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칼럼 어머니의 마음은 자녀의 거울

첨부 1


- 김필곤 목사(열린교회)

자녀에 대하여 아버지의 역할이 점점 감소되고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어머니들이 가족의 중심에 서있습니다. 어머니의 역할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합니다. 작가 헤밍웨이가 엽총 자살한 이유는 어머니의 영향력 때문이라고 합니다.『무기여 잘 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등 불후의 명작들을 탄생시킨 20세기의 대표적 작가 헤밍웨이는 네 번 결혼하는 등 불행한 결혼생활을 거쳐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이러한 그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던 것은 그의 어머니 그레이스였다고 합니다. 그의 어머니는 집안일을 싫어하여 아이들을 직접 돌보려고 하지 않았답니다. 그의 어머니는 편집증적으로 욕심이 지나쳐 매일같이 아이들을 엄격하게 닦달했답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를 극도로 증오했으며 어머니에게 반항하여 가출을 시도하였답니다. 그의 아버지도 그의 어머니의 이러한 성격을 견디지 못하여 권총자살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성격이 강한 여자를 제일 싫어했고 부인이 조금이라도 간섭하면 이혼을 서슴지 않았답니다. 너무 강한 어머니의 성격이 아들에게는 콤플렉스가 되어 매사에 균형감각을 잃고 반항 일변도로 빠지는 성품을 빚어냈고, 결국엔 자살이라는 비극까지 초래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박동규 교수의 어머니는 봉투를 붙이는 가난한 생활을 하였지만 돈을 줄 일이 있을 때는 반드시 그 봉투에 넣어 주었다고 합니다. 어느날 소년이 물었답니다. "엄만 왜 항상 돈을 봉투에 넣어서 주죠? 그냥 주면 안 돼요?" 엄마는 심각한 얼굴로 소년을 바라보다가 소년의 머리를 껴안고 말했답니다. "너는 돈을 만지면 안 돼. 돈을 만지면 돈을 벌고 싶어지니까……. 너는 공부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돈을 만지면 안 된단다." 엄마의 눈에서 한 줄기 눈물이 흘러내렸답니다. 소년은 그 날 엄마가 흘렸던 눈물과 함께, 그 간절한 말을 한 번도 잊은 적이 없었답니다. 소년은 엄마의 기대대로 공부에만 몰두했고, 결국 지금은 대학교수가 되었답니다.
강헌구의 [Mom CEO]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어머니의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어머니의 마음은 자녀의 거울입니다.
성공한 사람들 뒤에는 훌륭한 어머니가 있습니다. 자녀는 어머니의 마음을 닮습니다. 50이 넘은 아들의 종아리까지 때렸던 김구선생님의 어머니, 작고 못생겼다고 놀림당할 때 “스스로 자기를 존경해야 한다.”고 가르쳤던 강감찬 장군의 어머니, 유명한 떡 썰기 시합으로 아들을 천하 명필로 만든 한석봉의 어머니, 이율곡과 신사임당, 맹자, 헬렌 켈러, 에디슨, 뉴턴 등 수많은 인물들이 어머니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는 분들입니다. 어머니의 마음은 자녀의 거울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