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잃은 양을 찾았노라 (눅 15:1-7)

첨부 1


예수님의 주변에는 언제나 죄인들이 많이 모여 왔습니다. 그것은 주 님께서 그들을 사랑하여 그들에게 인간적인 대접을 베풀었을 뿐만 아 니라, 그들은 예수 앞에 있으면 그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통해서 그들 의 영혼이 기쁨과 능력을 얻기 때문이었습니다.그런데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이런 예수님의 태도를 못마땅하게 여겼으며 원망하였습니 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이러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메시야가 이 땅에 찾아온 사명을 깨우쳐 주기 위해서 잃은 양을 찾아나서는 선한 목자의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대각성 전도집회를 앞두고 우리 모두 가 잃은 양을 찾아나서는 선한 목자의 심정을 갖기를 원해서 이 말씀 을 상고하며 은혜받고자 합니다.

 1. 하나님은 한 영혼을 향해 지극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목장은 이상적인 것은 못되었습니다. 그러기에 목자의 책임은 더욱 크고 무거웠으며, 또한 양들을 잃어버리고 양들이 상처를 받는 일이 흔했습니다. 본문의 목자는 한 마리의 양이 없었지므로 그 순간부터 목자의 모든 관심은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에게 집중되고, 그는 잃어버린 양만을 생각하고, 양을 찾을 때까지 참 기쁨이 없었습 니다.

 그 목자는 왜 이렇게까지 양을 생각했을까요 그것은 그 잃어버린 양 이 목자의 양이었기 때문이요, 또한 목자로서 잃어버린 양의 본질과 생리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양은 자기의 보호방법이 자구책이 없는 동물이며 먹이도 구하지 못하는 전적으로 목자에게 의존하는 동 물입니다.

 이 이야기 속에서의 잃어버린 양은 바로 우리의 자화상일 수가 있습 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품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한 영혼도 잃어버리는 것을 싫어하시고 다 소유하기 를 원하십니다. 이 한 마리의양을 향한 목자의 관심속에서 우리는 구 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한 개인을 향한 관심을 봅니다. 그분은 우리 속에 있는 아흔 아홉 양들만 아닌 밖에 있는 잃은 양 한마리까지도 기 꺼이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삭개오를 만나셨고, 도 마를 만나주셨고, 수가성 여인을 만나주셨습니다. 또한 우리 개개인을 불러주셨습니다.그러므로 우리도 개개인에 관심을 갖고 복음을 전해야 하겠습니다.

 2. 하나님은 잃은 양을 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사랑하십니다.

4절에 보면 "그 잃은 것을 찾도록 찾아 다니지 아니하느냐" 고 하였 는데 여기서 계속해서 잃어버린 양을 찾아 다니는 목자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목자는 낮에는 물론 밤에도 새벽에도 찾았을 것이요, 하 루 이틀에 찾지 못하면 한 주간, 아니 할 달도 찾았을 것입니다. 아니 평생 찾았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전도와 얼마나 다릅니까우리는 한 번 전 도하고 포기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목자는 포기할 수 없는 집념으 로 양을 추적하여 마침내 찾았습니다. 목자의 집념이 성공한 것입니 다. 하나님의 집념은 실패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 실패해서는 안됩니 다. 여기서 포기할 수 없는 집념으로 우리를 찾으시는 주님의 거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집요한 사랑 을 보게 됩니다.

 3. 하나님은 죄인의 회개를 크게 기뻐하십니다.

6절에,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 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하리라" 했습니다. 잃어버렸던 양을 찾은 목자는 그 기쁨을 자기 혼자 누리지 않고 자기의 친구 및 이웃과 함께 누리고자 했습니다. 여기서 '나와 함께 즐기자'라는 말은 '서로 간에 기쁨과 교제를 나누자'는 의미로서, 이 말은 양에 대한 목자의 애정이 얼마나 깊은 것인가를 충분히 입증하고 있으며, 한편 목자가 벗과 이웃을 불러모아 기쁨을 함께 누리고자 했다는 것은 죄인 한 사 람의 회개가 하나님 한 분의 기쁨에 한정되지 않고 하나님 나라 전체 에 커다란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말씀을 맺겠습니다. 양은 지혜있는 것 같지만 대단히 미련한 존재입 니다. 그래서 그 양은 일찌기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목자와 함 께 안전한 울안에 머물러 사는 것을 버리고 위험한 선택을 했습니다.

희망을 버리고 죽음을, 자유대신 노예를, 생명대신 죽음을 선택했습니 다. 그러나 아직 희망은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 최후의 순간이지만 목자는 아직도 양을 찾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의 손길을 통해서 찾으십니다. 우리 주변에 잃어버린 양들 을 향해 지극한 관심을 가집시다. 지속적인 사랑으로포기하지 맙시다.

그리고 죄인 하나의 회개를 크게 기뻐하시는 목자장 되신 주님읠 기쁨 에 동참합시다. 더욱이 우리 중에 누가 일시적으로 주님을 떠나 방황 했다면 오늘을 계기로 주님 앞으로 돌아옵시다. 그리고 더 이상 주님 의 품에서 떠나지 맙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