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진 것은 빚이다 (마 25:14-30)

첨부 1


본문 / 마태복음 25장 14~30절
제목 / 가진 것은 빚이다

달란트 비유는 주님께서 직접 하신 비유로, 종말론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잘 새겨듣고 삶에 잘 적용하면 우리 인생이 흑자인생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흑자인생의 비결을 알려주는 귀중한 말씀입니다. 어떤 사람이 타국으로 가며 종들에게 각각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를 맡겼습니다. 차이를 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한 달란트는 굉장히 큰 액수입니다.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 주인이 돌아와 결산을 했는데 두 사람은 맡은 돈을 배로 남겼지만,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땅에 묻어두었다가 다시 꺼내놓았습니다. 판결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돈을 남긴 두 사람에게는 극찬과 상급이 주어졌고, 그대로 돌려준 사람에게는 있는 것까지 다 빼앗고 굉장한 책망을 하였습니다. 이 비유는 우리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아주 귀중한 교훈들을 줍니다.

우리는 모두 무엇인가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종들이 각자 달란트를 받았다는 것은 인생의 기회를 받은 것입니다. 받았다는 것은 기회이지만 책임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맡기셨습니다. 우리에게 맡기신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우리 인생의 결론이 다를 것입니다. 

인생은 내가 받은 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가끔 나보다 다른 사람이 더 많이 받은 것처럼 보여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아마 한 달란트 받은 사람도 그런 생각을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가진 것을 책임으로 본다면 많다고 무조건 좋아할 수 없는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평가기준은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것으로 어떻게 했느냐고 물으신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주시지 않은 것으로 따지지 않으십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없고 나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서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다른 것은 두고서라도 우리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졌습니다. 사실 인생을 사는 것은 시간경영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주어졌다는 것은 기회를 주신 것이고, 인생에는 끝이 있다는 말입니다. 시간은 영원하지 않고 한시적입니다. 그래서 한시적으로 우리에게 기회를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의 한계 안에서 우리가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잘 찾는 것이 지혜입니다. 시간이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 인생의 목적과 의미와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최선을 다해서 그 시간 안에 열심히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목적과 의미와 가치를 붙들고 살지 않으면 시간은 공중 분해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소극적으로 살면 안 됩니다. 한 달란트 받은 사람도 굉장히 소극적인 태도로 살았습니다. 우리는 시간이나 재능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 최고의 결산을 남겨야 합니다. 야구를 보다 보면 삼진아웃 당하는 모습이 참 안타깝습니다. 좋은 구단에 속해있고 그렇게 멋진 유니폼을 입고 수많은 관중들의 응원을 받으면서도 야구 방망이를 한번 휘둘러보지도 못하고 서 있다가 벤치로 들어갑니다. 우리 인생에서도 가장 안타까운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누군가 말하기를 “최고의 실패란 무엇을 잘못한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오늘 한 달란트 받은 사람에 대한 주인의 평가는 “악하고 게으르다” 였습니다. 그것이 죄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생에 내가 받은 것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고 그 받은 것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사실 우리가 받은 것은 어떻게 보면 빚을 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은 그냥 땅 속에 파묻어 두었습니다. 이 사람은 자신에게 주어진 것에 대한 책임의식이 전혀 없었습니다. 주인의 의도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왜곡한 것입니다. 땅에 파묻어 둔 것은 소극적이고, 게으른 것입니다. 그것에 대한 주인의 책망이 얼마나 혹독한가를 보면 그것이 얼마나 심각한 죄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인생에 주어진 모든 것이 빚이라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한 사람이 사회인으로, 신앙인으로 그 자리에 서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끝없는 사랑과 돌보심이 있었을 뿐 아니라, 부모와 수많은 스승들, 공동체, 앞선 선배들로부터 받은 사랑과 돌봄으로 한 사람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대연동에 있는 유엔 묘지는 열강 속에서 존재 자체를 찾아볼 수 없는 한국이라는 나라의 자유를 위해 세계 각국에서 온 이름 모를 병사들이 생명을 바친 것을 기리는 곳입니다. 우리가 빚을 진 것입니다. 월드비전이라는 세계적인 구호단체는 찢어지게 가난한 한국을 돕기 위해 세워진 기관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어떤가요? 꽃다운 나이의 젊은이들이 한국이라는 불모지에 복음을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그 복음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교회는 진리를 사수하며 생명을 드렸던 믿음의 선조들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들고 있는 성경책은 많은 사람들의 수고와 땀, 눈물과 희생의 대가입니다. 우리 신앙과 한국교회가 여기에 서 있는 것도 우리의 잘남이 아니고 앞선 세대의 순교와 기도의 눈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받은 사랑이고 빚입니다. 자세히 보면 나 혼자 힘으로 얻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앞선 세대가 우리에게 베푼 것이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축복들인 동시에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받은 것을 다음 세대에 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부유와 풍요와 자유를 다음 세대에 영광스럽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이 비유에서 주는 메시지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내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건강도, 물질도, 재능도, 지금 나에게 주어진 자리나 권한도 모두 일시적으로 위탁 받은 것입니다. 우리에게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것이고, 하나님으로부터 오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생명도 내 것이라고 여기지만, 내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생명의 소유주는 하나님입니다. 

나에게 전달된 부모의 DNA도 위로 거슬러 가보면 창조의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나에게 주어진 능력과 재능들도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하나님이 거두어 가신다면 거짓말처럼 모든 것이 한순간에 끝이 날 수 있습니다. 욥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욥 1:21)」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롬 11:36)」 

우리에게는 소유권이 없습니다. 모든 것은 위탁을 받은 것입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가 많다는 것은 우리의 자랑이 아니고, 우리의 책임과 빚입니다. 저는 대형교회의 목사로서 시대적, 민족적, 한국과 세계 교회적인 부담을 많이 안고 있습니다. 역사의식을 가지고 이 시대 속에 하나님의 교회가 어떻게 이 빚을 갚아야 할 것인가가 우리의 고민입니다. 

우리는 가진 것으로 빚을 갚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자신은 빚을 잔뜩 지고 있으면서 빚진 의식을 가지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산다면 문제가 심각한 사람입니다. 빚이란 것이 묘한 것이 남의 물건도 빌려서 오랫동안 쓰다가 보면 내 것인 줄 알고 돌려줄 마음이 없어집니다. 바울은 복음에 빚진 자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빚을 진 사람들은 부담감 때문에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자나 깨나 빚을 갚는 일에 몰두합니다. 

오늘 우리가 받은 것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나눌 것이 많다는 뜻입니다. 내가 받은 것을 나누고, 나만을 위해서 살지 않고 이제는 공동체와 역사 속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생의 업그레이드는 개인을 위한 삶에서 섬김의 삶으로 옮겨질 때를 말합니다. 끌어 모으는 인생에서 나눔의 인생으로, 성공 추구에서 의미 추구로, 나만을 위해 살던 인생이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살아가는 의식으로 확장될 때입니다. 나만을 위해서 살면 만족과 보람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빌 게이츠나 워렌 버핏과 같은 거부들이 기부와 자선에 눈을 뜨고 자신의 엄청난 재산을 내어 놓는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자선재단을 만들어 돈만 내어놓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15시간 정도를 자선을 위해 사용했다고 합니다. 인간은 이상하게 40세 이후부터는 자신만을 위해 사는 것으로는 만족이 없고 무엇인가 허전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존재론적인 목마름입니다. 성공을 추구하는 삶에서는 만족을 얻지 못합니다. 성공이 어느 지점에 가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공을 추구하는 삶에서 의미가 있는 삶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30대까지는 부지런히 무엇인가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준비마저도 자신의 이기적 목적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섬김과 나눔을 위해 준비하는 삶이어야 합니다. 자신의 이기적 욕망이나 개인적 성공만을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존경하지 않습니다. 

우리 인생이 사생활에서 공생애로 전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우리 삶은 유통의 삶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복의 근원이 되며 모든 사람이 너를 통하여 복을 받을 것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복을 주실 때 그 복의 유통자가 되라는 뜻입니다. 나만 혼자 꿀꺽하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은 유통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유통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나에게 좋은 정보가 있고 남보다 공부를 많이 했다면 유통해야 합니다. 나만의 학문이 아닙니다. 누군가 나에게 전수해주어 내가 받은 것이고 또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때 진보가 일어납니다. 우리 교회도 이렇게 아름다운 공동체로 세워진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좋은 공동체를 물려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믿습니다. 부지런히 다음 세대와 교감을 하고 우리에게 있는 좋은 것들을 나누어주기 위해 애를 써야 합니다. 

우리가 가진 부가 있다면 이 부는 마땅히 나누어져야 합니다. 나누지 못하는 부는 썩게 되어 있습니다. 주님께서 보물을 땅에 쌓아두면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 한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은 경험을 한 분이 있다면 그것을 나누십시오. 내가 했던 독특한 경험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을 다른 사람과 나눈다면 그것이 아름다운 사역이 될 수 있습니다. 

사춘기 아이를 유달리 힘들게 키우면서 얻은 지혜와 경험들이 있다면 공동체 안에서 나누는 것입니다. 그 나눔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힘을 얻을 것입니다. 연약하고 소외된 사람들, 아픔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 가만히 있을 수 없는 마음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그냥 일어난 마음이 아닙니다. 그런 마음을 나누고 사역의 장으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일에서 성공했다면 그것을 나누십시오. 내가 가진 것을 나누면 그것이 곧 사역이 됩니다. 현역에서 은퇴를 했어도 평생 경험한 것을 적용해서 공동체와 이웃을 섬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삶은 갈수록 가치 확대가 일어나야 합니다. 

본문 29절에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있는 자는 점점 더 많아지고 없는 자는 더 빼앗긴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있는 자란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남기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기회에 대한 태도가 인생을 전혀 다르게 만듭니다. 갈수록 쪼그라드는 인생이 아니라 갈수록 더 풍성해지는 삶을 살아가십시오.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의 문제는 너무 자기 생각이 많다는 점입니다. 자기 이론이 너무 강하다 보니까 주인에 대해서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고 행동했습니다. 비관적이고 냉소적인 모습을 이 사람에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쓸데없는 일에 에너지를 소모하다가 끝낼 위험이 높습니다. 우리가 어떤 선한 일을 바라볼 때 너무 오래 고민하지 마십시오. 

인생은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머뭇거리는 인생을 살다 보면 손해를 많이 봅니다. 마귀는 늘 “다음에 해”라고 자꾸 멈칫하게 만듭니다. 기회란 늘 있는 것이 아니라 지나갑니다. 무엇을 하든지 쉽게 시작하는 것도 능력입니다. 감동이 온다면 단순히 생각하고 그냥 시작하십시오.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내가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순간이 옵니다. 

우리에게는 언젠가 결산의 날이 옵니다. 내가 아무리 기가 막힌 경험과 경력을 가지고 있어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순간이 옵니다. 사람들은 편안한 것을 좋아하지만, 편안하게 살고자 하는 것과 싸워야 합니다. 좀 더 쉬고 싶다는 것은 자신의 수명을 단축하는 일입니다. 400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했는데 200명씩 나누어서 한 그룹은 계속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며 건강에 세심한 신경을 쓰도록 했고, 한 그룹은 전혀 건강에 대한 체크 없이 그냥 열심히 주어진 일을 감당하도록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 결과를 보니, 정기적으로 건강 점검을 하고 건강에 신경을 쓴 그룹보다 그냥 열심히 주어진 일에 성실하게 살았던 그룹이 훨씬 더 오래 살았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에 대한 초점은 내 건강만 지키려고 애를 쓴다고 건강이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다른 사람을 섬기고 부지런히 살다 보니 건강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많은 질병들은 편안함을 추구한 산물입니다. 오히려 다른 사람을 위해 부지런히 섬기는 일을 할 때 건강이 저절로 지켜지는 것입니다. 몸도 자꾸 써야 합니다. 힘도 쓸수록 생깁니다. 인간의 능력은 대단해서 쓰면 쓸수록 개발이 됩니다. 은사도 사용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거두어가시지만, 나눌 때는 배가 됩니다. 

사람도 세월이 흐르면 기계와 마찬가지로 감가상각이 이루어집니다. 육체적인 감가상각은 40세가 넘으면서 급속도로 진행되어 막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죽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사는 것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사는 비결입니다. 이런 기도를 하십시오. “죽을 때까지 할 일이 있게 하옵소서.” 조지 휫필드는 이런 기도를 했습니다. “녹슬어 없어지기보다 닳아 없어지게 하옵소서” 

우리 인생에 주어진 한시적인 시간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직업적으로는 퇴직을 할 수 있지만, 소명에는 퇴직이 없습니다. 우리는 할 일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일이 있습니다. 전에는 생존 때문에 마지못해 살아왔다면 이제는 주도적으로 선택하며 새로운 일들을 해 나갈 때 하나님의 놀라운 일들을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죽을 때도 그냥 죽으면 안 됩니다. 손가락이라도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있다면 마지막 날까지 일 할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야 할 줄 믿습니다. 

우리는 그냥 교회를 다니는 것만으로는 안 됩니다. 책임이 있습니다. 다음 세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무엇일까요? 아름답고 건강한 공동체입니다. 나의 자녀들과 손자들이 마음 놓고 기쁨으로 다니고 싶은 교회를 만들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교회가 세상 속에서 존중히 여김을 받고 세상에 감동을 주는 명예로운 공동체로 다음 세대에 남겨 주어야 합니다. 지금 좋은 교회가 아니라 갈수록 더 좋아지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한때 좋은 교회는 어디에나 있었습니다. 역사 속에서 더 좋은 교회로 자라가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저절로 되거나 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야 합니다.

다음 주일에 우리는 모든 성도들이 사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려 합니다. 교회 안에서 내가 할 일이 있을 수 있고, 교회 바깥, 내 삶의 영역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은사를 따라서, 자신의 재능과 직업, 혹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젊은 분들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있고 연세가 드신 분들이 할 수 있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고령화 시대로 70세도 젊다고 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할 일이 없다면 안타까운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의미 있는 일을 찾으면 많이 있습니다. 교회라는 조직의 틀 안에서 누가 권한다고 억지로 하는 것은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내가 주도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사역 박람회는 단순히 교회에서 일 좀 하라는 권면이 아닙니다. 나의 인생의 의미를 찾는 작업입니다.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의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는 일입니다. 

내가 직분이 있어서 마지못해 조직에 밀려가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사역에 참여하라는 독려도 아닙니다. 내가 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나라는 이루어질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일을 통해 내 인생에 의미를 찾는 것입니다. 죽는 날까지, 생존이 아니라, 정말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면서 후회 없이, 기쁨으로, 자발적으로, 관심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팀을 이룰 때 이전에 알지 못하던 놀라운 만족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모두에게 인생의 전환을 하는 기회입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각자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과 기회들이 있습니다. 내게 주어진 것 중에 의미 없이 주어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노숙자 사역을 오래 하셨는데 냄새를 맡지 못합니다. 그래서 노숙자를 끌어안고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냄새 맡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했는데 어느 날 보니 그 사역에 하나님이 부르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 인생의 불행마저도 내 인생을 빛나게 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남다른 고난을 당했다면 그 고난은 이유가 있고, 다른 사람을 위로해줄 수 있는 자격을 얻은 것입니다. 우연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교회에 와서도 어떤 부분에 매우 불편함을 느낀다면 그것이 부르심입니다.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과 건강과 은사도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기회이며 그 속에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어떤 것도 내 것이 아닙니다. 공공의 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그럴 때 나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해서, 가면 갈수록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인생이 될 것입니다. 

본문 29절 말씀처럼 가면 갈수록 더 부유하고 풍성한 인생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취미생활, 오락, 여행도 하지만 그것들은 한순간이지 계속적인 만족과 기쁨을 주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나의 소명을 붙잡지 않으면 어느 날 인생의 의미를 잃습니다. 고든 맥도날드의 

<하나님이 축복하시는 삶>에서 은퇴한 노인이 주일학교 아이들이 연극을 하는 뒤편에서 소품을 정리해주는 봉사를 했습니다. 그분은 미래에 그 아이들이 세상의 주역이 될 것을 꿈꾸며 그 봉사에 한없는 기쁨과 보람을 누린다고 했습니다. 우리 인생은 매우 짧고 한시적입니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 인생을 평가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가진 것이 너무 많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것에는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그 일에 내 인생을 걸고 헌신하고, 죽는 날까지 열망을 가지기 바랍니다. 그럴 때 행복한 사람, 성공한 인생이 될 것입니다. 짧은 인생에 머뭇거리지 않고, 쏟아 부을 수 있는 일에 헌신하며 갈수록 풍족해지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규현 목사)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