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6_목적이 이끄는 삶_우링의 삶은 일시적입니다

첨부 1


“우리의삶은일시적입니다”(시39:4)

“여호와여나의종말과연한의어떠함을알게하사나로나의연약함을알게하소서”(시39:4)

우리삶에반드시바탕으로깔고있어야하는것은하나님의지혜입니다.우리는하나님의가르쳐주신지식위에다집을지어야합니다.그런데만약세상의가르침으로집을짓는다면필경무너질것입니다.그러므로그리스도인은하나님의지식위에인생의집을지어야합니다.
그렇다면인생을향한하나님의가르침은무엇입니까?첫째로인생은하나님의시험(test)입니다.그러나하나님은마귀의유혹과는달리우리에게시험곧시련을통하여우리의인격을더욱성숙케하시고,하나님을더욱가까이하게하시고,하나님을바라보게하십니다.그러므로내삶의모든순간은소중합니다.둘째로인생의소유물은하나님께서우리로하여금치리하도록맡기신것입니다.우리는청지기로살아야합니다.그리할때에하나님께서마지막날에착하고충성된종으로보응해주십니다.그리고마지막세번째로중요한진리는이것입니다.우리의삶은일시적(一時的)이라는것입니다.삶을최대로활용하기위해서는우리는절대잊지말아야합니다.

그렇다면성경은어떤면에서인생이일시적이라는말씀하십니까?
그것은영생(永生)에비해이땅에서의삶은지극히짧다는것입니다.지구상의삶은일시적입니다.지구라는곳은우리가임시로거주하는장소라는것입니다.이것이고백되지않으면우리의삶은쓸모없는것에너무많이낭비되어집니다.수많은사람들이이땅의것에지나친애착을가지고있습니다.

우리가세상의방식과가치관에빠지는이유가무엇입니까?이땅에서는그것이힘있기때문입니다.이땅에집착하면그것들의유혹에서빠져나올수가없습니다.사탄은예수님을먹을것과대중적인기와천하만국의영광을가지고유혹했습니다.이땅의삶만이눈에보인다면,어떻게이런유혹을이길수있겠습니까?우리의영혼을갉아먹는세상의욕심에서벗어나려고한다면,우리안에성경적바른가치관이있어야합니다.그러기위해서우리는하나님의눈으로세상을바라볼수있도록기도해야합니다.그래서다윗은이렇게기도했습니다.“여호와여나의종말과연한의어떠함을알게하사나로나의연약함을알게하소서”(시39:4)그렇다면우리의삶이일시적이라는것을인식하는우리들이어떤관점을갖고살아야합니까?

첫째로우리의눈이영생을바라보고,천국을바라볼수있어야합니다.
이땅은잠시거쳐가는정거장임을기억해야합니다.이땅은영생으로가기위해,특히어떤영생으로가야할것인가를결정짖는잠시거쳐가는정거장입니다.우리는순례자,외국인,방문객,손님,여행자와같은삶을사는사람들입니다.
그래서성경에서인생이란안개,빠르게달리는사람,한번내쉬는숨그리고한줄기연기등과같이말씀하시면서이땅에서의우리의삶은짧고,일시적이고순간적으로말씀하시고있습니다.“...세상에있는날이그림자와같으니라.”(욥8:9하),“나는이땅에객이되었사오니”(시119:19),“너희의나그네로있을때를두려움으로지내라.”(벧전1:17)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따라서우리의정체성은영생에있고우리의모국은천국입니다.그래서하나님은약4:4하반절에서“...세상과벗된것이하나님의원수임을알지못하느뇨그런즉누구든지세상과벗이되고자하는자는스스로하나님과원수되게하는것이니라.”고말씀하면서세상의가치관과유혹에빠지는것을영적인간음이라고부르십니다.

둘째로,우리의본향은하늘왕국입니다.
현재살고있는지금의세상은우리의집이아닙니다.우리의본향은하늘왕국입니다.지금우리는하늘왕국의대사로이땅에왔습니다.그래서바울은고후5:20에서“우리가그리스도를대신하여사신이되어”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우리의삶은시험이고위탁받은것이며,잠시맡겨진임무라는사실을기억할때만세상의즐거움이더이상우리의삶을움켜지지못하게합니다.그래서벧전2:11에서“사랑하는자들아나그네와행인같은너희를권하노니영혼을거스려싸우는육체의정욕을제어하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우리는육체의정욕을제어하는삶을살아야합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우리는데마와같이세상을사랑하지말아야합니다.(딤후4:10)세상에빠져살지말아야합니다.세상에빠져사는것은우리인생의진정한목표를망각한것입니다.하나님께서는우리가세상에빠져사는것을원하시지않습니다.하나님은우리가세상을너무사랑하지않게하시려고하나님은삶에서상당한정도의불만의요소를갖게하십니다.이세상에서채워질수없는갈망을느끼게하십니다.우리의눈이영원을바라볼수있게하기위해서하나님은그렇게하십니다.

물고기는육지에서완전한행복을느끼면안됩니다.독수리가날지못하는삶에완전한행복을느끼면안된다.물고기는원래물에서살도록만들어졌습니다.독수리는창공을날도록만들어졌습니다.인간은이땅의삶을위해서창조된것이아니라,영원의삶을위해서창조되었습니다.

그러므로우리는반드시이땅의삶에모든것을걸어선안됩니다.사소한일에목숨을걸지말아야합니다.왜냐하면우리의삶은일시적이기때문입니다.우리의삶은영원을바라보는삶이되어야합니다.이세상에서채워질수없는갈망을느끼지만하나님을바라보라는하나님의섭리가숨겨져있습니다.이세상에서완벽하게만족하지못하는것은우리가더많은것을위해지어졌기때문입니다.

셋째로,이세상은우리의영원한가정이아닙니다.
우리는훨씬나은것을위해창조되었습니다.만약이세상에서의삶이일시적인것이라는깨닫게되면바른가치관(價値觀)을갖게됩니다.이세상의‘모든것에대한소유와집착(執着)’을버릴수있습니다.바울이고후4:18에서“우리의돌아보는것은보이는것이아니요보이지않는것이니보이는것은잠간이요보이지않는것은영원함이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우리는보이는나라가아닌보이지않는하늘왕국을바라보며살아가는데,보이는것은잠깐이지만보이지않는것은영원합니다.이와관련하여C.S.루이스는“영원하지않은것은영원한무용지물(無用之物)이다”라고말하고있습니다.

우리의삶을위한하나님의목표는세상이정의하는것과는엄청난차이가있습니다.하나님은우리가물질적인풍요나통속적인성공을목표로하는삶을요구하지않습니다.만약그렇게생각한다면그것은착각하고있는것입니다.진정한목표안에서풍요로운삶은물질적인풍요와는전혀상관이없습니다.하나님과충실한관계를맺고있다고해서그것이이땅에서의직업이나,사업의성공을보증하는보증수표를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오히려우리가주님의제자다운삶을살려고할때에어려움과슬픔,고난과고통이받을수있습니다.

그렇습니다.바울은신실했지만,감옥에갇혔고순교했습니다.세례요한도신실했지만헤로디아의간교에넘어간헤롯에게목이잘리고말았습니다.수백만명의신실한사람들이순교했다.모든것을잃었으며,아무것도내세울것없이삶을마감했습니다.그렇다면왜이런일이생겨납니까?그것은당연이이땅에서의삶이끝이아니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하나님의관점에서가장위대한믿음의용사는번영,성공,세상의권력을잡은사람이아닙니다.이땅에서의삶을일시적인것으로여기고,영생에서의약속된축복의상급을기다리며하나님을신실하게섬긴사람들입니다.이곳에서삶의끝은끝이아닙니다.만약그래서히11:13,16에서“이사람들은다믿음을따라죽었으며약속을받지못하였으되그것들을멀리서보고환영하며또땅에서는외국인과나그네로라증거하였으니…저희가이제는더나은본향을사모하니곧하늘에있는것이라그러므로하나님이저희하나님이라일컬음받으심을부끄러워아니하시고저희를위하여한성을예비하셨느니라”고말씀하시고있습니다.
그러므로비록여러분의삶이힘들어지고,의심의구름이몰려올때,그리스도를위해사는것이과연가치가있는일인가를고민하게될때에우리는아직집에온것이아니라는사실을기억하시기바랍니다.죽음이란우리가집을떠나는것이아니라진짜집으로가는것을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하나님은인생이란시험(test)이지만,그시험을통하여우리자신을더욱성숙케만들고,하나님을의뢰하게만듭니다.우리인생의주인은하나님이신데,하나님께서우리에게위탁하신모든것을잘관리하여칭찬을받는청지기가되어야하겠습니다.그리고이세상에서의우리인생은나그네와행인같은삶으로서일시적이라는것을명심하면서세상을사랑하지말고,나를위해서준비하신영원한하늘왕국을바라보면서살아갈수있기를바랍니다.지금여러분이조금힘들고고통스러울지라도이세상에서의삶이전부가아니라잠시라는것을기억하면서하나님나라에대한소망으로모든것들을잘이겨낼수있기를바랍니다.여러분의수고가결코헛되지아니하고,주님앞에설때에여러분의수고에대해서하나님께서위로하시고칭찬하실때가있음을기억하면서선한싸움으로승리할수있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은하나님으로부터어떤거절을경험해보셨습니까?

2.여러분이생각한행복의조건은무엇이었었습니까?

3.이땅에서의삶이일시적인과제라는사실을알때여러분의삶의방식은어떻게달라져야하겠습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