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진리가 무엇인가?(빌라도의 질문) (요 18:33-38)

첨부 1


오늘 본문 중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진리가 무엇이냐' 라고 묻는 빌라도의 질문입니다. 이 말이 어떤 분위기와 뉘앙스에서 나온 것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이 예수님과 빌라도가 갖는 중요한 대화의 내용들을 놓치 게 되고 말 것입니다.

 <본론>

빌라도가 예수님과 대화할 당시 그의 심경이 성경을 읽어볼 때,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이 흔들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적인 근거 구절들은 잠시 후에 찾아 보도록 하고 우선 이에 대한 좋은 역사적인 보조 자료가 있습니다. 그것 은 빌라도 보고서라는 문서입니다. 이 빌라도 보고서란 몇십년 전, 터키의 성 소피 아 사원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빌라도가 시저 황제에게 보내는 보고서로서 당시의 정 황을 상당히 자세히 기록해 놓고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빌라도가 당시에 유대 총독이었지만 치안을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군대를 갖고 있지 않았다는 하소연이 자주 나옵니다. 유대인들이 자주 반란을 일으 키므로 이웃의 다른 총독들에게 군대를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니까, 모두 거절합니 다. 왜냐면 로마의 총독쯤 되면 고위 관리로서 정치적인 경쟁심 때문에 총독들 사이 에 상항에 따라서는 협조를 해주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빌라도가 이같 은 상황 하에 있었기 때문에 자기 소신대로 통치를 하지 못하고 유대인들이 원하는 대로 끌려갈 수 밖에 없었다는 이유를 또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보고서에 는 밀정을 민간에 파송하여 예수님의 언행들을 낱낱이 보고받았다고 합니다. 혹 여 러 군중들의 지지를 받고있는 예수가 정치적인 위험인물이 아닐까 하는 우려에서였 을 것입니다. 바로 이같은 전제를 놓고서 오늘 본문을 보면 잘 이해가 될 것입니다.

 빌라도가 관정에 들어와서 예수를 불러 묻습니다.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라고 묻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직접적인 답은 피하고 되물으기기를 "그 질문이 네가 스스 로 하는 질문이냐 아니면 남에게 들은 말이냐"라고 묻습니다.

 지금 빌라도에게는 두가지 의혹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과연 예수 그리스도가 유대 인들의 마음을 단결시켜서 로마에 반항할 실제적인 지도자감이냐 하는 의혹이 그 하나이입니다. 당시 유대의 지도자들은 민중의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제 사장들과 서기관 마저 로마의 붙어서 자기네의 지위와 부를 보존하는데 목적이 있었 지 국가를 위하여 일하지 않았습니다. 빌라도 보고서에서는 이들을 모두 사기꾼으로 보고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같은 상황 하에 있는 유대인들이 이제 제대로 능력있 고 백성들의 마음을 묶을 수 있는 강력한 지도자가 등장하기만 한다면 민중들은 물 불을 가리지 않고 로마에 저항할 것은 자명한 일이었던 것입니다. 그러기에 예수님 에 대한 경계심이 빌라도에게 없을 수가 없었던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문둥병자를 단숨에 고치며 물 위로 걸으며 죽은 나사로를 살리 는 능력을 가진 이 그리스도가 어찌하여 이같이 험한 꼴을 당하도록 가만히 있으신 가 하는 점이 두 번째 의혹입니다. 다시말해, 첫번째 질문은 정치적인 질문으로서 자기의 지위를 지키려는 질문며, 두번째 질문은 영적이고도 종교적인 질문인 것입니 다. 빌라도는 지금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라는 질문 속에서 이같은 두가지 의문들 을 동시에 품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예수님께서 되물으시는 것입니다. 다 시말해 "지금 묻는 너의 질문이 네 지위를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한 질문이냐 아니 면 진리를 깨닫기 위하여 묻는 질문이냐"라는 뜻으로 "이것이 네 스스로 하는 질문 이뇨 아니면 남이 네게 한 질문이뇨"라고 묻는 말입니다. 그러자, 빌라도는 분명 하게 선을 그었습니다. "내가 유대인이냐" 다시말해 `내가 로마인이지 어찌 유대인 이더냐'라는 이 말은 나는 지금 나의 세상적 지위와 정치적인 책임하에서 네게 묻 고 있는 것이지 진리에 관해서는 네게 묻고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전도할 때 당하는 일중 가장 많이 당하는 일이 바로 빌라도의 이같은 대답 입니다. `글세, 너나 잘 믿으라! 너나 천국가면 되지 않나 나는 지옥에나 갈테니!' 이같은 태도는 인간이 가지는 가장 완악하고 죄악된 모습을 빌라도를 통하여 잘 묘 사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같은 빌라도의 태도에 예수님은 이렇게 설명을 하십니 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만일 이 세상에 속한 것이라면 내 종 들이 싸워서 너희들에게 넘기우지 않았을 것이니라!" 빌라도는 이 말에 겁을 먹게 됩니다. 아니, 그의 제자들이라고는 열 두명 밖에 없는데 게다가 그 중 하나는 배반 하고 나머지는 뿔뿔히 흩어졌는데 내 나라가 이 땅에 속한 것이라면 내 종들이 가서 싸워 나라를 쟁취하였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말대로라면 보이지 않는 어디에 감추 어 놓은 부대가 또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니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빌라도는 다시 묻습니다. `그렇다면 너는 왕이 맞지 않느냐' "그렇다! 나 는 왕이다!" 이 말에 드디어 나와야 할 말이 나왔으므로 더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 다. 그러나 예수님은 부연하여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관한 것이 아니라, 영원과 진리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나를 알아보지 못했고 나를 이렇게 결박하여 넘겼으며 나도 세상에 관한 싸움이 아니기 때문에 너의 포박 을 받고 있는 것이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자, 빌라도가 다시 묻습니다. "진리가 무엇이냐" 다시말해, 무슨 진리가 밥 먹여 주냐 는 뜻의 말입니다. 이것으로 대화가 끝납니다. 진리가 뭐냐라는 말을 던지고는 나가 버립니다. 결론적으로 백성들에게 `죽일 만한 죄가 없더라!'고 이야 기 합니다. 그러자, 백성들의 `못 박으시오!' 라는 여론에 밀립니다. 할 수 없이 빌 라도는 예수님을 죽는데 내어주고 맙니다. 여러분, 여기서 빌라도의 태도를 보십시 오. 분명히 예수님에게서 죽일만한 죄를 찾지 못했음에도 예수님을 풀어줌으로 인하 여 자신의 정치생명이 끝날지도 모르는 위험을 감수할 마음은 추호도 없었습니다.

빌라도는 분명히 예수님을 통하여 영적이며 종교적인 충격을 받고 있었음을 성경이 명백히 증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같은 충격이 그의 세속적인 정치 생명을 포기 하게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만큼 빌라도의 마음이 세상적이었던 것입니다.

 (요 19:7-16)"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저가 당 연히 죽을 것은 저가 자기를 하나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 욱 두려워하여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서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빌라도가 가로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세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세도 있는줄 알지 못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 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니라 하시니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 나 유대인들이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 수를 끌고 나와서 박석 (히브리 말로 가바다)이란 곳에서 재판석에 앉았더라 이 날 은 유월절의 예비일이요 때는 제 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저희가 소리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 서 빌라도가 가로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 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이에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히게 저희에 게 넘겨주니라"

여기에 나타난 바와같이 빌라도의 마음은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놓으려는 마음 도 있고, 자기의 정치 생명을 포기할 수는 없고 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은 그 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권한으로 사형에 넘겨주는 것입니다. 그가 하나님의 아들 이라는 소리를 듣고서는 더욱 열심히 놓아주려고 하지만 결국은 십자가에 못 박히게 내어주고 채찍질 하게 합니다. 그것이 또한 마음에 걸려 유대인의 왕이라고 써 붙입 니다. 이에 사람들이 그렇게 쓰지말고 자칭 유대인이 왕이라고 쓰십시오!라고 하자 나의 쓸 것을 썼다 그럽니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의 미련함과 완악한 갈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님의 천국 비유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 13:18-23) "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가에 뿌리운 자요 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 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 요 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 실하여 혹 백배,혹 육십배, 혹 삼십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이 비유는 씨뿌리는 비유입니다. 그런데 이 비유를 우리는 보통 밭의 비유로 생각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옥토가 되자, 돌짝밭이나 가시떨기가 되지말고 옥토가 되어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자! 라는 식으로 자주 이해되어집니다.

이것이 밭의 비유라면 사람들이 옥토도 있고 가시떨기도 있다, 이렇게 구별할 수 있지만 이것은 씨뿌리는 비유이므로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씨를 뿌린다는 것은 한 알씩 심지 않고 여러 씨앗을 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씨를 뿌릴 때에 대부분은 밭 을 갈아놓은 데 떨어지지만 더러는 길가에도 떨어지고 돌짝밭에도 날아가는 법입니 다. 천국은 뭐와 같으냐 하면 밭과 같은 것이 아니라, 씨와 같습니다. 천국이 씨뿌 리는 비유로 되어있지, 밭의 비유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우리가 마음을 좋게 갖자의 싸움이 아니라, 결실된 자는 좋은 밭이요 결실되지 못한 자는 좋은 밭 이 아니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좋은 밭이 되었다 안되었다를 꾸짖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생명의 말씀이 좋은 밭에 떨어지지 않은 한은 아무 소용이 없 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좋은 밭은 누가 만듭니까 자기의 열심과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 다. 밭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만 바뀝니다. 우리의 마음에 씨를 뿌리며 동시에 우리의 마음을 옥토로 바꾸시는 이가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이 성경이 이야 기하는 구원입니다. 같은 예수님을 보아도 빌라도와 같은 상태에서 아무리 보아도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이 변화는 오직 십자가로 되어집니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 씀하는 핵심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십자가로 그 밭이 바뀐 자는 복되도다!라는 것 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감동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빌라도와 유대인들은 안 믿었지만 나는 믿었다는 사실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저들 은 사랑하지 않으셨지만, 나는 사랑해 주셨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것이 요한복음의 수난 사건의 목표입니다. 바로 우리가 은혜입은 자이고 사랑을 입 은자이고 복을 입은 자들입니다. 옥토가 되어 씨앗을 받아들이기 위하여 우리가 한 것이 뭐가 있습니까 아무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도 안되고, 빌 라도조차 안되었던 그것을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는 되게 하셨습니다. 할렐루야!

우리가 여기서 빌라도의 혼동을 좀 더 살펴 보도록 하시겠습니다. 자연인인 빌라 도 즉, 하나님께서 그 마음의 밭을 바꾸어 주지 않은 자들이 그리스도와 그 교훈에 대하여 얼마나 당황해하며 갈팡지팡하며 드디어는 받아들이지도 못하는 처량한 모 습을 오늘 본문 빌라도를 통하여 설명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마 27:19-24)"총독이 재판 자리에 앉았을 때에 그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을 인하여 애 를 많이 썼나이다 하더라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멸하자 하게 하였더니 총독이 대답하여 가로되 둘 중에 누구를 너희에 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바라바로소이다 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그리스도 라 하는 예수를 내가 어떻게 하랴 저희가 다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빌라도가 가로되 어찜이뇨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저희가 더욱 소리질러 가로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 하는지라 빌라도가 아무 효험도 없이 도리어 민란 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가로되 이 사람의 피 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그런데 왜 손은 씻었습니까 빌라도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죄를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그러나 민란이 나려하는 바람에 자신의 자리 지키는 일에 분분하였지 막 상 주님의 편은 들지 못하였습니다. 지금 빌라도를 성토하고자 하는 말이 아니라 자연인이란 진리와 구원과 영생에 대하여 얼마나 무지하고 맥이 없는가 하는 사 실을 잘 지적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 본문의 골자입니다.

다시 누가복음 23장으로 가보십시다. 씨뿌리는 비유에서 나타난 바와같이 세상의 재리와 염려에 막혀서 결실치 못하는 좋은 예가 여기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 눅 23:1-12)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고소하여 가로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 이냐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 말이 옳도다 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내가 보니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 하니 무리가 더욱 굳세게 말하되 저가 온 유대 에서 가르치고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케 하나이다.

빌라도가 듣고 묻되 저가 갈릴리 사람이냐 하여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 롯에게 보내니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이 예수를 보고 심히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지 아니하시니 대제사장들 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소하더라 헤롯이 그 군병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헤롯과 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이 었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그 전에 왜 빌라도와 헤롯이 원수지간이었느냐 하면 해롯은 이 나라의 왕이고 빌라도는 침략군 쪽에서 온 총독입니다. 서로 사이가 좋을 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공동의 적을 만나는 바람에 둘은 친구가 되었다고 그럽니다. 빌라도는 분명히 그것 이 양심의 찔림을 받는 일이었지만, 그 양심의 가책이 그를 주장하게 하지는 못했 습니다.

 ( 막 15:6-15) "명절을 당하면 백성의 구하는대로 죄수 하나를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민란을 꾸미고 이 민란에 살인하고 포박된 자 중에 바라바라 하 는 자가 있 는지라 무리가 나아가서 전례대로 하여주기를 구한대 빌라도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 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이는 저가 대제사장 들이 시기로 예수를 넘겨준줄 앎이러라 그러나 대제사장들이 무리를 충동하여 도리 어 바라바를 놓아 달라 하게 하니 빌라도가 또 대답하여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유 대인의 왕이라 하는 이는 내가 어떻게 하랴 저희가 다시 소리지르되 저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가로되 어찜이뇨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하니 더욱 소 리지르되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 여 바라바는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주니라"

여기서 우리는 인간이란 얼마나 영적이거나 진리에 관하여 무디고 깨우침이 없 는지 이루 말로 다할 수 없습니다. 그러기에 아무리 빌라도에게 영적인 진리로 그 영혼과 양심을 두들겨도 그 태도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들은 변한 자들입니다. 우리 쪽에서 변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쪽에서 예수 그 리스도의 십자가 피로 우리를 변화시켜 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변해 있는 것입니다. 바로 이같은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신자들에게 감사가 없습니 다. 구원이라는 것이 모두에게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앙 생활에서 더 자극적인 것으로 감사의 조건으로 삼으려 하는 것입니다.

좀 극단적인 표현이 되겠습니다만, 신자가 방언을 주십시오! 병고치는 은사를 주 십시오! 내 아들 이번에 대학 시험에 수석을 하게 해 주십시오! 이런 것들로 신앙 의 만족의 조건으로 삼는다면 아직 그 사람은 참으로 감격해야 할 것을 놓치고 있 는 자인 것입니다. 우리의 다함이 없는 감사의 샘은 십자가와 용서와 구원입니다.

신앙에 있어서 십자가를 통과하며 죄인이라는 지적이 없이는 진정한 감사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첫번째 외침이 바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그의 전도 활동의 서두에서 이렇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고전2:1-2 )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 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 신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결론>

여러분 빌라도를 보십시오! 예수님의 십자가를 어리석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왜 그럴 수 밖에 없습니까 그것은 육신에 속한 자였기 때문입니다. (고전2: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함이니라" 우리가 받은 구원이 이 자리를 육신적으로 바라보면 엉뚱한 일에 기쁨을 삼고 허 황된 삶이 되고 말 것입니다. 온전한 구원의 감격과 감사와 기쁨을 소유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