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거룩한 그 이름 (마 06:9)

첨부 1


A.주기도문의 두번째 부분:'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공동 번역은 첫째 간구를 "온 세상이 아버지를 하느님으로 받들게 하시며" 라고 번역합니다. 그러나 본문은 "당신의 이름이 거룩하게 하옵소서"( )라고 말합니다. "거룩하다"는 말이 하나님에게 적용될 때, 그것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첫째, 그것은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절대 타자 성과 구별성, 그의 초월을 의미하는 동시에, 둘째, 그것은 정의롭고 자 비로운 하나님의 윤리성, 그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B.내용으로는 첫번째 간구:주기도는 하나님을 위한 간구 3가지, 나 자신을 위한 간구 3가지로 이루어졌다. 그 중 첫번째 간구가 하나 님의 이름에 관한 간구이다. 가장 기본적인 요청이다. (시115:1)"여호 와여 영광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오 직 주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인하여 주의 이름에 돌리소서.기도의 첫째 목적은 우리 자신늘 위하여 무엇을 얻으려는 활동이 아니라 하 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무엇을 구하는 활동이다."(캠블 몰간)기도의 순 서는 ① 하나님의 영광, ② 자신의 필요, ③ 타인의 필요 순이다. 쉬운 일이 아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우리의 필요는 밀접히 관계되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요12:28)"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 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 다시 게 하리라 하신대"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은 하나님의 인간 창조 목 적이요,구원하신 목적,우리가 추구할 최고의 사항이다. 아버지가 높아 지면 아들도 높아진다.

C.가장 우선해야 할 기도 1)'나라의 임하옵시며'보다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를 먼저해야 한다. 2)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 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우리에게 그이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기도할 것을 권면한다. 3)날마다 일용할 양식이 무엇보다도 소중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 받는 것이다. 4)죄를 용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사회개혁도 중요하고 나의 필요, 나의 개인적인 요구 조건과 그리고 개인적으로 직면한 모든 상황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먼저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 므로 이를 먼저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는 <영광교회>입니다.

2. 하나님의 이름

A.이름이란

성경에 제일 많이 나오는 이름은 '여호와'로 7,040회이고, 다음은 ' 하나님'으로 4,000회, 사람으로는 '다윗'으로 1,000번 정도, '여호와 하나님'은 11,040회나 나온다. 가히 성경은 하나님의 이름의 책이라 할 수 있다. [이름]은 그 분의 품성을 의미한다. 이름은 하나님께서 직접 계시하신 인격을 의미한다. 야곱이 얍복나루에서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창32:29) 한 것은 상대 장사의 성품을 물은 것이다. 하나 님의 이름은 그의 속성,규례,말씀,사역을 의미한다. (시9:10)"여호와여 주의 이름을 아는 자는 주를 의지하오리니 이는 주를 찾는 자들을 버 리지 아니하심이니이다." (행2:21)"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B.이름의 의미 1)'두려움'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이란 단어는 두려워서 입술에도 올리지 않았다. 하나님 이름을 발음하거나 쓰기 위해서는 ① 목욕을 하거나, ② 오랜 세월 기도한 후, ③ 대제사장이 피를 가지고 지성소에 들어가 거룩한 옷을 입고 불렀다. ④ 성경을 읽다가 하나님 이름이 나오면 묵 음으로 읽었다. 이스라엘 백성은 거룩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지 못하 고 그저 '아도나이' 즉,'주님'이라고만 불렀다.

2) 하나님의 속성을 대표한다. 사람이 태어나면 보름안에 이름을 지어 신고한다. 이름은 다른 사 람과 구분하기 위한 지칭이며 이름이 그 사람의 인격과 신분을 대표하 듯이 하나님의 이름 또한 하나님의 속성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의 이 름을 부를 때 그 사람의 인간 됨됨이, 취미 성격, 기질을 생각하는 것 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모든 것을 생각한다. (예) 전화의 예의, 방문의 예의, '저는 누군데 이름을 물어본다.'하 나님의 이름을 통해서 그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과 거룩하심과 선하심 을 생각하고 또 하나님의 긍휼 하심과 자비로우심을 생각한다. 신분에 근본적인 변경이 있으면 이름을 바뀐다. (예) 아브람→아브라함(창 17:5), 야곱→ 이스라엘(창32:28) 시몬→게바, 베드로. 사울→바울(행 13:9) 이처럼 하나님의 이름은 놀라운 이름이시므로 시편8:9=주의 이 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라고 했다.

3)하나님의 활동을 의미한다. "환난날에 여호와께서 네게 응답하시고 야곱의 이름이 너를 높이 드 시며"(시편20:1)즉, 하나님의 이름이 나와 무관한 것이 아니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순간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기 원하는 순간에 그 하나님은 나와 관계하시므로 나를 높이시며 내 생활속에 들어와 나를 간섭하시며 나의 생활을 주장하시며 역사하시는 하나님임을 나타 내고 있다. 이러한 이름들은 여호와의 손길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고 계심을 말 한다. 우리가 그 분의 이름을 부르는 순간 우리와 관계하시며,우리의 생활을 간섭하시며,주장하시며,역사해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삼상 17:45)"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 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C.하나님의 이름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1)자연계시 (시19:1)"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존 라스킨는 "보잘 것 없는 별들 이 보석같이 찬란한 것은 하나님의 큰 외투 곁단에 불과하다."하다고 말했다. 질서와 성장의 하나님이시다. 2)성경을 통한 계시 인간을 부르시고 축복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은 성경에 모두 있다. 3)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계시 그리스도에게 자신의 영광의 광채 와 격위를 주셨다. 하나님의 성품은 곧 예수님의 성품이다. 예수님께 서 빌립에게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하신 것은 이것을 잘 입증해 준다. (시148:5)"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 것은 저가 명하시매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3.하나님은 어떤 이름을 갖고 계시는가

 A.엘로힘(Elohim ) 구약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호칭은 우리말 개역성경에는 <전 능하신 하나님:Almight God>로 번역되었는데 능력이 많으신 분이라는 뜻이다. 즉, 무에서 유를 가져오시는 하나님 창조의 하나님이시며, 인 간이 모방할 수 없는 이 <엘로힘의 하나님>을 알거나 부르는 순간, 사 람들의 생애는 변화되기 시작한다. 구약 중에 가장 간사하고 꾀 많은 인간은 야곱입니다. 인간성이 믿을 수 없고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는 인간적 도리조차 매몰차게 져버리는 인간이다. 그가 인생의 석양을 맞으면서 어느 날 갑자기 자기 삶에서 처음으로 <Elohim God>의 부른다. (또 다른 차원으로 변화) 전능하신 하나님, 부르는 순간 그는 변화되었다.(창43:14) 야곱은 더 이상 자기 의 지혜를 의존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꾀와 자기의 수단을 의존하지 않 는다. 그가 엘로힘의 하나님을 부르는 순간 자기의 아들들이 애굽에 내려가는 문제에 관해서 자기 인생의 모든 전폭적인 문제를 하나님께 내어 맡기고 있다. 왜 야곱이 이렇게 되었을까 그것은 전능하신 하나 님을 믿기 때문이었다. 나의 모든 문제를 내어 맡기고 나의 모든 상황 을 의뢰하며 내 모든 현실을 맡기는 순간 전능하신 하나님이 내 상황을 주장하시며 내 현실을 붙잡으시며 내 속에서 역사하셔서 내 삶의 형편 을 변화시킨다. 교우 여러분! 전능하신 하나님!을 부르고 그 분께 맡 기라. 주님이 맡으시면 내 삶의 가치관과 생활에 변화가 일어난다.

B."여호와 하나님"(Yahewh:Jehovah:) 1)영원자 이시다. 우리가 여호와라는 이름을 부르는 순간, 우리 는 시간에서 영원으로 들어가며 그리고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신 그 하 나님 앞에 서게 된다.

2)자존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모세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 그의 앞에서 '이름이 무엇이라고 전달할까요' 물었을 때 '나는 스스로 있 는 자'(I am who I am)(출3:14)라고 가르쳐 주신다. 모든 원인 중에 원인시며 그 원인을 존재하게 하신 스스로 자존하시는 하나님 이 하나 님을 구약의 이스라엘 민족은 자존자 하나님이라고 불렀다. 그래서 유 일한 신이시다.

3)친히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실현하시는 하나님 이시다. 하나님 은 사람과 더불어 약속하시며 계약을 맺으시며 약속하신 대로 이루신 다. 우리의 생활속에서 침투하시여 참관하시며 우리 상황을 이끌며 주 장하신다. (예)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왜 우리 백성을 이대로 놓아 두십니까 약속하신 대로 구출해 주십시요'라고 절실하게 탄원과 기도를 할 때 그들은 하나님 앞에 나가 "야웨! 하나님 이시여!"라고 불 렀다.

4)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이름들!

하나님의 이름은 성경에서 약 7가지로 불리운다. ①여호와 이레:모든 것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창22:14)  에모리아 산의 이삭대신 양을준비하신 하나님 ②여호와 라파:우리의 질병을 치료하시는 하나님.(창15:26) ③여화와 닛쉬:우리의 깃발이시며 승리의 깃발이신 하나님(출17:5) ④여호와 삼마:상황과 현실 속에 계시는 하나님.(겔48:35) ⑤여호와 샬롬:평강의 하나님. 기드온이 미디안을 이기고 오브라에  쌓은 단이 이름(삿6:24) ⑥여호와 치드케누:우리의 의로우심이신 하나님(렘23:1) ⑦여호와 라하:길을 잃고 방황하는 양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