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35_목적이 이끄는 삶_약함을 통한 능력

첨부 1


“약함을통한하나님의능력”(고후13:4)
“그리스도께서약하심으로십자가에못박히셨으나오직하나님의능력으로살으셨으니우리도저의안에서약하나너희를항하여하나님의능력으로저와함께살리라.”(고후13:4)

하나님은약한사람들을즐겨사용하십니다.모든사람에게는약점이있습니다.육체적,감정적,지적,영적으로불완전합니다.우리의한계(限界)상황에서중요한것은‘어떻게반응(反應)하느냐’것입니다.보통부인하고방어하고핑계대고숨고약점에대해원망합니다.
이러한태도는하나님이그약점들을그분이원하시는방법대로사용하실수없게합니다.하나님은우리생각과반대로일하실때가많습니다.(사55:9)하나님은우리의강점만을사용하실것이라생각하나반대로약점까지도영광을위해사용하고싶어하십니다.“하나님께서세상의미련한것들을택하사지혜있는자들을부끄럽게하려하시고세상의약한것들을택하사강한것들을부끄럽게하시며”(고전1:27)하나님은약점을통해서도하나님의능력을보여주려고하십니다.
성경에쓰임받은사람들은대부분많은약점을지닌자들이었습니다.약점은선천적인것이거나바꿀힘이없는한계점입니다.삶에서이런한계들을생각하면서‘나는하나님께절대쓰임받을수없을꺼야?”라고생각하지만,하나님은우리의한계들로제한되지않습니다.하나님은보통의그릇에당신의위대한능력을담는것을좋아하십니다.“우리가이보배를질그릇에가졌으니이는능력의심히큰것이하나님께있고우리에게있지아니함을알게하려함이라.”(고후4:7)하나님은약점을통해일하십니다.바울은자신의모습을내어드렸고,하나님은일하셨습니다.바울의삶의모범을따라가야하겠습니다.

1.자신의약점을인정해야합니다.
자신의약점을부인하거나핑계대는대신약점을발견하고목록을만들어솔직하게반응해야합니다.건강한삶을위한2가지고백이있습니다.①베드로의고백-“주는그리스도시요살아계신하나님의아들이시니이다.”(마16:16)②바울의고백-“우리도너희와같은성정을가진사람이라.”(행14:15)
만일우리가하나님이우리를사용하시기원한다면,하나님이누구신지를알아야하고,우리가누구인지를알아야합니다.우리는약점을가진사람입니다.그런데우리는가끔자만감에두번째사실을잊어버립니다.자신감은좋지만,그것이교만으로자라면하나님께서사용하실수없는사람이됩니다.하나님은자신을의지하는사람들을통해서일하셨습니다.

2.자신의약점에대해만족해야합니다.
바울은고후12:9-10에서“도리어크게기뻐함으로나의여러약한것들에대하여자랑하리니이는그리스도의능력으로내게머물게하려함이라.그러므로내가그리스도를위하여약한것들과능욕과궁핍과핍박과곤란을기뻐하노니이는내가약할그때에곧강함이니라.”고고백하고있는것처럼바울은약점에서벗어나기를원하기보다도약점안에서만족했습니다.그리고그것은하나님을신뢰하는그의믿음의표현이되었습니다.모든것을드러냄으로써스트레스를해소하고두려움을해소할수있습니다.

그러면우리가천성적인약점에만족할이유는무엇입니까?①하나님께의존할수있게합니다.하나님은우리가약하다고느낄때마다하나님을의지해야함을상기시켜주십니다.②약점은거만함을막아줍니다.“여러계시를받은것이지극히크므로나를쳐서너무자고하지않게하시려고내육체에가시곧사단의사자를주셨으니이는나를쳐서너무자고하지않게하려하심이라”(고후12:7)③자아를제어합니다.약점은우리가하나님보다앞서나가는것을방지하게해줍니다.예를들면기드온은32,000명으로싸우지않고300명으로싸웠습니다.(450:1의싸움)④믿는사람들사이의교제도활발하게합니다.강점은독립적인정신을(‘나는누구도필요없어’)만드는반면,우리의약점은우리가서로를얼마나필요로하는지를보여줍니다.우리의약점을함께엮으면엄청난힘을만들어낼수있습니다.그래서밴스하브러는이렇게표현합니다.“크리스천들은눈송이같이각각은약하나뭉치면교통도막을수있다.”우리의가장위대한삶의메시지는가장깊은상처에서나옵니다.가장부끄럽게생각하고죄책감을느끼는것이다른사람들을치유하실때사용하시는가장강력한도구입니다.

3.자신의약점을솔직하게나누어야합니다.
가면을벗고아픔을나눌수록하나님은다른사람을섬기는일에더많이사용하십니다.①바울의실패:“원하는선을행지않고도리어원치아니하는악은행하도다”(롬7:19)②바울의느낌:“우리의입이열리고마음이넓었으니...”(고후6:11)③바울의좌절“심한고생을받아살소망까지끊어지고..”(고후1:8)④바울의두려움“너희가운데거할때에약하며두려워하며심히떨었노라”(고전2:3)
약점을고백할때에감정적으로자유로워집니다.이것은자유로가는첫단계입니다.또한하나님은“겸손한자에게은혜를베푸시는것”을결코잊지말아야합니다.

그렇다면하나님께서인정하시는겸손함이란무엇입니까?겸손이란강점을부인하고자신을비하시키는것이아니라우리의약점들에대해솔직해지는것입니다.정직하면할수록더풍성한하나님의은혜를맛보게되고,또한다른사람들에게서도은혜를받을수있습니다.거만함은사람들을주변으로몰아내지만정직함은사람들을끌어들입니다.그리고약함은친밀함으로가는길입니다.우리의강점은경쟁심을불러일으키지만약점은공동체를만들어줍니다.지도자의가장본질적인자질은완벽함이아니라신뢰성입니다.사람들은우리를신뢰할수있어야합니다.신뢰는완벽한척하지말고정직해야주어지는것입니다.

4.자신의약점을자랑스럽게여겨야합니다.
바울은“내가얼마나약한지나의약함을그의영광을위해사용하시는하나님이얼마나위대하신지만자랑할것이다”고고백합니다.(고후12:5)우리의모든약점을이해하시는(히4:15)예수님과“우리연약함을도우시는”성령님을온마음으로찬양해야합니다.
하나님은우리를더크게사용하시기위해강점을약점으로바꾸시기도합니다.야곱은하나님과씨름하면서“나를축복하시기전에는놓지않겠습니다.”그리고환도뼈를치셨습니다.야곱은도망에는명수였습니다.환도뼈(골반뼈)위골됨은더이상도망다니지못하는자가되었습니다.그러기에이제그는하나님만의지할수밖에없었습니다.만약여러분이하나님께복을받고쓰임받길원한다면기꺼이절룩거리며걸을수있어야합니다.왜냐하면하나님은약한사람들을사용하시기때문입니다.

(結論))모든사람에게는약점이있는데,이러한점들에대해어떻게반응하느냐하는것은참으로중요합니다.왜냐하면우리의태도가약점들에대해서부정적으로반응할수록하나님의방법대로사용할수없게되기때문입니다.물론약점은우리가가지고태어났거나바꿀힘이없는한계점입니다.하지만하나님은우리의한계들로제한되지않으십니다.이제약점을인정합시다.자신의약점에만족합시다.자신의약점을솔직하게이야기합시다.자신의약점을자랑스럽게여깁시다.그리할때에하나님께서우리를더귀하게쓰십니다.이제우리의모습으로그대로고백하는가운데주님의돕는은혜를공급받기를바랍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
①나는약점을숨기려고하면서내삶에서하나님의능력을제한하고있지는않은가?다른사람을돕기위해내가정직해져야하는부분은무엇인가?
②나자신의약점들을생각해내고,목록을만들어보라.이약점들을통하여하나님의능력이어떻게나타나기를원하는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