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론의 싹난 지팡이의 뜻 (민 17:1-13)

첨부 1


서론
민수기 16장은 고라와 다단 등이 반란을 일으킨 내용이 기록된 장 입니다. 고라와 다단 등등이 모세의 지도력에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동참한 250명이죽었습니다(16:35) 이에 동조한 사람들 14,700명도 생명을 잃었습니다(16:49) 14,950명이 함꺼번에 죽은끔찍한 일이 발생 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중 100명에 한명꼴로 죽은샘입니다.어쩌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큰비극 가운데하나인지도 모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사건이 있은 후에 12종족에게명하셨습니다. 한 종족에게 지팡이 하나씩 가지고오라고하셨습니다. 그리고 지팡이에 이름을 쓰라고 셨습니다. 모세는 12 지팡이를 받았습니다.그리고 법궤앞에 갖다 놓았습니다.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 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열매가 열렸더라>(8)
모세는 다른 종족의 지팡이는도로돌려주었습니다.그러나하나님께서는아론의싹난지팡이만은법궤앞 으로 도로 갖다 놓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아론의 싹난 지팡이의 의미는 무엇일까요이지팡이에는10가지하나님의성격이들어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아론의 싹난 지팡이 이후에 여러번 죽은 지팡이에서 싹이 난 사실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나타났던 천사가 가지고 있었던 지팡이에서도 싹이 났다는 이야기도 있읍니다. 초대교회의 순교자 폴리갑의 지팡이에서도 싹이 났다는 전설이 있기도 합니다.
독일 윔스지방에 가보면 마틴 루터 거리에 서있는 루터 나무가 있답니다. 루터가 재판을 받고 있을 때 한 할머니가 거리에 지팡이를 꽂으며 <루터가 옳으면 이 지팡이에 싹이 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정말 그 지팡이에서 싹이 나서 큰 나무가 자라났습니다. 그 나무는 어른 5명 정도가 양 팔을 벌려야 안을정도로 크게 자라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하나님은 어제와 오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십니다.
이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성격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생명의 하나님 이시다.
지팡이는 죽은 나무입니다. 그러나 싹난 지팡이는 산 나무입니다. 싹은 생명체 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지팡이에만 생명이 임하였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생명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사람에게만 영적생명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산 나무가 죽어 지팡이가 되었으나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 살아 났습니다.
산 사람이 죄로 말미암아 죽었으나 예수님에 의하여 살아 났습니다.
(고전 15:45>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이 이야기는 성경 전체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생명을 얻은 사람만 지성소로 불러 드리시는 분이십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만 법궤앞에 있게 되었습니다.

2.기적의 하나님 이시다.
죽은 나무에서 싹이 난 것은 그 자체가 기적입니다. 하나님은 무슨일이나 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날도 하나님께는 무엇 이든지 간구할 수 있습니다. 기적을 일으켜 달라고 기도 할 수 있읍니다. 성경은 그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읍니다.
(렘33: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마7:7)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8)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애2:19) 밤 초경에 일어나 부르짖을 찌어다 네 마음을 주의 얼굴 앞에 물쏟듯 할지어다 각 길머리에서 주려 혼미한 네 어린 자녀의 생명을 위하여 주를 향하여 손을 들지어다 하였도다
그런데 하나님은 홀로 기적을 행하시지 않으십니다. 반드시 그때 그때마다 믿음의 사람을 사용하시어기적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기적은 하나님이 일으키시되 사람을 통하여 일으키시는 분이십니다.

맥가브란 박사는 기적이 일어나는 교회가 하나님의 교회요 성령이역사하는 교회라고 말하며 다음과

1. 성장에 대한 눈을 가진 교회

2. 기회를 포착하는 교회

3. 평신도가 동원되는 교회

4. 목표가 설정된 교회

5. 그리스도의 몸이 교회임을 아는 교회 6. 공동체임을 아는 교회

7.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교회

8. 시간 재능 돈을 투자하는 교회

9. 전도에 우선을 두는 교회
10.영적 자원을 활용하는 교회
이런 교회는 하나님의 기적이 일어나고 하나님이 언제나 개입하여 주시기에 하나님의 축복이 늘 따르는 교회가 됩니다.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 하나님은 기적을 주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있습니다.

3.시간을 초월의 하나님 이시다.
하나님은 시간을 초월하시는 분이십니다. 지팡이를 법궤앞에 놓고 하루밖에지나지않았는데도불구하고 움이 돋았습니다. 순이 나고 꽃이 피고 살구열매가 열렸습니다. 불과 하루 밤 사이에일어난사건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건을 요나서 4장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요나가 니느웨성에서 40일간을 전도하였습니다. 그리고 동편산에 올라 이제 니느웨가 망하는 모습을 고소하게 바라보고 싶었습니다. 초막을 짓고 미소짓고 앉아 있었습니다. 대단히 더웠습니다.그때박덩쿨이 금방 자라더니 그늘을 만들어 요나를 시원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그 후 곧 벌레사 나와 박넝쿨을먹어 버렸습니다.
요나가 화를 냈을 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네가 수고도 아니 하였고 배양도 아니 하였고 하루밤에 났다가 하룻밤에 망한 이 박넝쿨을 네가 아꼈거든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별치 못 하는 자가 12만명이요. 육측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랴> (욘 4:10-10)
이같이 하나님은 초시간적인 분이십니다. 시간의 주인은 하나님 이시므로 너무도 당연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루가 천년같고 천년이 하루같으신 분이십니다.
질병도 순서없이 단번에 고치실 수 있으신 초시간적인 하나님이십니다.

4.능력의 하나님 이시다.
마른 막대기에서 싹이 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면 도저히 불가능한 것입니다.
바울은 말했습니다(고전 4: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능력에 있다>고
모세는 하나님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여 신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이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이니까>(출 15:11>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이한 일을 행하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고 따른 이에게는 기이한 일이 생깁니다. 하나님은 능력이시기 때문입니다.

5.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보호하시는 하나님 이시다.
하필이면 아론의 지팡이에 왜 살구꽃이 피었을까요 백합꽃이나 무화과 꽃이아니라살구꽃이피었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일 까요
살구나무는 히브리어로 <파케드>인 데 이는 <깨어 지킨다>의 뜻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성도를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시 121:3-4)<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치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졸지아니하시리로다.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 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 하시리로다>
하나님은 다니엘을 사자굴속에서 보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요나를 물고기 뱃속에서 보호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보호하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렇기에 우리는하나님을 믿습니다. 6.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증거를 보여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심에 대하여 늘 증거로 보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지팡이에 싹이나게 하신것은 하나님이 아론과 모세를 사랑하고 계시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한것이었습니다.
하나님ㄲ게서는 노아시대에 다시는 이 땅에 물로 심판을 하지 않겠다는 증거로 무제게를 보여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히스기야에게 병이 났다는 증거로 아하스의 일영표에 해 그림자를 10도 뒤로 물러 가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손바닥만한 구름이 떠오르는 증거를 보여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끼리도 사랑의 증거를 요구하는 것처럼
하나님께 우리도 사랑의 증거를 보여달라고 요청 할 수 있고 또 하나님은 사랑의 증거를 보여주시는 분이십니다.

7.특별히 구별하여 주시는 하나님 이시다.
12 지팡이가 다 싹이 난 것은 아닙니다. 아론의 지팡이만 싹이 났습니다.
(민17:5)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
하나님은 특별히 구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많은 날이 있지만 주일을 성일로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많은 사람이 있지만 하나님의 사람을 성도로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많은 땅이 있지만 특별히 하나님의 땅으로 성지를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많은 물건이 있지만 하나님의 물건을 성물로 구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알곡과 가라지중에 알곡만 구별하실 것입니다.
이 땅에 많은 사람이 섞여 살고 있지만 하늘로 들림받을 성도를 따로 구별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8.주의 백성들을 높여주시는 하나님 이시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하는 사람을 높여 주시는 분이십니다. 고라당이 모세와 아론에게 반기를 들었습니다. 지도자의 위치가 흔들렸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지팡이 사건을 통하여 특별히 간섭 하심으로 모세와아론의 권위를 높여 주셔서 그 다음부터 일할 수 있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바울이 선교하려고 할 때 그 때마다 높여 주셨습니다.
제 1차 전도여행 때에는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혔을 때 지진을 통하여 감옥문을 열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간수가 하나님의 사람인 줄 알과 와서 구원을얻었습니다.(행 16:15-40)
제 3차 전도여행 때에는 죽은 유두고를 살렸더니 그 영적 권위가 살아났습니다. (행 20:20)
제 4차 전도여행 때에는 그레데섬에서 뱀에 물렸는 데 안 죽으니까섬사람들이바울을신으로섬겼습니다. 이같이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을 높여 주시는 좋으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하나님의사람이 다윗을 높여 쓰시느라고 골리앗을 돌 하나로 죽게 하자 <사울을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라>고 다윗을 높였습니다. 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었습니다.

9. 구별된 곳에 임재하시는 하나님 이시다.
많은 땅중에 성막에만 하나님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성막중 지성소에만 하나님의 임재가있었습니다. 지성소중에 법궤앞에만 하나님의 기적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에 기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기적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곳에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죽은 나무 지팡이에서도 싹이 납니다.

10.소망을 갖게 하시는 하나님 이시다.
하나님의 능력을 눈으로 본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워서 외쳤습니다.
(민17:12)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에게 말하여 가로되 보소서 우리는 죽게 되었나이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 “우리가 망하게 되었나이다” 한번도 아니고 3번 씩이나 외쳤습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절망에서 끝나지 않고 소망에서 종지부를 찍고 있습니다. 이는 죽은 나무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싹이 돋는다는 교훈입니다. 싹은 소망입니다.
그렇기에 기독교는 소망의 종교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이들은 모두 소망속에 살게 되어 있습니다.

결론
이같이 아론의 싹난 지팡이는10가지하나님의 성격을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생명의 하나님

2.기적의 하나님

3.시간 초월의 하나님

4.능력의 하나님

5. 보호의 하나님6. 증거의 하나님

7.구별의 하나님

8. 높임의 하나님

9. 임재의 하나님 10. 소망의 하나님
이러한 위대한 하나님의 은총가운데서 승리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모두가 됩시다.
할렐루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