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가나안 족속을 멸하시는 이유 (신 09:1-5)

첨부 1


결혼을 앞둔 딸에게 어머니는 여러가지 것 중에 강조하는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 이것은 명심해야 하느니라" 고 딸을 가 르칠 것입니다. 오늘 말씀은 이제 가나안에 들어가게 되는 이스라엘 백성들 을 앞에 두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종 모세를 통하여 말씀하십니 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광야 생활은 우리의 교회 생활 과 같습니다. 성도들의 생활에 있어서 교회생활과 삶의 현장에서의 생활이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회에서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이 성도들에게 무장되어 삶의 현장 속에서 적용되어야 하는 데 성도들의 삶이 구별되는 생활을 하지 못하고 불신자 처럼 죄 짓고, 세속에 푹 빠져버리는 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다.

목회자는 생활에서 성도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가장 많 이 설교할 것입니다. 삶을 성도답게 살아가는 것은 그렇게 강조 되어야 하고 또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은 본문을 통 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땅을 주신 그 이유를 말씀하십 니다다.

 (신9:1) "이스라엘아 들으라" 이 말씀은 청중들에게 주의를 환기 시키면서 하시는 말씀입니 다. '이스라엘아 주의 깊에 들으라' 는 말씀이며, 또 "네가 오늘 요단을 건너 너보다 강대한 나라들로 들어가서 그것을 얻으리니 그 성읍들은 크고 성벽은 하늘에 닿았으며" 라는 말씀에서 여기에서 "오늘" 은 오늘 당장이 아니라 임박한 때를 가리키 는 말씀으로 '바로 지금' ,'이 때에' 라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가 가까와 왔다는 것을 말하고 있 습니다. 가나안 땅의 성읍들은 높고 크며 그곳의 사람들은 아낙 자손 들입니다다.

"아낙 자손"이란 목이 긴 사람이란 뜻으로 가나안 남쪽 산지에 사는 사람들인데 키가 크고 장대한 사람들입니다다.

이러한 견고한 성과 장대한 사람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의 힘으 로는 물리칠 수 없으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물리치시고 이 곳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을 그 들에게 주시는 것은 (신9: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나의 의로움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얻게 하셨다 하지 말라 실상 은 이 민족들이 악함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 아내심이니라 (신9:5)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 며 네 마음이 정직함을 인함도 아니요 이 민족들의 악함을 인하 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 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 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본문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1.죄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다.

(신9: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나의 의로움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얻게 하셨다 하지 말라 실상 은 이 민족들이 악함을 인하여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 아내심이니라 하나님은 죄악을 심판하십니다. 가나안 백성들 뿐만 아니라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도 노아시대의 사람들도 심판을 받았습니 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실 때에도 (창15:16)" 네 자 손은 사 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 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라고 하셨습니다다.

하나님을 두려워 하는 사람은 죄를 짓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죄를 싫어 하시기 때문이며, 하나님이 죄악을 심판하시기 때문입 니다. (롬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고 했습니다. 믿음이 있는 모세는 (히11:24)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히11: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받기 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히11:26) 그리스 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이라 (창3:9하) 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 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 께로서 났음이라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 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요일3:9)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 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 님께로서 났음이라 (요일3:10)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 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 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 므낫세는 히스기야의 뒤를 이어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그 러나 그는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심히 악한 일을 하였습니다. 그 는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 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고 바알 제단 을 쌓으며 아세라 여신상을 만들고 해와 달과 별들을 숭배하였 습니다. 그리고 성정에 이방신들의 단을 쌓고 힌놈의 골짜기에서 자기 아들들을 산 채로 불에 태워 이방신에게 제물로 바쳤습니 다. 그는 또 점을 치고 마술과 요술도 행하며 영매와 점쟁이를 찾아다니는 등 온갖 악을 행하여 여호와를 몹시 노하게 하였습 니다. 그뿐 아니라 그는 죄 없는 사람들을 수없이 죽여 예루살렘 의 거리를 온통 피로 물들게 하였습니다. 이에 여호와께서는 ㅡ낫세와 그 백성들에게 여러 차례 경고를 하셨으나 그들은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와께서는 아시리 아 군을 보내 유다를 치게 하셨고 그들은 므낫세를 생포하여 갈 고리로 그의 코를 꿰고 쇠사슬로 묶어 그를 바벨론으로 끌고 갔 습니다. 우리는 죄의 값이 무서운 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죄와 함께하실 수 없으시며, 죄를 용납하실 수 없습니다다.

 2. 하나님은 약속을 실행하시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다.

(신9:5) 네가 가서 그 땅을 얻음은 너의 의로움을 인함도 아니 며 네 마음이 정직함을 인함도 아니요 이 민족들의 악함을 인하 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 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 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잊지 않 으시고 이루십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의 약속 을 믿고 살아야 합니다. 신실하시고 미쁘신 하나님이 주신 약속 은 변치 않으시고 이루실 것입니다. (신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 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 에게는 천 대까지 그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롬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그의 아들에 관 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고후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 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 리게 되느니라 (히6: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치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에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이행하실 날 을 기다리며 참아내는 것이 믿음입니다. 약속을 믿고 굳게 서는 것이 믿음입니다다.

 3. 하나님이 이렇게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가나안 땅을 얻게 될 때에 언제나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겸손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사람은 물질로 부해지거나 명예나 권세를 얻으면 교만이 싹 트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럴 때에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겸손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이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다.

(신8: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 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 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신8:3)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 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 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 (신8:12)"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 며 (신8:13)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 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신8:14)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사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면 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 치 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사울처럼 그러나 우리는 축복을 받고 물질로 풍부해질 때에도 믿음을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