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반석 위에 세운 교회 (마 16:15-18)

첨부 1


믿는 자에게는 교회관이 바르게 정립되어야 하나님을 바르게 믿고 섬길 수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하여 설립되고 능력에 의하여 교회는 부흥 발전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믿음의 사람들의 뜨거운 기도와 그리고 물심양면의 헌신적인 봉사로 교회는 성장됩니다.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절 실히 느낀 것은 하나님의 교회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사람들 을 통하여 교회를 세우고 부흥시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래알이 비록 작지만 여러 백 수천이 모이고 돌과 시멘트와 물이 합하면 튼튼한 콩크리트 가 되어 큰 건축물을 이룹니다. 교회의 성장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 력과 성도들의 기도와 헌신이 합하여 질때 교회는 성장 발전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부흥 발전은 초대교회를 비롯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은혜 의 역사에 있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이 모인 영적 단체로 신령한 예배를 위해 모 이는 곳이기에 어떤 인간적인 목적이 있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 교 회는 기초부터 세워지는 방법과 존재할 목적까지도 결코 사람들의 어떤 기 대나 목적 성취에 달린 것이 아닙니다. 반석 위에 세워지는 교회는 아래 몇 가지의 특수한 내용이 있습니다.

 1. 튼튼한 교회의 기초

이 세상의 모든 건물은 기초가 튼튼하여야 높은 건물이 세워집니다. 하나 님의 교회는 믿는 믿음의 기초가 견고해야 합니다. 최초의 신약교회의 기초 는 본문에 있는 그대로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의하여 교회는 세워진 것입니 다.

 예수님이 가르치고 명하신 교회 기초는 '주는 그리스도시요'라는 믿음의 고백이 기초가 되는 것입니다. 만물의 창조주 인간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 고 인간 역사의 흥망성쇠를 주장하시는 주가 예수님이신 줄 믿는 믿음이 교 회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사망의 권세를 이기신 주로 써 인간의 죄짐을 대신하여 주었다는 사실을 신앙하는 토대 위에 교회가 세 워져야 하나님의 교회가 됩니다.

 예수님은 이 반석에 대한 말씀에서 구약 시편 118편 22절의 말씀을 인용하 시기를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이 세상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지만 사망에 매어 있을 수 없는 것은 생명의 주가 되시기 때문입 니다. 이 예수님은 모퉁이 돌이 되어 집을 세우는 것 같이 모든 사람들에게 구주가 되사 생명을 주시기 때문에 넉넉한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역사, 오늘의 교회, 사회,국가,인격의 기초는 반석과 모래의 두 곳 이라고 봅니다. 반드시 모래 위에 지은 집은 비 바람이 몰아치면 무너지고 맙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반석 되신 예수 그리스도 위에 세우면 영원한 생 명의 교회가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믿음과 하나님의 아들이 라는 믿음만 있으면 교회는 반석 위에 교회가 되어 생명을 구원하는 교회로 써 사명을 다할 수 있습니다.

 2. 생수가 터지는 교회

오늘이 시대는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오염 투성이로 이 세상은 질식할 것만 같습니다. 생수가 없는 세상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교회의 생수는 자연수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생수가 됨을 알아야 합 니다. 사마리아 여자와 예수님의 대화에서 예수님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 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이사야 55장 1절에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 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 와 젖을 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한 말을 보면 생수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광야에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반석에서 생수를 마셨는데 이에 대한 바 울 사도의 해석은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 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라"(고전 10:4) 오늘의 목마름의 갈증은 자연수의 오염만이 아닙니다. 물이 없어 기갈이거나 양식 이 없어 기근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없기 때문입니다. 진리가 매말라서 이 세상은 가뭄에 단비를 기다리듯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오늘날 권력자, 피지배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유식한 사람이나 무식한 사람들 그리고 성공했다고 큰 소리를 하는 자나 실패와 낙망의 구렁이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까지 꼭같은 갈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진리, 사랑, 평화, 정의,화해, 위로, 소망, 협력들에 대하여 모두 갈증을 느낀 나머지 술에 취한 사람들 같이 정신 이상이 들린자 같이 헛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과 같이 "내 백성이 두가지 악을 행 하였으니 곧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것인데 그 것은 물을 저축치 못할 웅덩이니라" 교회가 생수를 터뜨려야 합니다.

 세상의 말을 가지고 사람들의 흥미있는 말이나 만담식의 이야기나 쇼를 하 듯 세상적인 말로써는 생수를 내어주지를 못합니다. 말씀을 증거하는 자들 과 말씀을 듣는 자들이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생수임을 구원하는 생수가됩 니다. 이 생수는 교회로부터 터져야 합니다. 예수님은 말씀으로 병자를 일 으켰습니다. '일어나 걸으라' 할 때 '네 죄를 사하였느니라' 할 때에 중풍 병자가 벌떡 일어났고 '실로암 연못가에 네 눈을 씻으라' 할 때에 소경이 눈을 떴습니다.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가리라' 할 때에 강도의 죄가 사함 을 받았으니 이러한 말씀의 생수가 교회로부터 권능있게 터져나와야 합니 다.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므리바에서 반석을 지팡이로 칠때에 생수가 터 져서 불평하고 모세를 향하여 돌을 던지며 애굽으로 돌아가자던 사람들에게 시원함을 준 것입니다.

 3. 생명을 구원하는 교회

예수님은 인생의 생명을 온 천하와도 바꾸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교회가 반석 위에 세우고 생수가 되는 말씀이 증거되는 것은 죄인들의 생명을 구원 함에 있습니다. 생명 구원의 능력은 성령의 은사를 통하여서만 가능합니다.  초대 예루살렘 교회는 이 사실에 의하여 놀라운 구원의 운동이 일어났습니 다.

 예수님의 말씀에서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 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개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 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 7:37).

 오늘 이 시대를 통과하는 모든 성도들은 성령의 강한 힘을 받아야 할 이유 는 생명을 구원하는 일 때문입니다. "그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 종에게 부어줄 것이며 내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푸리니"(요엘 2:29) 라고 한 것이 오순절에 성령의 강림과 함께 타락되고 배반했던 제자들이 성령 충 만으로 구원의 확신과 사죄의 기쁨, 영생, 소망의 기쁨이 충만하여 예수 그 리스도가 인류의 구주이심을 널리 증거하였습니다.

 성령의 충만은 죄를 회개하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역사의 체험이 있을 때에 초대교회 교인들 같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 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행 2:42) 이렇게 시작된 예루살렘 교회는 베드로의 한번 설교에 3,000명이나 회개하고 구원이 되었습니다.

 교회는 예배, 말씀을 배우고 증거하며 주님의 사랑으로 성도끼리 교제하며 그 사랑의 힘을 병든 자, 고통받는 자,눌린 자, 소외당한 자에게 복음의 진 리로 희생적인 봉사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사명이 있다면 진리를 증거하여 이 세상의 죄악을 정복하며 사망의 고통에서 해방시키고 하나님의 의가 이 땅 위에 실현되는 것을 위하여 말씀 을 전하여야 합니다. 이 세상이 사는 길은 오직 복음의 증거 밖에 없스빈 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는 말씀의증거 자로 총진군 하십시다. 이 길만이 역사와 함께 앞을 향해서 나아가는 생명 력이 충만한 교회가 될 것입니다. 이 시대를 구원하는 빛은 오직 어두운 죄 악을 정복하는 예수 그리스도 뿐입니다. 무질서, 혼돈, 죄의 크나큰 상처에 쓰러져 우는 이 시대의 구원은 오늘도 생명의 진리를 부르시는 주님의 음성 뿐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내게 오라 내가 너를 쉬게 하리 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