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심판 (창 03:8-24)

첨부 1


1. 죄에 대한 인간의 책임
혹자는 사탄이 인간을 타락시키고 범죄하도록 유혹했는데 인간이 그 죄에대하여 책임질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죄에 대한 책임이 인간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롬 3:23,6:23).

아담과 하와는 자유의지를 잘못 사용하여 마귀에게 순종하고 하나님께서는불순종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시험하신 것이 아닙니다. 인간이 임의로 하나님을 떠난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신앙을 자라게 하시기 위해서 시험을 하기도 하시지만 악으로는 시험하지 않으십니다(약1:13).

시험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헬라어로 '페이라조'라고 하는 것으로 마귀가 주는 시험을 말하며, 다른 하나는 '도키마조'로서 하나님께서는우리의 믿음을 한단계 높여 주시기 위해서 내리시는 시험입니다. '도키마조'의 시험은 우리에게 더 많은 축복과 은혜를 주지만 마귀의 시험인 '페이라조'는 큰 상처를 줄 뿐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페이라조'의 시험을 받고 욕심에 끌려 죄를 낳았던 것입니다. 죄는 반드시 그에 따른 책임과 대가를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만 합니다. 그 결과 인간은 죄에따른 영원한 멸망을 선고 받고 형벌을 짊어질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은혜로우신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속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래서 구약시대에는 속죄하기 위해서 짐승으로 희생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은 예수님께서 죄를 한 몸에 짊어지고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말미암아 예수님을 믿고 죄를 회개하면 대속의 은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사랑하셔서 축복의 언약을 세우셨으나 인간은 그언약을 깨뜨리고 죄를 범하고 말았습니다. 따라서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범죄한자들을 심판하시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범죄한 뱀과 여자와 아담및 자연만물이 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1) 뱀에 대한 심판
인간을 타락하게 한 사탄의 도구 노릇을 했던 뱀은 가장 처참한 형벌을 받았습니다. 뱀이 사탄의 도구에 불과했음에도 이처럼 중한 형벌을 받은 까닭은 그가 사탄과 모든 악한 세력의 모형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뱀에게 다음과 같은 심판을 내리셨습니다.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을 먹을지니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3:14,15).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게서 죄를 얼마나 하나님께서는 뱀의 머리, 즉 사탄이 멸망하는 미워하시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게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질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와 계획은 우리 인류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2) 여자에 대한 심판.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창 3:16)이 말씀에서 우리는 여자의 잉태하고 해산하는 고통이 처음에는 별로 크지않았으나 죄를 짓고 형벌을 받고 난 이후부터 잉태하고 해산할 때마다 생명을 걸지 않으면 안되는 위험과 고통이 따르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죄의 형벌로 여자는 남자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3) 아담에 대한 심판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먹을 것은 밭에 채소인즉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창 3:17-19).

하나님께서는 불순종한 아담에게 저주와 죽음의 형벌을 내리셨습니다. 영혼이 잘 되어 있을 때엔 범사도 잘 되고 건강도 따라왔으나 (요한3서 1:2),영이 죽자 그의 범사는 땀과 가시덤불과 엉겅퀴에 얽히게 되었고, 질병은건강을 삼켜 버리고 마침내는 죽음으로 끌고 가버리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저주에서 해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영혼이 잘 되어야하는 것입니다.

4) 자연에 대한 심판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먹으리라 땅이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창 3:17,18).
아담과 하와는 만물을 다스리는 환경의 주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주인이 타락하여 형벌을 받게 되자 그 지배 아래 있던 모든 자연 환경도다 형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기름진 옥토가 하루 아침에 박토로 변했고, 각종 열매맺는 나무들로 울창하던 땅도 하루 아침에 가시와 엉겅퀴로 뒤덮이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주위환경과 자연까지도 저주를받고 되고 고통 가운데 처하게 된것입니다. 그후로부터 피조물은 저주의 상태를 벗어나 다시 원상 복구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도 바울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한 데서 해방되기를 원하고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롬 8:18-23).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자들을 공의로 심판하셨고, 그 심판은 어김없이형벌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심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인류를 죄와 심판과 죽음에서 건져내시려는 구속의 계획을 마련하셨습니다.

 말씀의 생활화 =

1. 하나님께서는 좋으신 하나님이기시도 하지만 공의의 하나님이시기도 합니다. 자신이 죄를 고집하다가 어떤 일을 체험했는지 간증해 봅시다.

2.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