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결의 다락방 (약 03:1-12)

첨부 1


1.정치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어떨 때는 섬득함을 느낀다.그리고 꼭 저렇게 해야만 할까하는 측은함마저 든다.

2.우리들도 마찬가지다.타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도 못하면서 단지 추측으로 이러니 저러니 하는 말들을 한다.그래서 상대방을 욕먹히고 심지어는 실족하게 만들기도 한다.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3.지도자들도 그렇다.어떤 목회자가 특별한 목회를 하는 것 같으면 그를 끌어내리려고 갖가지 말들을 다 동원한다.심지어는 극단적인 말인 “이단”이라는 말까지 한다.

4.앞으로 이나라가 잘되려면 “혀‘를 조심해야 한다.그러나 갈수록 언어의 공해는 심각해지는 경향이다.여기 혀에 대한 경고가 있다.

I.선생되기를 삼가야 한다(1-2).

A. 선생되지 말라.

1.먼저 배워서 남에게 가르치는 자가 선생이다. 그러나 이론만 알고 실천할 줄 모르거나 의미를 제대로 모르며 남을 가르치려는 사람이 있기에 말만앞세우는 선생이 되지 말라는 것이다.

2.말도 중요하지만 그 말에 따르는 행동이 더 중요하다.실천하지 못할 말만 많이 하는 선생은 되지 말라는 것이다.

3.특히 하나님께 말한것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민 30:2).만약 당신이 하나님과의 관계나 대인관계에서 한번 말한 것을 지키지 않는다면 당신의 신뢰성은 결정적인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B. 진실만을 말 해야 한다(엡 4:25, 출20:16).

1.거짓말을 입밖에 내지 말아야 한다. 남을 속이는 행위는 남을 위험에 빠지게 하기 쉽다. 진실만을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 자세이다.

2. 믿음의 말을 해야 한다.“할 수 없다, 안된다”라는 말은 부정적인 말이다. 불평, 험담, 원망, 비밀누설 같은 행위는 야비하고 비인격적인 행위이다.

3.믿음의 말이란 “감사의 말, 세워 주는 말, 위로의 말,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이다.

4. 경우에 합당한 말을 해야 한다(잠25:11). 듣는 사람의 사정에 따라, 상황에 따라 알맞은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쓸데 없이 오해를 불러 일으킬 말이나 감정을 상하게 하는 말을 삼가해야 합니다.

5. 책임있는 말을 해야 한다. 말에 대한 책임은 중요하다. 책임질 수 없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말할 때는 비현실적인 황당무계한 말을 하지 말고 실현가능한 말을 할 수있어야 합니다. 안된다는 말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지혜롭게 잘해야 한다.

II.혀는 힘이 있다(3-12).
A.혀는 작지만 강력한 힘이 있다(3-5).

1.야고보는 세 가지의 예를 들었는데,첫째로 “재갈”을 예로 들었다.이것은 쇠로 만든 도구인데,말의 혀속에 끼워 넣고서 그것을 잡아 당기면 온 몸을 지배하게 된다.

2.둘째는 배의 키를 예로 들었다.배의 크기에 비하면 “키”는 작기가 한이 없다.그렇게 작고 보잘 것 없는 도구이지만 그 큰배가 키의 움직임에 지배된다는 사실이다.

3.셋째는 작은 불씨다.불씨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지만 미치는 힘은 엄청나다.수백년,수천년 된 밀림을 삽시간에 재로 만들어 버린다.

B.혀는 필요하지만 위험하다(6-8).

1.혀는 불이다.불은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혀도 마찬가지다.마음 속의 분노가 혀로 표현이 되는데,분노는 사악을 만든다.이러한 결과는 괴로움을 주고 욕망이나 강한 이기심에 사로잡히게 만들고,권력을 바라게 만든다.

2.야고보는 “혀도 지옥불에 탄다”고 하였다.여기서 말하는 지옥은 “하데스(지옥)”가 아니라 “게헨나(소각장)”를 가리킨다.

3.혀는 길들이지 않은 짐승이다.사육사나 곡예사들은 짐승을 길들여 마음대로 조종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입안에 들어있는 혀조차도 길들이지 못하고 있다.참으로 무능하기 짝이없는 일이다.

4.혀는 치명적인 독이다.인간의 입 안에는 독을 뿜는 무기가 있다.그 독이 뿜어질 때,사람을 죽게 만드는 그릇된 사상이나 견해들이 널리 퍼져나간다.

C.혀는 도움이 되지만 모순된 말을 한다(9-12).

1.한 입으로 정반대의 말을 해서는 안된다(9-10).“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또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 하나니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도다”.

2.한 우물에서 단 물과 쓴 물이 나올 수 없다(11-12).“샘이 한 구멍으로 어찌 단물과 쓴 물을 내겠느뇨 어찌 무화과나무가 감람열매를,포도나무가 무화과를 맺겠느냐이와 같이 짠 물이 단 물을 내지 못하느니라.”

III.혀는 길들여야 한다(결론).
A.혀는 사람을 더럽힌다.

1.“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라 입에서 나오는 것들은 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마15:11,18-19).

2.마음과 입은 서로 직접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된다.혀는 말로써 마음의 상태를 나타낸다.

B.혀는 선동한다.

C.혀는 선동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