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자예수님께 대한 신앙고백① (요 03:16-21)

첨부 1


오늘은 사도신경 해설-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며-에 대하여 배우려고 합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어야 합니다.
기독교를 제외한 땅위의 모든 종교는 모두가 자력종교입니다.
모두 다 인간 스스로의 노력과 수양에 의지하여서 무죄하여 지고, 의로와 지고, 구원얻는다고 가르칩니다.
이것은 마치 물에 빠져서 탁류에 휩쓸려 떠 내려가는 겨우 목숨만 붙어서 혼수상태에 있는 사람을 향하여 용기를 내어 헤엄쳐 나오라고 고함을 지르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의식을 잃어버린 맥 빠진 인간이 자력으로 구원함을 받을 수가 있겠습니까
아무리 좋은 처방도, 계획도, 교훈도 그림의 떡에 불과한 것입니다.
불교의 심오한 교리인 팔만대장경이 아무리 훌륭하다 해도 불교의 이상향인 열반을 자력으로 도달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절대 타력구원을 교훈합니다.
죄 값으로 사형당할 인간을 구원함에는 그 사형을 선고하고 집행하는 절대 타자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며 또 이것이 합리적인 방법인 것입니다.
그래서 절대 타자인 하나님이 세상을 지극히 사랑하사 즉 인류를 긍휼히 여기사 독생자를 보내 주시고,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기 위하여 돌아가시고, 삼일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시고, 마지막에 재림하셔서 공의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첫째... 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이라고 하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는 말을 이 세상 이치대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마는 시작도 끝도 없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성경에 나오는 아들이란 의미를 생각해 봅시다.
일... 넓은 의미로는 ‘창조’라는 뜻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창조라는 뜻으로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좁은 의미로는 ‘구속’의 뜻입니다.
그 보다 좁은 의미는 구속의 뜻으로 이런 의미에서는 오직 구원 받은 자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
삼... 더 좁은 의미로는 ‘본체’라는 뜻입니다.
그 보다 더 좁은 의미로 아들이란 말을 쓸때가 있는데 그것은 본체라는 뜻으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본체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외아들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외아들, 곧 독생자, 또는 독생하신 하나님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요1:14에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고 하셨고 요1:18에는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은 만일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한 자녀임을 의미하는 그런 정도의 하나님의 아들 뿐이었다면 사형에 까지 몰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은 하나님과 같은 위치의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이었기에 사형판결에 해당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리스도는 아버지도 없고 형제도 없는 절대적인 독립자요 영원 전부터 성자였었고 한 분이시고 성부와 본질을 한 가지로 하는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요10:30에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표현은 하나님에게서 오셨다는 뜻에서의 하나님의 아들인 것입니다.
둘째...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증거는 무엇입니까
성경에서는 여러 모양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외아들 되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일... 무죄한 천사들이 증거하였습니다.
눅1:32에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라고 했고 눅1:35에는 ‘···이러므로 나실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고 했습니다.
이... 성부 하나님이 증거하였습니다.
세례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요단강에서 올라오실 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오기를 마3:17에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고 했고 변화산에서 변모가 되셨을 때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오기를 마17:5에는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고 했습니다.
삼... 원수 마귀도 증거하였습니다.
막5:7에 ‘큰 소리로 부르짖어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라고 하였습니다.
사... 군인들이 증거하였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을 때 지키던 군인들이 증거하기를 마27:54에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되는 일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가로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고 했습니다.
오... 예수님 자신이 증거하였습니다.
마26:63-64에 ‘예수께서 잠잠하시거늘 대제사장이 가로되 내가 너로 살아계신 하나님께 맹세하노니 네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인지 우리에게 말하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아르노니 이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라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외아들은 오직 예수님 뿐이십니다.
그런데 오늘날 자칭천자(自稱天子)라고 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동양에서는 임금을 천자라고 불렀는데 중국의 왕을 천자로 일본의 왕을 천신의 자손이라고 석가를 출생직후 사방으로 7발짝씩 떼어 놓으며 ‘天上天下(천상천하) 唯我獨尊(유아독존)’이라고 했다고 하여 천자로 높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황당무게한 것들이었는데 2차대전후 맥아더 장군이 일본 천황에게 ‘당신은 정말 신인가’라고 물을 때 ‘아닙니다. 저는 사람입니다’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기막히 일입니까
그러나 예수님만은 참 하나님의 아들로 믿을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예언의 말씀이 성취되어 오신 참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선지자들이 순서대로 예언한 것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결코 종교적인 천재가 우연히 유대땅 베들레헴에서 난 것이 아니며, 또한 유대나라를 회복하러 오신 애국가도 아니며, 불쌍한 자를 구제하기 위한 사회 사업가나 말을 잘하는 웅변가로 오신 것이 아닙니다.
그는 인류 구원자로 오신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것입니다.
육... 예수님의 부활이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예언하신 대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심으로 참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실히 나타내셨습니다.
그러므로 롬1:4에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은 다시 살아나심으로 확실히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재확인 되었다는 말인 것입니다.
세째... 어떻게 예수님이 하나님의 외아들이 되신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까
우리가 모든 사물을 눈으로 보고 알기도 합니다.
그러나 원리를 따지면 밝은 빛이 있기 때문에 사물을 환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보지 못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것도 내가 본성적으로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있어서 믿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조명으로 마음이 열려 믿어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하나님에게서 오신 완전한 구주이심을 믿는 것은 주관적인 지식의 산물이란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16:15-17에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는 믿음은 내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인 것입니다(엡2:8)
따라서 우리는 보지 못하나 예수를 믿는 이 축복에 크게 감사해야겠습니다.
네째: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으면 어떤 복이 있는가
예수님을 참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안 믿고에 따라 생사화복이 결정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창조주가 되시기 때문에 인류의 생사와 화복을 주장하시는 대주재이시며 각 국가 민족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역사의 주인공이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를 믿으면 금생과 내생에 축복을 누릴 수 있지마는 믿지 아니하면 금생과 내생에 저주를 받고 마는 것입니다.
요셉과 마리아를 보면
일편단심 예수만을 위하여 고난을 각오하고 따랐더니 동방박사들이 먼 길을 찾아와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아기 예수께 바치는 것을 본 것을 우리는 성경에서 봅니다.
반면 헤롯왕을 보면
아기 예수님을 죽이기 위하여 군사들을 풀어 예루살렘 주위 두 살 아래의 아이들을 많이 학살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는 70세에 생식기와 창자에 충(벌레)이 먹어 죽었는데 너무나 괴로와 자살하려고 하였지만 아무도 그의 자살을 도울 사람조차없이 살이 썩어 죽었다고 역사가인 요세푸스가 말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냄새가 지독했던지 그 곁에 앉아 있지를 못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한 환경에도 영향을 받지 말고 일편단심 예수님만을 하나님의 독생자로 믿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외아들이라는 말은 창조, 구속, 본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천사, 하나님, 마귀, 군인들, 예수님자신, 예수님의 부활이 증거합니다.
그리고 성령의 조명을 마음에 받음으로 믿게됩니다.
이렇게 믿음으로 생명과 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복습문제>>

1.예수님은 하나님의 무엇이 되십니까
.외아들

2.예수님이 하나님의 외아들이라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넓은 의미로는 창조
.좁은 의미로는 구속
.더 좁은 의미로는 본체

3.넓은 의미로서의 창조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

4.좁은 의미로서의 구속이라는 것은
.구원받은 자만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

5.더 좁은 의미로서의 본체라는 것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본체라는 의미에서 외아들이 되신다는 것이다.6.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증거는
.무죄한 천사가 증거함
.성부 하나님이 증거함
.원수 마귀도 증거함
.군인들이 증거함
.예수님 자신이 증거함
.예수님의 부활이 증거함

7.어떻게 예수님이 하나님의 외아들이 되신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조명으로 마음이 열려

8.베드로가 예수님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고백했습니까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9.베드로의 고백을 듣고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네가 복이 있다.
.이를 알게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고 했습니다.
10.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1

1.예수님을 하나님의 외아들로 믿는 자에게 주시는 복은 무엇입니까
.생명과 복을 받습니다.
1

2.복은 받았던 사람은 누구입니까
.요셉
.마리아입니다
1

3.화를 당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헤롯왕
1

4.본과를 배우면서 나의 깨달은 점과 결심을 말해보시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