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31_목적이 이끄는 삶_내 모습을 이해하기

첨부 1


내모습을이해하기”(시139:13)

“주께서내장부를지으시며나의모태에서나를조직하셨나이다.”(시139:13)

하나님은이세상에우리와똑같은사람이없게하셨습니다.이세상에나와똑같은자가없다는것은누구도내역할을대신할사람이없다는뜻입니다.신체기관의그어느것도다른기관이대신할수없듯이아무도나를대신하여나를꼭필요한사람으로쓰임받기를원해서만드셨습니다.그러기에우리는하나님의영광을위해하나님을섬길수있도록주신영적인은사를발견하여하나님을섬기는데사용해야합니다.그리고하나님을섬기는일에관심을갖고열정적인마음을갖고섬길수있어야합니다.그러면하나님의영광을위해하나님을섬길수있도록주신은사는무엇입니까?

1.하나님을섬기도록은사적능력을주셨습니다.:그러기에우리에게주신은사적능력을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사용해야합니다.은사적능력이란천부적인재능입니다.말잘하는사람,운동을잘하는사람,음악이나수학이나기계를잘다루는사람등등은하나님께서우리에게은사적능력을주신것입니다.출31장을보면성막건축의두주역이나오는데브살렐과오홀리압입니다.(출31:1-2,6)오늘날도마찬가지고하나님을섬기게하시려고많은사람들에게특출한능력을주십니다.그렇습니다.모든능력은하나님으로부터옵니다.“우리에게주신은혜대로받은은사가각각다르니...”(롬12:6)하나님이인간에게주신능력은엄청납니다.그런데참으로안타까운것은사람들이봉사하지않으면서대부분이런핑계를댑니다.“나는그런일을할만한능력이없어..”그러나이것은우스운소리입니다.자신이자신의능력을모를뿐입니다.많은연구자료에의하면보통사람들은그들이인식하는것보다훨씬많은500-700개의다른기술과능력을소유하고있다고합니다.우리의뇌는100조가지의사실을저장할수있고코는1만가지이상의냄새를맡을수있고감각은1/25.000인치의물건을인식할수있고혀는2백만개를구별할수있다고합니다.우리는이미하나님께서주신달란트를가지고있습니다.
그러므로우리의책임가운데하나는내게주신달란트를발견하는것이고,그것을사용하는것입니다.이제모든능력을하나님의영광을위해써야합니다.“그런즉너희가먹든지마시든지무엇을하든지다하나님의영광을위하여하라”(고전10:31)하나님은교회안에우리의특기가빛을발휘하고우리가영향을끼칠수있는부분을만들어놓으셨습니다.그런데그부분을찾는것은우리몫입니다.내가가진모든것을통해서하나님의영광을위해사용해야합니다.하지만사람들은이런재능을통해서물질만추구합니다.물론재능을통해서물질을얻는것은하나님의선물입니다.그러나물질을통해서는하나님의영광을위할수있어야합니다.“네하나님여호와를기억하라그가네게재물얻을능을주셨음이라”(신8:18)

▶그렇다면어떻게나의능력으로하나님께영광을돌릴수있겠는가?첫째,모든것이하나님으로부터왔음을인식합니다.둘째,믿지않는사람들에게우리의믿음을나누는데우리의사업을이용합니다.셋째,우리의목표를부를축적하는데두지않고하나님의나라를세우는데두어야합니다.
▶하나님은우리가할수있는것으로하기를원하십니다.각사람은저마다잘할수있는어떤능력이있습니다.그능력이소명과일치되어야합니다.능력은단지생존을위해서만능력을주신것이아니라사역을위해주신것입니다.그래서사도베드로는“각각은사를받은대로하나님의각양은혜를맡은선한청지기같이서로봉사하라.”고말씀하고있습니다.(벧전4:10)그런데나의능력은어떻게하나님을위해쓰임받고있습니까?

2.하나님을섬기도록우리에게독득한성격을주셨습니다.:하나님은다양성을좋아하시는분이십니다.각개인은독특한성격과특성을혼합해서만드셨습니다.내성적.외향적,생각하길,느끼기를좋아하고,혼자일하길좋아하는성격등이모든것들은하나님을섬기도록주신것입니다.“역사는여러가지나모든것을모든사람가운데서역사하시는하나님은같으니..”(고전12:6)베드로는다혈질,바울은담즙질,예레미야는우울질이었습니다.
① 다혈질(베드로)은낙천적이고생동적입니다.어디를가나혼자마냥즐거워합니다.이런사람은표정만봐도무슨생각을하는지알수있습니다.또한여백이있는인생을살기때문에친구가많습니다.성격이좋기때문에항상사람들로북적입니다.그러나단점은실제적이지못하고,조직적이지못합니다.돈키호테유형의사람으로서무모하고아무때나버럭화를내기도합니다.
② 담즙질(바울)은의지가강하고독립적입니다.모든것을계획하에수행하고계획적이고의도적이며집요합니다.시작하면반드시끝을보는사람입니다.담즙질이지도자가되면많은열매를맺습니다.단점은지나치게목표(目標)지향적이기떄문에잔인해질수가있습니다.자기자신이너무강해서주변친구들과멀어질수도있습니다.
③ 우울질(모세,예레미야)은대개감수성이예민하고,이상주의자이고완벽주의자입니다.그래서항상분석하며생각합니다.그래서똑똑하고천재가많습니다.사람을잘사귀지못하지만,사귀면끝까지갑니다.그러나우울질은굉장히비관적입니다.표면적으로는온화해보여도속으로항상불평과원망과한숨을감추고있습니다.
④ 점액질(도마)은냉정하고소심합니다.실제적이고성실하다는장점도있다.귀가너무얇아서남의말에좌지우지되기쉽습니다.

▶그런데우리가주목할것은사역에서좋고나쁜기질이없다는것입니다.교회의균형과맛을내기위해서는각기다른성격이필요합니다.세상이모두바닐라아스크림만있다면얼마나재미없겠습니까?스테인글라스처럼서로다른성격은많은색깔과무늬로하나님의빛을반영합니다.하나님이우리에게주신성격과잘맞춰서사역할때,우리는성취감과만족그리고열매를맺는것을경험하게될것입니다.

3.하나님을섬기도록다양한경험을주셨습니다.:우리는삶의경험을통해지금의모습을갖게되었습니다.하나님은우리의모습을만들기위해서많은경험들을허락하십니다.(롬8:28-29)가족경험들,교육경험들,직업경험들,영적경험들,사역경험들,고통스러운경험등이있습니다.
그런데기억할것은하나님은좋은경험뿐아니라,고통스런경험을사역에서사용하기를원합니다.하나님은어떤상처도낭비하지않으십니다.“우리의모든환난중에서우리를위로하사우리로하여금하나님께받는위로로써환난중에있는자들을능히위로하게하시는이시로다.”(고후1:4)사람들은우리의장점을말할때보다우리의약점속에서하나님의은혜를나눌때힘과위로를얻습니다.바울은이진리를깨달았고,그래서절망직전에까지갔던그의우울증(憂鬱症)에대해다드러내놓고정직하게말합니다.솔직하게인정했습니다.“성도여러분!우리가아시아지방에서당한환난을여러분이알아주시기를원합니다.우리는감당하기어려운환난을당해,삶의소망조차없었습니다.마음속에서는사망선고를받았다는느낌마저들었습니다.그러나이렇게된것은우리자신을의지하시않고,죽은자를살리시는하나님을의지하기위해서였습니다.하나님께서는이렇게무서운죽음의위기에서우리를구원하셨으며,앞으로도구원하실것입니다.우리는하나님께서계속해서우리를구원해주실것이라는소망을하나님께두겠습니다.”(고후1:8-10쉬운성경)그래서헉슬리는“경험은일어난어떤일이아니라그일을가지고무엇을했느냐이다.”라고말하고있습니다.그러므로우리의고통을낭비하지말고하나님을섬기는데,남을돕는데사용해야합니다.바울처럼나의고통을통해서얻은하나님의위로를다른사람을위로하고돕는데사용해야합니다.

(結論)우리는하나님을섬기도록지음을받았습니다.지금의나의모습은하나님의영광을위해선물입니다.그러므로우리는하나님께서영적은사들을하나님을섬기는데사용하고,하나님의일에깊은관심을가져야하고,열정적인마음을갖고일해야합니다.뿐만아니라내게주신은사적능력,독특한성격이나기질과다양한경험들을하나님을영광을위해하나님을섬기는일에사용해야합니다.그리함으로하나님의영광을돌리는복된삶으로살아하나님앞에설때에칭찬과상급을받을수있기를바랍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1.하나님이내게주신어떤능력또는어떤개인적인경험을교회를위해사용할수있을까?
2.나는어떤성격유형을가지고있는가?그성격에가장잘맞는사역은어떤것이겠는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