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5_목적이 이끄는 삶_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기

첨부 1


“하나님의관점(觀點)에서바라보기”(약4:14)

“내일일을너희가알지못하는도다.너희생명이무엇이뇨너희는잠간보이다가없어지는안개니라”(약4:14)

삶에대한우리의관점이우리의삶을만듭니다.삶을어떻게정의하느냐에따라우리의삶이달라집니다.왜냐하면삶을정의하는기준의관점이기때문입니다.예를들겠습니다.오래전한국어느신문에‘고바우영감’이라는만화가연재됐습니다.고바우영감이낮잠을자는데누군가영감의안경에빨간색연필로빨갛게색칠을했습니다.그리고영감을깨웠습니다.잠이깬영감은“불이야!”외치며뛰쳐나갔습니다.하지만실제로불은나지않았습니다.빨간색으로칠한안경을낀고바우영감의눈에는세상이불이난것처럼보였던겁니다.
이렇듯관점은굉장히중요합니다.전혀사실과다른인생을살수도있게됩니다.많은사람들은어떤사실앞에서사실그대로보지않는경향이있습니다.자신의‘안경’으로사실을봅니다.자신이쓰고있는안경이‘관점’이됩니다.이관점으로사실을바라보고안경의색에따라사실을해석합니다.이렇게해석된사실을기초로자신의반응과결론을짓고삽니다.세모의안경을가진사람은세상이어떻든모든것이세모로만보입니다.네모의안경을가진사람은세상의모양에상관없이네모로만봅니다.

그런데여러분은시험문제에모르는문제가나오면어떻게하십니까?그냥빈칸으로남겨두십니까?아니면나름대로정답일것같은것을쓰십니까?우리는나름대로의삶에대한정답을가지고있습니다.또세상의가르침대로가장정답일것같은것을배우고,그것을정답으로여기고자부합니다.가령어떤분들은“인생이란즐기는것이다.인생이란승리해야하는것이다.인생은사랑하며사는것이다.”나름의정답을써보든지,혹은세상에서배운대로정답을써보든지그들은삶을정의하고,그것대로인생을살아갑니다.그렇지만,우리에게필요한것은그럴싸한오답이아니라,출제위원이의도하고있는정답입니다.

그러므로우리는하나님의관점에서바라볼줄알아야합니다.하나님의눈은실수가없습니다.그의눈은종합적입니다.일면만바라보지않습니다.사실을있는그대로바라봅니다.

하나님의눈으로사물을바라보고해석하고반응할수있는관점이우리에게필요합니다.하나님의관점은이러합니다.롬12:2의“너희는이세대를본받지말고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고온전하신뜻이무엇인지분별하도록하라”고말씀처럼우리는이세대를본받지말아야합니다.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서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는뜻이무엇인지를분별해야합니다.그렇다면성경이말하고있는인생에대한관점이무엇입니까?성경은인생에대한정의를3가지로이야기합니다.첫째는우리의인생은시험(test)입니다.둘째는우리의인생은위탁받은것입니다.그리고셋째는우리의인생은영원한것이아닌임시입니다.오늘은그중에2가지를살펴보았으면합니다.

1.인생은시험(Test)입니다.
여기서말하는시험은유혹(Temptation)이아니라테스트(Test)라는의미입니다.하나님은인생을통해서사람을시험하십니다.그래서인생자체가시험입니다.사람의인격,믿음,복종,사랑,투명성,충성에대해끊임없이시험하십니다.성경에는인간의한계의선을넘어설수있도록극심한시험을받고극복한믿음의사람들이하나님께크게사용되었습니다.아브라함의삶을보면그의인생은시험의연속이었습니다.시험때문에실패하고넘어질때도있었지만이런과정을통해‘믿음의조상아브라함’이라고말할수있습니다.모세도마찬가지였습니다.그의40년광야세월을생각하지않고지도자모세를생각할수없습니다.요셉은13년이라는긴세월의연단적시험을통해국무총리라는지위에올랐습니다.14년동안삶과죽음을넘나드는시험을생각하지않고이스라엘의왕다윗을떠올릴수없습니다.인생은시험이라는성경적관점에우리는동의할수밖에없습니다.시험을거치고나면우리에게유익이있습니다.
이처럼하나님은참여러가지의시험의도구들을사용하셔서그사람의믿음과그의삶을시험하십니다.예를들면사람,문제,성공,갈등,불의,질병,외로움,가난등심지어날씨까지그사람의믿음과그의삶을시험하십니다.이런하나님의시험은가끔받아들이기힘든것들도포함하고있습니다.불가능해보이는문제,응답받지못한기도,이유없는비난,비극적사건등하나님은정말많은것들을통해서믿음의분량을시험하십니다.

그런데주목할것은시험때문에인생이고달프고힘든것이아니라는것입니다.시험은시험을치르는사람을위한것입니다.인생이시험이라는관점은세상에서살면서시험을치르는당사자에게유익을주기위한것입니다.사람은시험을통해성장하고다듬어집니다.시험을통해준비됩니다.각자자신의삶을되돌아보면이것은충분히공감할수있습니다.

우리는많은죄성(罪性)을가진사람들입니다.수많은비늘들이우리의눈을가리고있습니다.그것은죄의비늘일수도있고살면서만들어진잘못된관점일수도있습니다.혹은일방적인관점들,때로는편향된관점들등이런모든것들이우리를감싸고있습니다.그래서실제우리가보아야할것들을보지못하게합니다.그러나이런극심한어려움이나시험을이겨나갈때우리를감싸고있는비늘들이떨어지기시작합니다.그리고전에보지못했던인생의또다른진미를맛보게됩니다.우리는이럴때성장합니다.시험을통과한사람들에게는특별한모습이보입니다.시험을받기전에는눈에보이지않았던것들이시험을통과한후에는보이게됩니다.어려운시험을극복하면서이것을다시바라보게됩니다.어려운삶을통해서하나님의실존앞에서게됩니다.연약한인생에긍휼한마음을가지게됩니다.사람과세상을바라보는시야가넓어집니다.인생관이바뀝니다.인생이풍성해집니다.

그렇다면시험을받을때에어떻게반응해야합니까?
대하32:31에서“하나님이히스기야를떠나시고그심중에있는것을다알고자하사시험하셨더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때때로하나님은우리를떠나신것처럼침묵하실때도있지만이것도역시를테스트하시는하나님의연단이라는것을명심해야합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삶이시험이란것을깨달으면삶속에서중요하지않은것은하나도없습니다.아주작은사건도우리의인격에매우중요하게작용합니다.매순간이인격을개발하고사랑을실천하며하나님을의지할수있는성장의기회입니다.이모든시험들이우리에게끼치는영향력은영원한것입니다.그러나감사한것은고전10:13의“사람이감당할시험밖에는너희에게당한것이없나니오직하나님은미쁘사너희가감당치못할시험당함을허락지아니하시고시험당할즈음에또한피할길을내사너희로능히감당하게하시느니라.”라는말씀처럼하나님은우리가감당할만한것들만허락하신다는것입니다.그러므로우리는시험을참아야합니다.시험을통과해야합니다.
하나님의관점으로우리의인생이시험이라는것을깨닫게되면시험이어렵지않습니다.어차피통과해야하는것입니다.통과해야만정해진상급이있습니다.인생이한단계씩발전합니다.인생을즐길수있습니다.극심한시험을통과하는중에있더라도그시험에서멀리떨어져있는자신을볼수있게됩니다.이후에주어질유익까지바라볼수있게되고오히려즐길수있습니다.이것이바로하나님의관점으로시험을바라볼때얻게되는유익이있습니다.감히극심한시험을당하고있는성도들에게시험을즐거워할수있는것은하나님의관점에서시험을바라보기때문입니다.우리인격의기초는인내입니다.시험을통해서인내가만들어집니다.인내를통해서인생은더욱완전해집니다.약1:12의“시험을참는자는복이있도다이것에옳다인정하심을받은후에주께서자기를사랑하는자들에게약속하신생명의면류관을얻을것임이니라”는말씀처럼시험을참는사람은복이있습니다.이것에옳다인정을받은후에는약속하신생명의면류관을주십니다.

2.우리인생은위탁되는것입니다.
인생의모든소유물은하나님께서맡기신것입니다.우리에게주어진시간,에너지,지적능력,기회,관계,자원,자녀,생명은다하나님께서잠시맡기신선물들입니다.시24:1의“땅과거기충만한것과세계와그중에거하는자가다여호와의것이로다.”라는말씀처럼우리에게주어진모든것들은하나님께서맡기신것들입니다.우리가소유한모든것은태여나기전하나님의재산이었고죽고나면하나님은다른사람에게빌려주실것입니다.하나님은우리를그것의소유자로명하시지않고,그것의관리인(청지기)로명하셨다는것을기억해야합니다.아담과하와는피조물의관리자로임명받았습니다.그래서하나님은창1:28에서“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고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문제는많은사람들이청지기가아니라,주인으로생각한다는것입니다.고전4:7에서“누가너를구별하였느뇨네게있는것중에받지아니한것이무엇이뇨네가받았은즉어찌하여받지아니한것같이자랑하느뇨”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고린도교회의성도들이그러했습니다.우리가아무리좋은호텔에서하룻밤을투숙한다고할지라도그것은빌릴뿐입니다.그런데우리는이것을깨닫지못하고마치호텔이자기의것인것처럼행동할때가많이있습니다.일상적으로우리는“소유하지않으면돌보지도않을것이다”라고말합니다.그러나크리스천은“하나님이소유하고계시기때문에나는최선을다해그것들을돌보아야한다.”라는더높은기준을두고살아야합니다.고전4:2에서“그리고맡은자들에게구할것은충성이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께서맡겨주신것을충성해야합니다.

그렇습니다.하나님께서나에게위임하셨기에내가마음껏사용하기는하지만,그것에대해서잘사용할책임이있습니다.하나님께서는우리에게청지기의사명을맡기셨기에그것에대해서점검하고,평가하실권리가있습니다.이땅에서의삶이끝나면우리는하나님께서맡기신것들을얼마나잘다루었는지평가받을것이고,그에따라상급을받을것입니다.우리가모든것을충성스러운수탁자로서잘돌보면하나님은영원한세계에서세가지상을내리실것입니다.그것은곧하나님의칭찬을받을것이다.보다많은책임을맡게될것이다.그리고하나님과기쁨의자리에함께하게될것입니다.마25:14-29에보면달란트비유에대해서말씀하시고있는데,하나님은각자의재능대로1달란트,2달란트,5달란트를맡기셨고,그맡겨주신것에대해서그의주도적관리를인정하셨지만,그것에대해서돌아온주인이결산했습니다.그리고칭찬할자를칭찬하셨고,책망할자를책망하셨습니다.

▶하나님은우리가얼마나신뢰할만한지를시험하시기위해우리가돈을쓰는방법을지켜보십니다..청지기의의식을가장잘확인할수있는것이돈입니다.돈관리는신앙의리트머스시험지입니다.돈은내삶에서의가치관을아주잘보여줍니다.그사람에게돈을주고,그사람이어떻게돈을사용하는지를본다면그의가치관을알수있습니다.그러나중요한것은이것마저도하나님께서맡기신것이고,그것을통해서하나님께서는여러분을시험하고계시다는사실입니다.눅16:11에서“너희가만일불의한재물에충성치아니하면누가참된것으로너희에게맡기겠느냐”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께서맡겨진재물을잘관리하지않으면하늘의참된재물을우리에게맡겨주시지않습니다.또한하나님은우리에게더많은것을주실수록더많은책임을요구하십니다.

(結論)사랑하는성도여러분!우리는세상을하나님의관점으로바라보아야합니다.하나님의시각으로본다면우리는엄청난통찰력을얻게됩니다.지혜를배웁니다.관점하나만바꿔도세상을바라보는눈이바뀝니다.삶에대한태도와반응이바뀝니다.삶은시험이고위탁받은것입니다.이제하나님의관점으로인생에찾아오는시험을즐길수있기를바랍니다.우리의인생은하나님께서위탁하신것임을깨닫고작은일에충성하여더큰일을맡아서관리할수있는복된사람이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은인생을무엇이라고생각하십니까?나의생각이하나님의말씀과부합됩니까?
2.최근에나에게하나님이주시는시험이라고생각되는일은무엇이었는가?
3.하나님이나에게맡기신가장중요한일은무엇이라고생각하는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