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능력을 논함 (욥 26:1-14)

첨부 1


서론:욥이 앞서 빌닷이 논한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을 인정하는 동시에 이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는 오히려 그들보다 훨씬 능가하고 우월함을 말한 것이다.

 1. 빌닷의 논조를 풍자함. 1-4 욥은 빌닷을 향하여 조소하는 의미에서 그의 말에 사의를 표하고 자 기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반어적(反語的)으로 말하였다.

"네가 힘 없는 자를 참 잘 도왔구나. 기력 없는 팔을 참 잘 구원하 였구나. 지혜없는 자를 참 잘 가르쳤구나"하는 식으로 반박한 것은 대관절 어떤 신의 영감을 받아서 이렇게 말하느냐 과연 참 신의 성 령이 너의 입을 통하여 말하였느냐 고 욥은 반문한다. 욥이 빌닷의 말한 바 하나님의 권능을 모른 바 아니나 풍자적으로 반격하였다.

 2. 음부의 권세도 주장하심 5-6 여기 "음령"(陰靈)이란 별세한 인간들의 영을 이름이며 "음부"(陰部) 란 그런 영들이 가서 수용된 곳이다.

음부는 하계(下界)에 있다고 상상되니만큼 어족들이 사는 바다 밑보 다 더 깊은 곳임을 묘사했다. 빌닷은 신의 권능이 천계에 미침을 말 했으나 욥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신의 권능이 바다 속 깊히 음부에 까 지 미치어 별세한 영들이 그의 앞에서 두려워 떤다고 하였다.

이는 성도를 해롭게 할 음부의 권세도 하나님의 위대한 권능으로 완 전히 제재하실 수 있음을 보여 준다.

 3. 세상과 천계도 주장하심 7-13 (1) 천체와 땅을 배열하심 9 북편 하늘을 허공(虛空)에 펴시고 땅을 공간(空間)을 다셨다고 하였 으니 여기 허공이나 공간은 다 텅텅 비어 있고 없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런 곳에 하늘(천체)을 포진(布陳), 배설(排設)하여 놓았고 땅을 그 곳에 매달아 놓았다고 하였으니 하나님의 무소불능(無所不能)에 대한 강조점이다. 혼돈(混沌)하고 공허(空虛)한 세계를 정리하신 분이 곧 조물주 하나님이시다(창 1:2).

(2) 운우(雲雨)를 주관하심 8-9 "물을 빽빽한 구름에 싸시나 그 밑에 구름이 찢어지지 아니한다." 이 얼마나 시적(詩的) 표현인가 굴므에서 비가 온다는 것은 일반 과 학에서도 공명하매 과학이 성경의 진리를 더욱 강조하고 확증하여 준 다.

그런데 비를 싼 구름이 찢어지지 않고 비를 보유하여 때를 따라 적 당하게 가늘게 뿌려 주심은 하나님의 자비로운 역사이시다. 만일에 구름이 찢어져서 물이 갑자기 다량으로 쏟아진다면 지상의 식물 및 다 른 생물도 큰 해를 당할 것이다.

(3) 바다와 광암의 경계선 설정 10 수면에 경계를 그으셨고 빛과 어두움의 지경도 한정을 세우셨으니 지구의 해면과 일월(日月)의 출몰(出沒)을 지배하신다.

(4) 우뢰와 풍랑을 지배하심 11-13 우뢰(雨雷)와 풍랑(風浪)은 순조로운 때가 아닌 특수한 현상이 야기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옛 사람들은 이런 이변은 하늘이나 혹은 바 다 속에 괴물들이 일으킨다고 믿었기 때문에(예:용(龍)) 이를 반박하 여 하나님께서는 풍랑을 일으키시기도 하시고(욘 1:4) 잔잔케도 하신 다(눅 8:24)는 것을 강조하였다.

 결 론:욥은 여기서 천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권능을 말함으로 인간 이 당한 난제를 문제시 하지 않는데 이른다. 그러한 위대한 일을 하 시는 이가 인류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해결하시지 못하시랴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