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스 땅에 거하는 처녀 (애 04:21)

첨부 1


서론:"우스 땅에 거하는 처녀 에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려무나 잔이 내게도 이를찌니 네가 취하여 벌거벗으리라"고 본문은 말하고 있 는데, 그 숨은 뜻이 무엇인가를 살펴 보자.

 1. 우스 땅은 어떤 곳인가 우스 땅은 원래 유대나, 암몬.에돔처럼 한 사람의 이름과 같은 것인 데, 그 종족이 살던 지역의 이름으로 되었다. 창 22:21에 의하면 아 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한 자손이요, 또 다시 호리의 아들 디산의 한 자손(창 36:28)으로써 그들이 살던 곳이다. 그 위치는 에돔이나 그 가까운 곳이었고 팔레스틴 남쪽이라고 한다. 또는 중앙 아라비아에 우스와 부스 두 지명이 나타나는데 여러 시기 여러 장소로 나타나는 반면에 이곳을 구체화하며 갈대아와 아라비아 접경지대에 있는 유브라 데에서 서쪽으로 조금 떨어진 곳이라고 해석하는 말이 가장 유력하다.

 2. 우스 땅에 살던 욥1) 성품상으로 본 인격은 "순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 에서 떠난 자라고 하였으니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신앙의 모범자이다.

2) 가족 형편은 아내와 그 소생은 남자가 일곱이요, 여자가 셋이니, 다복한 가정으로 일곱, 셋, 열이라는 숫자는 신령한 숫자로 이상적인 완전의 표시다.

3) 경제적으로 볼 때 그 소유는 양이 7천마리, 낙타가 3천마리, 소 가 5백겨리, 암나귀가 5백이다. 종들도 많으니 동방에서 대갑부다.

 3. 우스 땅에 사는 처녀 애돔 에돔은 유대 민족의 원수를 대표한다. 유대 민족의 원수들은 멸망 당하고 유대 민족은 하나님의 긍휼일 입게 될 사실에 대하여 선지자는 말한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오랫동안 불신 세상에서 괴롭힘을 당 하난 결국에는 그 원수가 망하고 그 자신은 구원을 받게 된다. 선지 자가 에돔더러 즐거워하며 기뻐하라 한 것은 하나의 풍자적(諷刺的)인 말이다. 사실상 그 뜻은 에돔이 기뻐할 일은 없다는 뜻이다. "잔이 네게로 이를찌니.."란 것은 에돔도 멸망을 분깃으로 받게 된다는 것 이다.

 결 론:다음 절에 나오는 "처녀 시온아 네 죄악의 형벌이 다하였 으니.."란 말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때까지 형벌을 받았으나 이제 그 도수가 차서 은혜를 알게 되었다는 뜻이니 회복의 축복선언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