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삼손의 실패 (삿 16:15-22)

첨부 1


사람의 일생을 볼 때 한번의 실수로 인하여 일생을 망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미국의 어떤 대통령의 취임식 때 감옥에서 이 취임기사 를 읽으며 눈물을 흘리는 죄수가 있었습니다. 간수가 이상히 여겨 왜 우느냐고 물어보니 그 죄수의 대답이 대통령과 나는 어렸을때 친구였 는데 어느 주일날 그와 같이 길을 가다가 그 친구는 교회로 들어가고 나는 교회를 가지 않고 극장을 가서 이렇게 타락하게 되었다고 했습니 다. 그때 한번 가지 않고 극장을 가서 이렇게 타락하게 되었다고 했습 니다. 그때 한번 발을 잘못 들여놓은 실수로 인하여 이렇게 되었다고 후회하였습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우리가 잘 아는 삼손도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많 은 일을 행하였지만 한번 신수로 인하여 일생을 망치게 된 사건에 대 하여 함께 생각하며 삼손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생각해 보겠 습니다.

 1. 하나님의 능력이 임한 삼손

삼손은 그가 출생하기 전부터 하나님의 약속에 의해서 이스라엘의 구 원자로 태어났습니다 (삿 13:5).

 삿13장에 보면 소라 땅에 단지파의 가족 중에 마노아라는 사람이 있 었는 그 아내가 잉태치 못하므로 자녀를 낳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데 하루는 하나님의 사자가 그녀에게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러므로 너는 삼 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찌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찌니 라" 그리고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부모는 삼손이 태어나는 조건으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아 야 했으며 부정한 것을 먹지 말아야 했습니다.

또한 태어난 삼손에게는 머리에 삭도를 대지 못하게 하였고 죽을 때 까지 하나님께 바친바 된 나실인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자신 을 하나님께 바칠 때에 하나님의 일군으로 사용하십니다. 그 이유는 그가 하나님의 장중에 붙들린 때에만 그의 생활이 부패하지 않고 하나 님의 일꾼이 되기 때문입니다.

 삼손에게 위대한 능력이 임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지키 고 그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바 되엄아고 또한 약속대로 머리를 깍지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가 역사할 때마다 여호와의 신이 그와 함께 하여 큰 일을 행함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14:6).

삿 14:6에 보면 "손에 아무 것도 없어도 사자를 염소새끼를 찢음같이 찢었으니"라고 기록되어 있고 15:15에는 '나귀의 새 턱뼈를 보고 손을 내밀어 취하고 그것으로 1천명을 죽이고"라고 하염아고, 또 16절에는 "밤중에 일어나 성문짝들과 두 설주와 빗장을 빼어 그것을 모두 어깨 에 메고" 라고 기록되었는데 이 성경 묘사에서 알 수 있듯이 삼손의 힘은 어마어마했던 것입니다.

 여호수아 23:10의 "너희 중 한 사람이 천명을 쫓으리니"라는 하나님 의 약속이 삼손을 통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삿 7:7에서도 삼백명을 한 사람같이 움직여 구원을 시켜 주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삼손에게는 도와 줄 사람도 필요없었으며, 도움을 요청할 필요도 없 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권능을 부여해 주셨기 때문에 혼자서도 능 히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힘이 그와 함께 하므로 능치못한 일이 없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우리들이 악한 세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힘으로가 아니라 성령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임을 믿어야 합니다. 우 리자신 홀로는 하지 못하더라도 성령의 권능이 임하면 어떤 일도 능히 감당할 수 있는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2. 세상으로 내려간 삼손 신앙이란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려갈 때 신앙은 타락하게 되 는 것입니다.

 삼손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켜 행하다가 세상으로 빠지게 됩니다.

세상의 유혹을 이기지 못할 때 그는 영적인 힘을 잃게 되는 것입니다.

삿 14:1절에 보면 삼손은 딤나로 내려갔다고 하였습니다. 딤나로 내려 간 삼손은 하나님의 율례를 어기고 이방여인과 결혼하여 잔치에서 수 수께끼를 내었습니다. 이 수수께끼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사자 새끼르 리 죽였을때 일어 사건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삼손만이 알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때문에 그들의 힘으로 풀 수가 없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삼손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그들에게 제안하였습니다. 그것은 칠일동안 그것을 풀었을 때는 삼손이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벌을 주겠다고 약속했으며 풀지 못할 경우에는 그들이 삼손에게 그것을 준 다는 조건이었습니다.

 이 이방 친구들은 삼손의 제안에 쉽게 응낙하였습니다. 이들은 겁없 이 재물만 탐하여 응낙하였든지 아니면 그들 삼십명이 지혜를 모으면 능히 풀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들은 삼일 이 지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그들이 지혜를 짜낸 것이 삼손의 아내를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아내 는 삼손을 졸라 답을 알아내고 결국 삼손은 블레셋 사람들에게 지고 말았습니다. 또한 삼손은 여기서 나와 다시 이방 기생 들릴라를 좋아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나중에는 들리라의 꾀임에 넘어가 자기의 힘으 리 쓰지 못하는 포로가 되고 말았습니다.

 세상으로 내려간 결과 자기 자신을 자제하지 못하게 되고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을 때 삼손은 힘을 잃고 말았습니다. 삼손이 조금 이라도 자기 자신을 제어하였더라면 이런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3. 삼손의 최후

삼손은 자기의 힘의 비밀을 이야기한 후 들릴라의 무릎을 베고 잠자 다가 들릴라에 의해 머리카락이 잘렸습니다. 그런줄도 모르고 삼손은 블레셋이 쳐들어 왔다는 소리에 밖으로 나가 전과 같이 힘을 발휘하려 하였으나 하나님께서 이미 자기에게서 떠난 줄 알지 못하였던 것입니 다.

 하나님이 삼손에게서 떠났을 때 그는 블레셋 사람들의 포로가 되었으 며 눈까지 뽑히게 되었고 놋줄로 매어 맷돌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삼 손의 말년의 죄의 유혹이 패배한 자의 비참한 말로를 잘 보여 주고 있 습니다. 그는 빛을 잃은 자요, 사슬로 묶인 자요 세상 사람들의 조롱 을 받는 자가 되었습니다. 능력도,영광도,소망도 모두 그를 떠났습니 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유혹에 넘어지는 모든 자에게 언제나 이토록 비슷한 말로가 주어진다 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유혹하는 것이 우리 주위를 둘러쌀지라 도 우리는 실패자가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삼손의 실패는 삼손 한 사람만으로 족한 것입니다. 우리는 또 다시 삼손의 실패를 거듭할 수 는 없습니다.

 실패자가 아닌 성공자가 되기 위하여 우리는 준비하여야 합니다.

시편 1편의 말씀대로 악인의 꾀를 좇지 말아야 합니다. 죄인의 길에 서지 말아야 합니다. 오만한 자의 자리에 함께 앉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묵상하며 지켜야 합니다. 우리의 신앙의 뿌리가 하나님의 은혜의 샘에 깊이 내려져 있 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성도들이 하나님의 곁을 떠나게 될때 성도들은 세상에서 믿지 않는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며 마귀의 올무에 얽매어 살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우리가 지금 잘못된 삶을 살고 있다면 즉시 회개하고 주님에게 로 돌아오는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종 삼손은 능력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능력은 하나 님께서 함께 하실 때 가능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를 떠났을 때 삼손 은 눈이 뽑히고 맷돌을 가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오늘 이시간 우리 성도님들은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감사하고 항상 주님과 동행하며 우리의 입으로 주님을 시인하며 살아가시고 또 세상 을 향하여 내려가는 자들이 되지 말고 항상 하나님의 약속을 지키며 살아가는 가운데 모두가 실패자가 되지 말고 승리자가 되시기를 주님 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