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정신차리고 삽시다 (창 06:5-12)

첨부 1


1.어느 목사님이 쓰신 칼럼집중에 "정신차리고 삽시다"라는 제목이 있다.책 의 제목으로는 그리 썩좋은 편은 못되겠지만,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목회자의 입 장에서는 얼마든지 쓸수있는 내용일 것이다.

2.지금 우리나라에는 "정신차리자"는 운동이 대대적으로 전개되고 있다.개혁 이라는 것도 사실 는 "정신차리기"의 하나일 것이다.

3.우리나라에서 금년중에 3번의 대형사고가 발생했다.원인을 파고들어 보면 "정신차리지 못한 탓"이다.진작부터 정신차렸더라면 그런 일은 없었을 터인데 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4.그러나 우리가 정망 정신차려야할 분야가 있다.그것은 우리들의 신앙상태 다.하나님께서는 과연 나의 신앙에 대하여 무어라고 말씀하실까

I.하나님은 진노하신다(5-7). A.하나님께서 후회 하셨다.

1.하나님이 후회하신 것은 사람들의 악함 때문이었다.인간으로서는 얼른 이 해되지 않는 부분이다."하나님도 후회를 하시나".

2.과연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신 목적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어떤 분의 말 처럼 사단을 멸하기 위해서 일까그러나 꼭 그렇다고 단정할 만한 근거는 성경에 없다.오히려 인간의 악함 때문에 후회하신 하나님의 모습을 볼 때,하나님이 원하 시는 것은 인간들이 서로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아닐까

3.하나님은 진노하셨다.그래서 이 땅 위에서 인간들을 없애기로 결심하셨다. 인간만이 아니라 짐승들 까지도 없애기로 하셨다.짐승들에게 죄가 있어서는 아니 었다.악한 인간들이 짐승들을 악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4.바울은 로마서에서 "인간의 타락 때문에 피조물들이 신음하고 있다"고 하 였다.악한 인간들은 하나님의 창조물들을 모두 악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살 아있는 곰의 쓸개를 채취하는 모습이 취재되어 수많은 사람들을 경악시킨일 있었 다.사슴의 뿔을 잘라서 피를 내먹고 있다.피는 하나님이 절대로 먹지 말라고 금 한 것이 아닌가

B.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평가하실까

1.하나님은 이미 이 세상에 대하여 "악의 집단"으로 평가하셨다.그리고 이들 을 이 땅에 보내신 것에 대하여 후회하셨다.

2.그렇다면 하나님은 "나"를 어떻게 보실까이것이 과제다.하나님이 나에게 생각하는 능력을 주심은 하나님을 알게하기 위함이다.제일먼저 하나님을 생각해 야 한다.즉 하나님 제일주의가 되어야 한다.

3.만일 지금 나의 우선순위에 하나님이 빠져 있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다.하 나님께 영광돌리기 위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하나님께 영광돌리며 살기 위해서 건강해야 하는 것이고 하나님께 영광돌리기 위해서 은사가 필요한 것이다.

4.내가 필요로 하는 그 모든 것은 하나님과 연결 지어야 한다.하나님을 위 하여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

5.하나님은 인간들의 악함 때문에 모든 짐승까지도 없애기로 결심하셨다.짐 승들은 본래 하나님께서 인간을 위해 주신 선물이었다.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들을 위하여 여러가지를 주셨다.문명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다.그러나 인간들이 문명의 혜택을 범죄하는데 사용한다면 그것들 역시 징 계의 대상이 될수밖에 없다.6.얼마전에 있었던 여객선 사고는 대다수의 승객들이 낚시객들이었다.주일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은 자신들의 날이라고 고집해 왔 다.건강하기 때문에 하나님과 멀어진다면 건강을 접수하실 것이다.돈이 너무 많 아서 하나님과 멀어진다면 필연코 돈을 회수하실 것이다.그 어떤 것도 모두 회수 의 대상이다.

II.하나님이 의로운 사람을 찾으시기 때문이다(8-12). A.노아

1.모두가 악했다.너나 할 것이 없었다.그런데 그중에 군계일학 처럼 돋보이 는 사람이 있었다.그가 바로 노아다.

2.사람들은 분위기에 약하다.그리고 군중심리에 강하다.멀쩡한 사람도 군복 을 입혀서 무리지어 놓으면 엉뚱한 사람으로 변해 버린다.의아스러울 정도로 변 한다.그것이 보편적인 인간의 공통점이다.

3.공직자는 으례히 부동산투기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이 사회는 지난 4 0여년의 역사를 통하여 뿌리내렸다.그래서 일부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엄 청난 규모의 땅을 소유하고 있었다.

4.눈이 하나만 있는 나라에서는 눈이 둘인 사람이 비정상이 되고 만다.모두 가 악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회에서 자기 혼자만 정의를 지킬수가 있을까그 러나 노아는 그일을 해냈다.남이 나를 알아주든 몰라주든 상관하지 않았기 때문 에 가능한 일이었다.

5.거의 모두가 부동산 투기에 열을 올렸지만 그런 와중에도 바보처럼 청빈을 고집한 공직자도 없지는 않았다.왜 그랫을까주변머리가 없어서일까아니면 융 통성이 없어서일까6.모든 사람들이 부패할대로 부패해 있었지만 노아와 그의 가족들은 순수함 을 그대로 지키고 있었다.결코 자신이 새롭게 창조한 것은 아니다.하나님이 창조 해 주신 것을 그냥 지킨 것이다.만드는 것도 힘드지만 원형대로 지킨다는 것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그러나 그래도 지키는 편이 만드는 것보다는 쉬울 것이다.

B.나자신이 이 시대의 노아다.

1.나에게도 노아처럼 순수함이 있는가하나님은 오직 하나를 발견하셨다.일 부러 한사람을 찾으신 것이 아니라 그 시대에 한사람만이 하나님의 눈에 띄었다.

2.이 시대에 과연 성도의 윤리가 있는가 교회법에 징계라는 것이 있다.그러 나 이시대에 과연 징계를 행하는 목회자가 몇이나 되고,그 징계를 겸손하게 수용 할 신자가 몇이나 될까

3.우리는 정말이지 정신차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을 일으켰다.지금 새로운 개혁의 횃불이 드높이 올라야 한다.이 개혁은 루터의 방법 보다는 남의 눈치를 보지 않았던 노아와 같은 사람들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그 외에는 방법이 없다.

4.이 시대에 루터처럼 남을 향하여 돌을 던질수 있을 만큼 깨끗한 자가 있는 가그러므로 루터의 방법이 아니라 "나와 내집을"다스렸던 노아처럼 우리 모두가 이 시대의 노아가 되어야 한다.

결론

1.1993년은 한국사회에 새로운 이정표가 제시된 뜻깊은 해다.그동안 찌들대 로 찌들었던 군사문화의 때가 과감하게 청산되고 있다.

2.지난날의 군사문화는 교회마저도 병들게 하고 말았다.지금 교회는 무한경 쟁을 향하여 달음박질하고 있다.그래서 교회의 순수성은 찾을길이 희박해졌다.

3.뜻있는 사람들은 입을 모아 목청을 높이고 있다."이대로는 안된다"는 것이 다.그리고"교회가 개혁되어야 한다"고 외친다.

 4.본래 개혁이라는 용어는 교회가 사용한 용어라고 봐야 한다.우리는 과거의 정치인들이 "숙정"이라는 말은 썼어도 "개혁"이라는 용어를 쓴것은 보지를 못했 다.아마도 대통령이 기독교인이기 때문일 것이다.

5.93년도 뜻깊은 종교개혁주일을 맞으면서 나도 노아처럼 개혁하기를 결심하 자.남을 개혁시키려 말고 자신을 개혁시키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