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속성 (사 45:1-7)

첨부 1


하나님의 인격성은 성경의 여러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 의 인격성은 여러 가지 면에서 발견된다.

1) 하나님의 인격성은 하나님이 스스로 여러 가지 목적을 정하시고 그 목 적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발견된다.

우주의 창조, 인간의 창조, 가인의 저주, 홍수, 민족의 조상으로서의 아브라함의 선택, 야곱과 그의 아들들의 생애, 애굽에서의 복역, 출애 굽과 가나안 정복, 왕정의 시작, 국가의 멸망, 포로생활과 해방 등은 결코 우연한 사건들이라고 할 수 없다.

이 사건들은 하나님의 뜻 가운데 작정된 거룩한 목적의 결과였고, 하 나님의 뜻의 실현이었다(창1:1, 17:8).

 2) 하나님의 인격성은 하나님이 윤리적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데에서 발견 된다. 그리고 이 윤리성은 하나님이 인간들 가운데에서 계속적으로 정 의를 찾으려 한다는 점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구약의 예언자들은 이 사실을 분명히 깨닫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정 의를 강조하였다. 하나님의 정의는 인간이 올바르게 행동하고 자비를 사랑할 것을 요구한다.

인간이 하나님의 정의를 인식하는 데에는 항상 윤리적인 복종이 요청 되었다. 인간은 그러한 요청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여 수행하든가 완강하 게 거부하든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창12:1-5, 22:1).

 3) 하나님의 인격성은 소위 신인동형론적 기능에서 발견된다. 하나님은 걸 어가시고, 말씀하시고, 미워하시고, 책망하시고, 분노하시고, 질투하시 고, 자기가 선택한 자를 사랑하신다(출20:5, 시7:11, 사45:5).

성경의 표현에 의하면 하나님은 얼굴과 손과 등과 호흡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의 인격에 대한 피상적인 설명에 불과하긴 하지만, 하나님의 인격성을 밝혀 주는 데 있어서 나름대로 중요한 구실 을 한다.

 4) 하나님의 인격성은 종교적인 경험에서 발견된다. 모든 종교 경험은 인 격적인 하나님을 지향한다. 인간의 예배와 기도는 인격적인 존재를 전 제로 하고 있으며, 그러한 행위를 통하여 인격적인 존재자의 실존이 증 명되어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