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8_목적이 이끄는 삶_하나님의 기쁨을 위해 계획되었습니다

첨부 1


“하나님의기쁨을위해계획되었습니다”(계4:11)

“우리주하나님이여영광과존귀와능력을받으시는것이합당하오니주께서만물을지으신지라만물이주의뜻대로있었고또지으심을받았나이다하더라.”(계4:11)

시편149:4의“여호와께서는자기백성을기뻐하시며”라는말씀처럼우리는하나님의기쁨을위하여창조되었습니다.우리가이땅에태어나던그순간하나님은보이지않는목격자로그자리에계셨고우리의출생에미소짓고계셨습니다.하나님은기쁨이라는감정의주인이십니다.하나님은모든피조물을통해서기뻐하길원하십니다.특히하나님은교감되어지는기쁨으로서인간과서로가기쁨이되길원하십니다.그런데우리는자주하나님께도감정이있다는사실을잊어버립니다.하나님은감정을깊게느끼시는분입니다.성경에는하나님의슬픔,질투,분노,기쁨,동정,연민...등의수많은감정이존재합니다.하나님은인간을통해서기쁨이라는감정을원하십니다.하나님은인간을통해서즐거워하시며,기뻐하시길원하십니다.이것은특별히인간과나누고싶어하시는하나님의깊은사랑입니다.그렇습니다.우리는하나님의유익,하나님의영광,하나님의목적그리고하나님의즐거움을위해우리는존재합니다.하나님께기쁨을드리는것,그분의목적을위해사는것은우리의삶의첫번째목적입니다.그래서바울은엡1:5에서“그기쁘신뜻대로우리를예정하사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자기의아들들이되게하셨으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과연하나님께서는어떤인간의모습을기뻐하십니까?
시147:11에서“자기를경외하는자와그인자하심을바라는자들을기뻐하시는도다.”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께서는예배를통하여우리를기뻐하십니다.하나님을예배하는것이하나님께는기쁨입니다.그러기에하나님은예배자를기뻐하십니다.그래서하나님은인간에게하나님께예배하고싶은욕구를주셨습니다.그것이각나라와문화에서종교성으로나타나기도합니다.어쨌든하나님께서는예배자를찾으십니다.왜냐햐면예배의모습이하나님께서기뻐하는인간의모습이기때문이기때문입니다.“아버지께서는이렇게자기에게예배하는자들을찾으시느니라.”(요4:23)

■그렇다면예배란무엇입니까?(예배의바른정의)
첫째로예배는하나님이원하시는것이되어야합니다.수많은나라와문화에서그리고그안의종교에서예배라는이름으로많은행위들이드러납니다.그렇다면이모든것이하나님께기쁨이됩니까?그렇지않습니다.그들의예배는비록‘예배’의형태를띠고있지만그것은예배가아닙니다.왜냐하면그예배의대상이하나님이아니시기때문입니다.하나님을예배하지못하는사람들은하나님이외의다른대체물을찾기시작합니다.그곳에서시작되는것이우상숭배이고,심지어는자기자신을예배하는자들이생겨나기시작합니다.예배는오직창조주하나님과관련되어져야만예배입니다.‘예배’라는단어에속아선안됩니다.

둘째로예배는음악이상의것입니다.예배는음악보다먼저생겼습니다.아담은에덴동산에서예배를드렸지만창4:21절에유발의출생전까지음악은언급되지않습니다.예배시간에행해지는모든부분이예배의모습입니다.기도,성경봉독,찬양,고백,침묵,잠잠히하는것,말씀을듣는것,필기하는것,헌금,세례,성찬식,등록카드작성심지어다른사람에게인사하는것까지도예배입니다.

셋째로예배는우리의유익을위한것이아닙니다.예배는우리스스로를기쁘게하기위해서예배를드리는것이아니라,우리의창조주에게영광과기쁨을드리는것입니다.첫번째의오류를하나님을모르는자들에게서찾을수있다면,세번째의이야기되어지는것은그리스도인이라불러지는사람들의모습에서찾을수있는오류입니다.예배에나오는수많은사람들이무엇인가를움켜잡기위해서나옵니다.만일여러분이“오늘예배에서는아무것도얻지못했어”라고말한적이있다면그것을잘못된이유로예배를드린것입니다.그러나이모습은잘못된모습입니다.우리는우리의손을펴서하나님께드려야합니다.예배는우리를위한것이아닙니다.하나님을위한것입니다.예배의동기는하나님께영광과기쁨을드리기위한것입니다.하나님은예배의전통이아닌열정과헌신으로감동을받으십니다.
이사야29장에서하나님은예배에온마음을쏟지않고위선적인예배를드리는것에대해서불쾌함을표현하고계십니다.메마른기도,입술만움직이는찬양,무의미한설교등을기뻐하시지않습니다.“주께서가라사대이백성이입으로는나를가까이하며입술로는나를존경하나그마음은내게서멀리떠났나니그들이나를경외함은사람의계명으로가르침을받았을뿐이라”(사29:13)

넷째로예배는삶의일부가아니라삶그자체입니다.정말중요한개념입니다.교회에서드리는예배만이예배가아닙니다.우리는예배라고하면,어떤특정한의식을생각합니다.그러나예배의정의는어떤의식이아닌‘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우리의모든모습’입니다그러기에‘예배’라는말의한계에서벗어나야합니다.우리는계속해서하나님을예배해야합니다.(시105:4)성경에는많은사람들이직장에서,집에서,전쟁터에서,감옥에서그리고심지어침대에서하나님을찬양한사실이기록되어있습니다.우리의예배는아침에눈을떴을때처음하는행동이어야하고,밤에눈을감을때하는마지막행동이어야한다고말합니다.(시편5,63,119,147)하나님은우리의전체의모습을통해서기뻐하십니다.의식도예배이지만,내가말하고행동하는모든것이예배입니다.왜냐하면하나님은주일의교회에서드리는예배시간에만우리와함께하시는것이아니라우리의전체의삶가운데함께하시기때문입니다.그러므로우리가어떤행동을하든지그것이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고,하나님께기쁨을드리기위한것이라면우리의모든삶은예배가될수있습니다.그래서바울은고전10:31에서“그런즉너희가먹든지마시든지무엇을하든지다하나님의영광을위하여하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그리고마틴루터는이렇게말했습니다.“우유짜는사람은하나님의영광을위해소젖을짤수있다.”라고말하고있습니다.

▶그런데어떻게이런모습이가능합니까?어떻게모든일을하나님의영광을위해할수있습니까?그비밀을딱하나입니다.모든것을하나님께하듯이하면됩니다.또한그것을하는동안하나님과끊임없이대화함을통해서우리는하나님의기쁨이되어지는삶을살수있습니다.그래서바울은골3:23에서“무슨일을하든지마음을다하여주께하듯하고사람에게하듯하지말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이것이예배드리는삶의비밀입니다.하나님께드리면일도예배가됩니다.그분의임재를느끼면서산다면우리의삶의모든일상은예배가됩니다.매일의일상생활,잠자는것,먹는것,일하러가는것,그리고걸어다니는것모두를하나님께제물로드려야합니다.(롬12:1)그런데어떻게이런것이가능합니까?하나님과사랑에빠지면됩니다.하나님이원하는예배는다른것이아닙니다.하나님과사랑에빠지는것입니다.이것이진정한예배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우리는하나님의기쁨을위해계획되었습니다.하님께기쁨을드리는것,그분의목적을위해사는것은우리삶의첫번째목적입니다.예배를통하여하나님께기쁘게할수있고,하나님께기쁨을드리는모든행동이예배입니다.예배는삶의일부가아니라삶의방식그자체입니다.교회에서드리는예배만이아니라우리가어떤활동을하든지그것이하나님을찬양하고하나님께영광과기쁨을드리기위한것이라면그모든것이예배가될수있습니다.어떤일을하든지간에예수님을위한것처럼하시기바랍니다.그리고그것을하는동안하나님과끊임없이대화하시기바랍니다.그리함으로이제나의삶의모든것을하나님께온전히드림으로서하나님을기쁘게하시고,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복된자녀로이땅에서더욱더귀한존재로쓰임을받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기쁨을비롯한감정을주님앞에서절제한적이있습니까?왜그렇게했습니까?
2.예배에만족을느끼지못할때기분이상하십니까?그날하나님도마음이상하셨을까요?
3.마치여러분이예수님을위해하듯이할수있는일은무엇이있습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