미 약속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들의 눈에 수위실에서 아들을 찾는 어머니의 모습이 들어왔습니다. 수많은 귀빈들이 오는 자리에 

거지 어머니가 오는 것이 부끄러웠던 아들은 수위실에 "그런 사람이 없다고 하라" 고 전했고 어머니는 슬픈 얼굴로 돌아섰습니다. 아들에게 버림받은 서러움에 자살을 결심한 어머니는 죽기 전에 둘째 아들 얼굴을 보고 싶어 둘째 아들이 졸업하는 와세다 대학을 찾아갔습니다. 하지만 차마 들어가지 못하고 교문 밖에서 발길을 돌렸습니다. 그때 마침 이러한 모습을 발견한 둘째 아들이 절뚝거리며 황급히 자리를 떠나는 어머니를 큰 소리로 부르며 달려 나와 어머니를 업고 학교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어머니가 "사람을 잘못 보았소" 라고 말했지만 아들은 어머니를 졸업식장의 귀빈석 한 가운데에 앉혔습니다. 값비싼 액세서리로 몸을 치장한 귀부인들이 수군거리자 어머니는 몸 둘 바를 몰라 했습니다. 수석으로 졸업하는 아들이 답사를 하면서 귀빈석에 초라한 몰골로 앉아 있는 어머니를 가리키며 자신을 불속에서 구해 내고 구걸을 해서 공부를 시킨 어머니의 희생을 설명했고 그제야 혐오감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들의 눈에 감동의 눈물이 고였습니다. 이 소식은 곧 신문과 방송을 통해 전국에 알려지게 되어 둘째 아들은 큰 회사 오너의 사위가 되었으나 어머니를 부끄러워한 큰 아들은 입사가 취소되고 말았습니다. 자기의 몸이 상하는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아들을 불속에서 건져내고 구걸을 하면서까지 아들을 공부시킨, 자식을 위해서는 희생도 마다하지 않는 이가 바로 어머니입니다. 


이제는 아버지에 대한 가치를 말하려고 합니다.   

아버지란 아이들에게 너무나 중요한 존재입니다. 아버지의 미소 속에는 아이를 위한 장래의 걱정이 있고, 아버지의 주머니 속에는 아이를 위한 희생적 준비가 있습니다. 아버지의 가슴 속에는 아이에게 훌륭한 모범이 못되고 있다는 가책이 있고, 아버지의 심장 속에는 좀 더 좋은 아버지가 되려는 결심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날마다 일터로 나가지만 그 머리속에는 언제나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속으로 울고 겉으로 위로하는 자입니다. 아버지는 속으로 사랑하고 겉으로 책망하는 자입니다. 아버지는 엄한 얼굴을 가졌으나 부드러운 심장을 가진 자입니다. 아버지는 최후까지 존재하는 아이의 고향이며, 배신하지 않는 아이의 친구입니다. 아이들은 아버지를 통해 하나님을 배웁니다. 왜냐하면 아버지는 두려움과 자비, 위엄과 사랑의 양면을 동시에 가진 분이기 때문입니다. 부모의 사랑의 아름다움은 그 깊이에 있습니다. 이것은 겉으로 나타내 보이는 정도의 사랑이 아니라 깊은 곳으로부터 출발된 사랑입니다. 

사랑의 깊이란 누구를 위하여 고통을 대신 당하는 사랑을 말합니다. 부모의 사랑은 그 자녀를 위하여 넉넉한 고통을 지불하며 양육하기에 깊이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돈이나 시간 등을 쓸 수 있지만 생명을 주기까지에는 이르지 못합니다. 그러나 부모의 사랑은 생명까지도 줄 수 있는 깊이를 가진 것입니다. 자녀들은 부모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합니다. 생각나는 대로 요구합니다. 그러나 연로한 부모님들은 자식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도 혹시나 자식의 마음을 상하게 할까 봐 이리 망설이고 저리 망설이고, 웬만하면 참습니다. 잠언23:25절에서는 "네 부모를 즐겁게 하여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고 가르치고 있는데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몇 가지 제안을 말하려고 합니다. 


귀한 뜻이 담긴 시 하나를 소개합니다.   

<오해>
우리 어머니는 엄마가 보고 싶지 않은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첫사랑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친구가 한 사람도 없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 몸은 절대 아프지 않는 어떤 특별한 몸인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어렸을 때부터 아무 꿈도 품은 적이 없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새벽에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잠드는 것을 좋아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특별히 좋아하시는 음식이 한 가지도 없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짧은 파마 머리만 좋아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얼굴이 고와지고 몸매가 날씬해지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신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모든 것을 좋게 받아들이고 아무 불만도 없으신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우리가 전화를 길게 하는 것을 좋아하시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어머니는 언제까지나 우리 곁에 계실 줄 알았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단 하루라도 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웃는 걸 모르시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딸이 시집가는 것을 보고 마냥 기뻐만 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어머니 외에 아는 여자라고는 한 사람도 없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배가 빨리 불러 와 좋은 음식 앞에서 먼저 일어나시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양복 입고 넥타이 매는 것을 싫어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 안 주머니에는 늘 돈이 얼마쯤은 들어 있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좋아하시는 운동도 취미도 없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우리가 하는 말을 귀담아듣지 않으시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아무리 깊고 험한 길을 걸어가도 조금도 두려워하시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 눈에는 눈물이 한 방울도 없는 줄 알았습니다. 
아버지는 우리가 객지로 떠나는 것을 좋아하시는 줄 알았습니다. 


부모효도 10계  

1. 부모님과 가능한 많은 대화를 나누십시오. 부모는 자식과 대화의 시간을 가장 즐거워하십니다. 가능한 한 형제들과 같이 모여 대화를 나누십시오. 

2. 부모님께 일감을 드리십시오. 효란 부모님을 방구석에 가만히 모셔만 놓은 것이 아닙니다. 일은 삶의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3. 부모님도 취미를 가지시도록 도와 드리십시오. 사회에서나 교회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즐길 수 있도록 하십시오. 

4. 여행의 기회를 드리십시오. 노인은 새로운 분위기와 경험을 즐기십시오. 집 안에만 머물게 하지 마시고 때때로 멀리 떨어져 사는 친척집을 방문케 하십시오. 노인은 친척들을 연결시켜 주는 끈이 됩니다. 

5. 부모님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연세가 드시면 기억력도 쇠약해지고, 마음도 소심해 지고, 잔소리도 좀 늘게 되고, 공연한 고집도 부릴 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파악하십시오.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제대로 못하는 부모님의 마음을 미리 알아 해드리십시오. 

6. 가족끼리 외출할 때 노부모님도 종종 모시고 가도록 노력하십시오. 어린 자녀들만 데리고 나가는 아들과 며느리에 대해 섭섭함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7. 집에 손님이 오면 부모님께 먼저 인사드리도록 한 후 대화를 나누십시오. 이런 예법을 어린 손자 손녀들에게 가르치십시오. 

8. 사소한 병이라도 나시면 꼭 병원으로 가십시오. 연세가 드실수록 생명에 대한 애착, 건강에 대한 근심이 더 많아집니다. 

9. 매월 일정한 용돈을 드리십시오. 부모님의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 드리시면 더욱 좋아하실 것입니다. 

10.부모님께 신앙의 기회를 드리십시오. 천주의 안내자가 될 때 가장 큰 효도를 하는 것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고 하신 말씀이 여러분의 축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가시고기와 우렁이 

때로는 동물들이 인간들보다도 더 큰 교훈을 주기도 합니다.어버이 주일을 맞아 부성애를 나타내는 가시고기와 모성애가 강한 우렁이가 떠오릅니다. 가시고기는 소설로서 더욱 유명합니다.가시고기는 산란기에 암컷이 알을 낳고 떠나면 숫놈은 알이 부화될 때까지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고 침입자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다가 새끼들이 둥지를 떠날 때 생을 마감하는 작은 물고기입니다.가족을 위해 수고하다 조용히 한 세상을 마감하는 아버지들의 함축된 모습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드라마입니다.또 우렁이는 제 몸에다 알을 낳으며 새끼들은 어미의 살을 파먹으며 성장합니다.한 점의 살도 남김없이 새끼들에게 먹이로 주고 빈 껍데기가 되어 조용히 물에 떠내려 갑니다.가족을 보호하고 울타리가 되는 아버지의 희생과 살을 깎아 먹이는 어머니의 희생은 어디에서 보상받게 될까요? 성경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지만 나이든 부모는 자식들에게 서서히 짐이 되는 존재로 전락하는 듯 합니다.자녀들이 제 아무리 효도를 다한다 해도 부모의 사랑을 어찌 다 갚을 수 있을까요?가정의 달에 가시고기와 우렁이를 생각하며 못다 한 효도를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은 어버이 주일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부모를 공경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부모를 순종하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부모를 돌아보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효도는 왜 하여야 합니까? 첫째, 나의 생명과 존재가 부모님께로부터 왔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안 계셨다면 오늘의 나의 생명과 존재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 나에게 생명을 주시고 나를 자라게 하시고 나를 사람 되게 하신 부모님께 효도를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입니다. 인간세계에서는 물론 동물 세계에서도 어미는 자식을 태어나게 하고 자라게 하는데 자기의 생명까지 바칩니다. 거미 어미는 자식을 키우기 위해 자기 몸을 자식들의 음식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부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동서양의 사상가들은 효를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라고 가르쳤습니다. 공자는 효가 백행의 근본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집안에서는 효를 나라에서는 충을 다하라고 가르쳤습니다. 효와 충이 인간의 근본이고 나라의 기초라고 가르쳤습니다. 유교가 효를 너무 지나치게 형식화하고 의식화한 것이 잘못이긴 하지만 효를 중요한 덕행으로 가르친 것은 옳은 일입니다. 효는 인간의 기본적인 도리입니다. 

둘째, 효도는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십계명이 하나님에 대한 명령과 인간에 대한 명령으로 되어 있는데 인간에 대한 명령 가운데 으뜸이 되는 명령이 바로 부모를 공경하라는 명령입니다.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라고 했습니다. 솔로몬도 잠언에서 인간의 근본 되는 도리가 첫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고 둘째는 부모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효도라고 했습니다. 사도 바울도 주안에서 부모를 순종하라고 엡6:1에서 명령했습니다. 딤전5:4에서는 "만일 어떤 사람에게 자녀나 손자들이 있거든 저희로 먼저 자기 집에서 효를 행하여 부모에게 보답하기를 배우게 하라 이것이 하나님 앞에 받으실 만한 것이니라"라고 가르쳤습니다. 

셋째, 효도는 내가 잘 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네가 잘 되고 장수하리라"(엡6:3). "그리하면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잠1:9). 부모를 공경한 사람들은 세상에서 잘 되고 존귀함을 누립니다. 미국의 7대 대통령 안드류 잭슨은 어머니의 가르침에 순종한 사람입니다. 어머니의 가르침에 따라 날마다 성경을 읽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무릎을 꿇고 기도했습니다. 그래서 잭슨은 훌륭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백화점 왕 와나메이커 역시 부모님의 교훈을 따른 사람이었습니다. 와나메이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에게 사랑을 제일 먼저 가르쳐 주신 분이 어머니였고, 나에게 기도를 제일 먼저 가르쳐 주신 분도 어머니였으며, 내 영혼에 밝은 등불을 켜 주신 분도 어머니였고, 행복을 가르쳐 주신 분도 어머니였습니다." 부모님을 공경하고 부모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은 잘되고 아름다운 이름과 존귀를 얻게 됩니다. 이삭이 효도하다가 축복을 받았고, 요셉이 효도하다가 축복을 받았고, 룻이 효도하다가 축복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효도해야 합니까? 

첫째, 부모를 순종해야 합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엡6:1). 부모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효도입니다. 하나님도 우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제사 드리는 것보다 좋아하신다고 했습니다. 예수님도 베다니 마리아가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좋아하셨습니다. 효도는 부모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둘째, 부모를 기쁘시게 해 드려야 합니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23:25). 부모를 즐겁게 해 드리는 것이 효도입니다. 옛날에 도시 효자가 시골에 효자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시골로 찾아 갔습니다. 시골 효자의 집은 다 쓰러져 가는 초가집이었습니다. 잠시 기다리고 있으니까 옷을 누추하게 입은 청년이 나무를 한 짐 짊어지고 집으로 들어왔습니다. 그러자 부엌에서 일하던 노모가 부리나케 뛰어나와 아들의 나무 짐을 받쳐 내려놓았습니다. 그리고는 황급히 부엌으로 뛰어 들어가 대야에 물을 떠 왔습니다. 노모는 아들을 마루에 앉히고는 열심히 아들의 발을 씻기면서 즐겁게 이야기를 아들과 주고받는 것이었습니다. 

잠시 후 도시 효자는 시골 효자에게 이렇게 충고를 했습니다. "여보게, 어떻게 기력도 없으신 어머니께 발을 씻게 하는가? 효자라는 소문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그러자 시골 효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효가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그러나 어머님이 하시고자 하는 일이면 무슨 일이든지 기쁘게 해 드립니다." 이 말을 들은 도시 효자는 마음속에 "내가 효행을 잘못 했구나"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도시 효자는 이 때까지 자신의 생각대로만 부모를 공경했음을 깨달았습니다. 좋은 잠자리, 좋은 음식, 많은 용돈은 드렸지만 자기 부모님의 얼굴에는 시골 어머니와 같은 환한 웃음이 없었던 이유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효도는 부모님을 기쁘고 즐겁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 

  
셋째, 부모님을 돌아보아 드리고 도와 드려야 합니다. "예수께서 순종하여 받드시더라"(눅2:51). 예수님은 목수이신 아버지를 도와 드렸습니다. 나를 낳으시고 길러 주신 부모님에게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하시는 일을 도와 드려야 합니다. 효를 행할 때 가정이 화목하게 됩니다. 교회가 아름다워집니다. 사회가 밝아지고 건강하게 됩니다. 나라가 튼튼해집니다. 효가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집니다. 부모에게 효를 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내가 잘 되는 길입니다. 부모에게 효도하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립니다.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를 순종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모두 잘되고 장수하고 존귀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람이 늙으면 세 가지 서글픔이 있다고 합니다. 

첫째로, 아픈 데가 많습니다. 늙으면 몸이 노쇠함으로 자연히 아픈 데가 많아집니다. 허리도 아프고 어깨도 쑤시고 무릎도 아픕니다. 그러나 대부분 자식들의 눈치 보느라 아파도 아픈 내색을 하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어디가 아프신지 관심을 가지고 자주 물어보아야 합니다. 

둘째로, 외로움을 잘 타십니다. 젊었을 때는 바빴지만 늙으면 한가해집니다. 젊어서는 하는 일이 많다 보니 만나는 사람도 많고 외로워할 틈이 없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현역에서 물러나 일손을 놓으셨기 때문에 한가해지고 만나는 사람도 적어집니다. 시간은 많은데 하는 일이 적어 외로운 시간이 많습니다. 시집간 딸 생각, 외국 나간 아들 생각으로 밤낮 자녀들이 어떻게 사는지, 어려움은 없는지, 건강한지 늘 궁금해 하십니다. 그러므로 자식들이 자주 찾아뵙지는 못한다 해도 부모님께 자주 안부 전화를 드려야 합니다. 

셋째로, 배고픔을 자주 느끼십니다. 모든 기능이 약해지다 보니 마음뿐이지 많이 잡수실 수가 없습니다. 입맛도 예전 같지 않으십니다. 더구나 많이 잡수시면 탈이 납니다. 그래서 자주 시장기를 느끼십니다. 몸도 허하고 기름기도 없으니 중간 중간 시장하실 때마다 잡수시도록 눈깔사탕이나 땅콩, 과자... 좋아하시는 간식이 떨어지지 않도록 늘 챙겨 드리시기 바랍니다. 
  
효도는 복의 근원이라고 했습니다.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며, 가정이 화목해지는 복을 받을 것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자신의 아들 딸도 효자가 될 것입니다. 부모들이 할머니 할아버지께 어떻게 했는지 보고 배웠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 할 것입니다. 어느 분가해간 자녀들은 하나님께만이 아니라 매번 십일조를 부모님께 보내오는 자녀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 앞에 십일조를 하듯이 부모님께도 십일조를 해야 합니다. 그래도 그 은혜를 다 갚지 못합니다. 노인에 대한 사랑은 곧 자기의 미래에 대한 사랑 곧 자기 사랑입니다. 노인을 사랑하는 것은 내가 노인 되었을 때를 생각해서 사랑하는 것입니다. 효자가 효자를 낳습니다. 노인을 사랑하면 바로 그것은 장차 올 내 미래를 사랑하는 것이 된다는 말입니다. 성도 여러분! 그동안 부모님께 불효한 것은 없는지 생각해보시고 이제부터는 참 효도를 하기로 결심하시기 바랍니다. (서정호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