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12_목적이 이끄는 삶_하나님과 우정 키워가기

첨부 1


“하나님과우정을키워가기”(잠3:32)

“대저패역한자는여호와의미워하심을입거니와정직한자에게는그의교통하심이있으며”(잠3:32)

우리의노력만큼하나님께가까이갈수있습니다.그래서야고보사도는하나님을가까이하라그리하면너희를가까이하시리라”(약4:8)고말씀하고있습니다.다른우정과마찬가지로하나님과의우정을키워가기위해서는그만큼의열정과시간과에너지가필요합니다.하나님을가까워지기위해서오늘을투자해야합니다.그것이가장훌륭한투자입니다.하나님과가까이하는일에최선을다해야합니다.여러분이노력한만큼큰은혜를입을수있습니다.큰사랑을받을수있습니다.

▶그렇다면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끼워나가기위해서는어떻게해야합니까?우리는6가지중에두가지를먼저생각해보았는데,첫째는하나님과끊임없이대화를하는것입니다.이를위해서일상의태도를바꾸어야합니다.짧은기도를자주드려야합니다.둘째는말씀을묵상하는것입니다.우리는하나님의말씀을거듭생각해야합니다.그리하면그곳에서쏟아지는하나님의뜻을알게됩니다.

그러면나머지4가지는무엇입니까?

세번째는하나님앞에서정직해야합니다.
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기위해서는완벽한솔직함이필요합니다.우리의잘못과느낌에대해서솔직해지는것입니다.하나님은완벽함을기대하지않으시고정직함을원하십니다.하나님의가장가까운친구들인모세,다윗,아브라함,욥그리고그외의사람들이밀려오는의심과싸운적이있다는사실은우리에게희망을줍니다.하지만그들은그의심을상투적이고종교적인말들로덮어버리기보다공개적으로모든것을솔직하게이야기했습니다.의심을표현하는것은때때로하나님과한단계더친밀해질수있는첫걸음이됩니다.
그렇습니다.하나님은우리가완벽할것을조건으로삼지는않으십니다.그렇지만하나님은우리가자신의삶앞에는솔직하길원하십니다.예수님은“죄인들의친구”(마11:19)이십니다.죄인과도친구가될수있습니다.하지만단서를붙이고싶습니다.외식을벗어버린자신을드러낸죄인과친구가되어주십니다.

그러므로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려면하나님께솔직해야합니다.지금자신의감정에대해서솔직해야합니다.지금내가느끼고있는모든것에대해서하나님께있는그대로고백해야합니다.가식적인웃음보다는솔직한눈물을하나님은더좋아하십니다.하나님은욥의세친구들을책망하시면서이렇게말씀하셨습니다.“너희는나에게또한나에대해서솔직하지않았다.나의친구욥은그렇지않았다.나의친구욥은이제너희를위해기도할것이고나는그의기도를들을것이다.”(욥42:7)

그렇습니다.하나님께우리의분노를표출하고우리의감정을드러내는것이치유의첫단계입니다.그래서시142:2-3에서“내가내원통함을그앞에토하며내우환을그앞에진술하는도다.내심령이속에서상할때에도주께서내길을아셨나이다.”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내것을쏟아놓을수있는사람에게치유는임합니다.시편을보시기바랍니다.그안에는고함,한탄,의심,두려움,분노,열정,감사,찬양등우리가가질수있는모든감정이표현되어있습니다.그러나이러한감정적인고백을주님께서는예배로받으셨습니다.

넷째로믿음으로하나님께순종해야합니다.
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기위해서는하나님께순종해야합니다.믿음으로하나님께순종하는것을선택해야만합니다.순종을통해서우리와하나님과의우정은친밀해집니다.그래서예수님은요15:4에서“너희가나의명하는대로행하면곧나의친구라”고말씀하고있고,삼상15:22에서“여호와께서번제와다른제사를그목소리순종하는것을좋아하심같이좋아하시겠나이까순종이제사보다낫고듣는것이수양의기름보다나으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예수님은하나님을기쁘시게하고순종한사람으로서우리의모델이되십니다.예수님이하나님께기쁨을드리며산33년의세월이‘순종하며사셨다’라는두단어로요약된것입니다.마3:17에서“하늘로서소리가있어말씀하시되이는내사랑하는아들이요내기뻐하는자라하시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그런데기억할것은우리가하나님께순종하는것은의무나두려움,또는강요에의한것이아니라,대신그분에대한사랑과믿음에서순종하는것입니다.하나님은우리에게친구의친밀함으로다가오지만,그와편한우정을나눈다고해서그와나의본질적차이에대해서잊으면안됩니다.왕의배려로왕의친구가되었다고해서그가왕의명령을어겨서는안됩니다.우리가하나님의친구이기는하지만,그분과동등한관계는아닙니다.우리는순종을통해서하나님을더깊이사귈수있습니다.그분은나보다나를더잘알고계신분입니다.
그분의명령은내삶에있어서가장안전하고,가장좋은것입니다.그분의뜻을따르는것은그분을사랑함의표현이고,신뢰함의표현입니다.이것은의무감이나,죄의식,형벌에대한두려움으로서의순종이아닙니다.그반대입니다.우리는용서받았고,자유로워졌기때문에사랑으로순종하는것입니다.이러한순종은내삶에큰기쁨을가져옵니다.그래서예수님은요15:9-11에서“아버지께서나를사랑하신것같이나도너희를사랑하였으니나의사랑안에거하라내가아버지의계명을지켜그의사랑안에거하는것과같이너희도내계명을지키면내사랑안에거하리라.내가이것을너희에게이름은내기쁨이너희안에있어너희기쁨을충만하게하려함이니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다섯째로하나님께서소중히여기시는것을소중히여겨야만합니다.
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기위해서는하나님께서소중히여기시는것을소중이여겨야만합니다.친구는상대방에게중요한것에대해서함께마음을씁니다.마찬가지로우리가하나님과친구가되기위해서는그분이마음쓰시는것에마음쓰는것을배울필요가있습니다.
이것의가장좋은예는바울입니다.하나님의관심거리는그의관심거리였고,하나님의열정이그의열정이었습니다.“내가하나님의열심히너희를위하여열심내노니내가너희를정결한처녀로한남편인그리스도께드리려고중매함이로다.”(고후11:2)다윗도마찬가지였습니다.그는시편69:9에서“주의집을위하는열성이나를삼키고주를훼방하는훼방이내게미쳤나이다.”라고고백하고있습니다.

그렇습니다.하나님이가장관심을기울이시는것은바로그분의백성을되찾는것이었고잃어버린모든자녀들을찾는것이었기때문입니다.진정한친구가되어갈수록하나님께원하시는것을나도원하고,하나님께서슬퍼하시는것을나도슬퍼합니다.
그렇다면하나님께서소중히여기시는것은무엇입니까?그것은첫째,그분의백성을찾는것입니다.하나님의가장주된관심은잃어버린하나님의백성을찾는것입니다.그러므로우리는잃어버린모든자녀를찾는데힘을써야합니다.둘째,예수님의죽음을이야기를다른사람들에게전해야합니다.십자가를전하는것은우리를하나님께친밀함으로인도합니다.

마지막여섯번째로우리는그무엇보다하나님과의우정을소망해야합니다.
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기위해서는그무엇보다도하나님과의우정을소망해야합니다.우리가원하는것만큼하나님과가까워질수있습니다.하나님과의친밀한관계는우연이아닌우리의선택이며우리가의도적으로추구해야합니다.
다윗은그무엇보다도하나님을원했습니다.그는동경,사모,목마름,갈망등과같은단어를사용해서하나님을원하는자신을표현했습니다.“내가여호와께청하였던한가지일곧그것을구하리니곧나로내생전에여호와의집에거하여여호와의아름다움을앙망하며그전에서사모하게하실것이다.”(시27:4)야곱은하나님께서자신의삶에은혜베풀어주실것은정말간절히원하였습니다.“당신이내게축복하지아니하면가게하지아니하겠나이다.”(창32:26)

사랑하는성도여러분!하나님과의우정에열정을품으시기바랍니다.바울의삶에서그것은최우선순위였고,그의중심이었고,삶의목표였습니다.그래서바울은빌3:10에서“나의확고한목표는그분을알고,그분과더깊은관계를맺으며,그분과더친밀해지고,그분의인격의놀라운부분을더욱많이그리고명확하게이해하고인식하는것이다.”라고고백하였습니다.

▶그런데기억할것은과거의열정은지금의나와는상관이없습니다.지금의열정이중요합니다.라오디게아교인들이책망을받은이유가무엇입니까?그들은과거에는주님을정말로사랑하는사람들이었습니다.그런데그들은주님에대한첫사랑을잃어버렸고,단순한신앙생활을하면서의무감만이있었습니다.이러한모습이우리에게있어서는안됩니다.열정을주시길간청하면서오늘의소망을불태워야합니다.하나님은그모습에감격하시며,더뜨겁게여러분을안아주실것입니다.

물론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소망하지만고통을겪을수있습니다.그러나고통은열정을위한연료입니다.고통은오히려우리로하여금우리가보통때갖고있지않은변화에대한열망을일으키는에너지입니다.그래서C.S.루이스는“고통은하나님의확성기이다”라고말했습니다.여러분중에고통이있는분이계십니까?그렇다면하나님께서더욱만나기를소망하시기바랍니다.그러면하나님께서만나주십니다.그래서렘29:13에서“너희가전심으로나를찾고찾으면나를만나리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하나님과의우정을만들어가는것보다중요한것은아무것도없습니다.그것은영원히지속될관계입니다.그런데바울이딤전6:21에서“이것을좇는사람들이있어믿음에서벗어났느니라.은혜가너희와함께있을지어다.”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믿는사람들중에일부는그들의삶에서가장중요한것을놓치는사람들이많이있습니다.하나님을믿는다고하면서하나님을알지못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그런데여러분은어떠합니까?삶에서가장중요한것을놓쳐본적이있습니까?지금부터그것을바로잡을수있습니다.그것은우리의선택입니다.이것을기억해야합니다.우리는원하는만큼하나님과가까워질수있다는것을명심해야합니다.

(結論)사랑하는성도여러분!하나님과의우정을만들어가는것보다중요한것은아무것도없습니다.사도바울이딤전6:20-21에서“디모데야네게부탁한것을지키고거짓되이일컫는지식의망령되고&nbS-gkToF말과변론을피하라이것을좇는사람들이있어믿음에서벗어났느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우리는망령되고허망한말과변론을피하고하나님과의관계를맺는일에더주목해야합니다.왜냐하면내가하나님을원하는만큼하나님과가까이할수있기때문입니다.(약4:8)
그런데우리가하나님과우정을키워나가기위해서서는①끊임없이하나님과대화를해야합니다.②하루종일하나님의말씀을묵상해야합니다.③하나님에앞에정직해야합니다.④믿음으로하나님의말씀에순종해야합니다.⑤하나님께서소중히여기시는것을소중히여겨야합니다.⑥그리고그무엇보다도하나님과의우정을소망해야합니다.이제바라기는오늘의말씀을가슴을새기면서하나님을더가까이하여하나님과가장친밀한관계를맺어크게쓰임을받으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은누구에게가장솔직합니까?여러분의연인입니까?친구입니까?하나님입니까?없습니까?자신입니까?
2.여러분은하나님의관심에관심이있었습니까?그것은무엇이었습니까?
3.여러분은오늘하나님과더가까워지기위해서어떤현실적인선택을할수있습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