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구원은 거듭남을 요구한다. (요 03:1-7)

첨부 1


얼마전 한 도시에서 젊은 그리스도인 약700여명을 상대로 “천국은 어떻게 가는 겁니까” 라는 조사를 했는데 85%정도의 그리스도인들이 성경에 나타난 대답을 하지 못했답니다. 교회에 등록하고 예배에 빠지지 않고 참석하면 천국에 갈수 있다고 대답 하는가 하면, 선한 인생을 살다보면 천국에 갈수 있다고 한 사람도 있었읍니다. 그런가 하면 단지 성경을 읽음으로써 천국에 갈수 있다고 한 사람도 있었고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자기 혼자서의 노력으로 갈수 있다고 대답 하였읍니다. 더욱이 무엇을 믿든지 자기가 믿는 것을 굳게 지킨다면 천국에 갈 것이라고 대답한 이들이 있었습니다.
성경과 거리가 먼 대답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을 하겠습니까
세레만 받으면 천국에 가는 것으로 생각 하십니까 부모가 목사, 장로, 집사 이니까 남편이나 부인이 교회에 잘 다니고 있으니까 자동으로 혹은 덤으로 혹은 꼽사리를 끼어서라도 천국에 저절로 가겠지! 라고 생각 하십니까
여러분! 생각을 분명히 하십시오. 천국은 반드시 거듭나야 들어갑니다. 성경은 오직 어린 양의 피로 씻음을 받아야만 천국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 유대인의 높은 관원 중 한 사람으로서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산헤드린의 한 관원이었는데 산헤드린은 종교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유대인을 다스리는 오늘날 국회와 같은 곳 이었습니다. 니고데모는 예수 그리스도의 하시는 일이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일들 이라는 것을 믿고 이분 이야말로 하나님이 함께 하는 분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른 산헤드린 회원들은 예수님을 반대 했습니다. 그러나 니고데모는 예수께서 하나님께로 온 분이 아니고서는 절대로 행한 일들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주변이 고요한 틈을 이용하여 밤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께 질문했습니다. (요3: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 이니이다 그러자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3: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라고 질문을 합니다.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요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예수님께서는 “내가 말하는 것은 육신의 어머니 배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으면 하늘나라를 볼 수도 없고 들어 갈 수 없다는 것이입니다.
이 말씀의 주제는 “사람의 거듭나는 일”에 관한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저는 본문의 말씀에 의지하여 "구원은 거듭남을 요구한다“ 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1.거듭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합니까
요3:3에서 “거듭나지 아니하면”의 ‘거듭’으로 번역된 헬라어 ‘아노덴’(ανωθεν)은 (1)‘처음부터’, ‘완전히’, ‘철저히’의 뜻과 (2)‘다시’, ‘두번째’의 뜻 그리고 (3)‘위에서부터’ 곧 ‘하나님 께로부터’의 뜻이 있습니다.
영어 성경 NIV 에서는 born again 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거듭남을 신학적 으로는 중생(重生) 혹은 재생(再生), 신생(新生) 이라고 말 합니다.
이것을 영어로는 regeneration 이라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이 하나님에게 기도를 하거나, 제사를 드리거나, 세례를 받으므로써 유대교에 개종하면 그를 중생한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선택받은 백성인 유대인들 조차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인간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의혜서, 인간의 전체 본성이 새롭게 되는 사건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중생 즉 거듭남 이란 이란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새로운 피조물로 다시 살리는(고후 5:17) 성령의 역사로서(엡 2:5), 혹은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생은 육에 속한 사람들의 지(知), 정(情) 의(意)를 계발(啓發)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이며 전 인간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중생한 사람은 하나님에 대한 그의 심령의 변화와, 생각의 변화, 그리고 행동의 변화와, 모든 삶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교회에 다니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성령님에 의하여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구원의 완성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확신을 소유하시기를 축원 합니다.

2.왜 거듭남이 필요 합니까
성경은 사람이 하나님께 범죄하여 그 허물과 죄로 죽은 자가 되었기 때문에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엡2:1)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하나님께 범죄한 아담의 후예들인 사람은 모두가 죄인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날 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말씀 하셨는데 (창2:17), 결국 아담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죽음의 세력에게 굴복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만약에 우리가 거듭나지 못하면, 땅 위에서도 참된 기쁨이나 평안을 누리지 못한채 살다가, 마침내는 죽어야 하고, 죽은 후에는 영원한 멸망의 처소 인 불못인 지옥에서 처절한 고통을 겪으면서 영원토록 지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은 비참하고 불행한 사람입니다.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에 참여 하려면 반드시 거듭나서 새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원래의 사람은 악하지 않았습니다. 고로 죄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원래의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존재 이기에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다고 했습니다.(창1:31) 뿐만아니라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며, 하나님의 사랑과 복을 누리면서 살았습니다. 만물을 지배하며 다스리면서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만 하나님의 분부하신 말씀에 불순종을 하다가 결국 죄인이 되고 말았고 인간의 본성을 상실하고 만 것 입니다.
그러므로 죄인이 된 사람이 창조 당시의 아름다움과 복 됨에 돌아가고,하나님의 나라에 참여 하려면, 반드시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거듭나는 은혜를 입어야 한다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 입니다.

3.어떻한 방법으로 거듭나게 됩니까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고 했는데
여기에서 사람이 거듭나는 것은 성령으로 나는 것임을 발견 하게 됩니다.
사람을 거듭나게 하시는 일은 특별히 삼위 하나님 중에서 성령님이 하시는 일이라 는 말씀입니다.
마치 하나님이 흙으로 지어진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 넣으셔서 산 사람이 되게 하셨듯이, 거듭나는 것은 성령님이 허물과 죄로 죽어있는 사람에게 새 생명 을 불어 넣으셔서 새 사람이 되게 하시는 일을 말하며, 이것은 성령님의 직접적인 사역입니다.1)그러면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어떻게 사역하십니까
(1)먼저 우리를 그에게로 부르십니다.
우리를 부르시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설교를 통해서, 찬양을 통해서, 슬픈 일이나 고난을 통해서 부르십니다.
(2)우리 죄를 확신시켜 줍니다.
(요16:8)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우리가 죄인임을 깨닫게 해 주시시는 분은 오직 성령님 이십니다.
(3)믿음을 갖게 해 주십니다.
믿음도 성령님이 주셔야 확신을 갖게 됩니다.(고전12:3)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역사입니다.
목사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가르치고 하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도구로 만 사용하십니다.
2)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를 받았습니다. 이튿날 아침 부엌에서 밖을 내다보며 말하기를 "오늘 아침 모든 것이 달라 보이는구나 풀은 더 파랗게 보이고, 나무는 더 아름답게 보이고, 꽃들은 전보다 더 예뻐 보이구나" 라고 말했습니다. 풀도 변함이 없고, 나무도 꽃도 달라지지 않았는데, 이 사람이 달라진 것입니다.
세상에서 제일 고귀한 것이 중생 곧 거듭남입니다.
이 구원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가만히 앉아 기다려야 합니까 아닙니다.
우리 인간은 받아들이고 믿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람이 거듭날 수가 없습니다.
(계3:20)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요1:12에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하셨고, 갈라디아서 3장 26절에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납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고, 우리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면 예수께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으므로 우리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의 생명과 마음을 주님께 맡기면 즉시 우리는 거듭나게 됩니다.

4.거듭난 사람은 어떻게 됩니까
중국 내지 선교의 개척자 허드슨 테일러 목사가 중국에서 선교하고 있을 때 한 청년이 “신자가 되는데는 몇년이 필요합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테일러 목사가 되 묻기를 “ 청년! 램프의 심지가 얼마동안 타야 빛을 발합니까” 이렀게 반문하자 청년은 “그야 심지에 불을 붙이는 순간부터 빛을 내지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테일러 목사는 청년의 손을 잡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로 그것 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부르시고 구원 하셨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부터 새로운 삶의 빛이 그 영혼에서 타오르게 된 답니다.”
우리는 거듭난 그 순간부터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참된 변화가 일어 납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삶의 태도를 근본적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며, 전인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 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신비스럽고 은밀한 것이어서 사람이 직접적으로 감지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듭난 사람은 그 삶의 결과에 의하여 알게 되는 것입니다.

(1)거듭난 사람은 반드시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습니다.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것은 회심(回心)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일에 회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것 을 말씀하십니다 (마18:3) 하나님께서 범죄하여 죄인이 된 사람에게 가장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는 회개와 믿음으로 참되게 하나님을 향하여 돌이키며 살아가는 것인데, 이 일은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 께로부터 특별히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거듭나는 은혜를 입어야 비로소 할 수 있습니다.
(고전 12:3) "성령으로 아니하고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고 할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십 니다.
(2)거듭난 사람은 죄 사함을 받습니다.
거듭나는 은혜를 입어 참되게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 님께 죄 사함의 은혜를 받았음을 성경이 말씀하십니다. "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 죄가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사함을 얻음이요" 라고 말씀하십니다.(요일 2:12) 많은 사람들에게 죄에 대한 심각한 깨 달음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죄의 은혜의 크고 귀함을 깨닫지 못하고 있습 니다. 죄의 비참한 결과는 심각한 것이며, 죄 사함을 받는 은혜는 지극 히 큰 은혜입니다. 그런데 거듭나서 회개하면 예수님을 믿는 자는 확실 하게 사죄를 받은 것입니다.(시103:12)
(3)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한 젊은이가 어머니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아내를 괴롭게 했는데 그는 직장을 얻으면 얼마 못가서 그만두고 술취하고 노름으로 세월을 허송했다. 가족들은 그를 죄에서 건져내려고 애를 썼으나 항상 죄된 옛 생활에 다시 빠지곤했다. 그가 어느날 그리스도인 친구에게 남아메리카로 가서 새 생활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하자 그 친구는<자네가 그곳에 가서 맨 먼저 만날 사람은 바로 자네 자신일세,외적인 사항도 새로운 환경도 자네를 도와주지 못하네.하지만 승리를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있어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는 길이지 >라고 했다. 그리스도인의 이야기는 불쌍한 친구의 마음을 화살처럼 꿰뚫어 그는 죄에서 돌아서고 하나님이 그를 고치셔서 새 사람이 되었다.
거듭나서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은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자 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1:12,참고:갈4:4,5) 그러므로 거듭난 자는 하나님의 자녀 곧 만유의 대주재이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고, 그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속에 살다가 그 하나님의 나라 를 상속받게 된 것입니다.
(4)거듭난 사람은 성령님의 내주하시는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3:3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이말은 헬라어로  ‘에이돈’(ιδειν)은 “경험하다”(experience) “참여 하다”(participate) 또는 “인식하다”(perceive)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 나라에 참예하는 것을 뜻한다(눅 9:27).
성령님은 하나님이시고 인격적 존재이십니다. 이 성령님이 거듭난 자의 심령속에 내주하여 계시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듭난 자는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모시고 사는 자가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거듭난 신 자는 성령님의 감화와 인도를 따라서 살아가야 합니다.
(5)거듭난 사람은 시험을 이기면서 살아갑니다.
(엡 4:22-24) 옛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씀하십니다. 거듭난 사람은 새로운 피조물이고 새 사람입니다. 죄를 미워 하여야 할 사람이고, 선에 속하여야 할 사람이며,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 곧 의와 거룩함을 추구하는 새 사람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한 싸움을 싸우면서, 죄를 이기고, 시험을 이기면서 살아가야 하며, 사랑과 봉사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6)거듭난 사람은 점진적으로 성장하여 나갑니다.
거듭난 자는 하나님의 가정의 신생아로 태어난 것입니다. 또 확실 하게 새 생명을 가진 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날마다 자라가야 합니 다. 그러므로 성경은 여러 곳에서 신자의 성장에 대하여 교훈하고 있습 니다. (벧전 2:1-2, 엡4:11-16,히6:1-2).
고아의 아버지 조지 뮐러는 열 여섯 살에 절도죄로 감옥에 들어갔다 나온 경력이있는 소유자였습니다. 그는 대학에서는 술에 취하여 방탕한 생활을 했고 친구와의 관계도 정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스무 살 때 성경을 읽고 난 후부터 거듭남의 기적을 채험하게 되었다. 과거에 절도범이었던 그가 이제는 완전히 새 사람으로 변하였을 뿐 아니라, 신앙이 훌륭하게 자라나서 후에 많은 고아들을 돌보는 사랑의 사도 즉, 고아의 아버지가 되었고, 기도의 응답을 많이 받은 사람이 되었답니다.
(7)거듭난 사람은 늘 성경을 상고하고 기도와 영적 교제를 힘씁니다.
거듭난 신자가 건실하게 자라가고, 건실하게 거듭난 사람으로 살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상고하는 일과 기도하는 일과 하나님과의 교제와 신자와 신자 사이의 교제를 활발하게 나눠가야 합니다.
여러분! 거듭난 성도로서의 길을 걸어 가므로 하나님으로부터 큰 사랑을 많이 받으시기를 축원 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