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선교와 전도 (요 18:36-37)

첨부 1


선교는 그리스도인의 현존을 통해 수행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냄을 받은 자의 고백적 현존입니다. 이 가운데는 말로 표현해지는 복음전파가 있는데 이를 "전도"라고도 합니다. 본문은 선교와 전도를 잘 알려 주는 구절입니 다.

 첫째로, 주님께서는 갈릴리에 오셔서 전도하셨습니다.

 세례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전도하셨다고 기록되어 있 습니다. 전도에 중요한 요소는 전도의 기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세례 요 한이 집권자에 의해 체포,투옥된 후 예수께서는 전도의 기지를 갈릴리로 정 했습니다. 갈릴리는 권력의 중심지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북쪽 변두리입 니다. 가난하고 소외되고 눌림을 받고 있는 힘없는 자들이 살고 있는 지역 입니다. 예수께서는 이곳에서 해방의 복음을 전파하기 시작하셨습니다 (눅 4:18,19). 이곳은 예수게서 성장하신 고향이며, 제자들을 선택한 곳입니다.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후에도 이곳에 가셔서 제자들에게 새 힘을 주시고 승 천하셨습니다 (마 28:10). 전도의 기지를 갈릴리로 정하신 것은 주님의 귀 중한 전도정책이었다 하겠습니다.

 둘째로,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때가 찼다"고 하셨습 니다.

 하나님의 때가 찼다는 뜻입니다. 만사에 때가 중요합니다. 전도에도 기회 가 있습니다. 인간의 때는 준비가 완료되어 때가 완숙되었다 해도 하나님의 때가 차지 않으면 전도의 문은 열리지 않습니다. 복음전파는 인간의 사업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때가 찼다는 것은 하나님의 구속역사가 인간의 죄악된 역사 속에 들어오셨다는 것입니다. 전도는 하나 님의 때가 찼을 때 하나님의 진리가 나타나며,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나 타납니다. 하나님의 때는 하나님의 임재를 보여 주는 정조입니다. 전도정책 에는 하나님의 때가 찼음을 깨닫고 해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셋째로, 하나님의 복음은 나라가 가까웠다는 선포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세계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과 평화와 정의와 일치가 충만한 상태입니다. 이 하나님의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의 왕자이신 예수의 나심으로 인간 세계 속에 시작이 된 것입니다. 그 러므로 선교는 교회성장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성장입니다. 하나님 나라 는 우리들 가운데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마13:). 교회는 하나님 나라 성장 을 위해 있는 증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성장이 없이는 교회성장 으니 의미가 없습니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 성장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증인입니다. 하나님의 복음은 전파됨으로써 존재하는 것입 니다. 이는불이 타므로 존재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선교정책은 하나님 나라의 긴급성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끝으로,주님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자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개와 신앙은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하빈다. 그러므로 선교정책은 회개와 신앙을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회개는 의식의 향상입니다. 헬라어의 "메타노이아 "의 뜻이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이념을 높이는 것입니다. 인간의 생각과 이념은 자기의 이기적 욕심을 벗어날 수 없습니 다. 그러므로 의식의 향상은 자기 속에서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가능합 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생각과 이념으로 의식의 변화를 발생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거듭난 삶이며 거룩한 생활입니다. 또한 이기적 편 견에서 변화된 새 사람의 삶입니다. 이 세상의 사람이 나라의 소속감을 확 실하게 가지는 것을 뜻합니다. 회개만 있고 믿음이 없다면 그것은 마치 죄 악에서 해방은 되었으나 주님께 속한 사람이 되지 못해 다시 범죄하는 것과 같습니다. 세속에서 떠나는 것이 회개이며, 하나님 나라 편에 들어서는 것 이 믿음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