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값진 응답 (눅 02:22-38)

첨부 1


1.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반드시 응답해 주시마고 말씀으로 보증하셨다.

2.그러나 살다보면 우리의 모든 기도가 100% 응답되는 것만 같지는 않다.왜 그럴까분명히 성경에는 모두 응답해 주시마고 약속했는데도 그렇지 못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3.시므온과 안나는 각자 메시야를 기다리고 있었다.이들은 메시야를 볼 것이 란 확신이 남다르게 강했다.그럼에도 이들의 기도는 쉽게 응답되지 않았다.그럼 에도 이들은 낙심하지 않았다.끝까지 기다렸다.결과 이들은 응답을 받았다.

4.말씀을 통하여 기도응답을 기다리는 자세에 대하여 살펴보자.

I.순종하였다(22-24). A.말씀에 순종하여 제사를 드렸다.

1.산모는 반드시 정결예식을 치뤄야 했다.물론 거기에는 제물도 필요했다.

2.마리아와 요셉은 모든 순서에 대하여 불만없이 순종했다.

3.만일 이들이 말씀의 요구에 대하여 불순종했다면 두 사람의 기도는 응답되 지 못했을 것이다.

4.요셉으로서는 별로 탐탁치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 일이었다.예수는 자신의 친 아들이 아니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그는 인간적인 감정을 조절하고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했다.

5.마리아 역시 떳떳치 못할수도 있었고,아마도 사탄이 그의 마음에 많은 갈 등의 시험을 던졌을 것이다.그럼에도 이들은 온전히 순종하였다.

B.나의 순종이 다른 사람에게 행복을 준다.

1.오늘날 이 땅에 미움과 분쟁과 다툼이 그치지 않는 것은 "나"자신의 책임 이다.내가 그들을 위해 중재기도하지 않았고,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았기 때 문이다.내 자신이 말씀 실천을 본보이지 않은 까닭이다.

2.내가 정욕을 죽이고 성령의 사람으로 거듭나기만 하면 많은 사람이 성령의 역사를 체험할 것이다.마리아와 요셉의 순종이 시므온과 안나의 기도를 응답되도 록 협력하였다.

3.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억만금으로 구제하는 것보다 값진 일이다.먼저 말씀 에 순종하는 것이 수만명 교회로 인도하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다.

4.말씀순종에는 결단이 필요하다.절대로 자존심을 앞세우지 말아야 한다.순 종하기 위해서는 정욕을 죽여야 한다.

5.내 기도가 응답되려면 다른 사람들이 희생적인 순종이 있어야 한다.그러므 로 나 역시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씀에 무조건 순종해야 한다,그것이 내가 리 응답받는 길이다.마치 "품앗이"와 똑 같다. "말씀에 순종하자"성전으로 올라 가라

[기도응답의 첫 단계는 순종이다.순종할수록 응답은 라진다.마리아와 요셉이 성전에 올라가듯이 우리도 "순종의 성전에 올라가자".두번째로, ]

II.10년을 하루처럼 기다리라(25-35). A.응답받기 전에는 죽지 않는다.

1.시므온은 경건한 사람이었다.

2.그는 성령충만한 사람이었다.

3.메시야가 곧 오실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곧 오신다는 것은 촉조하고 조급 했다는 것이 아니다.어쩌면 죽을 때 까지 기다려야 될수도 있었다(26).

4.그의 생애에 오실 것이라는 응답에 대하여 그는 10년을 하루 기다리듯 진 지한 자세로 기다렸다.

5.성령의 인도에 대하여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냈다.오늘날 많은 사람들의 문 제점은 성령의 인도에 대하여 "무감각"하다는 사실이다.사탄의 유혹인지,성령의 인도인지를 구분 못한다.그는 성령이 이끄시는 대로 성전에 올라갔다.

B.응답이 성취되었다.

1.믿음으로 기도하면 이 산이 들어 저 바다에 옮겨질 수 있다고 약속하셨다. 시므온의 절대적인 믿음이 그대로 성취되었다.예수님이 시므온의 시대에 오신 이 유도 다 그 타당성이 있는 것이다.

2.응답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드렸다.무엇이 응답인지를 알고 있었다.영적 분별력을 소유했다.오늘날 우리들 중에는 응답을 받았으면서도 분별력 부족으로 인하여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3.성령의 인도로 하나님께 영광돌렸다.하나님은 시므온과 같은 일꾼을 필요 로 하신다.

III.응답받기 전에는 떠나지 말라(36-38). A.기도의 여인 안나.

1.안나는 예언자였다.결혼한지 칠년만에 과부된 여인이었다.

2.성전을 떠나지 않고 오직 기도에 전념한 여인이었다.

3.밤과 낮으로 기도했으며 때로는 금식하면서 기도했다.무엇을 기도했는지는 확실치 않다.궂이 메시야의 탄생을 기도한 것 같지는 않다.그러나 그녀는 구주를 기다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소식을 알리기 위한 사명이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아기 예수를 만나게 하셨다(38).

4.그동안 성전을 떠나지 않았던 이 여인은 메시야를 만난 후 처음으로 성전 을 떠났다.모두에게 알리기 위해서 였다.그러므로 우리는 결국 이 여인 역시 메 시야의 강림을 애타게 간절히 기도했다는 사실을 깨닫을 수 있다.

B.응답받기 전에는 있는 곳을 떠나지 말자.

1.얼마나 간절한 자세이며,감동적인 일인가

2.결국 하나님은 찾고 부르짖는 자에게 만나주신다는 사실이다.하나님은 구 하는 자에게 응답해 주신다.가나안에 들어가야할 이스라엘 백성들은 부르짖지 않 은 까닭에 30년을 더 기다려야 했다(400년 약속이 430년에 성취).

3.결국 오늘날 우리가 응답받지 못함은 인내가 없기 때문이다.안나 처럼 자 리를 뜨지말고 간절히 기도한다면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신다.

결론

1.기도응답은 3단계로 이루어 졌다. 1)순종 2)여유있는 기다림 3)응답받기 까지 자리를 지키는 자세

2.기도응답을 바란다면 무조건 말씀에 순종하자.

3.무엇보다 성령충만해야 한다.

4.그리고 안나처럼 죽기를 각오하고 그자리를 뜨지말고 응답받을 때 까지 기 도하자. 1992,11,22 밤11시 완성

나의 결심 (92,11,23 밤 11시) 시므온과 안나의 말씀을 통하여 내 생애에 큰 충격을 받았다.나는 시므온과 안나가 메시야의 탄생을 위하여 그토록 기도했다는 말씀 앞에서 가슴속으로 부터 통곡하고 말았다.얼마나 멋진 생인가한 번뿐인 인생,그들은 어떻게 사는 것이 가장 갚진 것인가를 알았으니 그들이야 말로 가장 멋진 인생을 산 사람들이다.과 연 나는 지금까지 무엇하며 살았나나는 너무나 허송세월했다.그야말로 세상을 헛 살았고 삶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은 생을 살았다.기도를 해도 형식적 으로 했고,진정 왜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를 몰랐다.그저 하라고 하니까,또 기 도해야 한다니까 그냥 막연히 했을 뿐이다. 시므온과 안나는 나의 혼을 깨웠고 잠든 영을 일깨웠다.그들은 무엇을 기도 해야 하는지,왜 기도해야 하는지를 알았던 유일한 사람들이다.세상의 그 어떤 것 도 이들의 기도제목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세상의 어떤일도 이들이 기도한 일보 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주님은 왜 이땅에 오셨는가바로 시므온과 안나의 일을 우리가 하게 하시려고 오셨다.주님이 왜 우리응 구하셨는가 우리 모두가 시므온 과 안나가 되라고 우리를 구하셨다.그런데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나나는 왜 주님이 나를 구해주셨는지를 확실히 몰랐다.그럭저럭 살아왔다. 지금 이 땅에는 온통 악의 권세로 꽉차있다.천만 이상의 신자가 있지만 자신 이 왜 예수를 믿는지 조차도 모르는 길잃은 양들이요,눈뜬 봉사들 뿐이다.모두가 사탄의 농간에 속고있다.그러니 어찌 기도하지 않을수 있단 말인가기도해야 한 다.사탄의 세력을 물리쳐 달라고 구하고,악의 세력을 물리쳐 달라고 기도하고,참 평화가 무엇인지 모르는 이 백성들을 구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나는 이제 비로서 눈을 떴다.아니,어쩌면 아직도 뭐가 뭔지 모를수도 있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시므온과 안나를 통하여 나의 삶에 일대 혁명이 일 어났음은 부인못할 사실이다.행복이 무엇인가진리를 알아야 행복하다.진리를 아 는 것이 바로 행복이다.사탄은 공중권세를 장악하고 온 천지를 삼키려하는데 나 는 매일 허송세월만 했으니 이 얼마나 가슴아픈 일인가가슴을 치며,땅을 치며 통곡할 일이다. 교회를 부흥시켜달라는 기도가 늘 떳떳치 못했었다.왠지 그것이 아닐 것이라 고 생각했었다.그렇다 사실이다.교회부흥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사탄에게 매여있 는 영혼들을 구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생명이신 메시야를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 해야 한다.한 사람이라도 더 예수를 알게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아직 이 진리 를 깨닫지 못한 영혼들이 이 진리를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시므온은 자신의 생애에 메시야를 만나게 해달라고 생명걸고 기도했다.그야 말로 산이 들리워 바다에 빠질수 있다고 확신한 믿음의 기도였다.그래서 주님은 그의 믿음대로 그의 생애에 오셨다. 믿음의 여인 안나는 자리를 뜨지 않고 기도했다.때로는 금식도 했다.시므온 보다도 더 적극적으로 기도했다.예수님은 그녀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주님은 기 도를 들어 주신다.그러나 우리는 나는 이 사실을 모르고 깨닫지 못한 상태에서 기도했기 때문에 한 번도 응답을 받지 못했다. 그까짓 물건이나 구하고 물질이나 채우는 그것이 기도의 제목이라서야 어찌 주님의 얼굴을 뵐수 있겠나사나이 대장부의 기도가 그래서야 되겠나겨우 자신 의 포부나 채우고 결국 자신의 안일만을 구하는 기도는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 게 하지 못한다.교회를 세웠어도 이 진리를 깨닫지 못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자 재만을 낭비했을 뿐이다.모든 물자,모든 시설,모든 환경은 시므온과 안나처럼 구 세주의 강림을 위한 기도를 위해 쓰여져야 한다.

세상에 살면서 하찮은 일로 억울하다고 생각지 말라.어찌 하나님 자녀의 생 애 억울한 일이 있을수 있는가하나님이 살아계시다면 결단코 억울한 일은 있을 수도 없다.그것은 생각지도 못할 일이다.만일 나의 생각에 억울한 일을 겪었다면 그것은 하나님이 반드시 처리해 주신다.그러므로 그런데 신경쓰느라고,기도해야 하는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거나 기도하는 일을 방해받아서는 안된다.결단코 하 나님은 사랑하는 자녀에게 억울한 일을 허락지 않으신다.그것은 하나님이 나를 도구로 사용하셔서 상대방을 정죄하기 위한 작업일 뿐이다. 성도는 마땅히 기도하는 일에 전념해야 한다.그런데 다른 사람과 싸운다든지 자신이 옳다고 권리 주장하는 일에 시간을 낭비한다면 사탄에게 지는 것이다.그 리고 싸워서 이겨본들 하나님 나라에 그것이 무슨 유익이 된단 말인가하나도 유 익되지 않는다.그래서 주님은 모두다 양보하라고 하셨다.이겨본들 그 일이 하늘 나라에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말이다. 나는 지금까지 마땅히 보아야할 세계를 보지 못했다.도대체 나의 고집이,나 의 논리가,나의 두뇌가 하늘나라에 무슨 유익을 보탰느냐고 물을 때 나는 아무 것도 한것이 없다는 대답 밖에는 없다.다윗도 이 사실을 알았기 때문에 사울에게 기면서도 사울을 대적하지 않았고,무모하게 맞서지 않으면서 자신의 옥체를 돌보았던 것이다. 이 세상은 소망이 없다.희망이 없다.꿈도 없다.온통 사단이 망쳐 놓았다.성 도들도 아직 정신을 차리지 못했다.목자들도 자신들의 사명을 망각하고 있다.노 회에는 서로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고 정치난 일삼는 자들이 있다.얼마나 불행한 일인가왜 그들은 사단에게 자신의 영혼을 팔았을까그들이 불쌍하다.왜 그들은 이토록 영광스러운 직분을 포기하고 있단 말인가

오!하나님이여 기도하오니 내 생애에 모든 인류를 구원하소서.미움과 증오와 다툼만이 가득찬 이 세상을 구원하소서.불쌍한 내 민족을 구원하소서.이 인류를 구원하소서.시므온과 안나가 그들의 생애에 주님보기를 원하였던 것처럼 이 종의 생애에 모든 인류를 구원하소서.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게 하시고,복음에 힘쓰 는 종들이 시므온과 안나의 사명을 받게 하소서.그들이 깨달은 진리를 저들 모두 가 깨닫게 하소서.목회자들이 사람모으는 일에만 신경쓰지 말고 진리를 깨달아 양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게 하소서.

수가 크면 클수록 양이 많은 것처럼,돈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처럼 영 원한 진리를 깨닫는 것이 가장 귀한 이 사실을 이 종이 바로알아 전하게 하소서. 아버지여 생명을 구하는 일이 가장 귀한 일입니다.아버지를 알고 믿는 것이 가장 귀한 일입니다.믿는자들 모두가 시므온과 안나처럼 헌신하는 것이 가장 귀한 일 입니다.모든 성도들이 마땅히 봐야할 것을 보게 하소서.주여!저들의 눈을 열어주 소서.저들 모두가 시므온과 안나처럼 보게 하소서.주여 저들이 이 사실을 알면 싸우던 자는 싸움을 멈출 것입니다.도적질하던 자는 도적질을 중단할 것입니다. 결국 모든 인류는 허무한 것을 잡으려고 아가고 있습니다.교회도 그렇습니다. 모든 직분자가 그렇습니다.대다수의 목자들이 그렇습니다. 오 주여 이종에게 시므온과 안나의 심정을 허락하옵소서.주님의 심정을 주옵 소서.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