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온전한 신앙 넘치는 축복 (말 03:10-12)

첨부 1


만약에
"형제는 무슨 복을 많이 받았습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얼마 전에 기자가 나에게
"목사 님, 목사님은 무슨 복을 받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묻기에
"저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복을 받았습니다."라고 대 답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기자가
"수십년 기자생활을 했지만 이런 대 답은 처음 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 니다.
대개는 어떤 복도 넘치는 복이 없습니다.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않나 보라' 복을 쌓을 곳이 없 도록 못 가질 복이 어디 있겠습니까 돈을 아무리 가져도 넣지 못하는 은 행이 없습니다. 아무리 많이 주어도 그만 갖겠다는 사람이 없습니다. 아 무리 많이 가져도 모자라는 것이 돈 입니다.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않 나 보라'고 했는데 쌓을 곳이 없도 록 받아본 사람이 있습니까 창고가 모자라지 금고 속에 못 넣은 사람이 있습니까 항상 모자랍니다.
넘친다는 말은 남에게 줄 수 있 는 복을 말합니다. 남에게 줄 수 있 는 복만이 넘치는 것입니다. 많든 적든 남에게 줄 수 있는 사람은 넘 치는 것이고 못주는 사람은 모자라 는 것입니다. 모자라서 못주는 것입 니다. 넘치는 사람은 남에게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넘치는 축복은 영적인 것이며, 하나님의 사랑에 해당되는 것입니 다. 옹달샘 물은 겨우 바가지로 퍼 서 먹어야 됩니다. 그런데 넘치는 물은 입만 대면 먹을 수 있습니다.
넘치는 복은 하나입니다. 하나님 의 사랑만이 넘치는 것입니다. 하나 님의 약속대로 '복을 쌓을 곳이 없 도록 붓지 않나 보라'는 말은 하나 님의 사랑을 붓지 않나 보라는 말입 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 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 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
우리가 십일조를 하나님께 온전 히 드리면 뭐가 그렇게 넘치는 것이 있을까요 하나님의 사랑이 넘치게 됩니다. 하나님의 영적인 은혜가 넘 칩니다. 십일조를 드릴 수 있는 신 앙고백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자기에 게 넘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넘치는 사람만이 온전한 십 일조를 드리지 그렇지 않으면 십일 조를 드릴 수 없습니다. 내가 바침 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오고 안바침 으로 사랑이 안오는 것이 아니라 하 나님의 사랑은 계속 오고 있는데 내 가 고백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사 랑이 안오는 것이고 내가 고백을 하 면 하나님의 사랑이 내게 넘치고 있 다는 것을 확증하는 것입니다.
신앙적으로 온전해지는 것이 여 러 가지가 있습니다. 말씀을 연구해 서 온전해지고, 기도를 통해서 온전 해지고, 날마다 나 자신이 주의 은 혜를 입고 온전해집니다. 그런데 그 온전한 신앙은 물질로 시험을 합니 다. 물질이 하나님 앞에 드려지지 않고서는 하나님께 대한 신앙고백이 안됩니다.
교회에 오면 가장 거부감을 갖는 것이 헌금하라는 말을 할 때입니다. '회개하라'고 말하면 '아, 죄 많으니 까 회개해야지' 그럽니다. '여러분, 기도하십시오.' 이 말도 거부감이 안 생깁니다. '기도해야지' 그럽니다. '열심히 전도합시다.' 이 말도 괜찮 습니다. 그런데 '하나님 앞에 바칩시 다.' 그러면 거부감을 갖습니다.
제가 어느날 집에 있는데 전화가 왔습니다.
"중푠가"

"나 중표네."

"나야"

"나가 누군데"

"동창 있 잖아"

"아, 아무개 알겠어. 웬일이 야 오랜만이네."

"자네가 목사라면 서 꽤 유명하다는 말을 들었네."

"괜찮아"

"자네가 몇대 목사 중에 하나라면서"

"아니 그렇게까지는 안되어도 보통은 돼"
그러면서 얘기 를 하는데
"나도 한때는 괜찮았어 그런데 IMF에 부도가 나가지고 쫄 당 망했네. 그래서 등산이나 다니고 있는데 아내가 자꾸 교회에 가자고 해서 교회에 갔네. 그런데 목사가 헌금을 하라고 목청 높여서 설교를 하기에 내가 그날로 돌아섰네. 세상 도 돈 때문에 열받치는데 교회까지 헌금하라고 하니 교회 가겠나 하나 님이 무슨 돈을 그렇게 좋아하나 사 람이 돈 좋아한다는 말은 있지만 하 나님이 돈을 좋아한다니 그런 하나 님을 내가 어떻게 믿겠나. 그래서 그만 두었네. 자네도 목산데 돈 좋 아하나"

"좋아하구 말구. 목사는 돈을 좋아하지만 하나님은 돈을 좋 아하시는 것이 아니라 헌금을 좋아 하신다네."

"헌금과 돈이 다른가"

"돈은 돈이고 헌금은 하나님께 마음 을 드리는 것이라네. 자네가 낙심된 것 같은데 낙심하지 말고 또 한번 가봐 그날은 헌금 얘기 안할거야 어 떻게 꼭 그날 갔네."
제가 이 분을 최근에 만났는데 그래요.
"이 목사님, 예수 믿고 보니 까 제가 바쳐야겠습디다. 내가 진작 많이 바칠걸... 이제 열심히 바치고 사네."
그래요.
사람들이 신앙적으로 바르게 살 고 온전해 지려면 세 가지 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첫째는 하나님과 의 관계입니다. 둘째는 사람과의 관 계입니다. 셋째는 물질과의 관계입 니다. 십계명에 보면 하나님과의 관 계의 계명이 4개 있습니다.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우상을 섬 기지 말라,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 컫지 말라,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 라' 사람과의 관계의 계명은 3개 있 습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 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물질과의 관계의 계명은 3개입니다. '거짓말 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 네 이 웃의 것을 탐내지 말라'
하나님은 위로 섬기고, 인간은 옆으로 섬기고, 물질은 지배해야 합 니다. 물질이 나를 섬기게 해야 합 니다.
하나님은 물질이 필요하지 않습 니다. 그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 신 놀라운 교훈이 있습니다.
"한 사 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 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 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물질은 얼마나 무서운 마력을 가 지고 있는지 인간이 다 약해집니다. 늙으면 시력도 약해지고, 정욕도 떨 어지고, 세상의 명예도 귀찮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죽을 때까지 꼭 쥐고 있는 것이 돈입니다. 돈 싫다고 하 면서 죽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참으로 무서운 힘을 가지고 있는 것 이 돈입니다.
이 땅에 살면서 많은 사람들이 입으로는 주님을 찾지만 실제로는 물질이 그 중심의 주인이 된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유명한 소크라테스는
"부자가 그 재산을 어떻게 쓰느냐가 판명되기 전까지는 그를 칭찬해서는 안된다. 부자의 손에서 그 물질을 다 잃어버 린 후에라야 그 인격이 평가될 수 있다."라고 했습니다.
한국 교인들은 돈 버는데는 용감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 앞에 바치는 데는 용감한 사람이 드뭅니다. 하나 님의 축복은 무엇을 얼마나 가졌느 냐가 아니라 그것이 얼마나 하나님 을 위해 쓰여졌느냐 하는 것입니다.
헤링톤 리스라는 분은
"문명인의 가장 민감한 부분은 그들의 호주머 니이며 설교자는 청중들의 호주머니 를 건드리는 설교를 할 때 가장 격 렬한 갈등이 시작된다"라고 했습니 다. 그래서 청중의 비위를 맞추려면 전혀 헌금 얘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천주교는 침례를 물속에서 받는 데 달러를 많이 가지고 있던 한 성 도가 침례를 받게 되었는데 돈까지 물 속에 들어갈 수 없으니까
"신부 님, 잠깐 기다리시죠. 호주머니에 있 는 지갑을 꺼내겠습니다."라고 말했 습니다. 그때 신부님이 하는 말이
"형제여, 가만히 두시오. 이번에 당 신의 지갑이 세례를 받아야 합니 다."라고 했습니다.
호주머니가 세례를 받을 때까지 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습 니다. 우리의 마음 다스리는 것은 쉽습니다. 그런데 호주머니를 다스 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호주머니를 예수님께 맡기 지 못하고 '호주머니는 내가 맡고 그저 마음 한구석만 주님이 맡으시 죠.' 하고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 니다.
십일조는 자기 수입의 10/1입니 다. 이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입니다. 어떤 분이 자기는 십일조를 바칠 때 마음을 칼로 도려내는 것처럼 아팠 다고 합니다. 안믿자니 지옥이 무섭 고 믿자니 바쳐야겠고, 안받치면 걸 립니다. '어쩌다가 내가 친구 따라왔 나 그때 거절했으면 될 것을...' 이제 안믿으면 지옥 간다는 얘기는 들었 죠, 안믿는다고 돌아설 수는 없고 믿자니 십일조가 가로막고 고민입니 다. 그런데 십일조는 돈이 아니고 하나님께 신앙을 고백하는 것입니 다.
"나는 주님을 사랑합니다. 주님 께 모든 소망을 둡니다. 나는 주님 을 바라보고 사는 사람입니다."라고 하나님 앞에 신앙고백을 하는 것이 십일조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보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말 씀하십니다.
"물질이 있는 곳에 네 마음도 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는데 아내 에게 돈을 주지 않는 것은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것입니다. 돈을 어 디에 쓰느냐에 따라서 그 마음이 가 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 하면서 신기한 것이 있습니다. 10/1을 바치면 지혜 가 옵니다. 그런데 10/1일을 안바치 면 지혜가 안옵니다. 그래서 오다가 다 바겐세일 하는데 가서 바가지 쓰 고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돈은 하 나님 앞에 먼저 드려질 때 지혜가 와서 나머지 돈도 가치있게 쓰는 것 입니다.
십일조는 신앙고백이면서 찬송입 니다. 창세기 14장 18절에 보면 아 브라함이 멜기세덱을 만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아브라함이 자기 조카 롯 이 붙잡혔다는 얘기를 듣고 집에서 기른 군사 318명을 거느리고 가서 빼앗긴 재물과 조카 롯의 가족들을 데리고 옵니다. 그때 살렘 왕 멜기 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아브 라함에게 와서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 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하고
"너희 대적을 네 손 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할 때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 일을 멜기세덱에 게 주었습니다.
미국의 뉴저지에 한 교회가 있었 는데 여전도 회장이 부자입니다. 3 에이카의 대지에 잔디밭이 있고, 풀 장이 있는 으리으리한 집을 가진 사 람인데 이 회장이 이런 광고를 해달 라고 목사님에게 부탁했습니다.
"목 사님, 폐품을 모아서 주의 선교사업 을 위해서 쓰려고 하니까 광고를 좀 해 주시죠."
그날 아침 목사님은 이 런 광고를 했습니다.
"본 교회 여전 도 회장님께서 이 시간 폐품을 모집 하기를 원합니다. 바라기는 회장을 위해서 폐품 수집을 시작하겠습니 다. 각 교인 가정에 버려둔 폐품을 전부 수집해서 교회에 가져오시면 교회에서는 그것을 팔아서 부인 회 장의 생활비와 용돈을 드리려고 합 니다."
그 얘기를 들은 여전도 회장이 얼굴이 빨개가지고 예배가 끝나자 마자 목사님에게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면서
"목사님, 저를 거지로 알 았습니까 제가 언제 폐품 팔아서 먹 고 산다고 했습니까"
하고 소리를 질렀습니다.
"놀라지 마시오. 당신은 예수님보다 부자입니다. 예수님을 폐품이나 쓰레기같은 것 주워다가 예수님께 드리려고 했으니 예수님을 거지로 알았습니까"
그때 여전도 회 장이 무릎을 꿇고
"오 주여, 잘못했 습니다. 용서하소서."
하고 회개했습 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신앙고백이 어 떻게 되어지는가 상상해 보십시오. 항상 폐품을 모아드리는 것처럼 주 님께 드리고 있는가 이것으로는 주 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우 리의 모든 신앙고백이 주님을 기쁘 시게 할 수 있는 은혜가 되기를 바 랍니다.
제가 시골에서 목회할 때인데 나 이 드신 자매님들 10여명이 고구마 밭을 메고 있어요. 제가 가방을 들 고 심방을 가다가 고구마 밭을 메는 자매님들 속에 들어갔습니다.
"자매 님, 좀 쉬시죠."
하고는 호미를 제가 받아서 고구마 밭 풀을 뽑으면서 전 도를 했습니다. 목사가 자기 밭을 메준 것이 고마워서 자매님이 교회 를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분이 날마다 새벽기도에 나와서 은혜를 받았습니다. 너무 너무 은혜가 커서 눈물로 기도했습니다.
제가 심방을 가면 이 분은 벌써 동네 산등성이에서 제가 오는 것을 보고 마당에 나와서 절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그랬습니다.
"자매님, 다음부터 이렇게 하면 나는 교주가 됩니다. 절대로 마당에 나와서 그렇 게 하지 마십시오."

"나같은 죄인 을 예수 믿고 천당 가게 했으니까 너무 너무 감사해서 그럽니다."
그런데 이 자매님이 한달동안 교 회에 안나와요. 그래서 제가 심방을 갔습니다. 구역장에게서 연락이 왔 는데 몸살이 나서 누워 있다는 것입 니다. 가서 기도를 해주고 물었습니 다.
"어떻게 해서 이렇게 몸살이 났 습니까"

"제가 그동안 젊어서는 남편 덕으로 잘 살았고 이제는 아들 에게 모든 것을 맡겨버리고 용돈도 없는데 제가 예수를 믿으면서 느낀 것이 나같은 죄인 살리신 그 은혜 고마워 날마다 눈물을 흘리지만 그 것으로는 안된다는 것을 알았습니 다. 그래서 하나님 앞에 드리고 싶 은데 드릴 것이 없으니까 일꾼으로 가서 추수를 했다는 것입니다. 이 분이 안하던 일을 하니까 몸살이 났 습니다. 하나님 앞에 바치고 싶어서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제가 그 자매님 머리에 손을 얹 고
"주여, 눈물을 쏟더니 이제 드리 고 싶은 마음으로 몸살까지 주님께 드립니다. 주여 받으시옵소서."
하고 기도했더니
"목사님 살아났습니다."
하고 벌떡 일어나요.
"자매님이 몸 살이 난 것은 하나님 앞에 순교자의 영성으로 하나님께 드린 것이니 기 뻐하시오."
했더니 몸살이 나갔습니 다.
성경은 분명히 말합니다.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어떤 사람 은 십일조를 바치기는 바치는데 온 전한 십일조를 드리지 못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의 단계를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단계는 믿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 다. 처음에 교회에 나오면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습니다. 또 하나님의 아 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 암아 우리가 죄사함받고 구원을 받 는 믿음을 얻습니다. 또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셔서 우리를 인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또 우리는 천국이 있는 것을 믿으며 예수를 믿 음으로 말미암아 죄사함과 모든 축 복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이런 믿음의 생활을 하면서 우리의 신앙이 성장할 때 하나님을 사랑하 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날마 다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 고는 견딜 수 없는 마음에서 헌신이 일어나게 됩니다. 믿음만 가지고 일 생을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이 깊어가면 깊어갈수록 '아, 내 가 하나님을 사랑해야지 하나님의 은혜가 내게 크지' 이런 감동을 받 으면서 하나님 앞에 마음도, 몸도, 물질도 드리면서 신앙생활을 하고 싶어집니다.
그런데 이 단계가 넘어가면 이런 경지로 갈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행복하게 해 드리고 싶은 마음이 생 깁니다. 이것은 보통 사람은 가질 수 없는 마음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어디에서 행복 을 얻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 행복을 얻지 만 하나님은 어떻게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는 하나님은 스스로 행 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닙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나를 통 해서 행복을 얻습니다. 하나님도 외 로운 분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를 창 조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 랑하시고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면 서 교제함으로 거기에서 행복을 얻 기를 원하십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서 행복을 얻 기 위해서 신랑이 되기를 원했다는 말은 깊은 신비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자비하십니 다. 긍휼이 많습니다. 이것은 곧 인 간들에게 베풀어주는 사랑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친히 예수 그리 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신랑으로 고백되기를 그토록 원했던 것은 인 간들을 통해서 행복을 함께 나누기 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정생활 하면서 처음에 는 믿고 결혼을 합니다. 또 남편을 사랑하므로 말미암아 최선을 다해서 살림도 하고 가정을 돌봅니다. 그러 나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이 '남편 이 나 때문에 행복해야지' 이 생각 을 가져야 합니다. 또 '아내가 나 때 문에 행복해야지' 이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만남의 신비입니다. 믿음으로, 사랑으로, 행 복의 깊은 경지로 가야 한다는 것입 니다.
하나님을 믿음의 단계에서 사랑 의 단계에서 높은 행복한 경지에 가 시기 바랍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 한다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하나 님이 나를 통해서 행복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은혜를 입고 하나님께 나아 갈 때 하나님께서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부어 주십니다. '내가 너에게 넘치도록 주노니 그 마음을 땅의 어 느 곳에 쌓을 수 있겠나 종이에 기 록할 수 있겠나 집에 담을 수 있겠 나 '넘치도록 붓지 않나 보라' 이 말 은 '내 마음을 네게 주노라' 이것입 니다. 물질도 아니요, 눈에 보이는 영광도 아니요, 세상의 자랑도 아닙 니다. '이 마음을 네게 주노니 이 마 음을 받으라'는 것입니다. 이 마음을 받으시는 성도들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