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시험이 오는 통로 (마 26:31-35)

첨부 1


성경을 자세히 살펴 나가노라면 크게 두 종류의 사람들로 구분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그것은 시험을 이긴 사람들과 시험에 넘어진 사람들입니다.
시험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욥이나 다윗이나 베드로나 바울,그리고 주님의 경우는 그 크고 무서운 시험을 이겼습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아나니아와 삽비라,아간 같은 사람들은 시험을 이기지 못하고 넘어졌습니다.그렇게 볼때 시험 자체가 문제라기보다는 그 시험을 어떻게 대하느냐,그 시험을 어떻게 이기느냐가 중요합니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험도 미리 오는 것을 알고 예방만한다면 별 걱정이 없는 것입니다.
현대인의 적이라고 부르는 성인병의 경우 조기 발견만 하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방이라고 합니다.요즘 예방 의학이 각광을 받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고 봅니다.
우니는 예수님의 제자였던 베드로를 모델로 시험이 오는 통로를 발견하고 예방과 또 이기는 비결을 찾도록 합시다.시험이 오는 통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지나친 자기 도취입니다.
베드로는 마태복음 26:33을 보면 “다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언제든지 버리지 않겠나이다”라고 했고,마가복음 14:31을 보면,“내가 주와 함께 죽을 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라고 했으며,누가복음 22:33에서는 “내가 주와 함께 옥에도,죽는 데도 가기를 준비하였나이다”라고 했습니다.또,요한복음 13:37을 보면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라고 했습니다.
사복음서에 나타나는 베드로의 지나친 장담은 결국 내가 제일이며 내가 예수님을 제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과신(過信)과 도취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언뜻 보아 신앙 고백처럼 보입니다만,그러나 고백은 실천될 때 참고백이 되는 것입니다.
말로야 누군들 주님을 위해 목숨을 버리지 못할 사람이 있겠으며 헌신하지 못할 사람이 있겠습니까
베드로의 문제는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내세우고 믿었다는 데 있습니다.그리고 행동보다는 말을 앞세웠다는 데 있습니다.
떠벌리는 신앙,실행없는 신앙은 시험받기 쉽고 약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십일조,봉사,철야,금식,헌신,사랑 등 이 모든 것을 입으로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미 그런 사람들은 자기가 친 그물에 걸린 사람들입니다.
대개의 경우 장담은 허풍스러움과 통합니다.속이 차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장담하지 않습니다.그러나 속이 빈 사람이나 능력이 없는 사람은 장담을 늘어놓기 마련입니다.
서부 영화를 보면,언제나 떠들고 말 많은 총잡이가 말없이 눈을 굴리는 총잡이한테 당하는 것이 정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허풍 떠는 신앙은 빈 수레와 같습니다.그리고 그런 신앙 태도는 시험이 찾아드는 통로가 됩니다.

2.혈기입니다.
마태복음 26:51을 보면 베드로가 칼을 들어 사람을 친 이야기가 나옵니다.마태는 직설적으로 베드로였다고 그 이름을 밝히지 않았습니다만,요한은 요한복음 18:10-11에서 그가 베드로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평화의 왕이신 주님을 수행하는 베드로가 로마 병사처럼 칼을 휴대했다는 사실도 문제이고,더욱이 칼을 휘둘러 말고라는 사람의 귀를 잘랐다는 것은 해석이 다소 곤란하기까지 합니다.
우린 여기서 의분과 혈기,비폭력과 폭력을 혼동해선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기는 자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표출하는 것입니다.다시 말하면 자기가 자기를 억제하지 못할 때 혈기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현재 미국 안에는 약 4천만명의 만성 두통 환자가 있다고 합니다.과할 천국이라고 자부하는 미국에 왜 그토록 많은 만성 두통 환자가 있겠습니까그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만성 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미국의 의사인 그레이스(Grace)와 그래함(Graham)팀이 128명의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입니다.
두드러기 때문에 찾아온 31명의 환자들은 자신이 멸시와 천대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두드러기가 일어났고,27명의 습진 환자들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심한 간섭이나 방해를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습진이 일어났으며,10명의 비염(鼻炎) 환자들은 자신의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 비염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7명의 천식 환자들 역시 어떤 절망감을 가졌을 때 천식이 일어났고,9명의 십이지장 궤양 환자들은 증오심을 품고 복수심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그 병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그레이스와 그래함 의사 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이 물리적인 데 있기보다는 정신적인 데 있다는 것입니다.
화 잘 내고 신경질 잘 부리고 혈기 내는 것도 예외가 아닙니다.
혈기를 잘 부리는 데는 다음의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욕구 불만 때문입니다.
둘째,약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주의 성령이 떠났기 때문입니다.
넷째,사탄의 노리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레이 버위크(Ray Burwick)박사는 혈기 혹은 분노를 가리켜 “감추어진 폭탄”이라고 말하면서 “폭발하는 분노는 당신의 건강을 해친다.그것은 무서운 파괴력으로 궤양,고혈압,그리고 편두통을 일으키며 감정적으로 우울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정신 이상도 일으킨다”라고 했습니다.
혈기는 전염병입니다.그리고 습관입니다.
잠언 22:24-25을 보면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그 행위를 본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