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러가지 십자가 (마 27:32-44)

첨부 1


사람의 종류가 여럿이듯 사람들이 믿는 믿음의 종류도 다양 하다. 본문에 나타나 있는 여러 가지 십자가의 모습을 살펴보 면서 나 자신의 신앙은 어떠한지를 말씀에 비추어 보자.

 1. 구레네 시몬의 십자가(32절)  그의 십자가는 억지로 지는 십자가이다. 즉 끌려서 마지못해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십자가이다. 사람들 중에는 여러 가 지 환경에 의하여 학교나 직장이나, 가정에서 자신은 원치 않 지만 주위 사람들의 권유를 거절치 못하여 끌려다니는 신앙과 같다. 그러니 이 시몬은 교회사에 의하면,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막15:21)로서 후에 주님을 믿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에 억지로 진 십자가도 조만간에는 참된 믿음을 가질 수도 있다.

 2. 강도들의 십자가(38절)  강도들이 진 십자가란 자기들의 죄로 고통당하는 것을 말한 다. 자신의 돈과 쾌락을 사랑하다가 고통을 당하고, 교만하여 고통을 당하고, 사람에게 인정받으로고 하다가 고통을 당한다.

누가복음 23:39-41에 보면, 두 강도 중에 한 강도는 주님을 향 해 욕을 했고, 다른 강도는 회개했다.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죄 때문에 당하는 고통을 가지고 하나님을 욕하고 멸망하는 자 가 있고, 그 고통 때문에 회개하고 구원받는 사람이 있다. 우 리의 고통이 회개의 도구가 된다면 그것은 축복의 고통이다.

 3. 처음부터 십자가를 지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

 `지나가는 행인'(39)과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41) 이 있다. 이들은 주님의 십자가를 구경만하고 지지 않은 사람 들이다. 행인이란 교회에 출석은 해도 깊이 신앙생활에 개입하 지 않고 방관하며 구경하는 자들이다. 이들은 왜 예수를 그렇 게 지독하게 믿느냐고 비웃는다. 그리고 제사장들이나 지도자 들은 어려운 일은 빠지고 쉽게 예수를 믿고 쉽게 봉사하려고 하는 자들이다.

 4. 참된 십자가, 예수의 십자가  참된 십자가를 진 참된 성도는 믿음과 봉사에서 당하는 어려 움을 피하지 않는다. 주님은 마취제로 쓰이는 쓸개탄 포도주를 마시지 않았다(34절). 그는 위장이나 형식이나 위선의 옷을 다 벗어버린다. 주님은 벗기워서 십자가를 지셨다(35절). 그는 남 의 평가에 관심쓰지 않는다. 주님의 머리에는 "유대인의 왕"이 란 죄패가 있었다. 위선자들은 자신의 평가에 관심이 크다(요 19:19). 그는 전적으로 주님만 의지한다. "저가 하나님을 신뢰 하니"라고 했다. 주님은 사람에 대해서 전혀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참된 십자가를 진 사람은 하나님만 의지한다.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