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의 길로만 간 다니엘 (단 01:8-21)

첨부 1


1. 벨드사살이 된 다니엘1) 다니엘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으로 그는 유다 왕 여호야김 3년에 느부갓네살왕에게 포로가 되었던 왕족과 귀족 소년들 중하나이다.
2) 이 소년들은 왕의 지시로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방언을 가르치게 했고, 또 왕이 즐기는 진미와 포도주를 마시게 했다. 그들은 이렇게 3년동안 교육받은 후에야 왕의 앞에 나설 수 있었다.
3) 환관장 아스부나스가 그들의 교육을 맡았는데 그는 당시의 관습에 따라 새로운 바벨론 이름을 지어 주었는데 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2. 믿음의 길을 선택한 다니엘1) 다니엘은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받은 신앙 교육을 따라 살 것인가, 아니면 왕궁의 음식물과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힐 것인가를 선택하여야 했다. 왕궁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 성결된 삶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2) 다니엘은 믿음의 길을 선택했다. 하나님은 이러한 다니엘을 도와 주셨다.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셨고(1:9), 열흘의 시험 기간이 지난 후에는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얼굴이 모든 소년보다 나아 보였다(15). 하나님이 그들에게 지식을 얻게 하셨고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셨으며, 다니엘은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닫게 하셨다(17). 그 지혜와 총명은 십배나 나았다(20).
3) 다니엘에게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있게 되었고 이런 어려움들이 지나게 되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사가 드러났다.
(1) 다니엘이 매일 하루에 세번씩 기도하는 경건의 모습이 함정으로 몰려 사자 굴속에 던져지나 하나님께서 사자의 입을 봉하시므로 구원하셨다.
(2) 다니엘의 세 친구가 금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으므로 뜨거운 풀무불 속에 던져지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출되어 한없이 굳센 신앙 능력을 경험하였고, 밖으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라는 왕의 조서가 내리게 되었다.
4) 신자들은 악행을 하지 않아도 미움을 받고, 악의를 품은 것이 없어도 물과 기름처럼 세상 사람과는 합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언제든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것이며, 믿음 없는 사람들 또한 하나님의 살아 계신 능력을 알게 될 것이다.

3. 꿈과 징조와 이상(異像)을 보고 해석하는 다니엘1) 느부갓네살 왕은 꿈속에서 거대한 신상을 보게 되었는데 다니엘이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해석을 하게 되었다. 꿈의 내용은 바벨론 왕국, 메대.바사 제국, 희랍 제국, 로마 제국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까지였다.
2) 느부갓네살 왕의 또다른 꿈은 큰 나무와 그것이 넘어지는 것이었다. 다니엘은 그것이 왕의 권위가 끝나는 것이라고 해석하므로 왕은 하나님 앞에 교만함을 회개하였다(4:19-37).
3) 벨사살 왕 시대에 연회를 배설한 자리 앞 벽에 이상한 문자가 나타났다. 이것은 바벨론이 메대와 바사로 분열될 것이며 왕은 하나님 앞에 부족함이 드러났다고 해석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4) 이러한 모든 것은 다니엘이 어려서부터 믿음의 길을 바르게 선택하므로 끝까지 가게 된 결과로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