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26_목적이 이끄는 삶_시험 이겨내기

첨부 1


시험을이겨내기”(딤후2:22)

“또한네가청년의정욕을피하고주를깨끗한마음으로부르는자들과함께의와믿음과사랑과화평을좇으라.”(딤후2:22)

하나님은고전10:13에서“사람이감당할시험밖에는너희에게당한것이없나니오직하나님은미쁘사너희가감당치못할시험당함을허락지아니하시고시험당할즈음에또한피할길을내사너희로능히감당하게하시는니라.”고약속해주셨습니다.그럼에도불구하고시험이감당할수없을만큼크다고느낍니다.그러나이것은우리의감정일뿐사실은아닙니다.하나님께서는결코우리에게감당치못할시험을허락지않으십니다.우리가유혹을이겨내려면우리는네가지성경적인요소를행함으로써우리의해야할바를해야합니다.그렇다면시험을이기든지,피하든지할수있을것입니다.

1.관심을다른데로돌리어야합니다.
시험자체에만매달리면시험을더강하게만듭니다.성경은우리에게시험에맞서라고이야기하기보다는시험에서우리의관심을다른곳으로옮기라고말씀하십니다.우리의관심이잘못된것에초점을맞추면우리는그곳으로더욱집중하게됩니다.머리에서무슨생각을없애려고할때마다그것은더깊이우리의기억에박히게됩니다.
유혹은더욱그러하다.유혹의감정과싸워서는유혹을이길수없습니다.유혹이생각에서부터나오기때문에그것을빨리중화시키는방법은관심을다른곳으로돌려버려야합니다.생각의채널을바꾸는것이고,다른생각에몰두하는것입니다.이것이유혹을이기는첫번째단계입니다.욥은“내가내눈과언약을세웠나니어찌처녀에게주목하랴.”라고고백했고(욥31:1),다윗은“내눈을돌이켜허탄한것을보지말게하시고”라고고백했습니다.(시119:37)

우리는이것을기억해야합니다.그곳에집중하면결코그곳에서빠져나올수가없습니다.다이어트에실패하는이유가무엇입니까?오히려책상에써놓은금연이라는표어가더욱담배를생각나게하지않습니까?떨지말자고수도없이자신에게이야기하고무대에섰을때에더욱떨리지않습니까?시험은우리의관심을끄는것에서부터시작됩니다.그러기에우리는그것에대한관심을꺼버리는것입니다.시험을무시하는것이그것에대행해싸우는것보다훨씬효과적입니다.
▶이것은실제로삶의상황에서벗어나는것을의미하기도합니다.도망도아주훌륭한방법입니다.일어나서텔레비전을끄고,영화도중에일어나서나오는것...요셉도이런방법으로시험을이겼습니다.또한시험이나의관심을사로잡지않도록오히려좋은것에집중하는것도중요합니다.
우리가이미다른생각에마음을쏟고있다면사탄은우리의관심을끌수없습니다.이것이선으로악을이기는방법입니다.(롬12:21)성경은반복적으로우리에게생각의초점을선한것에맞추라고말한다.“예수를깊이생각하라.”(히3:1)“예수그리스도를기억하라.”(딤후2:8)“종말로형제들아무엇에든지참되며무엇에든지경건하며무엇에든지옳으며무엇에든지정결하며무엇에든지사랑할만하며무엇에든지칭찬할만하며무슨덕이있든지무슨기림이있든지이것들을생각하라.”(빌4:8)

2.좋은그리스도인친구나도와줄수있는그룹과문제를나누어야합니다.
온세상에떠벌일필요는없지만,적어도우리가솔직하게털어놓을수있는한사람에게는이야기할필요하가있습니다.“두사람이한사람보다나음은저희가수고함으로좋은상을얻을것임이라혹시저희가넘어지면하나가그동무를붙들어일으키려니와홀로있어넘어지고붙들어일으킬자가없는자에게는화가있으리라.”(전4:9-10)
내가반복해서지고있다면그것은혼자서는극복할수없는문제입니다.이것은다른사람들의격려가필요합니다.어떤시험들은그들을위해기도하고격려하며,그들을믿는사람의도움이있어야만극복할수있습니다.“이러므로너희죄를서로고하며병낫기를위하여서로기도하라의인의간구는역사하는힘이많으니라.”(약5:16)
그러므로억누르지말고고백해야합니다.숨기지말고표출해야합니다.감정을표출하는것이치유의시작입니다.숨기는것은상처를깊게하지만드러내면그만큼작아집니다.여러분이문제가아닌척숨기고있는것이무엇입니까?무엇에대해서이야기하는것이두렵습니까?혼자서는해결하지못합니다.우리의연약함을다른사람에게보이는것이초라하게느껴지기도합니다.그렇지만겸손하지않으면우리는나아질수없다.“그러나더욱큰은혜를주시나니그러므로일렀으되하나님이교만한자를물리치시고겸손한자에게은혜를주신다하였느니라그런즉너희는하나님께순복할지어다마귀를대적하라그리하면너희를피하리라.”(약4:6-7)좋은그리스도인친구나도와줄수있는그룹과문제를나누어야합니다.

3.악에대항해야합니다.
우리는사탄의공격에수동적으로우리자신을맡겨서는안됩니다.대항해서싸워야합니다.신약에서는우리를영적전쟁을수행하는군사로묘사한다.최선의공격이최대의수비입니다.우리가더욱적극적으로신앙생활을한다면우리의삶에서악은사라질것입니다.
▶그렇다면어떻게마귀를대항할것입니까?“구원의투구와성령의검곧하나님의말씀을가지라”(엡6:17)사탄이다가오면말씀을선포해야합니다.사탄은말씀을두려워합니다.예수님도말씀으로시험을이기지않았습니까?오히려적극적으로공격하면사탄은물러가게되어있습니다.이를성경말씀을많이암송해야합니다.

4.약점을깨달아야합니다.
하나님은자만하지말고스스로를과신하지말라고경고하십니다.왜냐하면그것은재앙을부르기때문입니다.그래서예레미야는말씀하십니다.“만물보다거짓되고심히부패한것이마음이라.”(렘17:9)상황만주어진다면우리는누구나죄를지을수있습니다.그러기에우리는절대경계를늦추지말아야합니다.우리가시험받지않을수없음을생각해야합니다.스스로를시험당하기쉬운상황에처하게하지말아야합니다.(잠14:16)그상황을피하라시험을피하는것이시험에서벗어나는것보다쉽다는것을기억해야합니다.그래서성경은이렇게말씀하십니다.“지나치게순진하거나스스로를과신하지말라.너희도예외는아니다.다른사람만큼이나쉽게넘어질수있다.자신감은잊어버리라.아무소용없다.하나님에대한신뢰를키우라.”(고전10:12Mag)

(結論)우리가시험을이기기위해서관심을다른돌리고,좋은크리스천친구나도와줄수있는그룹과문제를나누어야하고,악에대항해야하고,자기자신의약점을깨달아야합니다.그리할때에우리는시험을이길수있습니다.이제부터시험을있을때마다넘어져좌절하고낙망하지말고하나님께서주신신령한지혜를가지고넉넉히시험을이기고,이런과정을통하여오히려한걸음더성장할수있기를바랍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유혹을떨쳐버리려고할수록더깊이유혹의생각에빠져드는이유가무엇인가?
2.끊임없이다가오는시험을이기기위해기도로도와줄동역자가되어달라고누구에게부탁할수있을까?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