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목자 예수님 (슥 11:4-14)

첨부 1


1.구약성경에는 미래에 이 땅에 오실 메시야를 예언하고 있다.그 중에서 본 문은 메시야이신 예수님에 대하여 많은 부분을 매우 자세히 다루고 있다는 사실 이다.

2.본문은 예수님 당시의 종교상에 대하여 언급하였다.목자들이 양에 대해서 는 관심이 없고 모두가 돈벌이에만 미쳐있는 당시의 사회상을 묘사하였다.오늘의 현실과 비교해 봐야 할 부분들인 것 같다.

I.메시야에게는 귀한 사역이 있다(4-11). A.잡힐 양떼를 먹이라.

1.잡힐 양떼라는 말은 어리석어서 목자의 보호를 거부한 양을 말한다.그런 양들의 결국은 도살 뿐이다.즉,하나님의 보호와 사랑을 저버리고 딴길로 간 이스 라엘을 의미하는 것이다.

2.예루살렘이 훗날 로마의 군대에 의해 점령당할 때 이 예언은 그대로 실현 이 되었다.로마의 군대는 150만명의 주민들을 학살했다.하나님은 이들에게도 관 심을 가지셔서 이들을 목양하기를 원하셨다.

3.5절의 말씀은 점령군 로마인들에 의해 노예로 거래된 사람이 있었는데 유 대인 중에는 자신들의 동족인 노예신분의 유대인을 매매물로 삼았다는 말이다.그 들은 자신들이 불법을 행하면서도,많은 돈을 벌게해 주신 하나님을 찬양했다는 말이다.과연 하나님이 그 찬양을 받으셨을까오늘도 이런 일들은 반복돼고 있다.

4."그 목자들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도다"-여기서 말하는 목자는 당 시의 종교가들을 말한다.바리새인,서기관 ,장노가 있었다.그들은 백성들의 고통 에는 아무 관심도 없었다.오직 자기들의 이익에만 혈안이 돼어 있었다.

5.지도자들이 자기 백성들을 돌보지 못하는 것은 죄다.그러나 문제는 어려움 에 빠진 백성들을 방관하는 것은 더 심각한 죄다.권력은 하늘이 내린다고 하였는 데 하나님은 지도자를 위해 권력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백성들을 위해 지도자를 세우시는 것이다.6.성도가 세상에서 범죄할 때 안과 밖으로 부터 우리를 공격해 오는 세력이 있다.그러나 우리에게는 그것을 이길 능력이 없다.사탄의 힘은 성도보다 훨씬 강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죄와 싸울만한 힘이 없다.

B.양떼를 먹일새

1.은총이라는 말은 "하나님께 사랑받음"이다.예수님께서는 남은 자들에게 사 랑을 베푸신다.예수님은 남은 양떼들을 사랑하시고 보호하시는데 "사랑의 막대기 "와 "연락의 막대기"를 사용하신다.

2.모든 양들이 잡힐 양이 돼어도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남는 양이 있다.잡혀 먹을 양떼들은 욕심이 많다.그래서 분별력이 없다.자기에게 이익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면 이곳 저곳을 마구 돌아다닌다.그래서 결국은 늑대에게 잡히고 악한 목 자에게 붙잡혀 도살당하고 만다.

3.그러나 남은 양들에게는 하나님의 은총이 내려서 사랑의 막대기와 연락의 막대기로 양떼를 흩어지지 않게 연결시켜 놓으신다.

C.한달 동안에 내가 그 세목자를 끊었으니

1.세 목자란 세부류의 사람을 상징한다고 봐야 한다.선지자,제사장,왕 일 것 이다.

2.한 달이라는 기간은 시간이 짧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하나님이 세 부류 의 지도자들을 치리했다는 말이다.

3.주님을 거절한 백성들에게 그들의 소원을 성취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먼저 지도자들을 끊으셨다.그래서 망할자는 망하고 죽을 자는 죽게 하셨다.이들에게는 세 종류의 재앙이 주어졌다. 1)죽음 흉작으로 인한 역경과 계속되는 기근이 죽음을 불러왔다.그리고 질병이 많 은 목숨을 불러갔다. 2)패망 개인적인 재앙이다.사업에 망하고,빚에 망하는 재앙이다. 3)내란 지금 이 땅에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많은 지역에서 내란을 겪고 있다.국가와 국가 간의 싸움은 유엔에서도 도울 명분이 확실하지만 국내의 내란은 그럴 명분 이 약해진다.내란처럼 비참한 것도 드물 것이다.그것은 피차간에 멸망 밖에는 남 는 것이 없다.

II.사람들은 메시야를 거절했다(12-14). A.은 삼십을 달아서 내 고가를 삼은지라

1.메시야가 은 삼십에 팔려가는 장면이 예언되었다.왜 은 삼십일까출애굽기 21:31에 특별한 의미부여가 있다.

2.한 집의 소가 남의 집에 들어가서 주인의 자녀가 아닌,종을 받아 죽였을 때 변상하는 금액이 은삼십이었다.그렇다면 예수님은 결국 노예로 취급당했다는 것이 아닌가

3.둘째 막대기가 잘라졌다.연락의 막대기는 형제의 의를 상징하였는데 동맹 의 관계가 파괴됐다는 뜻이다.성도가 아니라 원수가 되었다.그리고 서로 미워하 고 이간하는 살벌한 모습이 되었다.

B.성도는 기도해야 한다.

1.성도는 목자장 되시는 예수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양을 보호하시는 분은 목자장 예수님 뿐이다.목자들은 목자장의 지시에 의해서 움직일 뿐이다.그러므로 예수님의 음성을 듣자.

2.오늘날 이 땅에는 수많은 목자가 있다.그러나 그 목자들 중에는 참목자가 있고 거짓 목자가 있다.도저히 목자라고 볼 수 없는 사람들도 있다.거짓 목자의 목표는 자기이익 이다.그러므로 이 땅에 참목자가 많아지기를 기도해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