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9_목적이 이끄는 삶_하나님을 미소짓게 만드는 것

첨부 1


“하나님을미소짓게만드는것”(습3:17)

“그가너로인하여기쁨을이기지못하여너를잠잠히사랑하시며너로인하여즐거이부르며기뻐하시리라”(습3:17)

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것이우리의첫번째목표입니다.우리는하나님으로하여금기쁨을이기지못하게해야합니다.하나님께서나를보실때에자연스럽게기쁨이흘러넘치게해야합니다.하나님으로하여금미소짓게만들어야합니다.우리는하나님의입가에미소를넘치게할방법을찾아야합니다.그래서바울은엡5:10에서“주께기쁘시게할것이무엇인가시험하여보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그렇다면우리가어떻게하나님을미소짓게만들수있습니까?감사한것은우리에게는완전한신앙의길잡이가있는데,바로성경입니다.성경은믿음의사람들을보여줌으로우리에게신앙의표본을보여주는데,하나님께기쁨이되었던사람들중에한명을꼽으라면‘노아’를꼽을수있습니다.

▶노아의때에온세상은도덕적으로파탄상태였습니다.모든사람들이하나님의기쁨이아닌자시의기쁨을추구했습니다.그래서하나님은세상을보면서슬퍼하셨고,그슬픔은실망으로나타나서인류를창조한것을한탄(恨歎)곧후회(後悔)하시기까지하셨습니다.(창6;6)하나님의큰실망은모두멸망시키실생각까지이어졌습니다.그러나그때에주님께기쁨이되었던한사람을하나님을발견하셨습니다.바로노아였습니다.(창6:8)노아는하나님께기쁨이었고,하나님은그를통해서사람에대한희망을발견하셨습니다.그래서노아의가족들로다시시작하려는마음까지들게하셨습니다.많은사람이실망을줄때에노아는하나님께기쁨을주었습니다.

그렇다면노아의어떤삶이하나님을기쁘게하였습니까?하나님은노아의어떤모습에미소지었습니까?오늘성경을통하여노아의기쁨의5가지요소를찾아보면서은혜를나누고자합니다.

1.노아는하나님께눈을맞추는자였습니다.
수많은사람들이하나님을외면하는삶을살고있었습니다.일에만바빠서,사람들과어울리기에만바빠서그들의창조자이신하나님을잊고살고있었습니다.그러나노아만큼은하나님을기억할수있었고,하나님과눈을맞추고있었습니다.창6:9의“의인이요,당세에완전한자라그가하나님과동행하였으며...”라는말씀처럼노아는자신의창조의목적을가장‘완전히’알고있는사람이었습니다.그는하나님과동행했습니다.동행(同行)이란무엇입니까?서로가상대방을느끼고함께걷는것입니다.당시사람은하나님으로한탄케만들었습니다.하나님의사람을향한지극한관심은당연하지만,사람이하나님께향한관심은그당시에찾아보기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노아는하나님께마음이닿아있었습니다.그는하나님을인식했고,그에게자신의마음을드렸습니다.하나님은이모습에주체할수없는기쁨을느끼셨습니다.왜냐하면하나님은우리를사랑의대상으로여기시기때문입니다.눈을맞추는것에서사랑은시작됩니다.하나님께서무엇을원하십니까?호6:6에서“나는인애를원하고제사를원치아니하며번제보다하나님을아는것을원하노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인애곧사랑을원하십니다.하나님을뜨겁게사랑하는것이하나님을미소짓게만듭니다.

2.노아는하나님을신뢰함으로하나님께미소를드렸습니다.
노아에게있어서하나님은절대적인분이었습니다.하나님의명령을그는의심하지않았고,그명령을마음에담았습니다.하나님은신뢰받기를원하십니다.자녀의불신만큼부모를슬프게하는것이어디있습니까?하나님은전능한하나님의말씀이피조물인인간에게거절되는것을슬퍼하십니다.노아는하나님의말씀을의심없이받아들였습니다.그것이하나님께기쁨이었습니다.히11:7에서“믿음으로노아는아직보지못하는일에경고하심을받아경외함으로방주를예비하여그집을구원하였으니이로말미암아세상을정죄하고믿음을좇는의의후사가되었느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노아는믿음으로아직보지못하는일에대한하나님의경고를들었습니다.그는하나님께순종해서그의가족을구원할방주를지었습니다.노아에게주신명령은그의인간적인지식으로이해할수없는것이었습니다.하지만노아는하나님의말씀대로순종했습니다.①노아는비를한번도본적이없었습니다.“여호와하나님이땅에비를내리지아니하셨고경작할사람도없었으므로들에는초목이아직없었고밭에는채소가나지아니하였으며안개만땅에서올라와온지면을적셨더라.”(창2:5-6)②노아는배에대한아무런지식이없었습니다.그는바다와는수백KM2로떨어진육지사람입니다.③노아는모든동물을모을힘도돌볼힘도없었습니다.
그런데중요한건이런수많은의심의이유가있었지만하나님을신뢰하여말씀을받아들였다는것입니다.하나님은일을행하시고이루시는분이십니다.(렘33:2)우리는이런하나님을믿어야합니다.믿음이없이는하나님을기쁘시게할수없습니다.(히11:6)

3.노아는마음을다해순종함을통해서주님을기쁘시게했습니다.
하나님은그냥방주를지으라고말씀한것이아니라방주에실을동물의수뿐아니라,방주의크기와모양그리고재료까지세세하게말씀하셨습니다.그것에대해서노아는순종했습니다.“노아가그와같이하되하나님이자기에게명하신대로다준행하였더라.”(창6:22,히11:7)노아는모든것에순종했고(하나의지시사항도간과하지않았고),정확하게순종했습니다.(하나님이원하시는방법과시간에맞춰)무려120년에걸쳐서말입니다.이로인해서하나님께서기뻐하셨습니다.하나님을미소짓게만들었습니다.진심어린순종은하나님이명하신것에조건을달지않고지체없이하는것입니다.“기도해보겠습니다.”라는말도요즘은불순종의아주중요한이유입니다.나중에하겠다는말이사실은하지않겠다는말인것을모르는부모는없습니다.이해는나중이라도순종은지금이어야합니다.하나님은결코나에게손해가될말씀을주시는분이아니십니다.하나님은나를사랑하기에만드신분입니다.그분께즉시순종해야합니다.시119:33에서“여호와여주의율례의도를내게가르치소서내가끝까지지키리이다.”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주님!제게무엇을해야할지말씀해주십시오.그대로하겠습니다.제가사는동안진심으로당신께순종하겠습니다.”라고고백해야합니다.

4.노아는마음에우러나오는예배를드렸습니다.
노아는시켜서순종할뿐아니라,능동적으로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사람이었습니다.노아는홍수에서살아남은이후에가장먼저한행동이산제물로하나님께감사를드린것이었습니다.“노아가여호와를위하여단을쌓고모든정결한짐승중에서와모든정결한새중에서취하여번제로단에드렸더니”(창8:20)노아의삶에는하나님에대한감사의마음이살아있었습니다.
오늘우리의삶에도하나님께드리고자하는능동적인마음이있다고하면하나님은기뻐하십니다.예수님의희생으로우리는더이상동물의제사를드리지않아도됩니다.그대신하나님께‘찬미의제사’(히11:35)와‘감사의제사’(시116:7)를드려야합니다.마음으로우러난바로그러한제사를드려야합니다.시68:3에서“의인은기뻐하여하나님앞에서뛰놀며기뻐하고즐거워할지어다.”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다윗의기쁨은하나님께더큰기쁨이되었습니다.

5.노아는평범한삶을통해서기쁨을드렸습니다.
홍수이후에하나님은그에게다시금예전의평범한삶을명하셨습니다.“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무릇산동물은너희의식물이될지라채소같이내가이것을너희에게주노라”(창9:1-3)노아는아이를낳고,채소를기르며,짐승을사냥합니다.그는일상의평범한삶을살았습니다.그러나그삶은하나님께서하나님의기쁨을위하여그에게허락한일상입니다.노아가그렇게하나님의말씀대로일상의삶을살아갈때에하나님은기뻐하셨습니다.“여호와께서사람의걸음을정하시고그길을기뻐하시나니”(시37:23)
그렇습니다.죄를제외하고서,사람이하는모든활동이찬양의자세를가지고행해질때하나님께기쁨을드릴수있습니다.자식의열심히사는모습을기뻐하는부모처럼,여러분에게주신재능과능력을발휘하는우리의모습에하나님은기뻐하십니다.시33:15에서“저는일반의마음을지으시며저희모든행사를감찰하시는자로다”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은각사람을다르게만드셨고우리가지금하는모든일을보고계십니다.
그렇습니다.하나님은내가기쁨마음으로하는아주작은행동에도기뻐하십니다.내깔깔거리는웃음에도하나님은미소지으시고,나의잠들어있는모습에서도행복을느끼십니다.하나님에게있어서우리는그만큼사랑의대상이기때문입니다.하나님께중요한것은하나님을느끼며생활하는내마음의태도입니다.

그런데여러분은하나님께기쁨드리는것이삶의목표입니까?
바울이고후5:9에서“그런즉우리는거하든지떠나든지주를기쁘시게하는자되기를힘쓰노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을기쁘시게해야합니다.하나님은지금우리를바라보십니다.하나님은지금나를내려다보고계십니다.(시142:2)하나님은내가21세기의노아가되기를원하십니다.

▶결론적으로하나님을미소짓게만드는것은할수있는다섯가지예배의모습입니다.①하나님은우리가그를가장사랑할때미소짓게만듭니다.②하나님은우리가여러분을온전히신뢰할때미소지으십니다.③하나님은우리가마음을다해순종할때미소지으십니다.④하나님은우리가계속해서하나님을찬양하고감사드릴때미소지으십니다.예배는상호작용입니다.우리는하나님이우리를위해해주신것들에기뻐하고우리가그즐거움을하나님께표현할때하나님또한기뻐하십니다.그리고이는우리에게더큰기쁨을주십니다.⑤하나님은우리가능력을사용할때미소지으십니다.그런데만약우리의능력을사용하지않고숨기거나다른사람처럼되기위해노력할때는하나님께영광이나기쁨을드릴수없습니다.이제바라기는노아처럼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사람들이되어서이시대의노아와같은사람들이다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의자녀가여러분에게기쁨을주는때는어떤모습을보일때입니까?

2.여러분이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일이있습니까?그일은어떤일들입니까?

3.하나님이나에게가장좋은것이무엇인지를아시기때문에,나는내삶의어떤부분에서하나님을가장신뢰해야합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