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선한 목자의수난 (슥 11:1-14)

첨부 1


11장의 내용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수난을 예언한 말씀이다. 10장의 영광스러운 장면과 대조를 이룬다.

1-3절은 약속의 따이 어떻게 황무하고 또 영광의 당이 어떻게 훼멸되었음을 탄 식하는 내용이다. 하나님으 시심판은 북에서 부터 시작되어 남쪽 요단 골짜기로 흘러 들어갈 것을 보여준다.

4-14절은 선한 목자가 배척을 받아 은 삼십에 팔릴것을 예언하는 동시에 그를 배척한 백성들이 하나님께 버림을 받게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1절-레바론아 네 문을 열고 레바론의 뜻은 '희다' 라는 뜻이다. 레바론의 산은 두가지 이유로 해서 흰산이 라는 뜻인데 첫째는 1년중 6개월간 산꼭대기에 희눈이 덮혀있고, 둘째로는 그산 에는 돌로 덮혀있는데 그 돌들은 다 희기 때문에 솔로몬 성전도 이돌들ㄹ로 지었다. 레바론은 높고(6,200 피트) 돌이 많은 험산이므로 원수들이 점령하기 어려운 요새지였다 그런데 그 높은 요새지의 문을 열어라는 것이다.

문은 어떤 경우에나 굳게 잠겨져있다. 특히 레바론의의 문은 좀처럼 해서 열 수 없는 굳게닫혀있는 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문을 열어 심판의 불을 맞아 잣나무와 백향목을 사르게 하라고 했 다. 잣나무와 백향목은 레바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이른바 레바론의 영광을 의한다.

 백향목-히브리어원은 굳세다라는 뜻이있다. 그래서 백향목은 번영과 강장함 을 상징하고 아름다움과 힘으로 많이 상징되어왔다. 이같이 백향목의 본질은 굳세고 강한데있다.

잣나무-잣나무는 과연 잣나무인지, 아니면 전나무인지 아니면 노송인지 분 면치 않다. 그러나 어느것이던간에 건축재료로서 백향목에 뒤진다. 잣나무보 다 더강한 백향목이 작벌을 당한다면 그것만 못한 잣나무나 상수리나무의 운명 이란 말할것 없다.

넘어지고 훼멸되었도다.(예언적 과거형) 이 말은 넓게 이스라엘의 여광과 권 세가다 무너질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생각해 좋을 것이다.

 2절 , 바산의상수리 나무여-바산은 상수리나무와 소떼가 유명하다(암4:4).

여기서는 이스라엘의 존귀한 자를 상징하는 말이다.

 3절-목자의곡하는 소리-탄식의 소리-땅의 저주로인하여 짐승이 먹을 풀이 없다면 목자의 괴로움은 말할수 없다. 유다의 땅이 황무해지므로 유다의지도 자들이 어떻게 통곡할 것을 보여주는 말이다.

( 렘 25:34-37)너희 목자들아 외쳐 애곡하라 너희 양떼의 인도자들아 재에 굴라 이는 너희 도륙을 당할 날과 흩음을 당할 기한이 찼음인즉 너희가 귀한 그릇의 떨어짐 같이 될 것이라 목자들은 도망할 수 없겠고 양떼의 인도자들은 도피할 수 없으리로다 목자들의 부르짖음과 양떼의 인도자들의 애곡하는 소리여 나 여호와 가 그들의 초장으로 황폐케 함이로다 평안한 목장들이 적막하니 이는 여호와의 진노의 연고로다 여화로운것(아달)-넒고 크고 웅장하고, 존귀하고 영광스러운 것을 말한다.

이것은 곧 성전의 웅장함을 상징하는 말이다. 그런데 그 것이 훼멸된 것이다.

선지자의 눈에는 무너진것을 이미 본것이다.

어린사자 는 little lion과는 다르다 곤 yound lion이라는 말이다. 사자의 어원은 탈취하다는 는 말이지만 젊은 사자의 어원은 덥는다(cover)라는 뜻이 다. 곧 얼굴을 가리는 사자를 말하는데 이것은 유다의힘있는 자들이 낙심하여 부르짓는 소리를 말하는 것이다.

요단의 자랑-요단의 자랑은 요단의 푸른 숲을 의미한다. 그 푸른숲은 사자 들이 숨어있는 장소이다. 그런데 그 수풀이 황무해지므로 힘있는 지도자들이 결국은 통곡하게되는 것이다.

 1-3절-은 구체적으로 이스라엘의 북쪽의 동은 바산이요, 북의 서는 레바론 이다 남쪽은 요단이 흘러내리는 곳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이스라엘 전 영토 에 걸쳐서 이스라엘의 교만을 심판하며 메시야를 핍박한 저들을 어떻게 징벌할 것을 보여주는 서론적인 경고라고 할 것이다.

 이예언은 로마제국의 침략으로 말미암아 문자 그대로 이루어졌다.

 4절-너는 잡힐 양떼를 먹이라. 마땅히 이스라엘은 징계받아야 하지만 메시야는 그래도 저들의목자로써 양들을 먹여야 했다. 그들주에서도 남은작 있기 때문이 다. 너는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 는 것은 문체의 형식상으로는 스가랴이지만 실 제적으로는 나타나실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이다.(은 삼십의 고가로 팔린 것으로 보아서) 잡힐양떼-도살하기로지정된 양떼-이스라엘이 장차 원수들에게 도륙당할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유는 그리스도를 배척했기때문이다.

 5절-산자들과 판자들-유다백성을 잡아서 산자들도 있고 파는 자도 있을 것을 말해준다. 산자들은 마음대로 그들을 죽여도 죄가없다. 판자들은 돈을 벌었으니 부요케되었다. 사는 자와 파는 자는 이방인의 점령자와 지배자들을 가르키는 말 이요 그 목자들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를 말한다. 한편은 잔인한 원수들이요, 한 편은 이기적인 동족의 지도자들이다.

 6절-다시는 이땅거민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 포 로될 때는 70년 만에 돌아올것을 약속했지만 로마제국에 의하여 그들이 망할때 는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하지 않았다.

그의이웃과 그 임금의 손에 붙이리니-메시야를 배척한 이스라엘은 그들 스 스로 택한 왕 [가이사] 에게넘겨졌다. 그들은 가이사외에는 우리 왕이 없다고 했다(요19:15) 그들이 이땅을 칠지라도-그들 (복수) 로마와 로마와 합작하여 나라를 팔았다 하나님께서는 이 파멸의 예언이 이루어지기 전에 잡힐양떼를 먹이 기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7절-메시야의 직무 양의 신세-잡힐양떼 , 가련한 양, 이불쌍한 양떼를 먹이시는 것은 하나님께 로서 받은 메시야의 직무이다.

( 마 15:2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 메시야는 야떼를 먹일때에 막대기 둘을 취하여 하나는 은총이라하며 하나는 연락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선한 목 자의 통치원리이다.

은총은 히브리 말로 노암이라고 하는데 하나님의 은총을 말하는 것으로 선하 심 아름다우심, 인자하심과 은혜를 포함하는 말이다.

연락(연합-union) 의 막대기는 양떼들을 서로 연합시켜 묶는것, 의미하는 말 씀이다. 성도가 서로 교통하여 하나되는 것은 메시야가 이루어주실 하나의 큰 은혜이다 길잃은 양떼들이 은총과 연합의 막대기로 인도함을 받아서 하나님의 은 총을 입어 함께 모여 서로 사랑하며 하나가 되는 것은 선한목자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큰 축복이다. 이 연합은 유다와 이스라엘의 연합만이 아니 라 마침내 이스라엘과 이방이 연합하여 한 목자 밑에서 하나가 되는 것으로 예 언이 성취된다.

( 요 10:15-16)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 리라( 요 11:52)또 그 민족만 위할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 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그러나 이약속이 성취되기에 앞서서 두 막대기는 꺽어지게 된다.

 8절-한달동안-유다의 멸망 직전의 짧은 기간의 상징적인 말이다.

세 목자-유다를 다스려온 세 통치계통이라고 할수있는 제사장들, 법잡은 자 들, 선지자들을 가르키는 말이다(렘2:8) 다른 말로 장로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 들이라고 했다(마16:21). 유다의 멸망과 더불어 이세계층도 완전히 끊어지고 말았다(겔10:-그들을 싫어하고-양들 곧 이스라엘 백성들을 말한다.

 9절-내가 가로되-메시야를 가르킨다. 너희-이스라엘을 가르킨다.

죽는 자는 죽는대로-... 버려두시는 이유는 내가 그들을 싫어하기 전에 그 들이 먼저 나를 싫하하였다는 말이다. 그렇기에 심판이 선포된다. 악역과 기 근 망할자는 망할대로-전쟁으로 멸망할 자는 멸망하게 ..

피차 살을 먹는대로-극도의 혼란-기근과 악역과 전쟁으로 삼중고를 당하는 이스라엘의 모습을 예언한 것이다.

 10 절-은총의 막대기를 취하여 잘랐으니-모든 백성과 세운 언약을 폐하 심( 호 2:18)그 날에는 내가 저희를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우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 하고 저희로 평 안히 눕게 하리라-이스라엘을 보호 하시기 위하여 자연물과도 언약을 맺으셨 다. 그러나 범죄함으로 특별한 보호와 섭리가 떠나심을 말하는 것이다.

 11절-당일에 폐하매-모든 이방족속들과 세운 언약을 폐하는 바로 당일에 그 들은 큰 고통과 혼란에 빠질 수밖에없는 것이다.-하나님의 보호의 손길이 떠나면 그 순간 부터 죽음에 처하는 운명에 이르게된다.

가련한 양들은 이것이 여호와의말씀이었던 줄 알라-후일에 그리스도를 다른 남은 자들이 이 예언이 이루어 짐을 보고 더욱 분명히 알게될 것이다.(마 26:16,막13:14, 눅21:20,21)

12절-은 삼십-메시야는 고가를 요구했다. 그 고가는 믿음과 순종이다. 그 런데 그들은 비천하게 죽은종에 대한 보상(출21:32) 정도의 은 30을 던지고 말 았다. 고가는 품삯 이나 보수를 말한다. 몸값과 다른 수고와 희생의 댓가를 말한다. 주님이 우리 에게 요구하시는 댓가는 회개와 믿음과 순종이다. (고가-사카르) 그러나 은 삼십에 메시야를 판것은 멸시와 천대를 했던 것을 말한다. 죽은 종의 몸값이다.

 13절-준가-히브리 원문은 가장 존귀하고 위대하고영광스럽고보배로운 것에 부치는 높은 값을 말한다. 우리가 가진 것을 다 드려도 지불할 수없는 그리스 도의 수고에 대하여 그들의 대답은 죽은종의 댓가로 대접했던 것이다. 댓가가 아니라 멸시천대를 말한다.

토기장이에게 던지라-흔히 개에게 던지라는 말과 비슷한 속담이다. 하나님의 분노를 펴현하신 말씀이다.(마27:10)가롯유다에게 이루어짐

14절-연락의 막대기를 잘랐으니-민족적인 이산과 파멸을 예언함, 형제의를 끊음 이스라엘의 분열처럼 그러나 형제의 의의 회복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스라 엘과 이방이 하나가 될때를 말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