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그리스도의 율법관 (마 05:17-20)

첨부 1


1. 문제 제기

마5:17-20의 본문을 잘 파악하기위해서 우리는 중요한 4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 습니다.

첫째, 예수님이 말씀하신 율법과 선지자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둘째, 그리스도께서 율법을 완전케 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셋째, 본문에 보면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 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의는 어떤 것인가 네째,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자 지금부터 이 문제들을 하나씩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2. 율법과 선지자란 무엇인가

첫째, 율법이란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도덕적인 것-십계명 법률적인 것-다른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하며 질서를 유지할것 인가 의식적인 것-성전예배,오대제사법등

둘째, 선지자란 구약의 선지서 전체를 가르킵니다.

 선지자들은 율법을 해석하고 가르치며 적용하는 사람들 입니다. 따라서 본문의 선지자는 이런 일을 했던 선지자들의 기록인" 전체선지서"를 가르키매 틀 림없 습니다.

 3. 율법을 완성하셨다는 의미

본문 17절에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패하러 온줄로 생각지 말라 패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고 말씀했는데 예수께서 율법을 완전케 하셨 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율법에 대하여 취하는 세가지의 입장이 있습니다.

 첫째입장, 율법주의

이것은 자신의 행위를 통하여 율법의 모든것을 지킴으로 구원에 이른다고 생 각하 는 입장이다. "하라", "하지말라"는 율법의 모든 계명을 자신이 노력해서 지 킬때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둘째입장, 무율법주의

대부분 예수를 믿는사람들,아주 잘믿는 사람들이 이런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 다.

자신의 행함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면 천국 가는 것으 로 생각했던 사람이 어느 날 성경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성경의 교훈 앞에 참으로 부딪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자기의 사고가 완전히 잘못 된 것 임을 알았습니다. "아무도 율법의 요구를 지킬 수 없다. 아니,지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나는 이미 율법을 파괴했다. 하나님이 하라는 것을 하지 못했고 하 나님이 하지 말라는 것을 이미 해버렸다. 나는 율법의 범법자이다. 따라서 이 율 법에 의해서 하나님의 심판과 저주를 피할 수가 없다. 그래서 희망없었던 나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다." 그때 비로소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는 놀 라운 사실이 복음으로서 영광스럽게 그에게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예수 를 믿었습니다.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구원의 감격을 가진 사람들이 다음 과 같이 생각합니다. "율법을 지키려고 노력했던 과거의 내 행위가 얼마나 어 리석은 것이었던가." 그래서 그 반동으로 하나의 극단적인 생각을 합니다.

" 구원받은 나에게 율법이란 아무런 필요가 없는 것이다. 율법이란 아무런 상관 이 없는 것이다." 이것이 무율법주의적 입장입니다.

 세째입장, 복음주의

이것은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사상을 굳게 지키면서,동 시에 구원을 얻은 사람들은 구원을 얻은 결과로써 율법을 지켜야만 한다는 것입 니다.

 이 세가지 중 어느것이 가장 성경적인 율법관 일까요

그러면 예수님은 어떻게 율법을 완성하셨습니까

첫째로,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가르침으로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의 교훈

은 구약의 가르침과 결코 모순되지 않으며 오히려 구약의 교훈을 더 깊이 승 화시키 는 교훈인 것입니다. (예) 21절 이하

둘째로,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생애와 생활을 통해서 율법을 완성하셨습니다.

 즉 인간으로 태어나신 성자 하나님(예수님) 은 온전히 율법을 지키셨습니다.

(예) 세례

세째로,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깨뜨린 사람들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으심으로 율 법을 완성하셨습니다.

법을 깨뜨린 사람은 법의 처벌을 받아야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처벌이 다 끝나야만 법의 요구는 만족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앞에 죄 를 범 했습니다. 그래서 율법의 저주를 받아 죽음에 이르는 형벌을 받게 받게 되었 습니 다. 그러나 예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심으 로 그 순간 율법의 요구는 이루어 졌고 우리는 죄의 형벌에서 해방을 받게 되었습니 다.

 4.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의란 무엇입니까

본문을 보면 "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 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고 말씀하셨는데, 바리새인과 서기관의 의는 도대체 어떤 것일까요 사실 우리는 바리새인 하면 굉장히 나쁜 사람인 줄 알고 있지만 그렇지마는 않습 니다.

이 바리새인들은 도덕적으로 대단히 존경받을 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 의 그리스도인들보다 이 바리새인들이 훨씬 더 도덕적인 인간이었을지 모릅니다.

그러면 왜 예수님께서 바리새인들의 의를 비판하셨을까요 첫째, 바리새인의 의는 사람을 의식함으로써 가지는 의 이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님앞에서 의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의식하고 사람앞에서 의를 추구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하나님의식이 그들의 삶을 지배하는 것 보다 사람 에게 인정받으려고 하는 의식이 더 그들을 지배했던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 의 외면은 율법적인 흠을 발견할 수 없을 정도였지만 그 속에는 더러운 것과 흉악한 냄새로 가득차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의는 영적인 의가 아니라 하 나의 외식적인 의에 불과했던 것입니다.

둘째, 바리새인의 의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위한 의였습니다. 어떤 바리새인 들은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사람들 곧 토색,불의,간음을 하 는 자 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새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번씩 금식하고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눅18:11-12)

그러면 우리가 가져야 될 의는 어떤 의입니까 "내 속에는 나를 구원할 만한 요소가 하나도 없으며 그래서 나를 사랑하시는 하 나님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주셨고 그 예수를 믿는 자에게는 내가 행한것이 아무것도 없지만 나를 의롭다고 하셨다" 는 것 즉 믿음의 의를 가져야만 합니다.

하나님은 우 리에게 바리새인 적 완벽한 의보다도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의지하는 믿음의 의를 더 요구하십니다. 그뿐아니라 이러한 믿음의 의를 가진사람은 마음속에 구 원으로 인한 근본적인 감사가 있으며, 기쁨이 있으며 그 삶을 하나님께 드리려는 헌신되고 의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여러분은 진정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까 주님께 사랑의 고백을 했습니까 과연 주님을 사랑한다면 주의 계명을 지키고자 하는 거룩한 열망이 있습니까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 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요14:21) 주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자는 주님의 계명을 지킬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이 믿음의 삶을 살 수 있습니까 롬8:3-4절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 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 를 정하사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 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이룰 수 있는 놀 라운 삶은 성령님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우리의 의지의 결단이 아닙니다. 우리가 구원받았다면 구원받은 그리스도인 안에 누가 거하십니까 성령님께서 거하십니다. 그 성령님 이 우리를 인도하고자 하십니다. 그 성령님이 우리를 다스리고자 하십니다. 그 러므로 우리가 성령님의 인도하심 앞에 순종하고 따를 때 그 성령님은 우리에게 새 힘을 주시고 능력을 주셔서 놀라운 삶을 가져오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사로잡아 주시고 우리를 인도하여 주시고 사랑으로 우리를 붙잡아 주신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여러분의 삶을맡기고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 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