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며 (마 06:13, 약 01:1-4)

첨부 1


여는 말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한 다음, "시험에 들게 하지 마 옵소서"라고 기도하는 것은 신앙의 단계처럼 중요한 것입니다. 이는 죄사함 을 받은 다음 부터 교인들은 죄의 용서를 확신하면 감격과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상태에서 기도가 끝나면 사탄은 우리를 다시 묶어 버립니 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시험이란 시시각각으로 우리를 찾아오는 것이므로, 죄사함을 받은 후에 시험에 들지 말게 해달라는 기도가 없다면 우리는 정에 범했던 죄 가운데로 떵어져서 고민하고 슬퍼할 것입니다.

이 기도의 의미는 '하나님! 내가 유혹에 빠져죄짓지 말고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 들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는 우리 성도들이 해야 할 기도요, 부모를 떠난 청소년들이 해야할 기 도며 사회에 첫 출발을 하는 젊은이들이 죄악된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 기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간음한 여인에게 그의 죄를 용서하신 후, "다시는 죄를 범하 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 해야 합니다. 병 고침을 받은 사람이 다시 는 병들지 않게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처럼 죄 사함을 받은 자는 다시 범죄 하지 않으려는 열망이 생깁니다. 병 고침을 받은 사람이 다시는 재발이 없 을 것이라는 믿음은 하나의 방심이며 불행을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섰다 고 하는 자는 넘어 질까 조심하라"는 주님의 말씀처럼 성도는 끊임없이 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이 시험과 대결히여 다시는 죄를 범할 수 있는 미래의 가능성으로 부터 우리의 영혼과 삶을 보존하기 위하여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라는 귀절은 가장 많이 틀리게 암송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둘로 나뉘어져 있지만 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전자는 소극적 차원에서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하여 기도 할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후자는 적극적 차원에서 악에서 의 승리를 위한 것입니다.

 +-+ 들어가는 말 +-+

1.시험(試驗)의 두 가지 의미

 우리가 그 속에 빠지지 않게 해 달라고 간구하는 "시험"(peirasmos:영 어의 뜻으로는, temptation, trial, test)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시험과 사탄으로부터 오는 시험으로 구별됩니다.

 A.교육적 의미의 시련 (TEST/ TRAINING)--

교육적 시험의 목적은 련은 이는 주님으로 부터 오는 것이다. 이 시험의 목적은 우리를 파괴, 모락으로 파멸 시키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교 인들의 성숙을 위하여 주님께서 주시는 것으로 신앙의 성숙을 가져다 줍니 다. 따라서 이 시험을 잘 극복하면 놀라운 축복과 유익이 기다리고 있기 때 문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험은 극복하는 과정은 힘들고 괴롭기는 하지만 미래가 약속되는 과정이므로 절망하지 말고 잘 견디어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 다. 이것은 마치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시험을 보게하는 것과 흡사한 것으로, 교사는 학생을 괴롭히려는 목적으로 시험을 치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이 스스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여 보다 높은 수준으로 정진하고 나아가 선생 스스로가 어떻게 교육의 방법을 정리하려는지 하는 교육과정에 자료를 모으 려는 배려인 것입니다.

(약1:1-4) 어떤 성도들은 믿음이 성장할 수록 또 성장하기 위하여 시험이 증대 한다고 말하면 "시험을 받지 않기 위하여 될수록 내 믿음이 성장하지 않는 편이 좋지 않느냐"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마치 어린 학생이 장차 어려운 시험을 치르는 것이 지긋지긋하여 낙제를 거듭하여 국민학교 1학년에 머물러 있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시험은 그 학력 수준에 적합하게 제출될 따름이니, 시험을 피하지 말고 당당히 맞서서 높은 수준의 신앙으로 성장해 가는데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감당할수 있는 시험만을 허락 하십니다.(고전 10:13) 또한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점검해 보시려고 시험 을 하시는 것입니다.(신13:3)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아들을 드리는 시험도 이런 의미에서 이해 해야합니 다. 아브라함에게는 여러 종류의 시련이 있었습니다. 25년 동안 약속을 기다 려야했던 시험을 상당한 시련을 주었습니다. 혹독한 시련들을 잘 극복하여 어려운 시험도 통과 할 만큼 신앙이 성숙한 어느날, 비로서 외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고 하셨습니다. 한가지 시험을 통과 할때 마다 아브라함의 인격은 보다 견고하여지고, 보다 빛나고, 영광스럽게 성숙해 가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어려운 시험을 만나게 되면 자신의 신앙이 이만큼 컸음을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인 줄로 알고 감사하며 자신을 돌아 보시길 바랍니다.

 B.파괴적인 시험이다.(TEMPTATION)--

"꾀이다"(temptation)라는 뜻으로 유혹(誘惑)을 말합니다. 사람이 유혹 에 빠져 돌이키지 않으면 일생을 그르칩니다. 유혹은 마귀로 부터 오는 것 으로 신앙생활을 파괴하는 마귀의 올무입니다. (고전7:5) 성경은 사탄으로부 터 오는 시험을 인정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오르게 하기 의하여 시험을 하지만 사탄은 우리를 내리기 위하여 시험한다."(F. B. MEYER) 마귀 시험에 무모하게 자신을 던지는 것은 용기가 아니라 만용이며, 무 모한 짓입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란 것은 바로 이 시험에서 해방과 보호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시험이 초래할 수 있는 깊은 파괴와 타락과 어두운 상황의 미궁 속에 빠져 들지 않도록 하나님이 지켜 주시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마귀가 주는 파괴적인 시험은 에덴 동산에서 마귀의 첫 시 험에서 인간이 실패한 것에서 부터 이런 운명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교우 여러분! 당신의 약점은 무엇입니까(약1:14) 사탄은 인간의 약점을 알고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넘어뜨리려고 도전하여 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복종을 시험하시며(창 22:1), 이스라엘의 믿음을 시 험하시며(출 16:4), 가나안 땅을 차지한 이스라엘 백성의 신실을 시험하십 니다(삿 3:1-4). 그는 인간의 뜻과 마음을 시험하십니다(시 26:2).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시는 시험을 통하여 인간은 자기의 신실함과 의를 증명할 수 있 으며, 이러한 시험은 인간을 단련시킵니다. 이 단련을 극복하는 사람은 하 나님의 축복을 얻습니다.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 하사 마침내 네 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신 8:16, 참조 약 1:12).

 2.시험은 어디에서 오는가

 A.외부(外部)에서 옵니다.

향락적인 도시 생활이나, 메스콤을 통한 시험이 강합니다. 예를들어 학 생들의 컴퓨터를 통하여 많은 유혹과 탈선의 부모의 무지와 무관심 속에서 기회가 주어지고 쉽게 함몰되어 버립니다.

 B.내부(內部)에서 옵니다.

외부에서 오는 시험은 발견하기 쉽고 느끼기도 쉽지만 마은에서 일어나 는 시험은 억제하기가 힘듭니다.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받은 시험이 대표적입 니다. 주님이 받은 시험은 불의한 소유에 대한 시험, 자기의 초인적 능력에 대한 시험, 악의 세력에 대한 굴종과 이를 통하여 얻게 되는 자기 영광에 대한 시험으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1)물질을 소유하고 싶은 것은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에 속합니다.

물질은 인간의 삶을 보장합니다. 물질이 없으면 인간은 생존할 수 없습 니다. 그래서 인간은 누구를 막론하고 보다 더 많은 물질을 소유하고자 합 니다. 마침내 인간은 물질의 노예가 되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보다 더 많은 물질을 가지고자 합니다. 정치 권력을 통한 불의한 소유의 증식, 불의한 경제 활동을 통한 소유의 증식 등을 통하여 사회의 부(富)가 소수 의 계층에게 독점됩니다.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은 제물에 눈이 어두워서 자신은 좋은 땅을 선택하고 척박한 땅을 연로한 숙부인 아브라함에게 넘기 는 도덕적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소돔 성에 들어가서 살다가 아내를 소금 기둥이 되게하고 모든 재산을 손실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시험은 자기의 욕심에 끌려 미혹되어 옵니다.

 2)인간에게는 자기의 능력을 드러내 보이고자 하는 본능이 숨어 있습니다.

사탄은 인간을 유혹하여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고자 하는 시험에 빠지게 합니다. 베드로는 깊히 생각한 후에 시행하지 않고 성급하게 서두르고 나서 기를 좋아하고 기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탄은 십자가에 죽으시려는 구 속의 사역을 꾸짖으며 만류하다가 사탄이라고 지적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전쟁의 희생물이 될지라도 자기의 초인적 능력을 과시하려는 일이 일어납니다. 또한 자기에게 맡겨진 일이 바르게 수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 니다. 이것도 인간의 모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가져 오는 심각한 사탄의 시험에 속합니다.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고자 하는 한 사람 때문에 국가의 재정이 낭비되고, 온 세계가 전쟁의 참화를 당하는 일도 일어납니다.

 3)인간에게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얻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정당한 영광은 죄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불의한 세력에 굴종하고 불의한 일을 함께 행하면서 세상의 영광을 누리는 것은 죄된 일이요, 이러 한 일은 사탄의 시험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 사람은 "만일 내게 엎드 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마 4:9)는 사탄의 유혹에 빠진 것 입니다. 삼손은 나실인이라는 소명의식이 희박하였기에 판력이 흐려져서 이 방 여인과 결혼하려고 알려서는 안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머리에서 나오 는 힘의 근원을 발설하고 말았습니다.

 3. 시험에 승리하는 비결

 A.이 세상이 시험으로 가득찬 세상임을 알아야 합니다.(마24:10)우리세대 에는 각종 시험들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들어 청소년들 사이에 번지 고 있는 '뉴에이지 운동(new age)이 그 좋은 예입니다. 성인들에게는 육신 뿐만 아니라 영혼까지 파괴시키는 함정ㅈ들이 곳곳에 놓여 있습니다. 신앙을 가진 교우들은 사회에서 조금만 흐트려져도 죄를 짖기에 충분한 조건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각종 이단들도 우리의 영혼을 노리고 있습니다.

 B.사단의 전술과 전략을 알아야 합니다.(요일 2:15-16) 1)육신의 정욕 먹음직하였고 돌로 덕이 되게하라 2)안목이 정욕 보암직하였고 천하를 보여주며 내게 절하라 3)이생의 자랑 지혜롭게할 만큼 하나님의 아들이면 뛰어 내리라

C.기도해야 합니다.(마26:14) 사탄의 유혹과 시험은 인간을 그림자처럼 따라다닙니다. 그러나 사탄의 시험을 물리치기에는 인간의 힘은 너무도 약합니다. 양심이 있다고 하지만 사탄의 유혹과 시험 앞에서 너무도 약합니다. 본능적인 욕망 앞에서 인간의 양심은 대개의 경우 힘없이 무너지고 맙니다. 악의 유혹과 시험을 이길 수 있는 힘의 원천은 하나님에게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靈)이 우리 안에 있 을 때, 우리는 사탄의 유혹과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는 "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라 하십니다.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 해야 합니다.(마26:41)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 이신 예수님께서도 기도 하셨는데 죄중에 태어나고 죄중에 살고 있어서 죄 에 대하여 무감각한 우리는 얼마나 많이 해야 하겠습니까 그러므로 낯선 상 황에 처할때 마다 기도해야 하며, 하루 일과가 시작 될때 마다 기도해야 합 니다. 그리고 어느 시기와 때를 막론하고 시험에 들지 않도록 조심하며 기도 해야만 사탄과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있는 것입니다.

 D.시험에 들 수있는 기회와 장소를 거부하십시오.(시1:1) 시험에 들지 말게 하라고 하면서 그런 상황을 즐기는 사람은 그 기도의 진 실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심으로 시험에 들지 않으려면 한다면 시험에 빠 질만한 분위기가 있는 장소엘 가지를 말아야 합니다. 죄악의 자리에 앉기를 거부해야 합니다. 주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실천하려는 자리 에 있도록 훈련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E.시험에 들지 않도록 생활해야 합니다.

소극적이 아니라 시험에 들지 않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 그리고 무엇보다 도 가정생활의 건강을 유지하고 배가 시켜야 합니다. 가정에서 부부간의 갈 등이 외도를 통하여 사랑의 충족을 얻으려는 시도를 하게 합니다. 사회 생 활에 있어서도 건전한 정신으로 판단하고 대처하는 지혜를 터득하려고 애써 야 합니다.

 F.자기 자신의 의지를 과신하지 마십시요.

인간은 경륜과 지식과는 상관없이 넘어지기 쉬운 연약한 존재입니다. 성 도라고 하지만 교인들의 의지와 결단이 얼마나 많이 수포로 돌아 갔는지는 자신이 더 잘 알 것입니다. 성령에 충만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무 장하고 우리의 영혼을 성령님께서 지키실 수 있도록 우리를 드려야 합니다.

그래야 보잘 것없는 인간의 의지를 뛰어 넘는 힘을 발휘하여 세상 사람이 놀 랄만한 인내의 극복으로 승리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러한 힘은 기도로만 가 능합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용사는 시험을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맺는 말

<예화> 서슬퍼런 나치가 정권을 잡았을 시절 리차드 스트라우스는 음악 국의 총재직을 맡고 있었습니다. 스트라우스는 나치정권을 돕는다는 이유 로 은근히 사람들의 미움을 받았습니다. 당시 나치는 음악,미술 분야에까지 예술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모르는 군인을 책임자로 내세우고 있었습니다. 어 느 날 스트라우스는 문화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소령은 악보 몇장을 손에 들 고서 명령했습니다.

"선생, 여기 이 악보를 고쳐서 우리시대에 맞는 음악으로 다시 작곡을 해 주시오." 소령이 내민 악보를 받아본 스트라우스는 매우 놀랐습니다. 그 악 보는 너무나 아름다운 멘델스죤의 '한 여름밤의 꿈'이었습니다.

"이 아름다운 노래를 더 이상 어떻게 고칠 수 있단 말이요." 스트라우스 는 몹시 불쾌했습니다. 그러자 소령은 무서운 눈으로 그를 노려보며 화를 냅 니다.

"뭐라고 했소 멘델스죤은 유태인이란 말이오. 유태인이 작곡한 노래가 아름답다고! 당장 고치시오." 스트라우스의 손이 부르르 떨렸습니다. 나치 가 시키는 대로 일은 해왔지만 더 이상 자신을 속일 수 없었던 것입니다. 악 보를 고친다는 것 예술가로서의 양심을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 스트라우스 는 죽음을 각오하고 소령에게 당당한 자세로 맞섰습니다. "난 이 명령을 수행할 수 없소!" 이 일로 스트라우스는 나치로부터 미움을 받아 갖은 고생을 하다가 결국 총재직에서 쫓겨나서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그러나 스트라우스의 마음을 홀 가분했습니다.

'한 여름 밤의 꿈'이 역사 속에서 아름답게 남게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의 구하옵소서는 <풀어 버리다> <해방하다>의 의미 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참된 의미에서 사탄의 결박을 끊어버린 자유인입니다. 그리고 이 자유는 성령 안에서의 자유이며 죄로 부터의 자유 입니다. 하나님을 우러러 한점의 부끄러움이 없는 자유,성령의 지배를 받고 사는 자유함, 이 자유함이 우리의 삶에 충족되도록 기도하며 살아 갑시다.

-끝-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