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온유한 자의 복 (마 05:1-5)

첨부 1


세상사람들은 흔히 사람이 순하면 못살고 남에게 피해를 당하기만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진실한 말이 아니다." 온유한 자가 땅을 차지 한다는 말씀은 주님의 말슴이기 때문에 이 말씀이 진리이다. 온유에 대하여 그리고 그가 받는 복에 대해 생각해 보자.

 1.온유하다는 말의 의미는

헬라어로 온유한 말은 "부드럽고 온화한 친절"을 의미한다. 라틴어의 온유는 mitis "말에게 재갈을 먹인다". 말이 거칠고 사나우나 재갈을 물리므로 착 하고 순하게 한다는 뜻.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받아 자기 육체의 소욕을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칼빈은 정의하길, "온유는 부드러운 태도에서 살며 오해에 쉽사리 노 하지 않으며 보복코자 않으며 자기에 대한 악의에 길이 참는 것이다." 온유는 폭력과 잔인, 교만의 반대이며, 친절, 사랑, 겸손 등과 사촌간이다. 존 오 만이란 분은 온유란 단지 폭풍우앞의 버들강아지마냥 단순히 유순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고 함. 자신의 주장과 의지를 포기하는 비굴이 아니라, 강한 의지를 가 지고 전진하되 타인에 대하여 오래참고 부드러운 친절한 자세를 취하는 태도를 말 함.

 2. 온유한 사람들

우리 예수님이 온유한 분이셧다. 마 11: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너 희는 내 멍애를 메고 내게 배우라." 사 53:7 주님은 털깍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 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하심. 성령님도 온유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령이 비 둘리같이 임하셧다고 햇고 갈5:20에 성령의 9가지 열매가운데 온유가 있다. 세상 에서 예수님다음으로 온유한 분이 잇엇다고 한다면 모세일 것이다.

민 12:3에 모세는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온유함이 뛰어났었다고 하나님게서 인 정하셧다. 그 모세가 온유를 잃고 분노하고 혈기낼 때가 세번 있었는데 첫번째는 40세에 자기 힘으로 이스라엘백성을 구원해 볼려고 시도하다, 오히려 애굽 사람을 폭력으로 죽여 살인하는 결과. 이 때 지도자로서 실패. 두번째는 시내산에서 십계 명을 새긴 돌비를 가지고 내려오다 우상숭배보고 분노하여 돌비를 개뜨림. 하나님 께서도 분노하셧으므로 모세[의 분을 인정하셨음. 세번째 분노는 므리바에서 백성 이 물이 없어 원망할 때 반석에서 물을 내면서 지팡이로 반석을 두번식 치면서 혈 기 냄. 이 때 실패. 분노는 실패확율이 훨씬 높다는 것을 보여 줌. 그 나머지는 모 세의 일생은 온유함으로 특징지워 짐. 뒤어나게 온유한 분 이삭. 그리고 요셉 이었다.

 3. 성도들에게 온유할 것을 가르침

지도자들에게 딤후 2:24 "마땅히 주의 종은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 여 온유하라. 주님의 원리, 모세의 원리를 볼 때 그렇다. 우리 교회의 모든 직분자 들은 다 온유로 무장하자.

그릇되게 행하는 자를 바로잡을 때 온유한 자세로 하라.딤후 2:25 "거역하는 자 를 온유함으로 징계할찌니 혹 하나님이 저희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 까 하며 " 고후 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 을까 두려워 하라." 자기는 완전하고 앞으로도 완전할듯이 부족한 사람을 정죄하고 힐란하여서는 않된다. 이솝우화에도 바람과 해가 힘내기. 강한 바람은 나그네의 옷 을 벗기지 못햇으나 따뜻한 햇빛은 나그네의 옷과 모자를 다 벗겼다는 이야기-온유한 자세로 꾸짖거 가르치는 것이 사람을 회개에 이르게 한다.

벧전 4:3 여성들에게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앞에 값진 것이니라." 그리고 우리 모든 성도들에게 주님은 주님의 온유하심을 배우라고 말씀하셨다.

 3. 온유한 자가 받는 복

시 37:11 "오직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 하며 풍부한 화평으로 즐기리로다." 좀 어려운 말같다. 그러나 잘 생각해 보면 사실이다. 이 세상에 폭력으로, 칼로 세상 을 정복해 보려던 자는 다 망했다. 나폴레옹, 히틀러, 뭇솔리니가 땅을 차지하는듯 햇으나 다 빼앗기고 말았고 제명에 죽지 못했다. 공산주의혁명가 레닌은 장수하고 소련국민들의 전폭적인 존경과 섬김을 받다가 죽엇는데 실상 그는 매우 온유한 지 도자로 알려져 잇다. 그러나 그 공산주의 원리인 폭력주의는 결국 오래가지 못하 고 100년이 못되어 무너지고 말앗다. 성경의 바로왕도 강팍하고 교만하더니 망했다 세게 최대의 넓은 영토를 정복했던 원나라의 시조 징키스칸의 나라도 100년을 넘기 지 못햇고, 알렉산더 대왕도 그랫따. 우리나라도 총으로 정권을 잡앗던 분들이 한 분은 총맞아 돌아가셧고, 한 분은 백담사로 가셨지 않은가! 그러나 온유한 사람들은 다 승리와 땅을 차지햇다. 이삭이 그랄 땅에서 농사하여 백배나 얻었고 넓은 땅차지. 동방의 제일가는 거부 욥은 얼마나 온유한 사람이엇던 가! 이 세상에 사납고 힘센 짐승들은 수가 얼마 않되고 기껏해야 험한 산을 차지 할 분이지만 온순한 짐승들은 수도 많이 번성하고 넓디 넓은 평원들을 차지하고 산다. 여우와 개는 생물학적으로 같은 종에 속한다고 하는데, 사나운 놈들은 여우 가 되어 점점 수가 작아져 가고 온순한 놈들은 개가 되엇다 한다. 개들은 들판에 만 자랄 분 아니라, 사람사는 집집마다 살고 심지어 안방까지 차지한다. 온유한자 가 당을 차지한다는 말은 동물계까지도 해당되는 진리이다. 벌은 남을 쏘면 자기는 죽는다. 그 원리가 사람에게도 적용된다. 남을 쏘고 무시하고 빼앗고 죽이는 사람 은 결국 자기가 멸시당하고 빼앗기고 죽는다. 그러나 남을 대접하고 남을 섬기고 남에게 주는 사람은 대접받고 섬김받고, 더 많은 것을 차지하게 된다.

기업이란 말은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선물이란 말이다. 땅과 하늘나라를 하나님 께서 온유한 자에게 기업으로 주신다. 기업은 영원한 것이다.

 <결론> 온유한 자가 되길 힘쓰자. 성령의 은혜를 받아 자기를 다스려 온유한 자가 되어 땅을 기업으로 받는 성도가 되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