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13_목적이 이끄는 삶_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예배

첨부 1


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예배(禮拜)”(막12:30)

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하라하신것이요.”(막12:30)

우리의존재이유는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입니다.그런데하나님의영광을돌리려면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예배를드려야합니다.그렇다면예배(禮拜)의중심은무엇입니까?본문막12:30에서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주너의하나님을사랑하라하신것이요.”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을사랑하는것입니다.

▶그런데하나님을사랑하려면나를얼마만큼드려야합니까?전부를드려야합니다.하나님은우리의모든것을원하십니다.하나님은나의전부를원하십니다.그래서우리는다짐해야합니다.내삶의전체를하나님께드리기로다짐해야합니다.삶의전체를드림으로하나님을예배해야합니다.그런데이런삶의예배가운데‘예배의클라이막스’라고한다면그것은예식안에서드려지는예배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우리는예배에있어서성공자(成功者)가되어야합니다.그러기위해서우리는하나님께감사하고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예배를드려야합니다.(히12:28)물론여기서강조되는요소들이나,마음가짐은전체의모든내삶에적용되어져야합니다.그렇다면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예배는어떤예배입니까?

1.하나님은‘하나님께드려지는예배(禮拜)’를기뻐하십니다.
예배는말씀의진리에바탕을두어야지하나님에대한우리의생각에기초해서는안됩니다.우리가대하기편하고모든사람이받아들일수있는하나님의이미지를만들어예배하는것은우상숭배입니다.우리가고백하는하나님은성경에기록된그하나님입니까?교회에처음나오게되면하나님에대한막연한환상을가지고있습니다.혹은교회생활을하면서한번도성경에대해서읽어보지않거나,설교에관심을가지지않거나,성경공부에동참하지않았다면과연그가고백하는하나님은어떠한모습입니까?

문제는이것입니다.그들은예배하지만,그예배의대상이하나님이아닐수있다는것입니다.내가하나님이라고이름을지은가공의신은우상입니다.하나님은하나님께향한예배를기뻐하십니다.하나님은예배하는자를찾으십니다.“아버지께참으로예배하는자들은신령과진정으로예배할때가오나니곧이때라,아버지께서는이렇게자기에게예배하는자들을찾으시느니라.”(요4:23)여기에서“진정”이란말은“진리안에서”(intrue)드려지는예배를말합니다.하나님은성경에거짓없이드러난분으로서계시된하나님께예배드리는것을기뻐하십니다.

2.하나님은우리의예배가진실할때에기뻐하십니다.
우리가예배드릴때하나님은우리의말이아니라진정한마음에서우러나와야하는마음의태도를더기뻐하십니다.하나님은신령으로드려지는예배를원하십니다.여기에서“신령(神靈)”이란“성령안에서”(inspirit)란뜻입니다.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예배는성령안에서드려지는예배입니다.여기서“영(靈)”은두가지의뜻을가지고있습니다.하나는“성령안에서”라는의미입니다.예배는나의의지로만드려지는것이아닙니다.성령(聖靈)께서중보자로서도우시는예배가참된예배입니다.우리는예배마다성령의강력한임재를소망해야합니다.그분께서우리의예배를도우실때에우리의예배는아름다운예배가될수있습니다.
또한영의예배의두번째의미는우리의‘영(靈)’의화답입니다.인간만이아름다운영을하나님께로부터받았습니다.우리는영을통해서하나님께화답할수있습니다.하나님께서는성령의선창에화답하는인간의모습을기뻐하십니다.그러므로우리는가장진실(眞實)된모습으로화답해야합니다.“사람은외모를보거니와나영호와는중심을보느니라.”(삼상16:7)

우리의예배의표현엔거짓이없어야합니다.마음을다한영의화답으로하나님께나아가야합니다.가식적인찬양은찬양이아닙니다.가식적인기도는기도가아닙니다.가식은하나님앞에선가장가증스러운모습입니다.가인의예배가거절된이유가무엇입니까?그의예배엔정성이없었기때문이아닙니까?아닙니다.하나님은아벨의제사와비교하셨을때에가인의예배를받기를즐겨하시지않으셨습니다.마음을다하는예배를드려야합니다.하나님께예배를드리는것은그표현의방식은사람마다다를수있습니다.그것이그사람들의환경적요인이작용하기때문입니다.중요한것은마음이담겨있어야합니다.
게리토마스는그의책「거룩한길」에서“자연주의자는자연에,감각주의자에감각에,전통주의자는의식에,금욕주의자는고독과단순함에,행동주의자는악과투쟁에,박애주의자들은사랑에,열정주의자는찬양에,묵상주의자는기도에,자식주의자는공부에근거하여하나님을예배한다”고말하고있습니다.하나님은우리의예배가진실할때에기뻐하십니다.우리의마음과머리를모두사용하여예배해야합니다.

3.하나님은사려깊은예배를기뻐하십니다.
예배란형식이있습니다.그러나그형식에익숙해졌을때에우리는자칫그곳에서마음이떠날수있습니다.하나님은진실(眞實)된예배를원하시는데우리의익숙한형식이형식적인마음이되게할수도있습니다.우리는형식에얽매여서예수님께서말씀하신‘중언부언(重言復言)’의모습을가지고예배하지말아야합니다.즉상투적인표현을삼가고새로운단어나방법으로하나님께영광을돌려야합니다.생각없는찬송,상투적인말로하는기도,뜻없이외치는할렐루야등을하나님은기뻐하지않으십니다.우리가마음을다해예배하지않는이상예배는의미없는행동,또는빈감정밖에되지않습니다.그러므로우리는사려깊은예배를드려야합니다.사려깊다는것은진리가살아있는상황속에서형식을자유롭게받아들이는것입니다.성경적인표현이라도해도과용(過用)하면상투적이될수있습니다.
“주(主)를찬양하라”이얼마나성경적인찬미의표현인가?그러나이것이다른어떤말을해야할지모르기때문에외치는것은기뻐하지않으십니다.우리는이것에대해서구체적인고백을담을수있어야합니다.형식에마음이담겨있어야합니다.표현에있어서새로운단어를사용해보시기바랍니다.혹은새로운방법으로영광을돌려야합니다.하나님은사려깊은예배를기뻐하십니다.

4.하나님은우리의예배가현실적(現實的)일때기뻐하십니다.
바울이롬12:1에서“너희몸을하나님이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사로드리라이는너희의드릴영적예배니라”고말씀하고있는것처럼하나님은우리의몸을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사로드리기를원하십니다.그런데왜하나님은우리의몸을원하십니까?왜그분은‘우리의영을내놓아라고말씀하시지않고몸을드리기를원하십니까?’이는우리의몸이없이는이지구상에서아무것도할수없기때문입니다.
그러기에하나님께서는우리가이땅에있는동안“네가지금가진것을내놓아라”고말씀하십니다.‘마음만이라’는말로위장하면안됩니다.진정한마음은육체와함께가는것입니다.진정한예배는주일에찬양하고월요일에직무이탈을하는것을말하지않습니다.주일의고백이일주일의삶으로검증되어야합니다.진정한예배에는대가(代價)즉값을필요로합니다.그러기에다윗은아라우나의타작마당에서제사를드릴때에비록왕이지만대가를지불하고하나님께제사를드렸습니다.(삼하24:24)
그렇습니다.우리의예배는나의능동적인참여를통해서완성되어집니다.따라서“온힘을다해서사랑하라”는주님의말씀은예배에노력과에너지가필요함을말씀하신것입니다.하나님은나의전부를드리기를원하십니다.이제나의삶의전부를통해하나님께예배해야합니다.그리함으로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예배를드리고,하나님의영광을돌리는복된삶을살수있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여러분이아직하나님께드리지못하는것은무엇입니까?
2.여러분은지금무엇이하나님을더기쁘시게한다고생각합니까?다른사람들과함께드리는예배입니까?아니면나의개인적인예배입니까?하나님을기쁘시게하기위해서나는무엇을합니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