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도피성 되신 예수 그리스도 (수 20:1-7)

첨부 1


도피성(city of refuge)이란 `도망하여 피한 자가 들어가 거하는 곳'을 말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부지중에 실수하여 범죄하게 되었을 때에 이 이려움에서 피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서 나라 안에서 어디나 하룻길 되는 곳에 피신하여 도 망가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신19:9절에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혐원이 없으니 죽이기에 합당치 아니하나 두렵건대 보수자의 마음이 뜨거워서 살인자를 따르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미쳐서 죽일까 하노라" 이 도피성 제도는 어찌할 수 없는 죄인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나타난 것 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와 오늘날의 교회를 예표합니다.

 1.도피성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지정하신 곳입니다(수20:1-9,요14:6,출21:12-13).

 도피성은 이스라엘 12지파의 모든 성읍에 설치하게 하셨습니다. 수20:9절에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우거하는 객을 위하여 선정한 성읍들로서 누구 든지 부지중 살인한 자로 그리로 도망하여 피의 보수자의 손에 죽지 않게 하기 위함 이며 그는 회중 앞에 설 때까지 거기 있을 것이니라" 멸망 당하는 여리고성에서 기생 라합이 구원을 얻기 위하여 붉은 줄을 지정하여 기 다림으로 보호를 받았습니다(수7장).

노아가 구원받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방주를 지정하셨습니다(창6장).

오늘날 하나님께서 우리를 억만 죄악 가운데서 구원받아 살아나며 구원받을 수 있 는 비결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지정하셨습니다.

 2.도피성 성격에서 나타난 구원의 진리(신19:2-6,민35:14).

1)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에 대하여 심판을 하시지만 동시에 죄인을 용서하시고 은혜를 베 풀어 구원하시는 사랑의 면을 보여 주십니다.

 2)중앙에 세운다는 뜻(신19:2).

 도피성은 이스라엘인들이 사는 지역의 중앙에 세웠습니다. 이것은 어디서나 쉽게 찾아가 도피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학식이 있고 의인들만 을 위해서 오신 것이 아니라, 죄인들 가운데 오셔서 누구든지 구원하시려고 하시는 것입니다(마9:13,요8:3-11)

3)높이 보이는 곳에 있게 한다는 뜻(민35:2-3,요3:14,민21:8-9)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고 그리로 쉽게 피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높이 보이는 곳에 도피성을 세우게 하였던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높은 십자가에 달리신 것의 모형인 것입니다

4)도로를 잘 닦게 하신 뜻(신19:3,마11:28)

살인자가 도망갈 때에 넘어지지 않고 잘 뛰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유대인들의 법에 일년에 한 번씩 나와서 남녀노소 모두가 이 길을 잘 닦아 놓게 하 였던 것입니다.

이 성에 들어가는 수속절차가 복잡하다거나 또는 규칙이나 입성할 조건이 힘들게 세워져 있지 않고, 누구나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아올 때에 힘이들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든 지 쉽게 구원받고 영생을 얻게 하시는 것입니다.

 3.도피성은 구원의 피난처입니다.

1)피의 보수자로부터 피하는 곳이다 2)살인자의 유일한 피난처이다 3)제사장은 그 피난을 위하여 성문을 열어준다 4)도피성은 가장 안전하다 5)도피성 안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차별이 없다 6)그 안에 들어가기만 하면 살 수 있다 7)대제사장ㅇ이 죽게 될 때에 오살자는 완전한 자유의 몸이 된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원한 도피성이 되십니다. 히6:18절에 "이는 하나님이 거 짓말을 하실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 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롬8:1절에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 니"라고 하였습니다.

일평생 예수 그리스도를 피난처로 삼고 주님만을 의지하고 감사 찬양하며 살게 되 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