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령이 하시는 일 (요 14:15-18)

첨부 1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창조와 구원의 역사입니다. 성부께서 이 모든역사를 주관하시고 성자께서 구원을 성취시키셨고, 성령께서는 이 구원의 역사를 확장시키시는 것입니다.

지금은 성령의 시대로 이 구원의 확장기입니다. 우리가 오늘 그리스도께서 이룩하신 구원의 성취를 깨닫게 되는 것도 성령의 감동하심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의 충만을 강조하고 그의 역사를 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 성령은 그리스도의 일을 하신다. 성령은 새로운 일을 독자적으로 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이 따에 오셔서 성취한 복음 사업을 그대로 계승받아 확장시켜 나간느일을 성령은 하십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 성령은 그와 함께 계셨습니다. 성령은 예수의 인격과 결합하였으며 함께 일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일이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하신 일이기에 성부,성자,성령이 하시는 일은 하나의 일일 뿐입니다. 즉 그것은 인간의 죄로말미암아 더러워진 이 세계를 다시 창조하는 일, 즉 온 우주를 구원하는 일입니다.

오늘 본문에 보면 성령을 보혜사라고 했는데, "보호자" 또는 "지지자 돕는 자" 란 뜻입니다. 즉 성령의 하시는 일은 어떤 새로운 일을이룩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이룩하신 구원을 지지하고 돕는 역할을 하십니다. 즉 성령께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알게하시며, 그가 이룩하신 구속의 역사를 깨닫게 하시고, 믿게 하시는역할을 하십니다. 이 보호자로서의 성령은 제자들을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십니다. 성령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충분히 이해하게 하시며 이것을 세상에 선포할 능력을 주십니다.

2. 성령은 진리를 깨닫게 하신다. 성령은 그리스도와 그가 하신 일을 깨닫게 하십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이 너희에게 말한 것을 모두 생각나게 하실 것이다(요14:26)."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이 성령에 오시기 전에는 예수님을 이해하지못했습니다. 그가 왜 고난을 당하는지, 그가 왜 십자가에 죽지 않으면안되는지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가르치신 많은 진리들을 깨달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오순절 이후 다락방에서 성령의 충만함을 체험하고 나서 그들은 모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 예언의 성취요, 그의 죽음과 부활은 온 인류의 구원을 성취한것임을 힘있게 설교할 수 있었습니다.

성령은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에게 하늘의 비밀을 계시하십니다(엡3:5-) 성령은 또한 신비로운 하나님의 지혜를 우리에게 나타내 보이셨습니다.(고전 2:10). 이와같이 성령은 하나님의 지혜와 비밀을 그리고 진리되신 그리스도를 우리로 깨닫게 하시며 믿게 하시는 분입니다.

3. 성령은 인간을 새롭게 하신다. 성령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십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역사

하십니다. 그리스도 안에 거하도록 인도하십니다. 그의 말씀에 순종하도록 인도하며 그 말씀에 거하게 하십니다. 성령은 우리로 육체의 정욕을 극복하고 사랑과 기쁨과 화평과 인내와 친절과 선함과 신실과 온유와 절제를 갖도록 우리를 새롭게 창조하시는 분입니다.

거듭나는 능력이 되시는 성령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세워 아버지와 아들과의 영적인 교제를 갖게 하시며(롬 8:14-17), 같이 믿는 믿음의 형제들과의 친교를 맺게 하십니다 (빌 2:2-5).

성령은 진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실 뿐 아니라 그 믿음으로우리의 영혼을 거듭나게 하시며, 하나님의 형상을 본뜬 새인간성을 갖도록 역사하십니다 (고전 6:11).

4. 성령은 우리로 증인되게 하신다. 성령은 우리로 진리를 알고 믿게 한 후에 사람이 되게 하시고,이제는그 진리의 복음을 전하는 증인이 되게 하십니다.

"다만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는 권능을받고 예루살렘과 온유대와 사마리아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이다(행 1:8).

증인이 되라고 명하신 것이 아니라 성령이 오시면 증인이 되지 않을수 없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오순절에 예루살렘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제자들에게 임하시자 그들은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데 조금도주저하지 않았고, 생명을 내놓고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데 용감하였습니다. 성령은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용기를 주십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유대인 종교 지도자들 앞에 서서 위협을 받았을 때그들은 용감히 대답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당신들의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옳은 일인간 판단해 보시오. 우리로서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행 4:19-20). 그렇습니다. 성령은 믿는 자들로 하여금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없게 하시는 것입니다.

성령은 또한 우리로 증인되는데 필요한 각종 은사를 나누어 주십니다. 그래서 병든 자를 고치기도 하며,이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시기도 합니다.

이제 이 성령의 역사를 따라 교회는 확장되고 성장하여 오늘에 이른것입니다. 오늘도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어 우리를 증인으로 불러세우시며, 복음을 증거케 하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충만히 거하시면, 우리가 거듭나 새 사람이 되고, 진리를 갈고 행하게 되며, 하나님이 이룩해 가시는 창조와 구원의섭리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는 증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의 가슴이 성령의 불길로 뜨거워질 때 우리는 형제의 허물을 용납하게 되고, 사랑으로 이룬 하나의 공동체가 될 것이며, 기쁨과 평화가 넘치는 생활을 이룩한 것입니다.

이제 우리 속에 타오르기 시작한 성령의 불길을 더욱 뜨겁게 타오르게 하기 위하여 더 열심히 기도합시다. 우리가 계속 성령 충만함을 얻을 때 진리에 굳게 서서 이 땅위에 자유와 평화의 정의를 선포하는 일군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늘 성령 충만함을 얻을 때 우리는 어떤 환난이나 핍박이나 역경 앞에서도 두려움없이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자랑

스럽게 서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우리의 생활은 하나님의 그 풍성한은총으로 차고 넘치도록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늘 여러분을 통하여 그의 나라를 이 땅 위에 이루시며 그의 사랑의 역사를널리 제차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성령 충만하여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여러분의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