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특새39_목적이 이끄는 삶_삶의 균형잡기

첨부 1


“삶의균형잡기”(엡5:15)

“그런즉너희가어떻게행할것을자세히주의하여지혜없는자같이말고오직지혜있는자같이하여”(엡5:15)

올림픽경기중오종경기는사격,펜싱,승마,육상,수영으로이루어집니다.오종경기선수들은한두종목만이아니라다섯종목모두를잘해야우승할수있습니다.마찬가지로우리의삶은다섯가지목적으로이뤄진오종경기와같습니다.삶의균형을이루어야합니다.삶의균형을잡고사는사람은복을받습니다.그다섯가지는서로균형을이루어야합니다.

행2장성도는그목적을실천했고엡4장은설명했으며요17은예수님이직접보여주셨습니다.이내용들은대계명(theGreatCommandment)과지상명령(theGreatCommission)에요약되어있습니다.①마음을다해하나님을사랑하라!우리의목적은예배를통해하나님을사랑하는것입니다.②네이웃을네몸과같이사랑하라!우리의목적은사역(ministry)을통해다른사람들에게사랑을보여주는것입니다.③가서모든족속으로제자를삼아라!우리의목적은전도를통해하나님의메시지를나누는것입니다.④아버지와아들과성령의이름으로세례를주라!우리의목적은교제(fellowship)를통해그분의교회와하나가되는것입니다.⑤내가너희에게분부한모든것을가르쳐지키게하라!우리의목적은제자도(discipleship)를통해성숙하게성장합니다.그런데이다섯가지목적사이에서균형을잡으려면다음네가지활동으로습관을키워나가야합니다.

1.영적인동역자나소그룹에게이야기해야합니다.
목적이이끄는삶의원칙들을내면화하는가장좋은방법은그룹사람들과그것에대해이야기하는것입니다.“철이철을날카롭게하는것같이그친구의얼굴을빛나게하느니라.”(잠27:17)우리는목적에대해서서로이야기하고,실제로그렇게살아갔던이야기들을서로에게이야기합니다.우리는공동체속에서가장효과적으로배우고대화를통해마음은더많이다듬어지고헌신도더깊어집니다.“피차권면하고피차덕을세우기를너희가하는것같이하라.”(살전5:11)

2.영적인정기검진을받아야합니다.
성경은스스로영적인건강을시험해보고검사해볼것을최소5번이상언급하고있습니다.(애3;40,고전11:28,31,13:5,6:4)하나님은자기를평가하는습관을매우중요하게여기십니다.“너희가믿음에있는가너희자신을시험하고너희자신을확증하라예수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신줄을너희가스스로알지못하느냐그렇지않으면너희가버리운자니라.”(고후13:5)5가지정기검진을받아야합니다.(예배,교제,인격의성장,사역,선교)예레미야는“우리가스스로행위를조사하고여호아께로돌아가자”(애3:40)
나누어준프린트물을버리지말기를바랍니다.반복해서읽어보시기바랍니다.한번배웠다고다아는것이아니고,내삶이된것은더더욱아닙니다.두세달에한번씩만읽어보아도내삶의온전한목적을확실히잡을수있습니다.

3.자신의발전과정을일기에적어놓아야합니다.
하나님의목적을수행하는과정을강화시키는자장좋은방법은신앙일기를쓰는것입니다.그것은사건을적는일기가아니라,잊고싶지않은삶의교훈들을적어놓는것입니다.“그러므로모든들은것을우리가더욱간절히삼갈지니혹흘러떠내려갈까염려하노라”(히2:1)글로적어본다는것은떠내려가는것을막아줍니다.거름장치가있으면나의부주위로떠내려간것도찾을수있습니다.
그래서도슨트로트만(DawsonTrotman)은“생각들이손끝을거치면서로엉켜있던것이풀린다.”라고했습니다.모세는그노정을따라진행사항을기록했습니다(민33:2)우리가출애굽의대장정을안다는것이기쁘지않습니까?모세의기록이오늘날우리에게훌륭한지평이되고있습니다.마찬가지로나의기록은나에게도움이될뿐아니라,내후대에까지놀라운도움이됩니다.“미래의세대들을위해이일들을기록해놓아새로운백성들이여호와를찬양하게합시다.”(시102:18,쉬운성경)그러므로우리가깨달은것을정직하게다기록해놓아야합니다.다윗처럼의심,두려움,하나님과의싸움까지다기록해놓아야합니다.

4.아는것을다른사람들에게전달해야합니다.
더많이배울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이미배운것들을전달하는것입니다.계속성장하길원한다면아는것을다른사람들에게전달하는것입니다.“구제를좋아하는자는풍족하여질것이요남을윤택하게하는자는윤택하여지리라”(잠11:25)“또네가많은증인앞에서내게들은바를충성된사람들에게부탁하라저희가또다른사람들을가르칠수있으리라”(딤후2:2)
하나님은많이알면알수록그지식을가지고다른사람들을돕기원하십니다.세상의많은사람들이알지못하기때문에망하는삶을살고있습니다.그들의삶에대해서나의결단이필요합니다.그것이바른삶입니다.그것은나의의무이면서,먼저알게된자의특권입니다.모든사람이삶의목적을안다면이세상은얼마나멋지게되겠습니까?“네가이것으로형제를깨우치면그리스도예수의선한일꾼이되어”(딤전4:6)우리가다른사람을깨우치는것으로나자신도일꾼으로드러나지만,깨달음을얻은다른사람도선한일꾼이될수있습니다.

▶그런데기억할것은이모든것들은다하나님의영광을위한것입니다.
주님께서돌아가시기전날밤“아버지께서내게하라고주신일을내가이루어아버지를이세상에서영화롭게하였사오니”(요17:4)라고말씀하시고있는것처럼우리는모든것을하나님을영광을위해서해야합니다.먹든지마시든지무엇을하든지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해야합니다.(고전10:31)

예수님은요한복음17장에서예수님의공생애3년을통해하신일을말씀하셨습니다.예수님은제자들이하나님을알고사랑하게도와주셨고(예배),서로를사랑하도록가르치셨으며(교제),그들이성숙할수있도록말씀을주셨고(제자도),섬기는법을보여주셨으며(사역),그리고다른사람들에게전하도록보내셨습니다(사명).예수님은목적이이끄는삶의모범을보여주셨고,다른사람들도그러한삶을살도록가르치셨다.예수님은모든일에서하나님께영광을돌리셨고그렇게하셨습니다.

바로이것이바로목적이이끄는삶입니다.이제나자신의삶을하나님의영광을위해서결단해야합니다.나의결단에따라얼마를살았든상관없이남은삶은생애최고의날들이될수있고이제부터목적이이끄는삶을시작할수있습니다.그러므로이제더이상하나님과세상사이에서머뭇거리지말고분명한모습으로,보다성숙한모습으로하나님께서영광을돌리는삶을사십시다.바로이것이하나님께서나를이세상에존재하기하신목적임을깨닫고목적이이끄는삶을살아하나님앞에서설때에칭찬과인정을받기를바랍니다.(아멘)

☞삶으로떠나는질문:내삶에대한하나님의다섯가지목적의균형을맞추기위해서이번장에서말한네가지활동가운데무엇을시작할수있는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1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