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욥의 인생관 (욥 07:1-21)

첨부 1


서론:본 장은 욥의 인생문제를 논하였다. 모든 인생은 인생 자 체를 보는데 있어서 각이(各異)할 터이니 이는 인생관(人生觀)이 꼭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욥의 인생관을 살펴 보자.

 1. 비참한 존재로 보았다. 1-6 욥은 친구들의 무정에 대하여 항의하는 동시에 자기 결백을 주장한 후에 즉시 자신의 처지를 탄식하며 고민하면서 부르짖었는데 먼저는 인생의 비참한 정경을 말하였으니... 곧 전쟁터에서 싸우는 군병과 같 고, 일터에서 노동하는 품군과 같고 해 저물기를 기다리는 노예(奴隸) 와 같다. 이들은 한결같이 어서 수고로움이 끝나고 평안히 쉴 수 있 는 시간이 이르기를 기다리는 것에 대하여 똑같이 날이 저물기를 바란 다.

그러나 한 날의 수고는 밤에 쉬면서 회복이 되어야 할 터인데 욥 자 신은 누울때에 언제 일어날꼬, 언제나 밤이 갈꼬하며 새벽까지 이리 뒤척 저리 뒤척하며 잠못 이루는 참상을 피력하였으니 이는 살에는 구 더기와 흙 조각이 의복처럼 입혔고 가죽은 합창(合瘡)되었다가 터지는 참상을 노골적으로 그렸으니 얼마나 비참한 인간이라는 것인가 그러나마 괴로운 시간이 빨리 가는데 베틀의 북보다 빠르니 절망이 라고 하였다.

 2. 무능한 존재로 보았다. 7-10] 욥은 극두로 낙망이 되엇 자기 생명이 경각간(更刻間)에 놓여 있음 을 알고 자기는 무능한 인간이기 때문에 불원에 음부(陰府)로 떨어질 터인즉 다시 회복할 수 없으리라. 곧 인생은 구름같이 한번 사라지면 다시 올 수 없는 세상이다. 자기의 죽은 뒤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듯 이 말하고 있다.

이는 욥이 육신의 절망을 말하는 것이지 결코 내세 소망을 망각하거 나 무시한 주장은 아니다.

여기 "음부(陰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지 못하는 곳으로(시 6:5), 히브리 말로는 "스올"이니 곧 지하(地下)라는 뜻인데(창 37:36) 곧 죽은 후에 영이 있는 대기소(待期所)이다.

 3. 안식을 찾는다고 보았다. 11-21 욥은 하나님께 자기 사정을 인하여 원망하지 않고 애소(哀所)하고 있다.

자신은 바다도 아니요 용(龍)도 아니라고 한뜻은 바다나 용은 제어 하기 힘든 거친 세력의 존재인데 자신은 사실 그렇치도 못한데 왜 이 렇게 가혹하게 다루어서 옴짝도 못하게 하십니까라고 하여 끊임없이 괴로움을 주신다는 뜻이다.

사람이 비록 수고가 많을찌라도 침상(寢床)에 누워 쉬는 동안에는 평안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욥은 잠자리에서도 주님의 간섭을 인하여 평안을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내가 생 명을 싫어하고 항상 살기를 원치 아니하니 나를 놓아 달라고 항의가 아닌 기도를 드리는 격이다.

욥은 자기의 심한 고통을 진술하되 곧 아침마다 권징하신다는 것, 분초마다 시험하신다는 것, 눈을 돌이키지 않으신다는 것, 침 삼킬 동안도 놓아주지 않는다는 것 등 여러가지 표현으로 자신의 고통의 연속을 진술하고 있다.

 결 론:욥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고의로 붙들고 괴롭게 하는 것으 로 인정하고 방임해서 고통에서 면케 하시던지 그렇지 않으면 죽음을 달라는 애소이다. 자신이 허물이 있어서 징계를 당한다고 할찌라도 제거와 사유로써 방임(放任)해서 자유를 바라는 최후의 호소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