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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심판하러 오시는 주님 (마 25:14-30)

첨부 1


들어가는 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의 결론으로서 재림하실 때 심판하시는 그리스도 이심을고백하는 부분이다. 무슨 일이든 일이 끝나면 최종 평가가 있어야 하고 모든 재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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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최종 결심 공판이 있어야 하는 것과 같이 한 인간의 최후에도 반드시 심판이 따르게 되고(히9:27) 역사의 심판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12:27) 그래서 성경은 최후의 심판을 확실하게 증거하고 있다. 세상의 재판이나 세상의 모든 일들이나 역사기록까지도 잘못된 것은 최종적으로 바로 잡아야 되기 때문이다.

공부하여 봅시다.

.심판에 대한 이해

1. 하나님의 공의로서의 심판이다.
1)열심히 기도해서 병을 고치고 기도로 부자가 되고, 성공하게 되는 기복적 종교만은 아니다. 하나님은 복된자로 만들어서 복된 길을 통해 복을 주신다. 건강과 열심, 그리고 지혜를 주시며 기회도 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게된 축복이다. 그러므로그리스도는 도덕적 종교이다.

2)심판은 억울한 자의 누명의 벗고, 보상해주고 불의한 자에게 징계의 채찍이 내려지는 것이다. '가라지의 비유'(마13:)에서 보여 주시드시 부조리와 모순이 횡행하고 억압하는 것만 있는 것 같으나 심판에는 모든 것의 흑백이 분명해진다. 따라서심판의 대상 으로는 창세 이래 모든 인류가 다 심판대 앞에 서게될 것이다.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 산자와 죽은자 모두가 심판의 대삼이 된다.(마24:32, 계20:11-15)

3)종말론적인 심판과 오늘 현 시점에서의 심판
죄는 몇시간 후, 또는 몇년 후에라도 반드시 밝혀진다. 역사는 이 땅위에서도알지 못하는 사이에도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알수 있다. 불의하게 사는 자는 마음깊이 괴로워하며 고뇌하는 모습에서 심판을 받고 있음 알게 된다

2.행한대로 갚는 심판이다.(마24:31-46, 고전 3:12-15)마태복음 24장 31-46에서는 작은 자 하나를 그리스도와 같이 대접하는 사랑의행위를 따라서 양과 염소를 구별하듯 심판하고 고전 3:12-15에서는 불로 건축물을시험하여 건축재료의 질을 따라 공덕을 심판한다고 하여, 은총으로 구원 받은 사람도 선행을 많이 해야 한다고 했으며, 계20:11-15에는 행위를 기록한 책들에 따라서정확하게 심판을 받는다고 했다, 유대인들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어 있는상선최악사상이 기본기준이 되어있는 것이 사실이다. 구원만은 값없는 은총으로 받지만 그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상벌이 따른다는 것이다. 일생동안 행한 그대로 심판을 받게 됨을 이상하게 생각치 말라. 심은대로 거두게 하시며행한대로 갚으시는 심판이 분명히 있다. 예)음성, 필적 추적으로 분별해 낸다.

3. 그리스도적 심판이다(마25:31, 요 5:22-27)
아주 옛날에는 자연법이었고(롬1:18-20) 그 다음에 율법이 없는 이방인에게는양심의 법이 있었으며 구약시대 율법을 받은 이후 부터는 율법이 기준이 되었으며,복음이 전파된 이후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표준이 되었다.(롬 2:16). 하나님께서 인류 구원을 위해서 보내신 아들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그가 받을 심판의 표준이 된다, 아들을 영접하고 선대하는 사람과 아들의 말씀대로 순종하고 충성하는 사람이있는가 하면, 아들을 거부하고 핍박하고 대적하는 사람과 아들의 말씀을 무시하고반역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주만물과 인류의 표준이다, 이 표준(Canon)에 의거해서 가장 공정하고 정확한 심판이 있을 것이다.(마21:33-43) 그러므로 최후의 심판은 아들이신 그리스도께서 직접하신다.

. 심판의 기준과 방법

1. 유익한 것은 두고 무익한 것은 잘라 버린다. (눅 6:3-9)열매 맺지 못하고 필요 없는 것, 다 죽게된 것, 영적으로 죽은 것들을 쓸어내는것이 심판이다.

2.인간 행위에 두고 있다.(마 5:31-46)
이웃의 필요와 사정에 따라 돌보아야 한다. 죽어가는 사람을 보고도 도와주지 않으면 살인죄 이드시, 금지된 사항을 하는 일과 해야할 일을 하지 않는 것도 죄이다.
(눅 16:19-31)

3. 남으로 하여금 죄를 짖게 하는 행위이다.
(마 18:6)범죄하도록 유혹하는 것도 죄이다. 자기의 약간 이익을 추구하려다남이 예수믿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도 심판을 받게 된다.

4. 인간이 성취한 업적이 심판의 기준이 될수 없다.
(마 7:21)주의 이름으로 직분을 맡았다고 곧 천국행 비자는 될수 없다. 명예나업적이 심판에 고려될수 없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한 자라야 심판을 면하고 천국에들어갈수 있다.

5. 우리 일상 생활이 적나라하게 심판대 앞에 나타난다.
오고간 행위, 모든 것을 밝히 보시는 그리스도이시다. 무익한 말, 별로 할일없이 흘린(마12:36-37) 말도 심판하시겠다는 것이다.6. 하나님의 뜻을 거절하는 행위이다.
(눅 14:15-25) 하나님이 베푸신 천국잔치 초청을 거절하는 것은 죄 중에 큰죄이다. 복음을 거절하고 용서를 거부하는 행위나 은혜를 사양하는 것 역시 심판의대상이다.

7. 충성에 대한 심판이 있다.
(눅 12:8-9)"나를 시인하면" 말과 행동으로 충성하고 그리스도인이라는 분명한신분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참다운 삶의 자세를 견지하고 살아야 한다. 현대에 비밀교인이란 있을 수 없다. 사람 앞에 시인하는 것이 진실되고 충성된삶이다. 그 충성이 이루어 질때 그리스도는 하나님 앞에서 우리를 시인하실 것이며천국의 면류관을 씌워 주신다.

8. 물질이 심판의 기준이다.
(눅12:16)어리석은 부자는 창고를 확장하고 모아두는 것에 불과하나 하나님은 어리석은 자라고 하셨다. 물질을 사용한 것에 따라 심판을 받는다. 써야 할 곳에 쓰지않는 것은 죄이다. 헌금에는 열심이지만 재산처리에는 미숙한 것이 우리의 모습이다. 헌금은 기쁜 마음으로 해야하며 부담스런 헌금은 받지 않으신다.

9. 회개하지 않는 것도 심판의 기준이다.
(눅 13:3)죄짓는 것은 심판의 대상이지만 회개하지 않는것은 더 큰 심판에 이르는죄이다.

. 심판의 결과(마24:25-46, 요 5:29, 계 20:12-15)
영생과 영벌,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는 의인과 영원한 불못에 던짐받는 악인의 마지막을 가르치고 있다. 착하고 신실한 종들에게는 상당한 보상이 따른다는 것이다. 최고의 보상은 하나님과 어린양 그리스도와항상 함께 거하는 것이다.

.본 교단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종말과 심판
대한예수교장로회 헌법 제 1편 교리
(제5부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1. 우리는 개인과 역사에 종말이 있는 것과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에 의해서 우리의 구원이 완성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것을 믿는다. (롬 14:10,고후 5:10)

2.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흙으로 돌아가나(창 3:19, 행 13:36), 그리스도인의 영혼은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눅 23:43, 고후 5:11,6,8, 히 12:23), 거기서 그들은 빛과 영광 가운데서 마지막 날에 그들의 육체까지 완전한 구원을 얻을 날을 기다린다,이와는 달리 예수를 믿지 않고 거역한 사람들의 영혼은 음부에 던지어져 고통과 절망 가운데서 최후 심판날을 기다리게 된다(눅 16:23-24, 벧전 3:19, 유 6-7).

3. 그리스도가 주관하시는 마지막 심판대에서 모든 사람은 심판을 받게 된다(마25:31-32, 행 10:42, 롬 14:10, 고후 5:10). 거기서 하나님으로부터 믿음으로 옳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영광의 처소로, 옳지 못하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고통의 처소로가게 된다(단 12:2, 마 25:46, 요 5:29,10:28, 롬 2:7)

4. 하나님의 나라는 인류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그 안에 보이지 않는 형태로임재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는 역사 안에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마 3:2, 4:7). 하나님의 나라는 지상에 교회가 형성됨에 따라 교회와 함께 성장하게 된다(마 13:31-33, 막 4:30-32, 눅13:18, 17:21). 세상의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여 모든 존재에 대한 심판이 있은 다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어 성도들과 함께 영속된다(고후 5:1, 계21:1-7).

헌법.제1편.제5부. 제10장에 대한 해설
본 신앙고백의 종말론은 전천년설이나 후천년설이 아니라, 루터,칼빈 계통의 무천년설의 경향을 따르고 있으며, 이미 본 신앙고백서의 구원론 부분에서 논한바 구원받은 사람들만이 영생에로의 부활을 약속받았다고 본 항목은 말한다. 즉, 제2조와 제3조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흙으로 돌아가나 (창3:10, 행 13:36), 그리스도인의 영혼은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눅 23:43, 고후 5:1,6,8, 히12:23). 거기서 그들은 빛과 영광가운데서 마지막 날에 그들의 육체까지 완전한 구원을 얻을 날을 기다린다. 이와는 달리 예수를 믿지 않고 거역한 사람들의영혼은 음부에 던지어져 고통과 절망 가운데서 최후 심판날을 기다리게 한다(눅16:23,24 벧전 3:19,유6,7).그리스도가 주관하시는 마지막 심판대에서 모든 사람은심판을 받게된다(마 25:31,32, 행 10:42 롬14:10,고후5:10). 거기서 하나님으로부터믿음으로 옳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영광의 처소로, 옳지 못한다고 인정받은 사람은고통의 처소로 가게 된다" (단 12:2,마25:46, 요5:29, 10:28,롬2:7).그리고 끝으로제4조는 심판 이후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과 성도들의 영생을 말한다.

결 론

심판은 악인에게는 두려움의 재판석이 되지만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완성의 날이요,승리의 날이다. 그러므로 아멘 주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하고 슬기로운 다섯처녀처럼 준비하여 맞이하는 신앙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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