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느혜미아의 성전건축 (느 02:11-20)

첨부 1


지난주일에 우리는 느혜미야가 유대총독으로 온 후에 10절에 달갑지 않게 여기며 계속 방해하는 사마리아 총독 산발랏과, 암몬지역의 부총독 도비야와 ,아라비아의 부총독 게셈이 동맹을 하여서 느헤미야의 성벽건축을 방해합니다.그런 이 방해는 오늘날 하나님의 교회를 무너뜨리기 위해 대적하는 방해, 하이델베르그 신앙고백서를 참고하여 3가지의 방해의 악의 세력에 대해 살펴보았었습니다.(1) 공중의 권세잡은 자며 성도를 미혹하며 참소하는 사탄입니다.
(2) 죄악의 향략의 세력이라고 했고, (3)세상의 돈의 세력이라고 했습니다.
이와 같은 악의 세력의 공격에 방패역활을 해주는것이 바로 믿음이라고 말씀드리면서 ,최소한 다섯가지믿음은 분명히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1)구원받는 믿음. (2)사 죄 의 믿음 (3)인도하심의 믿음 (4)기도 응답의 믿음. (5)승리의 믿음. 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 믿음이 바로 악한자의 화전을 막는 방폐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리면서, 이 믿음을 갖기위해서는 두가지, (1)말씀을 부지런히 듣거나 읽어야 하며, (2)기도를 해서 은혜를 많이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말씀이 씨앗이 되고 은혜가 비료가 되서 믿음이 무럭무럭 자라 악의세력을 능히 이기고도 남게 되는것입니다.
11절부터 계속해서 느혜미야서를 살펴보면서 성경에서 주는 교훈을 생각하면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11-12을 읽어보면 “내가 예루살렘에이르러 거한 지 삼일에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화하사 예루살렘을 위하여 행하게 하신 일을 내가 아무 사람에게도 말하지 아니하고 밤에 일어나 두어 사람과 함께 나갈새 내가 탄 짐승 외에는 다른 짐승이 없더라”고 하였습니다.
느혜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고요히 삼일간 지내는 중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화하사”라고 하며 하나님이 자신의 마음을 감화하셨다고 했습니다. 그 하나님의 감화를 받자 마자 느혜미아는 즉시 순종을 합니다. 그것은 밤에 일어나서 두어 사람과 더불어 말을 타고 무너진 성벽과 소화된 성문을 둘러 보는것이였습니다. 하나님은 느혜미아가 무엇을 해야 할지 먼저 보게 하신것입니다. 느혜미아에게 온 이 하나님의 감화는 신약에도 있었고,오늘날 성도들에게도 있는것입니다.

누가복음2장 22절이하에 보면,
예루살렘에 경건하고 성령이 함께 있는 시므온이라는 사람은 “죽기전에 그리스도를 볼것이라는 성령의 지시”(26)를 받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누가복음2장 27절에 보면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전례데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 아기 예수가 성전에 모친에 품에 안겨 들어오실때 시므온으로 하여금 성령께서 빨리 성전으로 가라는 감동을 주셨습니다. 성령의 감동에 시므온은 즉시 순종합니다. 그래서 성전에서 막 들어오시는 아기 예수님을 만납니다. 그 시간이 정확하게 맞습니다. 시므온이 너무기쁜 나머지, 그 아기 예수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합니다.“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라고 외칩니다.
시므온을 감동하신 성령은 다름 아닌 오늘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성도들 속에 내주하여 계시는 바로 동일하신 그 성령님이십니다.
그 성령께서는 오늘날도 성도들로 성령의 감동이 있게 하시고,또한 성령 충만케도 하십니다.

한번은 스펄젼 목사님이 어려운 고아원재정을 돕기위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세군데서 설교를 하고, 그 결과 75달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날 밤 그는 평안한 마음으로 침실에 들어와 누워 있는데 어디선가 한 음성이 들렸습니다. 그 음성은 “ 그 돈을 죠지 물러에게 주어라”라는 하는 소리였습니다. 그러나 스펄젼은 “이 돈은 내 가 생각하고 있는 고아들에게 주려고 하는것인데요 줄 수없습니다 ”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그러자 그 목소리는 또 말했습니다.
“그 돈을 죠지 물러에게 주어라” 스펄젼은 그 돈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돈이였지만 죠지물러에게 주라는 그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여 그다음날 돈을 들고 죠지 물러를 찾아 갔습니다.
마침 그때 죠지 뮬러는 성경을 펴놓고 기도 중이였는데 스펄젼을 반갑게 맞아 주었습니다. 스펄젼은 가지고 온 돈을 꺼내 주자 그는 깜짝놀라면서 “내가 지금 꼭 그만한 액수를 구하고 있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죠지물러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스펄젼에게 성령의 음성을 들려 주어 그의 기도에 응답의 도구로 스펄젼을 사용한것입니다.
스펄전이 받은것은 마치 느혜미가 하나님의 감화를 받은것과 같은 바로 그 성령의 감동하심입니다.

얼마전에 저희 교구의 한 구역의 심방을 갔었을 때입니다. 그때 그 구역의 같은 동에 사는 권찰님이 같이 심방을 갔습니다. 수술을 앞두고 있는 성도님이기에 예배를 정성껏드리고 기도를 간절히해드리고 나옵니다. 같은 동에 사는 권찰님이라서 정문까지 나와서 인사를 나누고 권찰님은 자기 집으로 올라가고 전도사님과 저는 차를 타고 앉았는데 ,그냥가지 말고 권찰집에 들려서 기도를 하고 가라는 감동이 계속 오는것입니다. 그래서 전도사님 한테 말씀을 드리고 같이 다시 올라가서 권찰님의 집문의 벨을 눌리자 문을 연 권찰님이 깜짝놀라면서 막우시는것입니다.목사님이 그냥가시길레 마음이 너무 서운했다고 하면서, 성령께서 뜻하시면 목사님을다시 올려 보내주실것이라는 마음을 갖고 계셨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국민학교 다니는 딸의 얼굴근육이 자꾸 비뜰어져 돌아가는 현상이 눈에 띄어 한약방에 가서 침도 맞고 약도 지어 먹는데 한의사는 계속 더 할것이라고 했다고 해서 마음속에 근심이 가득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에배를 간절히 드리고 마침 그 딸의 집에 있어서 에배후에 얼굴에 손을 얹고 기도했습니다. 일주일 후에 권찰회에서 만났습니다. 그날 에배드린후에 더 심해진다고 한 한의사의 처방처럼 더 심해지지도 않고 그냥 나아 버렸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저는 그 어머님의 주님을 간절히 의지하는 믿음을 그 눈빛속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그 어머님의 믿음이 그 딸을 고치게 한것입니다. 그러나 그때 차 안에 탔을때고 그냥갈 수 도 있지만 가지 말고 꼭 들려서 기도해주고 가라는 마음에 강한 감동은 누가 주신것일까요 성령님께서 주신것이리 저는 확신합니다.
오늘날도 성령께서 우리 속에 내주해 계시면서 성령의 감동으로 ,성령충만으로 성도들을 인도하고 계시는것입니다 . 사도행전 5장 32절“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이라고 하였습니다.
순종하는 사람에게 감동도주시고 충만도 주시는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은 늘 성령님의 감동을 받고 싶거나,또는 성령충만을 받고 싶으시다면 먼저 순종할 마음의 자세부터 갖추고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성령께서 감동으로 인도하실때 만약에 순종을 안하면, 성령의 감동하심이 소멸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성령께서 하라고 하실때는 곧 바로 순종해서 데살로니가 전서 5장 19절에 말씀처럼 “성령을 소멸치 말아”야 합니다.
순종하지않으면 그 성령의 인도하심이 소멸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느헤미아는 하나님의 감화가 오자 마자 그날밤에 당장 순종을 합니다.
이런 느혜미아의 순종의 모습을 우리가 본받아야 할 줄압니다.

하나님의 감화를 받고 순종하면서 느혜미야가 한 밤에 무너진 성벽을 살펴 본 결과 성의 파괴는 생각보다 훨씩 더 심각했습니다.
특히 14절에 보면 샘문과 왕의 못 부근에는 무너져 내린잔재때문에 말이 지나갈만한 길조차도 찾아 볼 수 없을정도였다고 했습니다. 다 돌아보고 그날밤에 처소로 돌아오자 방백들이 어디에 갔다가 왔는지, 무엇을 하였는지를 눈치 채지 못했습니다. 느혜미아는 그들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사실 느혜미아의 마음에는 성벽재건에대한 불타는 꿈이 있습니다. 그 꿈을 예루살렘에 도착하자마자 방백들을 모아놓고 취임연설을 하면서 바로 공포를 했어야 할것입니다.그러나 그때도 침묵이였고 성벽을 둘러 보고 온 후에도 얼마간 침묵했습니다.
그 침묵속에 저는 하나님 하고의 시간을 먼저 갖는 느혜미아의 모습을 봅니다.
그 침묵가운데 하나님하고의 같이 하는 시간속에서 하나님의 깊은 감화를 받는 참신앙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참신앙의 사람은 사람 앞에 말하기전에 시편 62:8절에 “하나님 앞에 마음을 토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편 39편2절에 “사람 앞에서 특별히 말을 삼가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야고보서 1장 19절에 “ 듣기는 속히하고 말하기는 더디한다”고 하였습니다.
느헤미야의 모습속에서 참신앙인의 모습을 보게 되는것입니다.

느헤미아는 드디어 이제 하나님으로 받은 성벽재건의 사명을 실행으로 옮겨야 할때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