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진정한 승자가 되는 길 (눅 19:28-40)

첨부 1


여러 해 전에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본 적이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이 선서를 끝내고 기도 후 펜실베니아가에서 퍼레이드가 진행되자 전국에서 몰려온 수 많은 사람들이 그 광경을 지켜보며 함께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군마를 타고 가시지는 않고 한번도 사람이 타보지 않은 나귀새끼를 타셨습니다. 제자들이 나귀의 등에 옷을 깔고, 예수님이 지나가실 길에 많은 사람들이 옷을 벗어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면서 “호산나 만세, 호산나 만세”를 외치는 소리를 들으시면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예루살렘 입성후에 겟세마네 동산의 고통이 있고 십자가를 지는 아픔이 있게 됩니다. 오늘 본문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승리의 모습은 장차 부활을 가지고 승리하실 부활의 승리를 상징하는 행진이었습니다.
인간은 누구를 따르느냐에 따라 그의 미래가 결정됩니다. 실패한 사람을 따르면 실패하게 되고, 승자를 따르면 궁극적으로 승자가 됩니다. 우리가 패자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죽음과 죄를 정복하신 예수 그리스도, 대승리자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까닭에, 우리를 승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패자의 자세가 아니라 승자의 자세를 가지고 예수님의 승리의 퍼레이드에 참여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승자의 확신과 고백이 있어야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생전에 평화의 왕이 되시고 메시야가 되신다는 것을 공개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때가 이르러 예수님께서 메시야 되심을 만방에 공개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것과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시며 승리의 입성을 하셨습니다.
우리 크리스쳔은 나약한 패자의 모습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승자는 믿는대로 입으로 고백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과거의 우리 예수 믿는 사람은 나약해 보였습니다. 져야한다, 양보해야 한다, 겸손해야 한다고 하니까 예수 믿는 사람은 누구나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언제나 뒤떨어지고 무능한 것처럼 보였으나 부활의 승리를 믿는 크리스쳔은 이제 담대히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는 승자의 모습을 본받아 승리를 고백하고, 승자다운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로 승자는 열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아마 예수님은 당시 이처럼 열광적인 군중을 본 적은 없었을 것입니다.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호산나 만세, 호산나 만세”를 외쳤습니다. 그 열정을 바리세인이나 서기관들이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우리 크리스쳔은 열심이 있어야 합니다. 게으른 사람이나 냉소적인 사람이나 뒤떨어진 사람은 승리의 대열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미국의 어느 대학 총장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이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첫째는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조차 모르고 사는 사람이며, 둘째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을 구경만 하는 사람이며, 마지막으로는 어떤 일을 일으키는 사람이다”
승자는 구경만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열심히 일을 만들고 창조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만이 승자 가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사람을 통해서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열심이 있는 신앙인은 정상을 차지합니다.

셋째로 승자는 방해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승리의 퍼레이드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었을 것입니다. 첫째는 열심있는 군중입니다. 둘째는 구경꾼입니다. 셋째는 방해꾼입니다. “어떻게 하면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을까” 하는 생각으로 시기와 질투와 방해를 놓는 사람들입니다. “선생님 저렇게 소리지리는 제자를 왜 가만 놔두십니까”하자 예수님께서는 “저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지를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승자에게는 언제나 부정적인 세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얼마간 지나가면 협력과 존경으로 바뀝니다. 승자가 앞으로 달려 나가면 처음에는 뒤에서 비난의 화살을 쏩니다. 그때 비난의 화살을 피하려고 하다가 앞으로 달려가지 못하면 그 화살은 나에게 와서 맞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화살을 쏴도 뒤돌아 보지 않고 앞으로 나가면 맞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것을 믿음으로 극복하고 앞으로 달려 나갈때 우리는 기필코 승자가 됩니다. 여러분에게 부정적인 세력이나 미워하는 세력이 있습니까 두려워 마십시다.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달려갈 때 우리는 기필코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넷째로 승자는 언제나 찬송을 할수 있는 사람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에 전체가 찬양으로 싸여 있습니다. 승자는 노래가 있어야 합니다. 개선가를 부를 수 있어야 합니다. 마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할 당시 찬송가의 가사와 곡을 만들어 부를 때 모든 불의한 사람들이 물러갔습니다. 감리교회는 찬송하는 교파입니다. 감리교회의 창시자 웨슬리의 동생 찰스 웨슬레는 찬송을 3만편을작사했습니다. 찬송을 부를 수 있는 사람만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고통을 앞에 놓고서도 찬송할 수 있는 사람이 승자입니다. 악령을 물리칠수 있는 가장 큰 무기는 찬송입니다.
우리 크리스쳔은 항상 승리의 찬송을 해야 합니다. 성령이 우리 마음 가운데 역사할 때 우리는 찬송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에 승리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사람이 궁극적으로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진정한 승자는 평화와 겸손과 진실을 따릅니다.
예수님이 타셨던 나귀는 평화를 상징합니다. 궁극적 승리자는 평화로운 사람입니다. 또 나귀는 겸손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겸손하셨기 때문에 나귀를 타셨습니다. 겸손한 자가 최후의 승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귀가 환영 받은 것은 예수님을 등에 태웠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어린이들의 노래 소리입니다. 순수한 어린아이의 노래 소리에 승리자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최후의 승자는 진실한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진심으로 주를 따를 때 자연도 우리를 돕습니다. 평화와 겸손과 진실성이 우리와 함께 있을 때에 우리는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능력을 공급받아서 평화롭고, 겸손하며, 진실하고, 순수한 삶을 살 때 궁극적인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청주광염교회 교인들은 오늘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에게서 승자의 모습을 배워 승리의 확신을 가지고 고백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으로의 최후의 승리의 입성을 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

기도
거룩하신 아버지 하나님, 복된 성일을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정성을 하나로 모아 살아계신 주님께 예배드릴수 있는 저희들이 되게 해 주신 은혜를 진심으로 감사드리옵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잠시도 생명을 부지할 수 없는 연약한 저희들을, 지난 한 주간 동안도 여러모양과 여러 형편속에서 보호해주시고 인도해주시고 가르쳐주신 그 크신 은혜를 진심으로 감사드리옵니다. 이토록 크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속에서 살고 있는 저희들입니다. 그러하오나 지나온 한 주간의 삶을 이 시간 다시 한번 되돌아 볼때 주님 앞에 죄스럽고 잘못된 일들이 너무도 많았던 죄인들이었음을 고백하지 아니할 수 없사옵니다. 자비가 풍성하신 사랑의 하나님아버지 그리스도께서 흘려주신 십자가의 보혈을 의지하옵고 이 시간 주님 앞에 머리 숙였사오니 아버지여, 저희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제는 진실로 죄를 떠난 삶을 살도록 더욱 노력하며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자비가 풍성하시고 능력이 많으신 아버지 하나님 오늘의 우리 현실은 주님을 향하여 요구해야만 할 일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권능의 하나님이시기에 주님께 간구합니다. 이 민족을 보호하여 주옵소서. 이 사회를 정화시켜 주옵소서. 우리 교회들이 그리고 모든 성도들의 삶이 하나님의 말씀따라 살아갈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옵소서. 충성된 청지기의 삶이 되게 하옵소서.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