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작은 야고보 (마 10:2-4)

첨부 1


새 성전을 건축하면서 건축의 책임을 맡고 있던 천사가 성전완공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에게 상을 주기로 약속을 했답니다.

건물이 올라가면서 사람들은 “누가 상을 받을까”추측을 했습니다.

설계자일까 아니면 청부업자인가 조각가 목수 구리를 다루는 기공자일까 건축일을 하는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서 일했기 때문에 완성된 성전은 걸작품이 되었다.

그러나 의외로 남루한 옷을 입은 한 시골의 노인이 수상자로 발표되는 순간, 모두 깜짝 놀랐다.

도데체 이 여인이 무슨 큰일을 했다는 말인가 이 여인은 石公이 대리석을 실어 나르기 위해 데리고 오는 황소에게 건초를 충실하게 먹였을 뿐이었다.

작은 일과 눈에 뜨이지 않는 일을 하는 사람이 중요하다.

주님의 제자들 중에 작은 야고보는 말하고 행한 기록이 없다.

다만 12제자의 일원으로 선택을 받고 주님이 주신 사명을 훌륭히 성취하였다는 것만 남아있다.

학자들은 이 작은 야고보에 대하여 한일이 없어서 잊혀진 제자라는 혹평을 하는 사람도 있으나, 많은 일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자기의 길을 걸어간 사람으로 소개하기도 한다.

 본 론

1.이름 주님 가까운 사람들 가운데는 야고보란 이름을 가진 사람이 3명있다.

교회사에서 이 세사람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자주 혼동을 일으키게 한다.

1)12제자 가운데 중요한 제자 요한의 형제로서“우뢰의 이들”이라는 별명을 가진 성격 급한 사람인데 헤롯대왕에 의하여 제자 중에 제일 먼저 순교한 분이다.(행12:1)

2)예수님의 형제 야고보 주님 부활하신 후, 율법에 대한 이해를 둘러 싸고 예루살렘에 총회가 소집되었을 때,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 위하여 발언하였다.

교리적이고도 명확한 발언을 한 후, 예루살렘의 지도자로 부각된 사람이다.(행1:14, 15:13) 그는 처음 부터 형인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않았다.(요7:5) 그러나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게 된다.(고전15:4) 이때 결정적으로 주님은 단순히 육신적인 형제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정말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요,구세주로 오신 분이심을 신뢰하고 그의 삶이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3)12제자 중 9번째로 기록된 작은 야고보(마10:3, 막 3:18, 눅6;15, 행1:13)

2.가족관계

아버지는 알패오였고 어머니는 주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함께 있엇던 마리아이다.

그러나 또 다르게 구별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작은 야고보”라 부르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세베대의 아들 아교보보다는 키가 작았기 때문에 불려졌던 것으로 본다.

우리 사회의 어느 회사 같은 데서 일을하다 보면 Miss김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는 흔히 “Miss김”이라고 부를 때, 여러 Miss김들이 한꺼번에 대답을 하게 되므로 “작은 Miss김, 또는 큰 Miss김”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구별할 필요에 의해서 “작은 야고보”라는 표현을 사용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우리가 발견한 사실은 이 야고보는 키가 작았던 사람이며, 이 사람의 어머니는 마리아이고, 아버지는 알패오였으며, 요세라는 사람과 형제였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 야고보에게는 마가복음 2장 14절을 보게 되면 또 한 명의 형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 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저에게 이르시되 나를 좇으라 하시니 일어나 좇으니라.” 여기에서 말하는 레위는 세관에서 부름을 받은 제자입니다.

레위를 다른 말로 말하면 마태로서 레위라는 이름을 마태의 다른 별명이었을 것입니다.

이 말씀은 레위를 가리켜서 알패오의 아들이라고 말합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마태가 야고보의 형제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교 훈 1)열심당원이었다.

명단순서 도마(마태)->작은 야고보->다데오,시몬로 되어 있다.

민족을 위해서 일하는 것은 얼마나 귀한 일입니까 모름지기 그리스도인들은 다 민족에 대한 관심을 저버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종종 그리스도인들이 애국심을 가질때 빠지기 쉬운 오류 가운데 하나는 애국심이 곧 신앙이라는 착각을 할 수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독교는 민족주의 보다 더 크다.

이렇게 나라찾기 운동에 열심이던 사람들이 어느 날 민족이라는 것보다 더 커다란 이상이 있다는 것을, 민족이라는 것보다 자기의 목숨을 바칠 수 있는 더 숭고하고 더 위대한 이상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민족을 위한 열심에서 그들이 복음을 위한 열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고 참으로 귀하게 하나님 앞에 쓰임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한사랑 선교회-김한식 선교사 성서조선-김교신 정신을 요구되는 현장이 한국이다.

 2)형제간

마태(세리)친로마-앞잡이 야고보(열심당)반로마-저격수 예수님은 우리 사회 가운데서 한 계급만 사랑하신 분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보다 더 이상이 높으셨읍니다.

예수님은 모든 계급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을 자기 제자로 삼고 싶어하셨던 것입니다.

로마인들을 죽이라고 외치면서 거리를 뛰어다니며 로마인들을 죽이기 위한 음모와 저항 속에서 그들의 청춘을 불사르던 사람들도 주님은 사랑하셨으며, 그런가하면 로마에 아부하지 않고는 자기 목숨을 지킬 수가 없다는 생각 때문에 관리 생활을 하고 있던 사람도 주님은 끝까지 사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가진 자를 사랑하십니다! 그러나 동시에 예수님은 가지지 못한 자도 사랑하십니다! (왜 현실 참여를 안하는가) 성경이 말하는 기독교는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가르칩니다.

그러나, 성경에 나타난 진정한 기독교는 가진 사람에게도 예수가 필요하고, 그들에게도 복음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꼭같이 강조합니다.

다시 말하면, 기독교는 여당도 필요하고 야당도 필요한 것입니다.

 3)겸손한 사람

이 제자에 대한 별명을 “작은 야고보, 그러나 꼭 필요했던 제자”라고 붙였던 것입니다.

그는 항상 거기에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키가 작았을 뿐아니라 아주 겸손했던 사람이었을 것으로 봅니다.

아마도 겸손하지 않은 사람은 항상 불평하는 무엇인가 말이라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말하는 사람은 다 겸손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말씀드리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사람이 말하기 좋아했으면 한 마디 쯤은 말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성경에 나타난 야고보의 기사 가운데는 말이 안 되는 소리 한 마디조차 없었읍니다.

참견도 안 하고 떠들지도 않고서 그냥 그 자리에 있기만 했던 사람, 이 사람은 참으로 겸손했던 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숨어서 자기의 할 일을 열심히 했던 사람인 것 같은 인상을 우리에게 줍니다.

성경에 보면, 그런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바울의 친구 이야기) 아리스다고라는 제자가 있었습니다.

이 이름을 들어보신 일이 있으신지요 별로 들어보지 못한 이 제자는 바울과 함께 일을 했던 사람입니다.

이 사람은 설교한 일도 없습니다.

기적을 행한 일도 없습니다.

또 위대한 어떤 가르침을 교육시킨 일도 없습니다.

그러나 아리스다고는 바울이 어려울 때는 항상 옆에 있었습니다.

바울이 로마의 옥중에 갇혀 있었을 때에도 바울과 함께 있기를 원하여 자진해서 수감됩니다.

바울이 배에서 파선하고 어려웠을 때에 아리스다고는 거기에 있었습니다.

바울이 무인도인 섬에 도착해서 괴로움을 겪고 있었을 때에도 그는 거기에 있었습니다.

바울이 괴로움과 고난을 당하는 수난의 현장에 아리스다고는 언제나 거기에 있었습니다.

실로, 우리 중에 이 아리스다고와 같은 사람이 얼마나 많이 필요합니까 겉으로 나타나는 굉장한 일을 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거기에 꼭 있어주는 사람이 우리에게 얼마나 힘이 되어 주는지요! 저는 저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않지만, 제가 설교 할 때에 그냥 앞에 앉아 있어 주는 한 사람만 있어도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열심히 말씀을 준비했는데 들어주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면 설교자는 얼마나 실망하겠습니까 하나님의 일에 있어야 할 자리에 꼭 있어주는 사람, 이 사람은 작지만 필요했던 사람입니다.

야고보는 정말 필요했던 제자였습니다.

 4.순 교

“그는 한때 훌륭한 애국자였다.

그러나 그는 후일 매우 훌륭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그는 금욕적인 자기 수양에 누구보다도 힘썼던 제자였다. 열 두 제자 중에서 가장 기도를 많이 한 제자가 이 작은 야고보였다.” 유세비우스는 이 사람에게 이런 별명을 붙여 주었습니다. “그는 약대의 무릎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늘 기도하기 위해서 무릎을 끓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마 이 작은 야고보는 다른 제자들이 떠들며 아우성치고 있었을 때에도 말없이 문자 그대로 작은 구석에 들어가서 무릎 끓어 기도했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 작은 야고보가 아닌 야고보를 기억하십니까 그는 예수님의 우편에 앉혀 달라고 선거 운동을 하고 다녔습니다.

그러나 말하기보다는 기도를 더 즐기고, 설치기보다는 자기가 있어야 할 조용한 자리에서 말없이 그 자리를 메꾸며 하나님 앞에 할 일을 다하고 있던 이 작은 야고보에 대해서 유세비우스는 말을 계속합니다.

“예수님의 제자 가운데서 제일 예수님을 닮았던 제자가 작은 야고보였다” 그리고 유세비우스는 그에 대해서 이런 재미나는 표현을 했습니다.

“그는 제일 미남이었다” 화가들이 그림을 그릴 때에 이 작은 야고보를 제자들 중에서 제일 미남으로 그렸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최후의 만찬이라는 그림을 보실 때 제일 미남을 뽑아내시면 그 사람이 틀림없이 작은 야고보입니다.

그는 미남이었고 화려한 과거를 가지고 있었지만, 주님을 만난 후에 그 주님이 넘 좋아서, 떠들면 주님의 영광이 가리울까 봐 조용조용히 평생을 주님 앞에서 숨어서 주를 섬겼던 이 아름다운 제자 작은 야고보는 유세비우스의 기록에 의하면 나중에 시리아에 가서 전도를 합니다.

그리고 이 사람에 의해서 시리아 교회가 세워집니다.

그는 나중에 다시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전도를 하다가 유대인들에게 돌에 맞아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이 돌을 들어 쳤는데도 야고보의 목숨이 쉽게 끊어지지 않자 그들은 톱을 가지고 작은 야고보를 켰습니다.

역사가 지나간 후일의 그리스도인들은 작은 야고보를 묘사할 때 그의 인생을 상징하기 위해서 톱그림을 그려 톱에 켜서 죽임을 당했던 사람이라고 묘사를 합니다.

그는 처음에 예루살렘에 묻혔다가 나중에 그의 유해는 콘스탄티노플로 옮겨집니다.

그러다가 AD. 572년에 로마로 그의 유해가 옮겨집니다. 로마에 이 사람이 묻혀 있던 그 교회를 처음에는 성 빌립과 성 야고보의 교회라고 이름을 붙였다가 나중에 교회 이름을 “거룩한 사도의 교회”(The Church of the Holy Aplstle)라고 바꾸었습니다.

벼룩-자기 키보다 200배 점프 파리-성냥개비(비례-사람-6m나무든다) 1880년에 어느 이름없는 의학도가 학비 빌려고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여름에 너무 더워서 냉수 한 잔을 어떤 소녀에게 청하였는데 이 의학도에게 그 소녀는 우유를 큰 컵에다 가득 가져다 주었다.

20년후 병원의 외과주임은 어느 여인이 병원에 실려서 큰 수술을 받게되고 수술비 걱정을 하자 어느 분이 대신 지불하고 다음과 같은 편지를 남겨 두었다.

눈물이 가득고여 감격어린채 편지를 본다.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글 귀가 적혀 있었다. “ 우유한잔값은 이것으로 지불이 끝났습니다. Howad A. Kelly”

맺는 말

1.작은 사람이 되는 훈련

그것은 작은 사람이 되는 훈련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은 작은 것의 가치를 얼마나 중요시하셨습니까 생각나십니까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된다는 말씀을! 그런데, 이 세계에서 사실은 별로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작으면서도 제일 큰 것을 좋아하는 민족은 어느 민족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영국의 휴마라는 유명한 사람이 “작은 것이 아름답다”(Small is beautiful)는 이야기를 해서 현대인들은 다시 작은 것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큰 것만 생각한 나머지 환상적이고 공상적인 것을 좇아다니기 시작합니다.

이어녕(문교장관)씨의 글 축소지향의 일본인에는 작은 것을 지향하여 성공한 일본인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 작은 것이 귀한 일을 하면 더 귀하게 여겨진다.

 2.성실성

교회 어려운때 꼭 나오는 사람!! 목사가 기도를 부탁하고 싶은 사람이 되라 작은 것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된다”는 말처럼 작은 것에 충성하시기 바랍니다.

작은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큰 것도 알 수가 있습니다.(큼직한 것에만 관심있고, 작은것에 소홀하지 말라) 오늘날, 우리는 작은 것에 대해서 주님 앞에 얼마나 신임을 받고 있는지요 이 작은 야고보가 남긴 교훈은, 그는 별로 요란스럽지 않은 인생을 살았고, 별로 선전할 만한 것이 없을 지 모르지만 그는 “작지만 필요했던 제자”였으며, 오늘의 우리들에게는 이런 제자가 절실하게 필요했던 제자“였으며, 오늘의 우리들에게는 이런 제지가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지 않습니까 그렇게 하려면 내가 어떤 사람인가라는 자기 인식이 필요한 것입니다.

야고보는 자신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겸허하게 자기위채에 서서 종의 직분을 수행하며, 설치지도 않았고, 참견하지도 않았으며, 그러나 조용히 있어야 할 곳에 있으면서 그 일을 통해서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했던 아름다운 제자였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